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일본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행동’에 나선 전 세계 시민들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바다에 버리지 마라”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공동행동 나선 세계 각국 활동가들 ⓒ환경운동연합 제공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오염수를 육지에 보관 처리하라”

전 세계 환경·시민·어민 단체 등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를 저지하기 위한 “공동행동”에 나섰다.

한국과 일본, 세계 각국의 환경·시민·어민 단체 그리고 활동가들은 8일 이 같은 ‘국제 공동 서한문’을 발표했다. 이 서한문에는 93개 한국 시민단체, 76개 일본 시민단체, 27개국 72개 단체, 7개의 국제단체, 그리고 31개국 활동가들이 이름을 올렸다.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지 마라” 구호를 각국의 언어로 적은 피켓 사진도 공개했다. 김춘이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은 이 같은 공동 서한을 소개하며 “일본 정부의 반생명적, 반인권적 행위에 파란을 일으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각국 환경단체, 시민단체가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공동행동에 나선 이날은 ‘세계 해양의 날’이다. 세계 해양의 날은 지구 표면의 70%를 차지하는 바다의 소중함을 생각하기 위해 제정된 기념일이다. 1992년 브라질 리우데자이네루에서 열린 ‘지구정상회의’에서 캐나다 정부가 처음 제안해, 2008년 UN이 공식 채택해 이날을 ‘세계 해양의 날’로 기념하고 있다.

국제 공동 서한문에는 6월 8일 세계 해양의 날을 맞아 “후쿠시마 오염수를 바다에 투기하지 말고 육상에 보관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에 나선 일본 시민단체 ⓒ환경운동연합 제공

세계 각국 활동가들은 이 서한문에서 “오염수 해양 투기는 환경과 생명을 위협하는 무책임한 폭거”라고 비판했다. 또 ‘바닷물로 희석해 방사능 농도를 기준치 이하로 낮춘 뒤 방류하겠다’ 일본의 계획에 대해 “오염수든, 처리수든, 희석을 하든 방사성 물질임은 변함없다”라고 지적했다.

특히, 이들은 “체르노빌 석관이나 석유비축용 대형 탱크를 사용해 오염수 독성이 충분히 약해질 때까지 장기보관하거나, 콘크리트로 굳혀 보관하는 대안이 있다”라고 강조했다. 해양 투기 외에 더 나은 대안이 있는데도, 방류를 강행하려는 일본의 태도를 비판한 것이다.

이어 세계 각국 활동가들은 “1993년 런던협약 제16차 당사국회의는 중저준위를 포함해 모든 방사성 물질의 해양투기를 전면금지했다”라며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는 유엔 해양법 협약이 정한 해양 생태계 보존 의무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일본 정부가 오염수 방류보다 훨씬 더 안전한 방안을 채용해 생태계와 국경피해를 최소화하도록 권장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끝으로 이들은 “바다는 모든 생명체의 원천”이라며 일본의 오염수 해양 투기를 용납할 수 없다고 분명히 했다.

 

 

 

일본방사성오염수해양투기저지공동행동은 8일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국제행동의 날 기자회견을 열었다. ⓒ환경운동연합 제공

 

반 히데유키 일본원자력정보자료실 대표 ⓒ환경운동연합 제공

또 이날 공동 서한에 참여한 전민경 전국어민회총연맹 홍보팀장은 일본의 일방적인 오염수 해양 투기 계획에 “분노한다”며 이를 규탄하는 행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살림 박예진 활동가는 “일본 정부의 무책임한 결정으로 왜 우리 국민, 바다를 공유하는 모든 이들이 방사성 물질로 인한 잠재적 건강 피해, 수산물 섭취에 대한 두려움에 시달려야 하나”라며 연명 이유를 밝혔다.

