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3-이재용 대법원 선고를 앞두고

잠시 후면 503-이재용 뇌물죄에 대한 대법원 상고심 결심공판이 진행된다. 

뇌물죄는 적용될 것인가?

하급심에서 503에겐 적용, 이재용에겐 불적용된 사안인데, 병합심리를 한 대법원이 어떻게 판단할지.

하급심의 판단을 그대로 적용한다면 충돌이 벌어지므로, 503과 이재용 모두 무죄가 되든 둘 다 유죄가 되든 할 것이고, 그래서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둘 다 무죄가 될 확률을 높이 보고 있다. 형사법 분야는 내 전공이 아니다보니 섣부르게 판단하긴 어렵지만, 대법원이 대놓고 이렇게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생중계가 된다고 하는데, 그 시간에는 6시간 연강을 하고 있을 것이므로 직접 볼 수 없는 게 흠.

그것도 그거지만, 유시민이 또 그 입을 놀린다.

머니투데이: 유시민 "조국, 법 위반 하나도 안 나와... 인간이 무섭다"

예의 그 쉴드론. 조국이 어긴 법이 뭐냐? 뭘 잘못했냐? 하긴 이들은 언제나 제 식구 감싸는데는 사력을 다했다. 유시민은 오히려 지금 이 순간 자신의 희대의 명작이라고 자타 공인하는 최후진술서를 다시 읽어봐야 할 듯. 그때의 유시민과 지금의 유시민이 다르다고 하면 뭐 할 말이 없다. 그때의 조국과 지금의 조국이 다르듯이. 난 그냥 유시민이 무서울 뿐이고...

유시민을 비롯해 그 언저리에서 민주화의 과실을 독점하면서, 자신들이 극복하고자 했던 사회적 모순을 자신들의 기득권으로 전유하고 있는 자들은 그들이 주군으로 섬겼던 노무현의 일갈을 가슴 깊이 새겼으면 한다. "부끄러운줄 알아야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9/08/29 09:08 2019/08/29 09:08
Trackback Address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