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설치형 간편 RSS 웹리더 기획안

언제나 그렇지만, 이런 식의 기획서나 제안서를 쓸 때는 서문이 들어가게 됩니다. 이 기획이 왜 필요하느냐, 얼마나 정세적으로-_- 적절한 기획이나 제안이냐, 이 기획이 전체 운동-_-의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느냐 등등을 구구절절히 설명하는 것이죠.

솔직하게 얘기하자면 이걸 만들고자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아직은 시험발행중인 참세상진보RSS를 보다 많은 사람들이 쉽게 읽을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 때문입니다. 언론이나 사이트들이 컨텐츠를 RSS로 발행하는 곳은 점차 늘고있는 게 비해 아직 한국에서는 RSS리더가 대중화되진 않은 것 같지만, 대단히 어려운 기술이 필요한 것도 아니라 아마도 RSS서비스를 하는 곳은 점차 증가할 것임이 분명하고 이와 더불어 컨텐츠를 구독하는 방식으로 RSS는 점차 인기를 얻을 것 같습니다. 다만 현재 한국에서는 가장 접근성이 높은 웹에서 RSS리더를 제공하는 곳이 드물기 때문에(다음의 RSS넷과 블로그라인즈 등이 있는데, RSS넷은 개인적으로 싫은 곳이고 블로그라인즈는 영문의 압박-_-이 있죠), 쓰기 쉬운 설치형 웹RSS리더가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단체 홈페이지나 사이트는 물론이고 개인 블로그에도 이를 깔아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죠. (물론 태터툴즈같이 자체적으로 RSS 리더를 제공하는 설치형 블로그도 있긴 하지만요.)

 

 

* 제품=_=의 주요 특징

 

등록한 RSS 피드를 읽어서 HTML로 보여주는 것이 물론 주요 기능인데, HTML 페이지에 쉽게 포함시킬 수 있도록 섹션 구조를 지닙니다. 한 섹션에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RSS 피드를 등록할 수 있고, 간단한 php함수 호출을 통해 섹션의 내용을 보여주는 방식이죠. 예를 들면, "jinborss"라는 섹션을 생성하고 여기에 참세상의 RSS인권운동사랑방의 RSS, 그리고 참소리의 RSS를 등록하면, 세 개의 RSS 피드를 읽어 날짜 순으로 정렬한 결과를 보여주게 되는 것이죠. HTML에서는 다음과 같이 사용하게 됩니다.

 
 include("./cheshirecat/api.func");
 print_section("jinborss");
 

여러 개의 섹션을 등록한다면 여러 RSS를 여러 형식으로 HTML 페이지에서 보여줄 수 있게 됩니다.

툴을 설치한 서버가 같은 곳이 아닌 경우도 있을 수 있으므로, 같은 역할을 하는 php 페이지를 구성할 필요도 있습니다. 이건 이렇게 사용하게 되겠죠.

 
 include("http://www.ghost.net/cheshirecat/print_section.php?id=jinborss");
 

 

각 섹션마다 피드 내용을 보여주기 위해 스킨을 사용하게 됩니다. RSS 피드를 구성하는 각 아이템을 이 스킨에 정의된 HTML 형식으로 보여주는 셈이죠. 제목이나 내용 등은 [%=title%], [%=content%] 등의 미리 정의된 태그로 치환하게 됩니다. 아마도 간단한 HTML로 구성된 스킨이겠지만, HTML 편집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를 위해 미리보기 기능이나 스킨 파일을 공유할 수 있도록 import/export를 제공할 생각입니다. 여력이 된다면 스킨 편집을 위한 리치에디터를 제공할 수도 있겠죠.

 

섹션관리 및 스킨편집을 할 수 있는 관리화면이 있어야 하겠죠. 다만 다루어야 할 데이터가 복잡하거나 많지 않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지 않고 개발이 가능할 것 같긴 한데. 이는 개발을 하면서 변심-_-할 수도 있단 생각입니다.

 

마지막으로 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step-by-step 설치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할 것입니다.

 

참, 이 프로젝트의 이름은 cheshirecat입니다. :)


순조롭게 작업이 진행되어 툴을 만들었는데

100명 중에 99명이 리더를 사용해 조선일보 RSS를 구독한다면 뭔가 허무할 듯-_-

툴(일반적으로 말하면 기술)은 너무너무 중립적이어서

개발자의 생각과 의도를 포함시키기가 힘든 것 같아요.

블랙리스트를 만들어서

특정 RSS피드는 등록하지 못하게 할까요? ㅎㅎㅎ

(그래봐야 소스를 오픈하면 소용없죠.)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