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가르치시는 예수님(마가복음 1장 21절~28절)

마가복음 1장 21절 ~ 28절 (쉬운성경)

 

21. 예수님과 제자들이 가버나움으로 가셨습니다. 안식일에 예수님께서 회당에 들어가셔서 가르치기 시작하셨습니다.

 

22. 거기에 있는 사람들이 예수님의 가르침을 듣고 놀랐습니다. 그것은 율법학자들과는 달리, 예수님께서는 권위있는 분처럼 가르치셨기 때문입니다.

 

23. 회당에 더러운 귀신이 들린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가 소리쳤습니다.

 

24. “나사렛 예수여! 당신과 우리들이 무슨 상관이 있습니까? 우리를 없애려고 오셨습니까? 나는 당신이 누군지 압니다. 바로 하나님께서 보내신 거룩한 분입니다!”

 

25. 예수님께서 “조용히 하고, 그 사람에게서 나가거라!” 하시며 그를 꾸짖었습니다.

 

26. 그 더러운 귀신이 그 사람에게 발작을 일으켰습니다. 그리고 큰 소리를 지르면서 그 사람에게서 나왔습니다.

 

27. 사람들은 모두 놀라서 “이게 어찌된 일이냐? 이것은 권위가 있는 새로운 교훈이다. 저 사람이 더러운 귀신에게 명령을 하니, 그것들이 복종하는구나”라고 하며 자기들끼지 서로 물었습니다.

 

28. 그래서 예수님에 대한 소문이 갈릴리 모든 곳으로 빠르게 퍼져 나갔습니다.

 

 

마가는 예수님과 제자들이 가버나움으로 가셨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가버나움은 예수님께서 생활하시며 많은 이야기들을 남긴 곳입니다. 특히나 가버나움은 복음서 중 마가복음에서만 유일하게 예수님께서 집에 계셨다는 기록이 담긴 곳이기도 합니다.(마가복음 2장 1절)

 

마가복음에 있어 예수님은 가르치는 자의 모습으로 많이 등장합니다. 본문에서도 예수님은 회당에서 가르치셨습니다. 예수님의 가르침을 들은 사람들은 놀랐습니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 권위 있는 분처럼 가르치셨기 때문입니다.(마가복음 1장 2절)

 

예수님의 가르침은 율법학자들과 달랐습니다. 마가는 이러한 가르침에 대해 귀신들린 사람을 등장시킴으로서 예수님의 가르침에 대한 이야기를 더 크게 보여줍니다.

 

회당에서 가르치실 때 귀신들린 사람이 소리쳤고, 예수님께서 “조용히 하고, 그 사람에게서 나가거라!” 하시며 그를 꾸짖었다고 기록합니다.(마가복음 1장 25절)

 

귀신들렸던 사람으로부터 귀신이 나간 뒤 사람들은 모두 놀라서 “이게 어찌된 일이냐? 이것은 권위가 있는 새로운 교훈이다.” 라고 이야기를 합니다.(마가복음 1장 27절) 이 일로 인해 예수님에 대한 소문은 빠르게 갈릴리 모든 곳으로 퍼져 나갔습니다.

 

예수님께서 복음을 전하셨고, 사람들을 가르치셨습니다. 그 가르침은 율법학자들과 달랐습니다. 예수님은 귀신들린 사람을 만나셨고, 귀신에게 명령하셨습니다. 예수님은 귀신을 쫒아내심으로 그 사람을 구하셨습니다.

 

마가는 귀신이 예수님을 만난 뒤 “우리를 없애려고 오셨습니까?”라는 말로써 예수님께서 행하실 일들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귀신이 나간 뒤 사람들은 말을 합니다. “이게 어찌된 일이냐? 이것은 권위가 있는 새로운 교훈이다. 저 사람이 더러운 귀신에게 명령을 하니, 그것들이 복종하는구나”(마가복음 1장 27절)

 

예수님께서는 말로만 가르치지 않으셨습니다. 행함이 있었고, 사람들을 구하셨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말로써 누군가를 가르치려합니다. 그중 제 자신도 있겠네요. 하지만 말을 많이 하면 실수가 많다고 합니다.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라고 야고보는 말을 합니다.(야고보서 2장 17절) 2018년 사순절에 내 자신이 쏟아낸 말들을 어떻게 실행할 것인지 생각해봅니다.

 

 

2018년 부활절(4월 1일)을 앞두고 사순절을 지내며 예수님의 삶을 돌아보고자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사순절 보다는 고난주간에 더 큰 의미를 두고 있지만, 그럼에도 사순절이라는 시간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삶을 묵상하며 2018년을 살아가고자 합니다.

 

너무나 갑자기 그리고 아무런 생각 없이 시작한 일이라 내 자신도 조금은 당황스럽지만, 마가복음(단순하게 가장 짧다는 생각에 선택함)을 묵상하며 2018년의 삶을 돌아보고자 합니다.

 

어쩌면 이렇게 매일 마가복음을 묵상하는 것도 실천하려는 모습이지 않을까?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