이날을 시작으로 일본과 세계 각국에서는 오염수 해양 투기 반대를 위한 각종 행동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에서는 오는 12일 어민들과 광주전남 단체들이 함께 상경해 국회 앞에서 집회를 개최한다. 제주도에서도 오는 13일 제주 일본 영사관 앞에서 차량시위 등이 진행된다. 오는 23일과 7월 8일에도 울산과 부산에서 집회 및 시위가 예고됐다.

 

 

 

일본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행동에 나선 스웨덴 시민단체 ⓒ환경운동연합 제공

다음은 이날 국제 공동 서한문에 연명한 세계 각국 단체들이다. 한국의 단체들은 제외했다.

래들리 카라가(필리핀), SOBREVIVENCIA-지구의 벗 파라과이(파라과이), 지속가능발전추진협회(인도), 지속가능발전 전국캠페인(네팔), 라이트 하우스(방글라데시), 글로벌 2000-지구의 벗 오스트리아(오스트리아), 지구의 벗 토고(토고), 지구의 벗 스웨덴(스웨덴), 민중개발공동체(방글라데시), 공동체자원센터(태국), NOAH-지구의 벗 덴마크(덴마크), 인권개발센터(몽골), 원주민이니셔티브(인도네시아), 지굿의 벗 엘사바도르(엘사바도르), 독성 물질에 대한 알래스카 커뮤니티 활동(미국), 지구의 벗 아르헨티나(아르헨티나), 크리티야난드 유네스코 클럽 잠셰드푸르(인도), 전국어업연대운동(네팔), 네팔시민단체연합(네팔), 쓰레기 제로 연합(우크라이나), 지구의 벗 미국(미국), 평화운동 남부레이크랜드 및 랭커스터(영국), 평화운동 북동부 스코틀랜드(영국), 원자력도시 케이픈허스트 폐쇄운동(영국), 평화운동 웨일즈(영국), 웨일즈 Wylfa B 반대시민연대(영국), 방사능없는호주운동(영국), 지굿의 벗 일본(일본), 자연자원센터-지구의 벗 필리핀(필리핀), WALHI-지구의 벗 인도네시아(인도네시아), 여성/법/개발 아태포럼(국제), SAM-지구의 벗 말레이지아(말레이지아), Trawsfynydd 원전부지감시캠페인 CADNO(영국), 해양조합(국제), 테라바이옴(미국), Restore-A-Thon 생태계를 위한 블록체인 및 AI(미국), 지구연구소 국제해양포유류 프로젝트(국제), 별빛청소(미국), 핵반대 일본서부회의(일본), 블루 다롄(중국), 평화를 위한 예술가(캐나다), 청정에너지연대(미국), 그원자유인-플러드(호주), 튀르키예 공공노동조합연맹(튀르키예), LEAF 허드슨 밸리(미국), 평화행동WI(미국), 핵을 넘어(미국), 로치데일 및 리틀보로 평화그룹(영국), 지속가능발전추진협회(인도), 전쟁반대환경운동가그룹(미국), 평화자유당 캘리포니아(미국), 네팔 개발이니셔티브(네팔), IRV(방글라데시), 방글라데시 크리쇼크 연맹(방글라데시), 방글라데시 노인학 협회(방글라데시), 영솔와라 퍼시픽(국제), 영국 및 아일랜드 핵없는 지방정부협회(영국과 아일랜드), 지구의 벗 프랑스(프랑스), 해변 쓰레기문제운동(미국), 호나경경제개발센터(인도), 인간지속가능성연구소(국제), 지구의 벗 캐나다(캐나다), 세계화 태평양군도네트워크(피지), 터틀아일랜드 복원 네트워크(미국), 핵반대동맹(미국), 해양오염규탄시민회의(일본), 지구의 벗 글로벌(국제), 환경운동가 아태네트워크(국제), 환경문제센터(필리핀), 분트-지구의 벗 독일(독일), 나코어 알람 청소년 협회(바누아투)…
 

“ 이승훈 기자 ” 응원하기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