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성차별과 세계화: 여성행진을 하는 2000가지 이유

성차별과 세계화: 여성행진을 하는 2000가지 이유

2000 세계여성행진(www.ffq.qc.ca/marche2000)

여성은 전세계 토지의 1%를 소유하고 있다.
오늘날 단 여섯 나라만이 다음과 같은 사실을 자부할 수 있다. 중등 교육 분야에서의 완전한 성평등, 정부 선출직 여성 비율 30%, 여성이 50% 가량의 비농업 일자리 점유.
근 백 년 동안 단 24명의 여성이 국가 수반으로 선출되었으며 전세계 의회 의석의 10.5%만이 여성이었다.
전세계 2천 7백만 난민의 80% 가량이 여성이다.
교육을 받지 못하는 3억 어린이 가운데 3분의 2는 소녀들이다.
읽고 쓰지 못하는 10억 사람들 중 3분의 2는 여성이다.
20만 명 이상의 여성이 매년 뒷골목 낙태로 죽어가고 있다.
여성은 세계 극빈 지역들에서 식량의 80%를 생산하며 일부 지역의 경우 이 수치는 95%에 이르기도 한다.
공식적 통계를 보면 전세계에서 5세-15세 사이의 1억 천만 명의 소녀들이 노동을 하지만 이는 가사일에 포함되지 않는다.
------------------------------------------------------------------------------------

세계여성행진은 여성에 대한 폭력을 목표로 삼는다

여성을 주요 대상으로 하는 폭력은 쉽게 용인된다. 이 범죄는 처벌받지 않으며 암묵적으로 용서된다

전세계 수백만 여성들이 그들의 사회경제적 배경과 교육수준, 문화나 종교에 관계없이 성별에 근거한 폭력에 희생당하고 있다. 폭력의 형태와 강도만이 다를 뿐이다. 여성에 대한 폭력은 관습이나 종교, 문화적 관행, 정치적 권위에 의해 정당화될 수 없다.
여성을 주요대상으로 하는 폭력은 가정 내("구타, 가족내 여아 성적 학대, 지참금 관련 폭력, 부부강간, 여성 할례, 그리고 여성에게 해로운 다른 전통적 관습과 배우자 이외의 폭력, 착취와 관련된 폭력")에서, 공동체("일터, 교육기관 등에서의 강간, 성적 학대, 성희롱, 성적 위협, 여성 인신매매, 매춘 강요")에서 벌어지고 있다. 여성에 대한 폭력은 국가에 의해 너무나도 자주 묵과된다. 때로는 국가가 가해자가 되기도 한다. 무력 분쟁 동안에는 전쟁 무기라는 조직적인 형태로 놀라운 모습을 보인다.

아내 폭행

- 노르웨이에서는 여성 네 명 중 한 명이 남성 파트너의 물리적, 성적 폭력의 희생자이다.
- 미국에서는 매년 4백만 이상의 여성이 남편이나 애인, 아는 사람에 의해 물리적 폭력을 당한다.
- 러시아에서는 매년 만 4천 명의 여성이 남편이나 남성 가족 구성원에 의해 살해당한다.
전세계 여성의 20-50%가 다양한 형태의 아내 폭행의 희생자이다.

"명예"범죄

"무엇이라 지칭하든간에 이러한 범죄는 전세계적으로 자행되고 있다. 이들 범죄는 남성이 여성을 자신의 소유물로 간주하고 이러한 그릇된 가정을 잔인한 힘의 행사를 통해 보여주려고 할 때마다 발생한다."
명예살인은 혼외 정사를 가졌다-강간당한 경우도 해당된다-고 추정되는 여성 친척을 살해함으로써 가족의 명예를 지키는 오랜 관행이다.

- 1997년 파키스탄의 한 주에서만 대략 300명의 여성이 가족의 "명예"를 지키기 위해 살해되었다.
- 1999년 통계에 따르면 가자지구와 요르단강 서안에서 자행된 살인의 3분의 2 이상이 이른바 "명예"살인이었다.
- 요르단의 경우 매년 23건의 명예살인이 벌어진다.
- 레바논에서는 1996년과 98년 사이에 주로 소도시와 마을을 중심으로 약 36건의 "명예"범죄가 자행되었다. 보고서들에 따르면 가해자들은 대부분 18세 미만이었으며 그들의 공동체에서 흔히 영웅으로 선포되었다.
- 예멘의 경우 1997년에 최소한 400건의 "명예"살인이 자행되었다. 이집트에서는 1997년에 52건의 "명예"살인이 보고되었다.
전세계적으로 매년 5천 명의 여성과 소녀들이 "명예"범죄에 희생당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출처: "보편적 폭력" www.penelopes.org/document/violence/univers.htm
"세계 여성의 일상생활" www.africaonline.co.ci/AfricaOnline/infos/fratmat
/16SOC3.HTM

강간

"강간은 여성에게 자행되는 가부장제의 범죄이다."

