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시작하며

비대위가 구성되고 이러저러한 일이 많이 있다. 정말 손에 피 묻힐 각오가 되어 있는 것인지는 여전히 미지수지만 어쨌든 구멍난 곳을 찾아 때워 다시 항해를 계속하겠다는 의지는 확인된 듯 하다. 물론 비관적인 입장에서 보자면 여전히 이러한 모습이 마지막 몸부림처럼 보이기도 하겠지만.

 

여러 잡다한 과정을 거치면서 행인도 비대위에서 책임을 맡았다. 눈앞이 아득해지지만 어쩔 수 없다.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해보고 나서 거취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에서 기왕지사 일이 이렇게까지 된 바에는 떨어지는 임무를 마다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아무튼 앞으로 얼마나 우여곡절을 겪을지 모르겠지만, 책임을 맡는 그 순간 집행위원장이 농담조로 물었다. "다시 출항할 수 있을 것 같습니까?" 뭔가 긍정적인 대답을 해야한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그게 쉽지가 않았다. "어디가 빵꾸났는지부터 확인해 봅시다."라는 게 행인의 대답이었다.

 

분당과 신당을 주장하면서 새로운 길을 개척하기 위해 험난한 광야로 나선 동지들에 대한 생각은 복잡하다. 굶어 죽느냐 얼어 죽느냐의 차이 뿐이라는 비장한 각오로 다시 맨 땅에서 모든 것을 시작하겠다는 그 동지들을 보면서 가슴이 쓰라려 온다.

 

그분들의 비판과 주장에는 대부분 동의한다. 동의할 뿐만 아니라 그분들이 그렇게 힘든 결정을 할 때 함께 해주지 못한 것에 대해 죄스러운 마음도 있다. 이런 말 쓰기는 뭐하지만 흔히 듣던 용어로 동지에 대한 의리를 지키지 못한 것 같은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름대로 정리한 것은 의리를 지키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는 것이다. 그들과 함께 거친 바람 앞에 몸을 던지는 것도 의리를 지키는 방법이겠지만 행인은 이 당 안에서 그들에게 뭔가 '꺼리'를 던져주는 것 역시 의리를 지키는 방법일 수 있다고 판단했다.

 

어차피 새로운 진보를 주장하면서 나간 사람들이 당을 만들더라도 우선 각을 잡고 대척점을 세워야할 대상은 바로 민주노동당이다. 싫건 좋건 간에 그들은 자신들의 위상에 대한 정당성을 부여하고 새로운 진보에 대한 상을 정립하여 대외적으로 알리기 위해서라도 민주노동당을 비판하고 극복의 대상으로 상정할 수밖에 없다.

 

그런 의미에서 민주노동당을 보다 건실하게 제 자리로 올려놓는 것이 그들로 하여금 더 쉽게 민주노동당과의 구분을 가능하게 하고 이를 통해 상호 비판적인 관계에서 동반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민주노동당이 내부적으로 제기되어온 그 숱한 문제들, 예컨대 종북정당이라거나 민주노총당이라거나 정당은 커녕 원내단체에 불과하다거나 하는 문제들을 극복하지 못한다면 이러한 시너지는 발생할 수 없을 것이다. 민주노동당이 이걸 극복해줘야만 새로 정당을 고민하는 사람들 역시 보다 건설적인 모습으로 자신의 위상을 정립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해주는 것이 행인의 입장에서 그분들에 대한 나름의 의리를 지키는 길이라 생각한다.

 

짧으면 한달, 길면 3개월 시한이 비대위에게 주어진 시간이다. 이 안에 비대위는 당의 지지율을 높이고 대안정당의 입지를 다져야 한다. 대의원대회까지 남은 한 달 동안 비대위가 할 수 있는 일이 얼마나 될지는 모르겠지만, 비대위가 상정한 모든 안이 대의원대회에서 거부되면 비대위는 그 즉시 해산해야 한다. 이 비대위마저도 그렇게 해산된다면 민주노동당은 더 힘들어질 것이다.

 

나는 얼마나 내 자신에게 부끄럽지 않을 수 있을까?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얼마나 될까? 진보정당운동에 대한 그동안의 고민이 얼마나 더 지속될 수 있을까?

 

이래 저래 머릿속이 복잡하다. 그래서 오늘은 그냥 일찍 일을 끝냈다. 쉬어야 겠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8/01/18 20:14 2008/01/18 20:14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hi/trackback/938
    • Tracked from
    • At 2008/01/19 23:52

    행인님의 [다시 시작하며] 에 관련된 글. 심상정 비대위와 신당파 모두 잘 되었으면 좋겠다. 모순되는 바람인가?

