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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딩시절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는
실비아 크리스텔이 주연한 '엠마뉴엘부인'과 같은 동경 내지는 금기의 대상이었다.
한참 나이가 들어 국도극장에서 어느정도 편집(?)된 '탱고'가 상영된다는 소식이 화제가 되었다.
72년 베르툴루치가 만든 이 영화는 첫장면에서 마론브란도가 분한 폴이라는 주인공의 "fucking
God"라는 독신의 절규와 처음 보는 남녀의 그것도 부녀지간만큼의 나이차는 남녀주인공의
정사씬이 충격이었다.
영화 시작 프롤로그에서 아일랜드 화가 프란시스 베이커의 뒤 틀린 인물들의 초상이 지금와서 생각하는 더 기괴했다,.
스스로 맑스주의자라고 했던 감독의 영화 제작 당시 이미 좌절되고 굴절된 '68'에 대한 오마쥬는 아닌지......
영화 내내 많은 정치적 은유와 설정이 눈에 띈다.
어디서 무엇을 했는지 정체모를 주인공 미국인 폴
대령의 딸로 부르주아적 삶을 사는 여주인공 잔
이둘의 결코 화해할 수 없는 존재적 만남
외로운 호화 부르주아 저택에서 이유없는 정사를 벌인다.
자본주의적 생산관계의 은유와 아울러 남녀간의 성 정치학적 역학 구조!
마지막의 파괴적 결말은 결코 공존할수 없는 그리고 극복될수 없는 계급간의 모순과 적대감을 표현한 것은 아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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