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펌] 타리크 알리가 런던 폭탄 테러에 관해 말한다

출처 : MediaNet SUMBOLON
 

No 1960 Socialist Worker(영국) 2005년 7월 16일

런던 폭탄 테러

타리크 알리가 정치와 폭탄 테러에 관해 이야기한다

런던 폭탄 테러와 관련해 경험 많은 반전 운동가 타리크 알리(Tariq Ali)가 이라크, 베트남, 테러리즘, 저항에 관해 이야기했다.


친애하는 동지 여러분, 우리는 슬픈 시기에 모였습니다. 오늘 저녁 집회 주제에 관해 말씀 드리기에 앞서 우리가 현재 어떤 시기를 관통해 살아가고 있는지에 대해 몇 마디 하는 게 필요하다고 봅니다.

  우리는, 한 무리의 테러리스트가 런던의 평범한 노동 대중을 공격하는 것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좌파의 어느 누구도 지지할 수 있는 행동이 아닙니다.

  그러나, 이 공격이 왜 일어난 것일까요? 이 나라의 모든 언론과 모든 정치 집단이 무시하려고 애쓰는 핵심적인 문제가 바로 이것입니다. 그들이 이 문제를 무시하려고 하는 까닭은, 정부와 주요 야당 세력이 폭탄 테러가 왜 일어났는지를 아주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마음이 떳떳치 못합니다.

  토니 블레어가 미국 대통령의 똥구멍이나 핥으면서 뒤치다꺼리를 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에 런던 테러가 발생했다는 데에는 의문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는 이런 역할에서 쉽게 빠져나올 수가 없었습니다. 그는 의문을 표하는 대중을, 그들이 지지하지 않는 전쟁으로 끌고 들어갔습니다.

  이 전쟁에 대한 반대는 반전 활동가나 좌파에게만 한정된 게 아니었습니다. 전쟁 반대의 분위기는 기성 체제의 상층부에도 존재했습니다. 바그다드가 함락되고 일주일 후에 다우닝가(Downing Street) 10번지의 국가 안보 보좌관인 고위 해외 정보 업무 담당자는 《파이낸셜 타임스》에 편지를 써 보냈습니다.

  그는 전쟁이 부당한 이유를, 우리가 거짓말에 의해 전쟁으로 내몰린 과정을, 전쟁에 돌입하는 것이 왜 영국을 위험에 빠뜨리는지를 설명했습니다.

  런던 시장 켄 리빙스턴(Ken Livingstone)은 요즘 윈스턴 처칠(Winston Churchill)을 인용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우리는 전에 여기에 와 본 적이 있습니다. 그들은 왜 인용할 다른 누군가를 생각해 낼 수 없는 것일까요? 위기가 발생할 때마다 사태가 2차 대전으로 돌아가버리고 맙니다.

  켄 자신도, 나는 물론이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연단에 올라서 과거 한때는 자신이 전쟁에 반대하는 한 가지 이유로 런던 시민의 목숨이 위태로워질 것이라는 얘기를 했습니다. 그는 당시에 옳은 말을 했고, 따라서 자기 자신을 똑바로 알아야 합니다.

  사태를 정치적으로 해명할 수 없다면 다른 유일한 설명은 문명적인 것입니다. 총리가 제시한 야만과 문명의 대결이라는 정식 말입니다.

  블레어는 이렇게 말합니다. 그의 초라한 내각은 블레어의 말을 되풀이하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부시까지 몇 구절을 따갔습니다.

  우리는 명확해야만 합니다. 런던의 무고한 시민 살육이 야만적이라면--실제로 야만적인 행위입니다-- 이라크 민간인 10만 명 이상이 죽은 일은 어떻게 설명하시겠습니까?

  서구의 지배적인 문화 속에는 서구 시민의 삶이 이 세상 다른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보다 조금쯤은 더 가치가 있다는 확고한 믿음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서방이 폭탄을 퍼부으며 점령하고 있는 지역 주민들의 삶과 비교할 때는 더욱 그렇습니다.

  이런 현실이 제가 오늘밤에 다루려고 하는 주제입니다. 이라크에서 전쟁 범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까? 대답은 그렇다입니다. 영국의 언론이 런던 폭탄 테러에 할애하는 보도량의 4분의 1만이라도 이라크의 평범한 민간인에게 일어나는 일을 다루는 데 쓴다면 여러분은 통제할 수 없는 거대한 반전 운동을 목격하게 될 것입니다.

  이라크는 수많은 수준에서 베트남의 기억을 상기시킵니다. 오늘날의 이라크처럼 베트남 시절에도 많은 정치인들이 이렇게 말했습니다. “상황은 곧 종료될 것이다. 크리스마스에는 부대를 고국으로 귀환시킬 것이다.”