여성들 대부분은 자기 가정과 아는 남성들로부터의 강간의 위험에 처해 있다. 부부 강간은 전세계 17개국에서만 범죄로 간주된다.
강간 사고는 신고된 것보다 50배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신고된 강간 가운데 유죄 판결로 귀결되는 비율은 남아공의 3%에서 미국의 16%에 이르기까지 나라마다 다르다.
전세계적인 강간 사건에 관한 믿을만한 통계는 없다. 현존하는 통계들은 이 사회현상에 대해 너무 낮은 추정치를 제시, 오도할 뿐이다.
유니세프는 세계 여성의 10명 중 한 명이 일생 동안 최소한 한번 강간당한다고 추산하고 있다.
이 주제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 보고서들은 여성이 대부분 평소에 알고 지내던 사람에게 강간당한다고 밝히고 있다.
미국 국내 통계에 따르면, 6분마다 한 명의 여성이 강간당하고 있다.

출처: 밀란카 미르코비치-크르스티치, "구유고의 강간과 강제 임신"
perso.club-internet.fr/sexisme/livreviolence.htm
"여성에 대한 폭력에 관한 유니세프의 슬픈 보고서"
www.penelopes.org/pages/document/violence/unicef.htm
노엘렌 하이저, "여성에 대한 폭력이라는 전염병을 끝장내자"
www.igc.org/igc/gateway/wnindex.html
유엔 정보기록 "여성과 폭력" www.un.org

할례

할례는 클리토리스와 소음순을 절개하는 것이다. 주로 동부 및 서부 아프리카와 아랍 반도, 아시아 등 40개국에서 이루어지며 오스트레일리아, 캐나다, 미국, 유럽 등의 이민자 공동체에서도 증가하고 있다.
대할례(infibulation)는 대음순까지 잘라내고 양쪽을 봉합하는 것이다. 조그마한 구멍은 남겨두어 생리혈과 소변을 내보내게 한다. 결혼한 여성은 성생활을 가능케 하기 위해 날카로운 도구로 봉합한 부분을 다시 절개한다. 그러나 개봉한 부위는 출산 등을 할만큼 충분히 넓지 않다. 개봉 부분은 그 후 넓어지고 아이가 태어난 후에는 다시 원래의 넓이로 막아진다.
"문화적 이유나 치료상 목적"을 위해 다른 다양한 형태의 폭력이 여성 생식기에 가해진다. 피어싱, 천공, 클리토리스 절개, 질구 깎기 및 절개, 출혈을 유발하기 위해서나 질을 팽팽하게 하거나 줄이기 위해 부식성 물질이나 식물을 질에 삽입하는 것 등(세계보건기구의 공식적 정의이다).
할례 희생자 수는 전세계적으로 1억 3천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매년 거의 2백만 이상의 여성이 이러한 관습에 희생된다. 매일 6천 명, 1분당 다섯 명이 희생당하는 것이다.

출처: 라디카 쿠마라스와미, "여성의 근본 권리의 완성과 특수한 접근: 여성에 대한 폭력"(위원회 1997/44 결의안<여성의 재생산 권리를 침해하는 관행과 정책, 여성에 대한 폭력의 구성요소, 원인, 행동> 보론에 덧붙여진 여성에 대한 폭력, 그 원인과 결과에 관한 특별위원회 보고서)
마리-엘렌 프랑주, "여성의 성적 손상"
perso.club-internet.fr/sexisme/livreviolence.htm

성 인신매매

"국내적, 대외적 현상 모두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는 '여성 매매'라는 용어에 함축된 의미는 이들 여성이 이미 소유물이라는 것이다."

