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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으로서의 여성은, 말한다:
"결국 이 과정은 음악과 같습니다,
꼭 하나가 전개되는 것 같지요.
푸가는 돌아오고
다시 또 다시
서로 섞여 짜입니다.
주제는 잠시 비껴나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겠지만,
계속해서 돌아옵니다.
같은 것이 변주됩니다,
어떤 면에선 그 형식을 바꾸면서요.
보통은 더 풍부해지지요.
이렇다는 건 매우 훌륭한 일입니다."
여자는 반대하는 사람들에게 쏟아낸다.
"종국에는 삶에도 행복한 것들이 있습니다.
당신은 왜 어두운 부분만 드러내나요?"
"전 여기에 답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건 알아요 ㅡ
노동하는 삶을
이해하려는 제 충동은
처음부터 연민이나 동정과는
관계가 없었습니다.
저는 그저
노동자들의 삶이 아름답다고 느꼈습니다."
그녀가 말했다. "저는 어둠 속을 더듬고 있습니다."
그녀가 말했다. "감각의 문이 열리면,
당신도 이해하게 될 겁니다. 투쟁이 시작되지요.
다시는 자유로워지지 못하게 됩니다.
종종 적이 생겼다고 느끼게 될 거예요.
가끔은 숨 막힌다고 느끼겠지요.
그런 기쁨을 가져올 겁니다."
남편에 대해서도 말했다. "제 소원은
칼 다음으로 죽는 거예요.
그만큼 저를 사랑해줄 다른 사람을 알지 못합니다.
그의 온 영혼을 가지고요.
종종 이 사랑이 저를 짓눌렀지요.
저는 자유롭고 싶었어요.
하지만 그만큼 자주 저를 끔찍이도
행복하게 만들어주었습니다."
그녀가 말했다.
"우리는 새벽에 카라라까지 노 저어 가서
대리석 채석장을 기어 올라갔고
밤에 노 저어 돌아왔어요. 우리 노에서
떨어지는 물방울들이
반짝이는 별처럼 느껴졌지요."
그녀가 말했다. "실은 말이예요.
저는
바이섹슈얼리티란
거의 필수적인 요소라고 믿어요.
예술을 생산하는 데 있어서요. 어쨌든
제 안의 남성성의 색채가
작업을
도와주었습니다."
그녀가 말했다. "제가 여전히 감당할 수 있는 유일한 기술이에요.
기술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요. 석판인쇄 말이에요.
그 안에서도
필수적인 것들만 기술이라고 볼 수 있겠죠."
어젯밤 식당에서 말수 적은 한 남자가 내게 말했다.
"콜비츠요? 너무 흑백 아닌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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