전시만화영화책 - 2008/09/26 17:45

국제미디어아트비엔날레의 두번째 섹션인 '소통'은 어떤 섹션보다 관객 참여적 작품이 많다.

관객이 작품을 핸들링하고 변화한 모습 자체가 작품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작품에 기본적인 틀은 존재한다. 완전히 새로운 작품이 탄생할 것 같은 상호작용은 아니다. 대체로 한차례의 관객 참여와 한차례의 틀 내의 변화 정도?

그래도 나름 재미있고 참신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건 사실이다.

 

예를 들어 아래 마크 리의 [브레이킹 더 뉴스 - 뉴스자키되기] 같은 작품.

키보드를 통해 별명으로 'jinnee'라 쳤더니,

거대한 스크린 세곳을 통해 'jinnee'에 대한 google video 페이지가 검색되면서 무작위로 방송이 시작된다.


 



그런데 관객 참여적 작품들은 실제 나의 조작이 필요하기 때문에 동시에 사진으로 남기는 건 힘들어서, 돌아와 확인해보니 참여성 강한 작품은 찾아보기 힘들다.

 

아래의 작품들도 분명 '소통'이라는 주제에 묶였으나 '보는' 것에 많이 집중했던지라 카메라에 담겨질 수 있었던 작품들.

 

전기종의 [CNN].

첫번째 사진만 봐서는 진짜 CNN에서 방송되는 비행기 폭발 장면같아보인다.

그러나 사실 스크린 뒤에는 무척 잘 꾸려진 세트가 눈에 띈다.

미디어의 허(虛)를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듯 하다. 

 

 

 

멕시코/미국 에리카 하쉬의 [에로스와 타나토스].

스크린 속 정신없이 날아다니는 나비들을 보다가 바닥에 심하게 깔린 부동의 나비들을 보니 왠지 세상만사 참 덧없다는 생각이 든다. 그야말로 사랑과 죽음이라는 신이 교차하는 그곳.


 

한국 뮌의 [인산인해].

참고로 이 설치물의 높이는 내 키의 두배정도 되는데, 수많은 깃털이 거대한 풍선기 바람에 날리는 모습이 참 인상적이었다. 부산한 인파를 담은 영상들은 정신없으면서도 깃털 속으로 살짝살짝 보이는 공허함을 역설적으로 보여주는 듯 하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8/09/26 17:45 2008/09/26 17:45
TAG , , , , , ,

Trackback Address ::

https://blog.jinbo.net/jineeya/trackback/620
  1. 불씨 2008/09/26 22: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월가의 폭격,테러주의자의 액션이 없는 시장의 붕괴
    시장의 붕괴는 부시에게 발언을 하게했다.
    부시는 무역센타 빌딩이 붕괴할때 테러리즘과 전쟁을 선포했지만
    월가의 붕괴는 세계적이다.부시의 상상을 넘어서는 엄밀한 과학적 진실이 월가의 화폐상품의 생명성을 보여주고 있다.
    부시는 천문학적인 "7000억달러 긴급한 공적자금 지원"을 말하지만
    월가의 화폐상품은 생명성을 찾지 못하고 있다.

    월가는 혼란스럽고 대책이 즉자적이며 미국민의 민주주의는 역사적 자문을 할 것이다.

    우리는 경기부양책을 쓴다고 한다.사실은 우리가 미국민의 고통보다 더 현실적인 시간속에 있다.
    우리의 국채권 담보가치는 자본의 사채(외채를 담보증)도입의 보증이었다.부시는 긴급자금 정책을 말하였고 우리는 또한 채무자의 입장에서 신자유주의 금융체계의 대상적 구성원이다.

    월가의 폭격은 사실은 월가의 고통이 우리 민중들의 고통이며 전장의 피해자가 될 것이다.달러의 월가체제란 이렇게 우리의 노동력을 추상화 해서 민중들의 생존권과 사회공공성을 축소시켜 나오는 파쇼적 공세가 보이지 않는가?

    꽝! 쇼스타코비치의 '레닌의 추억'....(화석화된 레닌이즘 민중의 절망 그리고 역사의 폭동일 뿐이다)
    -미디어 구성을 넘은 역사의 사실에서

PREV 1 ... 32 33 34 35 36 37 38 39 40 ... 568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