  청중 가운데 나이 드신 분들은 베트남전 당시 미군 사령관이었던 웨스트모얼랜드(Westmoreland) 장군을 기억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매년 그는 이렇게 말했지요. “우리 장병들은 올 크리스마스에 귀환할 것이다.”

  베트남전에 관여했던 장성 가운데 또 다른 사람은 정치인들 및 동료 장교들과는 상충되는 발언을 했습니다. 이런 식이었지요. “그들이 우리가 상황을 장악해 주기를 바란다면 여기에 10년은 있어야 할 것이다.” 적어도 그는 진실을 말했던 것입니다.

  또 다른 유사성은 도시와 인간 생명에 대한 무자비한 파괴입니다. 이라크에서 민간인 10만 명 이상이 살해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이 수치를 약 2천으로 추산되는 점령군 사망자 수와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베트남에서의 비율도 똑같았습니다. 베트남전 종전 무렵에 미군 장병은 약 5만 명이 죽었고, 베트남인은 200만 명이 죽었습니다.

  베트남에서는 미국에 맞서 투쟁을 주도했던 사람들이 스스로를 공산주의자라고 칭했고, 그들 식으로 볼 때 그 전통의 일부였다는 사실이 커다란 차이점이기는 합니다.

  그들은 미국에 맞서 승리하는 것이 반전 운동에 갖는 중요성을 잘 알았습니다. 이라크에서는 저항을 이끌고 있는 유사한 조직이 전혀 없습니다.

  심지어는 단일한 조직도 없습니다. 민족주의자, 세속주의자, 그리고 점점 더 증가하는 종교 분파 등으로 다수가 존재하는 것이지요. 그들은 세계 무대에 정치적으로 어떻게 개입해야 할지에 대한 계획이 전혀 없습니다.

  우리에게 단일한 저항 조직이 없는 이유 중의 하나는, 이라크 공산당이 점령에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가담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불명예라 아니 할 수 없습니다.

  이라크와 베트남의 또 다른 커다란 차이점은, 베트남 전쟁 때에는 영국 인구의 절대 다수가 전쟁을 지지했었다는 사실입니다. 나는 그 수치를 잘 기억하고 있습니다. 반전 운동이 절정에 이르렀을 때에도 국민의 38%만이 우리를 지지했습니다.

  미국에서는 종전 직전까지도 절대 다수가 정부를 지지했습니다. 그 소수는 계속해서 늘어났고, 마침내 그 소수가 평범한 병사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병사들이 전쟁에 반대하는 시위를 전개하자--군복과 훈장을 내던졌고, 일부는 목발을 짚고 행진에 참여했습니다-- 체제는 계속해서 전쟁을 수행할 수 없음을 깨달았습니다.

  베트남 사람들은 특별한 노력을 기울이며 흑인 군인들과 대화하려고 시도했습니다. 나는 베트남에 가서 그들의 선전을 목격했습니다. 이렇게 묻고 있었죠. “왜 여러분은 여러분을 지배하는 체제를 방어하는가? 그 체제가 당신들에게 무엇을 해주었길래?” 명령에 불복하는 흑인 병사들의 수가 점점 증가하더니 전쟁에 반대하는 흑인 병사들(Black GIs Against the War)이라는 단체를 결성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그들의 구호는, “나는 베트남에 가고 싶지 않다. 내가 지금 있는 곳이 베트남이기 때문이다. 지옥을 거부한다. 나는 가지 않을 것이다.”였습니다.

  의식이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그들이 미국으로 돌아가서 목격한 사태 때문이었습니다. 인종 차별과 비참한 사회적 조건이 그들의 목을 죄었던 것입니다. 1968년에 폭동의 물결이 미국의 도시를 휩쓸었습니다.

  폭동 지도자들의 다수가 무기 사용법을 아는 흑인 병사 출신이었습니다.

  베트남 전쟁 기간 동안에 우리는 전쟁 범죄 법정을 열었습니다. 장-폴 사르트르(Jean-Paul Sartre)와 버트랜드 러셀(Bertrand Russell)이 베트남에서 전쟁 범죄가 자행되고 있다고 말한 것이 도화선이 되어주었습니다.

  우리는 언론의 공격을 받았고, 그것이 거짓이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6개월 후에 밀라이(My Lai) 학살이 일어났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미국인 기자 시무어 허시(Seymour Hersh)가 증거를 확보하고 이를 공개했던 것입니다. 갑자기 모두가 잔학 행위에 관해 이야기하게 되었습니다.