  1. 모두 어려워하는 상황인데, 큰 결심하셨네요.
    신당을 하겠다고 나선 동지들에 대한 행인의 마음이 절절하게 와닿습니다.
    저도 지금은 어찌됐든 심상정 체제에 힘을 실어주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데, 어떻게 해야 도움이 될 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2. 잘 쉬삼.

  3. 정말 어떻게 해야 도움이 될 지 모르겠네요.
    힘든 결심 힘든 일 맡으셨는데 수고하시고요. 이번에 잘 하면 저희 어무니도 이번 총선때 민노당 찍으신답니다. 엄마 설득하는게 젤 어려운 것 같아요;;

  4. 최선의 판단을 하신 것같네요.

    이미 당을 떠나 새로운 출발을 준비하는 이들은 당연히 비대위에 뭘 기대할게 있느냐며 재촉하지만, 비대위 출범을 이끌어 낸 것도, 비대위를 구성한 것도 이쪽(적당한 말이 없네요)인데 비대위의 결과가 기대한 “재창당에 준하는 혁신”에 미치지 못할거라고 미리 선을 긋고 다들 등을 돌릴 수는 없죠

    비대위가 얼마나 결과물을 내올지 확신이 안가긴 마찬가지지만 그렇다고 포기하는건 좀 그렇지 않나요 먼저 나간 사람들은 그들대로 그래도 남아 해보는데 까진 해볼 사람들은 그들대로 최선을 다하는게 정답이겠죠

    뭐 어차피 임시전당대회가 비대위의 운명을 가를 분수령이 될 것 같으니까요
    최소한 그때까지는 비대위에 힘을 실어주는 것도 나쁘지 않죠 또 그렇게 해야 되구요

    먼저 나간 사람들은 더 이상 비대위에 기대할게 없다며 심상정과 결별하라느니 이런저런 말들이 많지만 이 또한 양극단의 논리 중 하나겠죠

    사실 그들의 신당창당도 아직은 뭘 하자는 건지 잘 모르겠구요
    노힘, 사회당, 초록 뭐시기 쪽들과 하려고 하는 모양인데 글쎄요 아직은 판단보류.
    이들과 모여 (사실 이들의 노선이나 그런건 모르지만요) 과연 얼마만큼 민주노동당을 극복할 수 있을지요

    이제 말하지만 탈당을 미련없이 할 수 있었던건 당게시판에 몇번 들어가고 나서입니다
    시궁창도 그런 시궁창이 없더군요. 주사파는 물론이고 자칭 좌파들까지, 욕설과 비아냥에 네이버 댓글에 욕설의 대부분을 초등학교 애들이 단다고 하더군요. 민주노동당을 걔네들이 장악한게 아닐까 하는 생각마저 들었으니까요

    당게에 10분만 있어보면 내가 여기 왜 이러고 있나? 하는 생각이 들겠더라구요. 뭐 게시판에 격식을 갖춘 토론만이 존재하길 바라는건 아니지만 인간에 대한 예의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진보입네 하는 것들의 썩은내 나는 욕지거리가 난무하는 민주노동당 당원게시판.

    암튼 거기서 욕설과 비아냥을 퍼붓던 자칭 좌파라 자처하는 사람들도 신당창당에 많이 관여하는 것 같더군요. 얘네들과 신당을 한다구요. 꿈에라도 그런 신당은 사양입니다

    이제 당원은 아니지만 그렇게 평가와 책임을 주장했던 한명으로서 미흡하지만 그래도 비대위에 다들 힘을 실어주고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았음 합니다.

  5. 행인님이 일을 맡으셨다는 걸로 '피 좀 묻히게 될 지', '빵구난 데를 확인하게 될 지'에 대한 기대를 조금은 올려 봅니다. 화이팅!

  6. 짝짝짝! 지금 닥친 혹독한 시간들은 앞으로 나아가야할 길을 분명하게 알려줄 겁니다. 벼랑에서도 자신의 원칙과 책임을 묻는 모습에 뿌듯합니다. 힘내세요, 언제나 마음으로 함께 하겠습니다.

  7. 오우~예! 손에 피 많이 묻히시길... 지금은 '의리' 따지고 있을 때는 아닌 것 같구 일단 몸 가는 데에 가서 할 만큼 하는 게 우선인 듯.

  8. 산오리도 심 비대위에 기대를 걸어보려고 합니다...
    신당을 추진하겠다는 당원들이 너무 성급하게 뛰어나가는 건 아닌지 모르겠어요. 그로 인해 새로운 문제들이 일어나고 있으니..ㅠ

  9. 풀소리/ 걱정하시는 분들이 어떻게 도와주실 수 있는지를 고민하는 것이 제 임무랍니다. ^^ 조만간 뭔가 바뀌게 될 거에요. 그 때 살짝 알려드리겠습니다. ㅎㅎ

    토닥*2/ 잘 쉬었답니다. 어떻게 쉬었는지는 따로 포스팅 합죠. ^^

    동동이/ 동동이님이 설득하시기 쉽도록 당이 노력해야겠죠. '설득'하고자 하는 모든 분들을 위해 열심히 뛰겠습니다!

