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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영진과 '중국'

지난 2009년 대만 교통대학에서 이틀동안 진행된 토론회는 <진영진: 사상과 문학> (상/하)로 출판된 바 있다. 근래에야 진영진이 뒤늦게 나의 시야에 들어왔는데, 그로 인해서 나는 무수히 많은 기회를 놓쳐버린 셈이 되었다. 진광흥 선생의 강의도 그렇고, 동학들의 독서회도 그렇고... 늘 그렇게 나는 계속 놓치고, 다시 붙잡고 그러기를 반복한다.

 

여기에 몇 차례의 원탁토론이 녹취되어 있는데, 왕립협 선생과 전리군 선생의 이야기가 흥미롭다. 왕 선생은 개인적인 친분으로 서평을 써서 Pots지에 발표한 바도 있고, 나중에 중국의 <인문과 사회>에도 전재되었다. http://wen.org.cn/modules/article/view.article.php/3738

 

왕립협: ...... 만약 대만에 독립파가 없고, 대륙에 나중에 자유주의의 부흥, 그렇게 많은 자유주의자가 나타나지 않았다면, 진영진은 용감하고 공개적으로 공산당을 비판했을 사람이라고 믿는다. ...... 그는 "대만의 우파든, 좌파든, 대만의 모든 좌파, 통일파, 독립파가 공산당을 욕하는데, 내가 그들을 따라 욕하는 것은 그들에게 구실을 만들어주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그는 오히려 말레이시아에서 수상 시에 '그들이 중국이 특색있는 사회주의라고 말하는데, 그들이 말하는 그것은 중국 특색의 자본주의이다'라고 대륙에 대해 비판한바 있다. 그의 이 말을 아주 많은 대만 사람들이 가져와 그를 풍자하는 말이 된다. 이것이 바로 그의 고통이다! 그래서 이러한 복잡한 심리는 대내외적으로 모두 말해지기 어려웠을 것이다.

 

전리군: 여기에 "애국주의"에 대한 이해라는게 있는데, 나의 이해는 여러분과 다르다. 나의 이해에 따르면, 애국주의는 노신이 강조한 것처럼, '자기 비판'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한다. 예를 들어, 나는 애국하는데, 그래서 나는 나의 국가를 맹렬히 비판한다. 그래서 솔직히 말해, 진영진이 6.4에 대해 갖는 입장은 나로서는 이해할 수 없는 것이다. 왜냐하면 내가 대륙에서 6.4 대학살을 마주한 그 느낌 역시 애국주의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의 애국주의는 6.4에 대한 비판으로 체현된다. ... 진영진이 대륙에서 생활했다면, 아마도 우리와 같이 아주 첨예한 비판을 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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