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민주 “언론통제 진상조사하라”…한 ‘무대응’

 

 

민주 “언론통제 진상조사하라”…한 ‘무대응’
 
최재성 “언론 탄압 넘어 민주주의 위기 예고하는 것”
 
입력 :2008-02-26 17:42:00  
 
 
[데일리서프라이즈 조은아 기자] 통합민주신당은 26일 박미석 사회정책수석 기사삭제 압력 파문과 관련 이명박 대통령에게 철저한 진상조사와 대국민 사과를 강력히 요구했다. 반면 한나라당과 이 대통령측은 무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

<국민일보> 노조는 지난 25일 이 대통령측이 조민제 사장에게 전화를 걸어 박미숙 사회정책수석의 ‘표절 논문’ 후속기사를 삭제케 했으며 그 이전에도 여러 차례 압력을 행사했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날 노조 홈페이지에 올린 글에서 “2월 18일 노조와 만났을 때 조 사장은 ‘이명박 당선인 쪽에서 <국민일보>가 우리랑 같은 편인 줄 알았는데, 그런 것 같지 않다며 항의 전화가 많이 온다’고 얘기했다”고 밝혔다.

   
 
  ▲ 최재성 통합민주당 원내대변인 ⓒ 2008 데일리서프라이즈   
 
이에 대해 최재성 통합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대한민국의 시대는 5공으로 후퇴하고 있다”며 “새 정부가 출범하기 이전에도 이럴 정도인데 앞으로 5년이 걱정”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어 그는 “이것은 언론 탄압 차원 넘어선 민주주의 중대한 위기를 예고하는 것”이라고 강조한 뒤 “민주주의의 틀을 보호하는 차원에서라도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 가볍게 넘어가서는 안 된다”며 “압력이 사실이라면 이명박 대통령과 신정부는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은혜 민주당 부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표절수석 보호를 위해 5공의 언론정책까지 표절한 것인가”라며 이명박 대통령을 맹비난했다.

유 부대변인은 “국보위 훈장 총리에 국보위 인수위원장, ‘사회 정화사업’ 기획의혹 복지부 장관과 권력의 언론통제까지 이명박 정부를 보면 5공화국 시대로 돌아간 듯한 착각이 들 정도”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명박 대통령은 언론사에 대한 압력행사에 어떻게 관여했고 언론사 사장에게 전화를 걸어 기사 삭제를 요청한 측근이 누구인지 밝혀야 한다. 언론통제에 대해 사죄하고 책임자를 문책할 것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처럼 파문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한나라당 및 이명박 대통령측은 별다른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

나경원 한나라당 대변인은 같은 날 오후 브리핑이 끝난 뒤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박미석 수석 기사삭제 압력 파문’과 관련해 당 내에서 아무런 언급이 없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그런 언급은 없었다”고 짧게 답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