    루시앙/ 그 *의 당게때문에 탈당하시는 분들이 주변에 너무 많더라구요. 당게에 주로 글 올리면서 개싸움하는 사람들의 숫자는 불과 20명 안팎인데, 그들의 영향력은 많은 사람들에게 미치네요. 주로 부정적인 쪽으로 말이죠. 임시대의원대회가 분수령이 될 것입니다. 2월 3일이죠. 이번 임대에서 비대위의 혁신방안이 통과된다면, 전쟁은 그 때부터입니다. 경기동부를 중심으로 하는 극렬 주사돌이들은 그걸 알기 때문에 당게에서 더 많은 말을 쏟아내고 있죠. 그러다보니 그에 대한 반동으로 좌파연 하는 사람들 중 일부 역시 똑같은 방식으로 대치하고 있구요. 결국 건전하고 비판적인 논쟁을 벌여보고자 하는 사람들은 실망하고 떠나갑니다. 당을 떠나신다고 하시는 몇 몇 분들의 글을 보면서 가슴이 미어지더군요.

    회자정리 거자필반이라는 말이 있듯이 이렇게 떠나가신 분들에게 다시금 희망을 드릴 때 진정 만나야할 사람들은 다시 만날 수 있을 겁니다. 꼭 당 안에서가 아니라도 상관은 없겠죠. 루시앙님의 진심이 제 마음 속에 들어오듯이 그렇게 통하는 사람들은 통하게 될 거라고 믿습니다. 언제나 건강하시고 많은 질타 해주시면서 지켜봐주시길 바랍니다.

    삐딱선/ 빵꾸난 곳을 확인하고 나면, 그곳을 땜빵하는 작업이 바로 손에 피묻히는 작업이 될 거 같습니다. 저부터 질르고 나가야할 상황입니다. 돌아설 곳이 없으니까요. 한발짝만 더 물러나면 떨어져버릴 상황인데, 더 이상 고상한 척하고 버틸 수도 없습니다. 삐딱선님이 많은 말씀으로 도와주셨으면 하는 마음 간절합니다.

    임꺽정/ 힘이 불끈! 솟네용. 감사하다는 표현만으로는 이 고마움을 다 표시하지 못하겠습니다.

    말걸기/ 구랴. 의리는 결과로 보여줄 참이야. 할 만큼 하라는 말 새기고 가지.

    산오리/ 신당추진하시는 분들이야 워낙 답답하니까 그렇겠지만, 그런 벼랑끝 전술이 오히려 당 내 주사돌이들에게 빌미가 되고 있는 것은 안타까운 일입니다. 다른 평당원들 역시 혼란스러워 하구요. 어쨌든 빨리 정비하고 털고 가는 것이 이런 혼란을 막는 지름길이겠죠. 조금만 더 힘을 주시고 기대를 저버리지 말아주셨으면 합니다. 안 되면 그 때가서 또 다르게 싸워보죠. ㅎㅎ

  10. 힘든 결정을 하셨네요. 많이 바쁘시겠습니다. 멀리서나마 민노당 소식을 틈틈히 곁눈질하면서 지내고 있습니다. 돌아가면 반갑게 얼굴이나 한번 봐요~~. 홧팅!!

  11. 쌈마이/ 오오~~!!! 정말 오랜만입니다. 그렇잖아도 소식이 무척 궁금했던 참이에요. 좋은 경험 하고 계시겠죠. 돌아오면 꼭 봐야죠. 봄 되면 오시나요? ㅎㅎ

  12. 현재까지 저의 입장에 제일 근사하신 분이 행인님이시네요. 에휴. 근데 저는 비대위에서 맡은거도 없다는거. ㅋ 마치 드래곤볼의 손오공이 생각나요. 베지타를 살려보내줄 때의 손오공의 대승적(?) 문제의식. ㅋㅋ 더욱 강해져라, 더욱 세져랴! 나를 밟고! 나를 밟고 가지 못한다면 나가서는 국물도 없다! 대대에 제대로 된 혁신안 보여주시길 기원합니다. 제 문제의식을 적자면..

