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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석헌, <새벽을 기다리는 마음> 중에서 - 2012.9.2

페이스북에 쓴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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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석헌 선생의 주옥같은 말씀 몇 구절 훔쳐오기. ("새벽을 기다리는 마음" 중에서)

사람들은 푸름을 노래합니다. 푸른 산, 푸른 바다, 푸른 청춘, 푸른 서울, 늘푸름, 늘봄. 물론 푸름은 생명의 빛입니다. 그러나 정말 푸름은 푸른 것에 있는 것이 아니라 푸르게 하는 것에 있습니다. 생명이 제 즐거움에서 푸름을 낳았습니다. 그러나 푸른 것이 생명은 아닙니다. 말하자면 겉 푸름이 있고 속 푸름이 있습니다. 속 푸름에서 겉 푸름이 나왔지, 겉 푸름이 속 푸름을 낳을 수는 없습니다. 그것이 다시 푸름이 되려면 반드시 한 번 죽어 썩어서 근본에 돌아가지 않고는 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늘푸름이란 없습니다. 없는 늘푸름을 나모하고 숭배하는 것은 거짓입니다. 늘푸름은 전체에만, 근본에만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늘푸...름은 푸름이 아닙니다. 늘푸름은 가지는 것은 씨ᄋᆞᆯ뿐입니다. 씨ᄋᆞᆯ 속에는 푸른 잎도 있지만, 또 검은 뿌리도 있고 붉은 꽃도 있고 갈색 나무통도 있습니다. 말하자면,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온 계절을 다 가지고 있습니다.
- 27p

흙! 씨ᄋᆞᆯ의 바탕인 흙이 무엇입니까? 바위의 부서진 것입니다. 바위를 부순 것이 누구입니까? 비와 바람입니다. 비와 바람은 폭력으로 바위를 부순 것 아닙니다. 부드러운 손으로 쓸고 쓸어서 따뜻한 입김으로 불고 불어서 그것을 했습니다. 흑이야말로 평화의 산물입니다. 평화의 산물이기에 거기서 또 평화가 나옵니다. 씨가 흙 속에 떨어지기 전엔 평안이 없습니다. 그저 불안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절대로 자아를 열지 않습니다. 아구 트지 않는단 말입니다. 그러나 부드러운 흙 속에 떨어질 때 거기서는 노래와 춤이 나옵니다. 새로 돋아나는 싹처럼 아름답고 위대한 예술이 어디 있습니까?
인간의 씨ᄋᆞᆯ도 그렇습니다. 겸손히 역사의 바닥에 내려갈 때 혼의 평안은 오고, 혼이 평안을 얻을 때 거기서 우주의 영(靈)의 부름에 의한 활동이 기쁨과 영광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영웅이라는 어리석은 아이들이 서로 치고 받아 그 피와 시체로 더럽혀 놓은 역사의 동산을 다시 푸른 생활로 갱신시킬 수가 있습니다. 겸손한 자가 땅을 차지합니다.
아! 봄이 왔씁니다. 여러분, 안녕하십시오.
- 68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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