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게시물에서 찾기2008/07

1개의 게시물을 찾았습니다.

  1. 2008/07/22
    마을 재생에너지 농부학교 (2)
    수진감자

마을 재생에너지 농부학교

지난 봄.. 동네사람들이랑 에너지/기후변화 공부좀 해볼까하고 이런저런 책들을 뒤적이

다가 친구가 알려준 프로젝트 정보를 듣고 이틀을 꼬박세고 농부들에게 맞을것 같은

기초프로그램을 짰는데, 글쎄 프로젝트에 선정이 되어서 우짜다 보니 이번달부터

앞으로 6개월간 장기 교육프로 그램을 진행하게 되었다. 아래내용은.. 동네사람들에게

나눠준 홍보물을 그대로 옮겨둔것!! ㅋㅋ

---------------------------------------------------------------------------

 에너지농부학교 함께해요.


안녕하세요? 너무나도 바쁜 농번기입니다. 마른장마가 이어지고, 폭염주의보가 여러차례 떨어질 정도로 올해의 날씨가 유달리 심신을 피로하게 합니다. 다행히도 가끔씩 내리는 비로 더위에 지친 몸과 마음을 위로받기는 하지만 이놈의 여름 날씨가 어떻게 돌변할지 참으로 알 수 없는 노릇입니다. 거기에 바쁜 농사철이라 마음의 여유가 더더욱 나지 않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경야독 해보자는 심정으로 ‘마을 에너지 농부학교’를 열게 되었습니다. 낮에는 농사일로 고된몸이지만, 한달에 한번 시간내 함께 머리맞대고 위기라고 불리우는 에너지 위기, 기후변화위기, 농업위기의 위기들에 한번 대드는 공부를 해보려고 해요. 바쁘고, 빠듯한 일정이더라도  함께 모여 웃고, 이야기하며 신나고 재미난 2008년의 한 시기를 같이 걸어요.


무슨 내용을 공부하나요?

기후변화에 대한 내용을 속속들이 파헤치고, 나의 실천이 지구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공부를 합니다.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다양한 재생가능(renewable) 에너지원들에 대한 공부를 통해 우리집, 우리마을의 에너지 자립 모델을 찾아봅니다.


취지는?

시골의 무한 자연에너지인 태양, 바람, 물 거기에 다양한 에너지원들. 농부가 농사를 지으며 먹거리 자급에 노력하듯, 내게 필요한 에너지, 우리 마을에 필요한 에너지를 직접 생산해 내는 에너지 농부가 되어보자는 취지예요. 유가의 고공행진, 화석연료의 고갈에도 끄떡없는 지속가능한 사회, 지속가능한 농촌을 만들기 위한 실천을 해보자구요.


기간은?

2008년 7월~ 2009년 1월까지 (첫강좌 7월 24일 목요일 저녁 8시)


참가신청은? 

이병욱(010-3353-6978),이수진(016-839-2880) cafe.daum.net/energynongbu


참가대상?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교육장소? 솔뫼농장 교육관

 

주최:솔뫼유기영농조합법인, 지역에너지모임“자연에너지 작은모임” 

후원:

 



<마을에너지 농부학교 세부 프로그램>

 

주제

 

프로그램

세부내용

강사

여름학기

기후

변화

7~8월

7월

오리엔테이션,

영화상영

환경다큐 2편, 에너지학교 목표와 교육내용에 대한 소개 및 참가자 소개

준비팀

8월

기후변화와 에너지위기, 그리고 농촌과 농업

지구온난화에 대한 개괄적인 강의를 바탕으로 현재의 기후변화 문제의 쟁점을 다루고, 실천지침을 함께 모색한다.

녹색연합

(이유진)

기후정의

지구온난화로 고통받고 있는 전세계 곳곳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접하고, 표면적인 기후문제를 넘어 전지구적 기후변화의 문제를 기후정의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이해한다.

강사,시기 미정

가을학기

재생

에너지

9~

11월

9월

재생가능 에너지의 이해와 적용

재생에너지 이용의 가치적 측면(친환경/지속가능성)과 더불어 활용의 과학적 측면을 살펴보며, 국내외의 적용사례를 알아본다.

이동근

(산청대안기술센터)

10월

정부의 재생에너지 보급 및 지원정책 그리고 국내사례

발전차액지원제도 및 정부의 재생에너지 보급 및 확대 정책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개별 가정이나 마을공동체에서 적용/실천할 수 있는 여러 가능성을 찾아본다.

이현민

(부안시민발전소)

11월

축분, 인분, 음식물 쓰레기를 이용한 자원 순환과 농업

농촌지역의 자원순환 시스템의 일환으로 실험되고 있는 바이오메스의 원리와 적용사례를 살펴보고 우리지역에서 활용가능성을 찾아본다.

이환의

(홍성농민)

바이오디젤을 이용한 지역에너지 순환 시스템

자원재활용(폐식용유)의 측면과 식물연료 이용이라는 관점에서 바이오디젤의 원리와 이용, 농촌지역에서의 적용사례를 살펴본다.

김인택

(부안유채네트워크)

겨울학기

현장

기행

12~1월

12월

<에너지기행 1>

충남 홍성/전북부안

지역 에너지 자립을 실천하고 있는 충남홍성과 유채재배를 통해 바이오연료를 생산하고 있는 전북부안지역 방문을 통해 농촌지역에서 벌이고 있는 구체적인 에너지 전환 실천을 살펴본다.

충남홍성/전북부안

1월

<에너지기행 2 +졸업여행>

적정기술의 이용을 구체적으로 익히고, 개인과 마을에서 적용의 계획을 세운다. 

산청대안기술센터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