  오늘날도 미국 군인들이 이라크인 수감자들을 총살했다는 공공연한 정보가 있습니다. 왜 그랬냐는 질문을 받으면 그들은 이렇게 대답합니다. “우리는 그들에게 친절을 베푼 것이다. 그들은 부상을 입었고, 우리는 그들의 고통을 끝내주었다.”

  그들은 아부 그라이브(Abu Ghraib)의 수감자들을 욕보였습니다. 이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지요. 그러나 그들은 요르단과 파키스탄과 이집트에 고문소도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사람들을 보내면 전문가들이 고문을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그들이 수감자들을 모욕하기 위해 대놓고 오줌과 똥을 누는 것을 방침으로 정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이것은 식민지적 행동 방식입니다. 그들은 다른 어떤 방법도 알지 못합니다. 다른 나라를 점령하면 다른 어떤 방법도 있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식민지 점령의 논리인 것입니다. 제국의 일이 지속되고 있는 것입니다.

  나는 프랑스의 알제리 점령을 기억합니다. 프랑스인들은 알제리인들을 불결한 테러리스트라고 불렀습니다. 그들이 알제(Algiers)에 있는 카페들을 폭탄으로 공격했기 때문입니다.

  알제리 민족해방전선(Algerian National Liberation Front)은 이렇게 응답하곤 했습니다. “우리는 우리 조국에서 너희를 축출하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하는 일을 한다. 만약 너희들이, 우리가 너희들과 그 친구들이 앉아서 즐기는 카페를 공격하지 않기를 원한다면, 정중히 부탁하노니, 우리에게 전투기를 몇 대 빌려주라. 그러면 너희들의 병영을 공격해 주겠다.”

  베트남 전쟁 기간 내내 미국은 베트남인들이 수도 사이공(Saigon)에서 폭탄을 터뜨릴 때마다 그들을 비난했습니다. 그러나 저항 운동 세력은 남베트남을 혼란 상태에 빠뜨리기 위해 그렇게 했던 것입니다.

  이게 재미있고 아름다운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점령의 성격이 저항의 성격을 결정합니다. 이것은 전적으로 진실입니다.

  우리 반전 운동 세력은 런던 폭탄 테러와 같은 일이 일어날 때 겁을 내서는 안 됩니다.

  이번 폭탄 공격을 수행한 사람들은 우리 세계의 일부가 아닙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사태에 분노하고 있습니다. 이런 주장이 들립니다. “9/11이 일어났을 때 우리는 이라크를 공격하지 않고 있었다.”

  그러나 그것은 한때 미국에 고용되었던 사람들이 그 제국을 공격한 사건이었습니다. 아프가니스탄에서 한때 미국과 공조했던 것입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왜 그 일을 했는지를 말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에 미군이 주둔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아랍 세계에 서구 세력이 존재하는 현실이 이런 문제를 야기하는 것입니다. 정치적 해결책이 안 나온다면 테러는 계속될 것입니다.

  오늘 밤 청중 중에 조지 갤러웨이(George Galloway)가 왔군요.

  조지 갤러웨이에게 공식적으로 한 마디 하고 싶습니다. 당신이 하원에 진출했다는 것은 이 나라에서 우리가 갖고 있는 가장 커다란 무기 중의 하나입니다.

  나는 이 나라의 언론이 어떻게 대중을 추종하는지를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1960년대에 내게 그렇게 했고, 광부 파업 기간중에는 아서 스카길(Arthur Scargill)에게 그렇게 했고, 켄 리빙스턴이 런던 시장에 출마했을 때에는 그에게 그렇게 했고, 토니 벤(Tony Benn)이 노동당 지도부에 입후보했을 때에는 그에게 그렇게 했고, 지금은 조지에게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선》이 조지의 사진을 실을 때는 이런 헤드라인이 붙습니다. “영국에서 가장 혐오스런 사람.” 조지는 이 사실을 자랑스럽게 여겨야 합니다. 이런 현상은 우리가 제시하는 정치적 논점에 그들이 대답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우리가 블레어와 그의 가발, 또는 그 아내의 쇼핑 행태에 관해 나름의 의견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의 정치를 공격합니다.

  우리가 제시한 생각--폭탄 공격과 이라크 전쟁의 연관성--은 전 영국의 가두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얘기들입니다. 우리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도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가 이라크에 가지 않았더라면 폭탄 공격을 받지도 않았을 것이다.”

  바로 그런 이유 때문에 기성 지배 체제는 이 일이 이라크와는 아무 관련도 없다고 이구동성으로 주장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명확해야 합니다. 런던 폭탄 공격은 이라크와 관련이 있고, 우리가 철수하지 않으면 그런 일이 다시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 政明爲 옮김/sumbolon@hanmail.net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