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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걸기의 ["여자는 재미로 사랑을 하지 않아요."] 에 관련된 글.
아래의 글은 야스피스가 월간 <금비>에 쓴 원고이다.
수다 중 '문'이 '말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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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팝콘 한 봉다리] 브로크백 마운틴(Brokeback Mountain)
영화를 보면서 그가 생각났다. 몇해 전 ‘성적 소수자’를 취재할 무렵 ‘르포’를 맡았던 나는 종로의 게이 커뮤니티 지도를 인터넷에서 찾아 무작정 그곳으로 향했다. 하지만 그들만의 공간을 찾는 것은 쉽지 않았다. 남성 동성애자 인권단체 ‘친구사이’의 도움을 얻어 처음으로 소개 받은 게이가 그였다.
- 강 : 남자가 보기에 여자들이 웃길 것 같아. 캐시가 에니스한테 “여자는 재미로 사랑을 하지 않는다”고 했는데 남자도 그럴 것 같아. “나도 그런데….” 이혼한 다음에도 추수감사절 날 초대해서 칠면조 먹이고, 옛날 얘기 꺼내고 말이야.
- 문 : 알마가 불쌍해.
- 강 : 연애의 대상만 다를 뿐이지 연애의 코드를 잘 따라간 영화야. 기다리는 사랑은 너무 슬퍼. 애인한테 잘 해줘야겠다는 생각이 문득 들더군.(웃음)
- 조 : 산에 들어갔을 때 둘이 사랑에 빠지기 전에 뭔가 복선이 안 깔려있었던 것 같아. 너무 충동적이었던 거 아냐?
- 강 : 원래 충동적인 거야. 사는 얘기 나누고 서로 의지하게 되고 그러다 보니….
- 조 : 굉장히 충동적이었어. 운명적 만남이라면 뭔가 과정이 있었을 것 같은데 좀 당황스럽더라구.
- 문 : 그러니까 사랑이지. 운명적 사랑? 어떻게 사랑이 운명적일 수가 있어? 게이가 둘 있다고 해서 연애를 한 게 아니야. 한 순간에 필이 꽂힌 거지.
- 조 : 잭은 충동적으로 시도했어. 에니스는 처음에 놀라고 당황하다가 순식간에….
- 강 : 이해하고 못하고 문제가 아니라 영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하지 않을까.
- 조 : 에니스가 어렸을 적에 마을에 있던 게이가 잔인하게 살해된 거를 봤잖아. 그런 공포 때문에 에니스를 뿌리칠 수밖에 없었지.
- 문 : 그러고 보내니까 이 사랑에서 벗어날 수 없는 거지. 만약 가정을 꾸리지 않고 연애를 했다면 헤어졌을 거야.
- 강 : 근데 남자들끼리지만 둘 사이에 사회적 관계가 설정되지 않아? 한 명은 식사 준비하고 천막을 지키고, 다른 한 명은 밖에서 양떼를 몰고 말이야.
- 조 : 둘한테 성역할의 구분이 있었어. 중간에 서로 역할을 바꾸는데 성역할에 따라 바라보는 시야도 달라지지.
- 문 : 잭이 여성적이야.
- 강 : 감정이 풍부하게 나오잖아. 에니스가 이혼했다는 소식을 듣자마자 달려오고 에니스가 난감해 하며 돌려보내니까 울면서 가잖아. 그나저나 배경이 너무 예뻐.
- 조 : 사랑에 빠지려면 그런 데 있어야 하나.(웃음) 에니스가 잭의 제안을 거절했던 거는 어떤 것 때문일까.
- 강 : 뭔가 도전하는 것을 두려워하잖아. 성장배경에도 나오고 부모가 일찍 죽고 어렸을 때 형과 누나가 결혼해서 떠나고….
- 문 : 그렇게 가족한테 버림을 당하니까 자기는 가족을 못 버리는 거지.
- 강 : 확신도 없을 거고. 외로움에 너무 익숙해져서 딸이 같이 살자고 해도 못 산다고 하잖아.
- 조 : 둘한테 직접적인 억압을 없었던 거잖아.
- 강 : 심리적 억압이었지. 근데 이게 숙명적인 사랑일까.
- 문 : 숙명이나 운명? 그런 건 다 환상이야. 당사자에겐 어쩔 수 없는 거야. 솟구쳐 나오는 감정….
- 강 : 나도 있다고는 생각지 않아. 영화에서는 ‘사슬’이라고 나오지. 어쩔 수 없는 그런 거.
- 조 : 오지게 걸렸다는 생각이 들어. 순간적으로 엮이는 거지.
- 강 : 결혼식장에 가면 각 커플마다 정말 험난 파도를 넘고 그런 우여곡절이 있어. 근데 그렇게 결혼을 하고 나면 일상의 감정으로 돌아가게 되는 거지. 하지만 잭과 에니스는 그게 아니니까 더 애틋하게 되는 거야.
- 문 : 너무 슬프잖아.
- 일동 : 그래.
- 문 : 잭이 에니스한테 같이 살자고 했던 거랑 (이성애자인) 내가 어떤 여자한테 같이 살자고 하는 거와는 달라. 잭이 죽고 나서야 에니스는 맹세한 거지. 잭이 자기 셔츠 안에 에니스의 셔츠를 담아놓았던 것처럼 평생 자기 셔츠 안에 잭의 셔츠를 품고 살 것을 말이야.