    탈당으로 기우는 이유들

    아직도 자주파는

    - 내부 민주주의 파괴 행태에 대한 반성이나 평가 전무
    - 북핵 옹호 등 ‘종북’이라고 의심받을 행위에 대한 반성이나 평가 전무,
    - 책임있는 대선 평가 미약
    - 당 혁신을 위한 대안 마련 보다 ‘분열주의자’에 대한 비판에 안주
    - 반성이나 평가가 없으니 당연히 이후 대안 전무

    아직까지 비대위는

    - 내부 민주주의 파괴나 당원정보유출 여부 등 쟁점에 대한 진상규명 미흡
    - 회계와 재정의 진상규명 미흡 및 대안 전무
    - ‘패권주의 청산’, 즉 내부민주주의의 복원 방법 미 제시
    - 시대의 변화에 따른 진보적 과제의 제시가 미약함(최소한, 방향은 지금 제시해야함)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당으로 가기가 망설여지는 이유들

    - 종북주의 청산을 넘어서는 대안 제시 미비, 즉
    - 새로운 당의 구체적 대안 보다 ‘종북주의자’들에 대한 비판에 안주, 즉
    - 좌파연합당에 대한 구체적이며 긍적적인 상이 안보임.
    - ‘비대위의 실패’가 무얼 의미하는 지 명확하지 않음. 즉 민주노동당의 혁신이 왜 불가능한지, 불가능하다고 판단한다면 언제 포기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설명이 없음.
    - 조승수 개인의 경우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 대한 사과나 해명의 미비 (전화가 걸려 온 것이고 얼버무리고 끊었다고 하나 어찌되었던 인터뷰 금지는 당론이었음) 등, 돌출행동이나 선정적 표현에 대한 깔끔한 사과와 반성이 없음


    그럼 어찌할 것인가?

    - 각 진영에 문제의식을 전달 한 후 반응을 기다림. 어떤 명의와 어떤 경로로?
    - 임시 당 대회까지 기다린 후 가망이 없으면
    - 당내에서 문제해결을 위해 투쟁? 혹은 민주노동당을 포기하고 신당이라도 제대로 만들기 위해 노력?

  13. 민기호/ 아직도 자주파는 책임을 지기보다는 숙주를 공략하는 암세포로서의 역할에 충실한 듯 하네요. 구리시 당원들이 대거 탈당하자마자 경기동부세력 중 일부가 성남에서 구리로 전입을 하였답니다. 웃기는 일이죠.

    다만, 비대위는 현재 님이 지적하는 부분들을 쟁점으로 당대회에 올릴 안건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오늘 중으로 안건정리가 되어 공지될 것입니다. 일단 진상규명에 대해서 최기영 등의 출당과 북한에 보내는 경고가 안건으로 올라갑니다. 회계 건은 워낙 방대한 문제가 있어서 비대위차원에서 계속 조사를 하게 될 겁니다. 진보적 과제는 추상적이나마 제2창당의 기조로 준비되고 있습니다. 물론 2.3 당 대회가 제대로 진행되면 계획대로 가겠죠. 내부민주주의의 복원은 뭐 몇 가지 안건을 준비중입니다만 제 생각으로는 안건이 상정되고 통과된다고 해서 해결될 일은 아닌듯 합니다. 이건 진짜 투쟁이 필요한 거겠죠. 쪽수로 밀고 들어오는 애들에겐 대책이 없구요, 이걸 이겨내기 위해선 제도뿐만이 아니라 조직차원에서의 정비가 필요하다고 보는데, 이게 영 요원하네요.

    신당에 대한 생각은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어제 창당발기인대회를 했나본데, 그 노력과 면면에도 불구하고 님이 제기하는 그런 문제의식들이 여전히 남게 되네요. 더불어 당내에서 전투를 준비하고 있는 비대위를 포함한 사람들의 노력을 처음부터 '실패'로 예단하고 가는 것, 이건 현실적으로는 적절한 판단이라고 할지라도 정치적으로는 상당히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그러한 예단과 비난이 결코 민주노동당을 건강하게 하는데는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그 이후 새로운 정당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한 책임을 배가시켜주기 때문이죠. 조승수 건에 대해선 조승수가 사과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해요. 비록 조승수가 센스있는 행동을 한 것은 아니라고 하더라도 그를 그 지경으로 내몬 자들이 사과할 일이지 조승수가 머리숙일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일단 저도 임시대대를 준비하면서 지켜볼랍니다. 되도 않게 비대위에서 일정한 책임을 맡은 입장에서 대대가 불발로 그치게 되면 바로 옷을 벗어야 하니까요. 한국사회에서 정당운동이 가지고 있는 의미가 아직 유효하다고 할 때, 민주노동당 이후에 어떤 식으로 정당운동을 해야할지에 대해서는 아직 고민이 많네요. 에효... 이렇게 신세한탄만 하게 되니 좀 그렇군요. 멀리서라도 기운내시고 지켜봐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