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트 영역으로 건너뛰기

부채 6-3 발제문

부채 6장 - 3. 부권사회의 기원

화니짱

 

1. time

 

 

 

시대의 흐름

고대 그리스

호머의 시대

시장 등장 후

오늘날

time의

의미변화

명예

(아낌없이 주는 관용과 금전적 비용과 계산에 대한 노골적 무시가 특징)

명예가격 (전사의 영광과 상해나 모욕이 걸린 문제에서 피해에 대한 배상을 의미)

가격 & 시장에 대한 경멸의 태도

좌동

 

 

※ 가격과 명예 사이의 모순적 의미, 그러한 의미변화의 분기점은 무엇일까?

즉,‘자신의 금전적 채무를 상환화려는 의지가 명예인가?’아니면‘금전적 부채를 그다지 중요하다고 느끼지 않는다는 사실이 명예일까?

 

2. 혼전 처녀성에 대한 강박관념

어느 지중해 마을사람의 명예감에 대해 생각할 때, 우리는 돈에 대한 태도보다는 혼전 처녀성에 대한 강박관념부터 떠올리기 쉽다. 남자들의 경우 여자 가족들을 보호하는 능력보다는 여자 가족들의 성적평판을 보호하려는 능력을 더 명예롭게 여긴다. 19세기 이오니아에서 50년 동안 작성한 보고서를 분석해보니 폭력행위들 거의 전부가 한 쪽 당사자가 공개적인 자리에서 다른 쪽 사람의 아내나 여자형제를 매춘부라는 식으로 욕한 것이 빌미가 되어 벌어진 것이라는 사실이 확인되었다.(실제 경험을 돌이켜보면 상당히 신빙성있는 주장. ‘니미엠창’은 국제적인 맥락의 욕이었던 것이다.)

 

3. Crisis (‘위기’, 즉 도덕적 딜레마가 역사의‘분기점’을 만들어내다.)

인간경제에서 상업경제로 옮겨간 것이 어떤 식으로 도덕적 딜레마를 불러일으켰는지를 확인하기는 쉽다. 예를 들어 한때 결혼을 성사시키고 명예가 걸린 문제를 해결하는 데 쓰였던 똑같은 돈이 매춘부의 서비스에 대한 대가로 쓰일 수 있게 되었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지겠는가? 현대인이 갖고 있는 명예에 대한 인식의 기원 뿐만 아니라 부권사회의 기원이 그러한 도덕적 위기에서 발견된다고 믿어도 좋다.

 

4. 매춘부의 역할

1) 세계의 경전들을 읽어보면 저항의 메아리가 들린다. 그 메이라엔 부패한 도시생활에 대한 경멸과 상인에 대한 의심, 그리고 여자에 대한 혐오가 함께 섞여 있다.(가난한 아버지들의 성난 목소리)

 

2) 매춘의 기원 : (신전 안에 거주한 매춘부들, 섹스는 성스러운 것, 매춘과 문명을 동일시) -> 부채 노예 상태에 놓인 가장을 돕기 위한 매춘이 발생 -> 가난한 집안의 딸들 사이에 매춘이 하나의 직업으로 자리잡음 -> 상업적 매춘이 남자들의 성적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사회적으로 필요한 것으로 여겨짐.

 

※ 마지막 단계에서‘품행이 방정한 여자들과 그렇지 않은 여자들을 어떻게 명확히 구분하는가’하는 것이 중요해짐.

 

3) 매춘부와 방정한 여자들이 베일을 쓰는 경우 처벌함. 베일을 쓴 여자는 한 남자의 가정이이라는 영역 안에 갇혀 있어 몸을 팔거나 살 수 없는 여자임을 뜻했다.

 

[SLUTWALK] “옷차림을 slut처럼 입고 다니니 성폭행에 노출된다.”는 캐나다 경찰의 발언에 대한 반발로서 발생. 고대에 slut과 정숙한 여자의 구분을‘옷차림’이 했다는 것에서 이러한 발언의 의식적-무의식적 기원을 찾을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기원이 가부장적 권력 하에 여성을 (가정 내 가장 값비싼) 소유물로서 소유(보관, 봉인, 관리)했던 사실에 근거한다고 볼때 슬럿워크는 그러한‘가부장적 질서’를 역사의 사슬에서 끊어내기 위한 공격임을 명확히 알 수 있다.

 

4) 시골의 가난한 사람들 사이에는 부채의존이 제도화되어 있었다. 그 결과 가난한 채무자들의 딸들이 매음굴이나 부자들의 부엌으로 보내지는 경우가 자주 있었다. 딸들에 대한 상품화의 압박과 여자들이 상품화의 희생이 되지 않도록 보호할 아버지의 권리를 재확인하려는 노력 사이에서, 여자들의 형식적 및 실질적 자유는 점진적으로 제한되고 줄어져간 것 같다. 그 결과 명예에 대한 인식 자체가 바뀌게 되었다. 이젠 시장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 명예가 된 것이다. 동시에 명예에 대한 인식도 세계의 종교들처럼 아주 미묘한 방식으로 시장의 논리를 반영하게 되었다.(시장에 의한 타락)[공부집 셈나 ; 부채 6-3장.hwp (16.00 KB) 다운받기]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