오늘날 여성과 소녀 인신매매는 아시아와 최근에는 동유럽을 중심으로 놀랄만큼 증가하고 있다.
동남아시아의 경우 지난 10년 동안 거의 7천만 여성과 어린이가 성 인신매매에 희생되었다.
개도국 매춘관광은 미국과 대다수 유럽, 선진산업 국가들에서 극히 잘 조직된 사업이다. 매춘관광은 나라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며 종종 국경경비대의 협조를 받는다.
조직 범죄망은 인신매매를 통해 연간 70억 달러를 벌어들이는 것으로 추산된다.
4백만의 여성과 소녀들이 세계적으로 매매되어 결혼이나, 매매춘, 노예 상태로 전락한다.

출처: "한 걸음 한 걸음씩 세계를 바꾸자: 마틴 데이비드의 지휘 아래 전세계 여성투쟁에 헌정된 모자이크"(몬트리올 세계여성행진 2000)
"여성에 대한 폭력 진상보고서", [윈뉴스], 2000년 겨울호.

남아 선호

여아살해는 생후 수주 이내에 여성 유아를 살해하는 것이다.
남아 선호는 사회, 경제적으로 남아가 여아에 비해 높게 평가되는 현상이다. 이는 다양하게 표현된다. 여성 태아 낙태, 신생아 살해, 음식, 의료, 기초교육 등에서 소녀들의 필요는 무시하면서 소년들에게 우선적으로 대우해주는 것 등이 그것이다. 출산전 성별 검사는 공식적으로는 금지되어 있지만 중국, 인도, 한국 등에서 점차 대중화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1억 이상의 소녀가 남아 선호로 인해 인구 통계에서 누락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부모가 한두 명의 아이만을 가지려고 하는 경우 최소한 한 명은 남아를 갖기를 바란다. 그리하여 한 가족 한 자녀라는 규범이 제도화되는 경우에는 언제나 남아를 가져야 한다는 압력이 증가된다.

지참금 관련 폭력

일부 나라에서는 신부측 가족이 결혼 전에 지참금을 지불해야 한다. 합의한 액수를 지불하지 않을 경우 폭력이 야기될 수 있다. 남편이 "사고"(종종 가스레인지 폭발이다)를 준비하면 신부는 불에 타죽는다. 남편이 생각하기에 의무적인 지참금(장인으로부터 받는 선물)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인도에서는 매일 평균 다섯 명의 여성이 지참금 관련 사유로 불태워지며 신고되지 않는 다른 많은 사고가 발생한다.

출처: "벨라미 부인, 폭력을 고발하다" www.unicef.org
조니 시거, "세계 여성 지도", "전세계 여성과 폭력"
www.chez.com/allah/femmes-violences-monde.htm

전시 강간

"무력 분쟁은 평화 시기에 용인되었던 것을 더욱 악화시킨다. 여성의 신체는 여전히 노획품으로 기능한다."

전쟁 무기로서 강간의 사용은 점차 명백해진다.
1972년 방글라데시 독립 전쟁 시기에 25만에서 40만의 여성이 강간당했다. 1994년 4월에서 95년 4월 사이 르완다에서 벌어진 여성 및 소녀 강간 추정치는 15,700건에서 25만 건에 이른다.
구유고슬라비아 분쟁 동안 난민 캠프에 억류된 수만 명의 이슬람 여성이 강간당하고 강제로 임신되었다(난민 캠프의 설립 목적은 바로 이것이었다). 흔히 희생자들의 대량학살로 이어지는 집단 강간이 1994년 르완다 집단학살 때보다 훨씬 큰 규모로 이루어졌다. 최근에는 1998년 5월 인도네시아 폭동 기간 동안 중국계 여성이 주요 타겟이 되었다.
오늘날 무력 분쟁의 주요 희생자는 군인이 아니라 민간인(여성과 어린이)이다.
미국, 러시아, 프랑스, 영국, 중국-이들 모두는 유엔 안보리에서 거부권을 보류하고 있다-이 전세계 무기 판매의 85%를 차지하고 있다.

