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문재인1685건, 박근혜2214건... 언제 다 봐?"

이상규 의원, '국정원 댓글 증거 은폐' 정황 담긴 경찰 CCTV 추가 공개

 

 

13.07.29 18:45l최종 업데이트 13.07.29 20:44l 최경준(235jun) 남소연(newmoon) 유정아(heydevil) 강연준(magiccastle)

 

 

▲ "문재인 1,685건, 박근혜 2,214건... 언제 다 봐?" 국가정보원의 불법 정치선거개입 사건과 관련 서울 경찰청의 국정원 댓글 증거 은폐 정황이 추가로 공개됐다. 이 동영상은 이상규 의원이 공개한 '서울경찰청 디지털증거분석실 녹화영상'을 담고 있다.
ⓒ 강연준

관련영상보기


국가정보원의 불법 정치선거개입 사건과 관련 서울경찰청의 국정원 댓글 증거 은폐 정황이 추가로 공개됐다.

이상규 통합진보당 의원이 29일 공개한 '서울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 디지털증거분석실(4실) 녹화영상(CCTV)'에 따르면, 당시 경찰은 선거 여론조작을 위한 것으로 의심되는 국정원 직원 김아무개(29)씨의 댓글 정황을 확인하고서도 이러한 내용을 수사결과 발표 때 공개하지 않았다.

당시 경찰 분석관들은 국정원 직원 김씨의 개인 컴퓨터(데스크탑·노트북)에서 '문재인·박근혜' 키워드로 3800여건 이상의 캐시(인터넷 임시 저장파일)를 찾아냈다. 새누리당과 민주당 키워드로도 500여건의 문서(Html)가 검색됐다. 특히 김씨가 인터넷 상에서 댓글을 단 흔적을 발견한 분석관들이 구글이나 '오늘의 유머' 사이트 등에서 관련 내용을 찾아본 정황도 나온다.

그러나 경찰은 대선을 사흘 앞둔 시점에서 급히 중간수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디지털 증거분석 결과, 문재인·박근혜 후보에 대한 지지·비방 댓글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상규 의원은 "당시 경찰은 (문재인·박근혜 후보에 대한 지지·비방) 댓글이 없다고 발표를 했었는데, 사실은 댓글이 있었다는 것을 이 동영상을 통해 명백하게 알 수 있다"고 강조했다.

"4000건이 넘는 문서가 완전히 배제됐다"

이상규 의원이 이날 공개한 영상과 녹취록은 지난해 12월 16일 새벽 3시 37분부터 49분까지 약 12분간 녹화된 것으로, 경찰 분석관들이 국정원 직원 김씨의 개인 컴퓨터에서 웹 브라우저의 캐시를 분석하며 나눈 대화 등이 나온다.

동영상에 따르면, 당시 분석관들은 수서경찰서에서 요청한 100개 키워드 중 4개 키워드(문재인·박근혜·새누리당·민주통합당)로 축소해서 분석을 했고, '문재인'은 1685건, '박근혜'는 2214건의 캐시파일을 찾아냈다(유저가 특정 사이트 홈페이지를 볼 때, 그림파일·Html·자바스크립트 등이 하드디스크에 저장하게 되는 데 이를 캐시파일이라고 한다).

분석관들은 또 김씨의 노트북에서 Html형식의 문서를 각각 새누리당 414건, 민주통합당 121건 찾아냈다. 분석관들은 서로 "언제 다 보냐고", "왜 자꾸 나와"라며 불만을 표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이상규 의원은 "4000건이 넘는 문서가 (경찰 발표에서) 완전히 배제됐다"며 "앞뒤 정황상 경찰이 (지지·비방) 댓글을 발견하고 나서도 이를 은폐한 것이 명확하다"고 강조했다. 국정원의 대북 심리전단에 소속된 직원의 개인 컴퓨터에서 문재인·박근혜 등의 키워드로 4000여건 이상의 문서, 캐시 등이 검색됐는데도 경찰이 "지지·비방 댓글이 없었다"고 결론 지은 것은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날 공개된 영상만으로는 당시 분석관들이 발견한 4000여건의 캐시와 문서가 전부 문재인 전 민주당 대선후보를 비방하는 내용인지 여부를 확인하기 어렵다. 이와 관련 지난 6월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윤석열)은 선거 시기 이외에 작성된 정치 개입 관련 글까지 합쳐 불법 게시글 1977건을 찾았고, 국정원이 대선을 앞두고 올린 특정 후보 지지·반대 글은 73건이라고 밝혔다.

"숲속의참치... 댓글 단거잖아", "엄청나게 나오는구나"
 
기사 관련 사진
이상규 통합진보당 의원이 29일 국정원 댓글 의혹 사건을 수사한 경찰 분석관들의 대화 내용이 담긴 지난해 12월16일 새벽 폐쇄회로(CCTV) 영상을 추가로 공개하고 있다. 댓글의 흔적을 발견한 분석관들의 대화 내용이 담긴 이 영상이 찍힌 날은 서울경찰청이 '댓글이 없다'는 수사결과를 발표한 지난해 12월 16일이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분석관들은 국정원 직원 김씨가 사용한 닉네임 중 하나인 '숲속의참치'가 단 댓글 흔적도 발견했다. 현재까지 경찰 조사에서 밝혀진 김씨의 아이디는 진짜진짜라묜, 토탈리쿨, 반대는비수, 추천만환영, 숲속의참치, 봐봐라, 이지듀 등 11개다.