다시 드는 생각. 동성애자들은 이 영화를 어떻게 봤을까. 이성애자들이 차마 느끼지 못하는 사무치는 감정에 복받쳤을 것 같다. 아니, 게이들의 사랑이 현실과 달리 너무나도 아름답게 그려진 것을 보고 허탈해 할지도 모른다. “너무나도 슬픈 영화”에 대한 이야기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 취재원이었던 그가 다시 떠올랐고 루퍼스 웨인라이트의 엔딩 곡 “The Maker Makes”의 음률이 생생했다.
“이 사슬을 끊고 네게 다가가고 싶어
하지만 조물주는 또 다른 사슬을 만드네
내가 도망치지 못하도록
너를 향한 사랑의 눈금을 더 높이 그으며
너를 잊지 않으려 애쓰네
하지만 조물주는 사랑의 벽을 높이네
슬픈 운명의 사랑이여
오 주여, 저는 압니다
저는 압니다
당신이 제게 어떠한 행복을 주었는지
만족하고 살라면서”
3월 16-17일, 이틀 동안의 남도 맛기행, 그 본격적인 시작은 나주에서였다. 나주에서는 곰탕이 맛있다는 소문이 있다. 그 소문을 확인하기 위해 곰탕집을 찾았다. 전남도에서 발행하는 관광 안내 지도에는 각 시군의 맛집을 몇 개씩 소개하고 있다. 나주의 맛집은 곰탕집으로 소개하고 있는데, [하얀집]과 [노안집]을 소개하고 있었다. 두 곳 모두 전화를 해 보니 나주의 '매일시장' 근처라고 했다. 나주곰탕집들 여러 개가 약간의 거리를 두고 모여 있었다. [하얀집], [노안집], [남평식당]. 이 세 식당은 나주곰탕을 대표하는 음식점으로 유명하다.
어디를 갈까. [하얀집]으로 찍었다. 다음에 나주를 갈 일이 있다면 [노안집]이나 [남평식당]을 가게 되겠지.
@ 나주곰탕집 [하얀집]. 입구는 넓지 않으나 식당은 안으로 길고, 넓다란 방도 있다. 사진 속 인물과 차량은 나와 아무런 상관이 없다.
오전 11시 경에 갔는데 점심 전이라서인지 손님들이 바글바글하지는 않았지만 그 시간 치고는 적지않은 손님들이 식사를 하고 있었다. 메뉴는 곰탕 외에도 수육과 육회가 있긴 했지만 낮부터 먹기를 좀 그렇고, 늦은 아침식사로 곰탕을 먹었다.
@ [하얀집]의 나주곰탕. 곰탕을 주문하면 딱 요렇게 나온다. 그렇다고 모자람이란 없다.
고기를 얇게 썰지 않고 큼직하고 두툼하게 썰어놓았다. 고기의 양도 상당히 많았다. 사진에서 보이는 밥 위의 고기가 결코 전부가 아니다. 그리고 국물이 맑다. 맑다고 해서 얇은 맛은 아니다. 신기하게도 깊은 맛이 난다. 김치도 오래 삭혔다. 남도 김치다. 곰탕 한 그릇은 늦은 아침식사로 훌륭하다. 점심이든 저녁이든 든든한 식사로도 손색인 없을 듯하다.
@ 손님들이 볼 수 있는 곳에서 큰 가마솥으로 곰탕을 고고 있다.
그렇다고 아주 깊은 맛을 느끼지는 못해서, 언제나 소문은 약간 과장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알고 보니 우리가 찾은 시간 때문이었다. 곰탕을 다 먹고 나서 주방의 아주머니에게 여쭈었더니 새벽부터 탕을 고는데 낮 12시가 지나야 진짜 제맛이 난단다. 새벽에 고기를 넣고 한 번 고고 나서 고기를 꺼내 썬 다음 계속 곤단고 한다. 매일매일 새로 고기 때문에 낮부터야 제맛을 보게 된다. 아쉬운 대목이었다. 행여 다음에 나주를 방문하다면 저녁식사로 진한 곰탕을 한 사발 먹고 수육으로 술이나 한 잔 해야겠다.
아주 간략한 소개만 있을 뿐이지만 [하얀집] 사이트도 있다. 차를 타고 [하얀집]을 찾으려면 '금성관'을 먼저 찾는 게 빠를 듯하다. 전화를 걸어 찾아가는 방법을 물으면 시외버스터미널에서 '매일시장'을 찾으라고 하는데 도로 이정표에는 매일시장은 없고 금성관 안내가 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시외버스터미널에서 '매일시장'을 찾을 때에는 방향만 잘 잡으면 된다. 매일시장 큰 간판을 찾아 그 길로 들어가면 [노안집]을 쉽게 찾을 수 있고 [노안집] 건너편 공영 주차장에서 보면 [남평식당] 간판도 보인다. 이 공영 주차장 건너편 오른쪽 길로 가면 [하얀집]이 보인다. 바로 이 근처에 금성관이 있다.
@ 나주매일시장 지도. 버스터미널에서 500미터면 걸어도 충분하겠다.
- 하얀집 : 061-333-4292
- 노안집 : 061-333-2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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