출처: 레일라 세바르, "전쟁 노획품으로서의 처녀막"
perso.club-internet.fr/sexisme/livreviolence.htm
"세계 여성의 일상생활"
라디카 쿠마라스와미, "여성의 근본 권리의 완성과 특수한 접근: 여성에 대한 폭력"(위원회 1997/44 결의안<여성의 재생산 권리를 침해하는 관행과 정책, 여성에 대한 폭력의 구성요소, 원인, 행동> 보론에 덧붙여진 여성에 대한 폭력, 그 원인과 결과에 관한 특별위원회 보고서)
앙드레 미셸, "2000년 전야의 여성과 평화
www.penelopes.org/pages/1frdocu.htm
L. 하이스, "여성에 대한 폭력: 감춰진 건강의 부담", 세계은행 논의문서(워싱턴DC, 1994)

빈곤은 성별이 있다

"내가 가난을 어떻게 정의하는지 알고 싶습니까?
바로 당신 앞에 있습니다.
저를 보세요.
전 혼자 살아요. 충분한 음식도 없어요.
적절한 주택도 옷도 없습니다.
부어오른 내 다리를 보세요.
병원에 갈 수 없어요. 걸어가기에는 너무 멀답니다.
당신이 직접 볼 수 있는 것보다 더 훌륭한 가난의 정의를 내가 제시할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

빈곤은 불가피한 것이 아니며 여성이 주된 희생자라는 사실 또한 그러하다. 여성은 전세계 극빈층의 70%를 차지한다.
현재 진행되는 경제 세계화의 영향은 점점 더 비난의 대상이 되어가지만 여성들은 특별히 언급되지 않는다. 그러나 전지구적 거시경제 정책의 영향은 남성과 여성에게 상이하게 미친다.

오늘날의 세계에서 부는 어떻게 분배되는가

나이키사의 회장은 연봉 백만 달러를 비롯, 45억 달러의 개인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전세계에 퍼져 있는 나이키의 수많은 하청공장(총 7만 5천 명의 노동자 중 70%가 17세에서 21세 사이의 여성이다) 중 하나에서 일하고 있는 한 인도네시아 여성은 연간 360달러를 번다. 이는 그녀가 회장의 연봉을 벌기 위해서는 15세기 동안 일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한줌의 개인들이 세계 인구의 56%의 국내총생산에 상응하는 부를 소유하고 있다. 30조 달러의 세계 경제 가운데 24조 달러를 선진국이 차지한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세계 인구의 20%가 세계 자산의 80%를 장악하고 있다는 점이다.
세계 인구는 60억에 이르렀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1999년말 현재 15억 인구가 하루 1달러 미만으로, 30억은 하루 2달러 미만으로 살아가고 있다.
하루 2달러 미만으로 살아가는 45억 인구의 70%가 여성과 어린이이다.
여성과 소녀들은 전세계 부의 1% 미만을 소유하고 있다. 이들은 노동시간의 70%를 담당하지만 소득의 10%만을 차지한다.

자유경제지구의 여성 노동

전세계적으로 850개의 자유경제지구가 존재한다. 이들 자유경제지구의 수많은 제조공장들이 2천 7백만의 여성과 남성을 고용하고 있다. 이 생산지구들은 많은 수의 젊은 여성(전체 노동자의 90%), 극도로 낮은 임금, 장시간 노동(12-14시간), 사회 서비스의 부재, 불쾌하고 위험한 노동조건 등으로 특징지워진다. 다시 말해, 최소한의 노동기준과 기본적인 단결권이 부재하다.
타이의 한 여성은 5년 동안 공장에서 일한 결과 건강을 해쳐서 이제는 "수익성"이 없다고 간주되고 있다.

파트타임 노동의 부과

북반구 나라들에서의 파트타임 노동의 성장은 남반구의 비공식 노동(이 또한 여성이 압도적인 수를 차지한다)의 급등과 비견될 수 있다. 두 경우 모두 이러한 일자리(특히 상업 및 서비스 부문을 중심으로 한 공공부문 이외의 일자리)는 흔히 불안정하고 저임금이며 승진이나 경력 축적의 가능성이 전무하고 부가 급부(연금, 휴가, 보험 등-옮긴이)가 불충분하거나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 사실 실업과의 전쟁에서 선진국들은 여성들의 파트타임 노동을 통한 "일자리 나누기"에 의존하는 것으로 보인다.