한 분석관이 "'숲속의참치' 글이 중간에 있으면 어찌 되나"라고 묻자, 다른 분석관이 "아까 찾았던 거, 그건가요"라고 되물었다. 처음 분석관이 다시 "그런데 중간에 있으면 댓글이잖아"라고 말하자, 다른 분석관이 "댓글이예요. 그거"라고 맞장구를 쳤고, 처음 분석관은 "그럼, 댓글 단거잖아"라고 확정지었다. 이들은 댓글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 구글이나 진보성향 사이트 '오늘의 유머' 등에서 검색을 시도하기도 했다. 그러나 한 분석관은 "어쨌든 댓글이잖아, 내용이 뭔지 모르지만…"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새벽 3시 49분 영상에서는 한 분석관이 "엄청나게 나오는구나"라고 했고, "지운 거네", "확인이 안 되네. 결국…"이라는 대화도 오갔다. 김씨의 댓글이 삭제가 됐다는 정황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상규 의원은 "지난 경찰청 기관보고에서도 (경찰 분석관들의 CCTV) 동영상을 봤지만 (경찰은) 댓글이 삭제된 것을 확인했으면서도 어떤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서 국정원의 선거법 위반과 증거 인멸을 방조한 혐의까지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또 140시간 분량의 경찰 CCTV 분석을 끝내고, 실제 문제가 될 만한 부분들을 작업해 이르면 30일 언론에 공개할 예정이다.

앞서 이 의원은 지난 25일 국정원 국정조사 경찰청 기관보고에서 지난해 12월 16일 한 분석관이 "댓글이 삭제되고 있는 판에 잠이 와요, 지금"이라고 말하는 발언을 담은 동영상을 공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이성한 경찰청장은 "당사자에 직접 확인했는데, 다른 사람이 일마치고 잠자고 있다고 하니까 '지금이 잘 때냐'라며 농담으로 (댓글 삭제되고 있다고) 한 얘기라고 하더라"고 해명했다.

다음은 이상규 의원이 이날 공개한 녹취록 전문이다.

서울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 디지털증거분석실 녹화영상 4실 녹취록
2012. 12. 16

03:37:36
원래 시스템 불륨 인포메이션에 이런 데이터 남아요?
나도 모르겠어 하면서 처음이야
진호형 어때요? 이런게 남아요? 댓글이?
탬프…. 캐시가 남아요
문재인이 총 몇건이에요
지금 돼있는 거에서?
1685
박근혜가
2214
새누리당이...HTML 파일, 108개.. 데스크탑입니다.
캐시거든요
박사님..HTML 천여개였죠.
HTML? 가져온거 분석한거요
분석한거요 1946개 노트북에..
새누리당.. 새누리당이 414개 민주통합당 121개..감사합니다.
언제다보냐고
...왜 자꾸나와

03:42:52
인력을 사람곱하기 시간으로 해가지고 얼마의 시간, 시간 일력 장비를 투입해서 분석한 결과인가
맨먼스파워? 맨번스파워 말고 또 있던데
브리핑할 때 필요하잖아요. 몇 명이서 몇일동안 했다는거
뭐 있는 거 같은데...
지금 시작인데, 비슷한데, 애가 쓴 글이 있잖아 이게
아이디 닉네임 요거 제목만 나와있지 않나
이거 쓰고 밑에 댓글...
로그인인가 로그인이면 게시판 글이면 숲속의 참치랑 로그아웃 이렇게 나와야 되잖아
서울신문...
로그페이지는 아닌가, 댓글이나 뭘 했다는 거 아닌가, 숲속의 참치..요건가
.......
승현 이것 좀 봐줄래, 숲속의 참치 글이 중간에 있으면 어찌돼나
댓글이?
댓글이지.
아까 찾았던거 그건가요?
댓글 달았어?
댓글 단거 확인 못했어요.
근데 중간에 있으면 댓글이잖아
댓글이에요. 그거.
그럼 댓글 단거잖아.
제목은 뭐에요....... 한 거 있을거 아니예요?
아니 네가......
그걸로 해서 구글로 검색하면 돼잖아.
투데이베스트에서 하면 되는데...
숲속의 참치예요?
그건 이거야 한뿌리만.. 여기에 댓글이 있잖아. 그러고보면
한뿌리만...여기에 댓글이 있는 거잖아.
제목을 알아야죠.
이게 얼마만의 댓글 1위인지...
갑시다. 이건 댓글 아닐까 뭔지 모르지만 여기서부터 시작되거든.
중간에 없었는데...어쨌든 댓글이잖아. 내용을 뭔지 모르지.

03:49:15
엄청나게 나오는 구나.
로큰롤 베이비.
......
번호가 몇 번인지 안나와요?
28217, 기타게시판인데.
......
지운거네
확인이 안되네 결국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