인정받지 못하고 임금을 받지 못하며 가산되지도 않는 노동

전세계에서 이루어지는 노동의 70%가 부불 노동이다. 여성이 담당하는 이 노동은 음식 및 생필품 수집, 교육과 사회적 관계, 집안일, 정원 관리, 밭일 등이다.
전세계에서 여성이 하는 노동의 3분의 1만이 보수를 받는다.
나머지 3분의 2는 여성이 보수 없이 하는 노동이며 경제 통계에서 누락된다. 남성의 경우 정확히 그 반대이다. 부불 노동의 총가치는 110억 달러로 추산되며 이는 전세계 연간 총생산의 절반에 가까운 수치이다.
국제노동기구에 따르면, "개도국" 여성들은 주당 31에서 42시간을 부불노동에 투여하는 데 비해 남성은 5에서 15시간만을 투여한다.
"개도국" 소녀들은 다섯 살부터 매일 4시간에서 16시간을 집안일에 쏟아붓는다.
인정받은 여성의 노동은 저임금이다
불평등 보수는 종종 선진국들에서 더 깊이 각인되어 있다. 가령 케냐에서는 비농업 부문에서 일하는 여성의 평균 급여가 남성의 84%인데 반해 일본의 경우 51%이다.
전세계적으로 여성의 평균 소득은 남성의 50%를 약간 넘는다.

위생상태

매년 585,000명 이상의 여성이 저급한 위생 조건 아래 이루어진 임신, 출산, 낙태와 결부된 예방가능한 합병증으로 사망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러한 죽음은 단순한 사고나 자연적 사건이 아니다. 정치, 의료/보건, 입법 차원에서의 행동을 요구함으로써 이러한 죽음을 막을 수 있다.
이러한 높은 모성 사망률의 99%는 남반구 국가들이 차지한다. 남아시아가 최상위에 위치하며 아프리카와 라틴아메리카가 뒤를 잇는다. 임신중 사망하는 여성의 비율은 아프리카에서 21명당 1명인데 비해 북유럽의 경우 1만 명당 1명이다.
남반구 모든 나라들에서 여성이 임신이나 출산과 관계된 합병증으로 사망하는 확률이 48분의 1인데 비해 선진산업국의 경우 1800분의 1이다.
전세계적으로 임신 관련 합병증이 젊은 여성의 주요한 사망원인이다.
유엔인간거주센터(UNCHS)는 개도국 도시들에서 최소한 6억이 비위생적이고 심지어 위험한 주택에 살고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 여성과 어린이가 남성보다 집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이러한 유해한 환경의 1차 희생자가 된다.

예산 선택

유엔개발프로그램(UNDP)의 추산에 따르면,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각국 정부는 자국 국민의 보건의료에 투자하는 비용의 네 배를 북반구 채권자들에게 지불하고 있다. 이 지역 여성의 20%는 저체중으로 고통받고 있다.
탄자니아의 일인당 연간소득은 140달러이다. 10명 중 1명의 어린이가 한 살 전에 사망하지만 모든 주민은 부국과 IMF, 세계은행에 250달러 이상을 빚지고 있다.
1980년대에 라틴아메리카 국가들의 외채의 30-40%가 무기 소비에 사용되었다.
몇 년 전에 프랑스 의회는 라파예 전투기 비행대를 구입하기 위해 2천억 프랑 이상을 지출하기로 의결하였다. 그에 앞서 이들은 한 달 동안 파업을 벌여온 30만 간호사들에게 10억 프랑만을 인상시켜주기로 결정하였다.
1998년 유엔과 세계은행은 극도의 빈곤을 근절하고 적절한 환경보호를 갖추기 위해 연간 2천 2백 5십억 달러가 필요하다고 추산하였다.
전세계의 탈세는 연간 2천 9백 2십억 달러를 상회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한 여성의 일생 동안 이루어지는 성차별적 폭력

◎ 출생 이전 : 임신기의 육체적 공격, 강제 임신(전시 강간), 성별 낙태
◎ 유년기 : 여아 살해, 심리적, 육체적 폭력, 남아에 비한 음식과 의료 접근권 미비
◎ 아동기 : 할례, 근친상간, 성적 학대 / 남아에 비한 음식과 의료, 교육에 대한 접근권 미비 / 아동 매춘, 성 인신매매
◎ 청소년기 : 데이트 강간 및 구타, 경제 환경으로 인한 강요된 성 활동, 작업장에서의 성적 학대, 강간, 성희롱 및 착취, 성 인신매매
◎ 성인기 : 부인 구타 및 부부 강간, 지참금 관련 학대와 살인, 배우자에 의한 살인, 정신적 학대, 작업장에서의 성적 학대, 성희롱, 강간, 장애 여성 학대, 성 인신매매
◎ 노인기 : 미망인과 노인(특히 노인 여성)에 대한 부당한 대우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