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삶의 변곡점에서(마가복음 1장 40절~45절)

마가복음 1장 40절 ~ 45절 (쉬운성경)

 

40. 어떤 문둥병 환자가 예수님께 와서 무릎을 꿇고 간청했습니다. “선생님께서 원하시면, 저를 깨끗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41. 예수님께서 그 사람을 불쌍히 보셨습니다. 그래서 손을 내밀어 그를 만지시며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원하니, 깨끗해져라!”

 

42. 그러자 바로 문둥병이 떠나고 그가 나았습니다.

 

43. 예수님께서 그에게 단단히 이르시고 보내셨습니다.

 

44. “아무에게도 이 일을 말하지 마라! 다만 가서 제사장에게 네 몸을 보여 주어라. 그리고 깨끗해진 것에 대하여 모세가 명령한 예물을 드려서, 사람들에게 증거로 삼아라.”

 

45. 그러나 그 사람은 가서 이 사실을 주저하지 않고 말하여, 소문을 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마을에 드러나게 들어가실 수 없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사람이 없는 곳에 머무셨습니다. 그래도 사람들은 예수님이 계신 곳이라면, 어디든지 상관하지 않고 사방에서 몰려들었습니다.

 

 

예수님께서 한 문둥병 환자를 만납니다. 그는 예수님께서 원하신다면 자신의 질병을 고칠 수 있다고 고백했고, 예수님은 그의 질병을 고쳐주십니다. 예수님은 그에게 병이 고쳐졌음을 제사장에게 보이라고 말씀하시는데 이 말의 의미는 공식적으로 병이 고쳐졌음을 인정받으라는 것입니다. 병을 고친 사람은 자신의 질병이 어떤 이유로 고쳐졌는지 소문을 냈고, 사람들은 예수님이 어디에 계시든 사방에서 몰려들었다고 마가는 기록합니다.

 

예수님 당시 문둥병은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으로 보는 시각이 많았습니다. 때문에 문둥병 환자들은 사람들에게 접근하기가 쉽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마가는 문둥병 환자가 예수님께 먼저 다가갔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병자들과 귀신을 내쫓으시는 예수님 주변에는 질병을 고치려는 사람들이 많았을 것입니다. 그리고 때때로 병을 고치시거나 귀신을 내쫓는 장명을 보고자 모인 사람들도 있었을 것이고, 권위가 있는 가르침을 듣고자 모인 사람들도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마가는 이런 예수님 주변에서 벌어지는 복잡한 상황을 자세히 적지 않습니다. 단지, 어떤 문둥병 환자가 예수님께 왔다고만 기록합니다. 그리고 그 환자는 예수님께서 원하신다면 자신의 병을 고칠 수 있다고 고백하는 장면을 기록합니다.

 

사람들에게 접근하기가 쉽지 않았던 문둥병 환자가 예수님을 어떤 경로로 찾아갔는지 우리는 모릅니다. 다만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것은 그가 쉽게 예수님을 찾아가지는 못했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복음을 전하고 계셨고, 사람들은 예수님의 가르침이 율법학자들과는 달랐다고 믿었습니다. 반면 문둥병은 종교적으로 부정한 것으로 여겨졌으며, 큰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으로 여겨졌습니다. 또한 문둥병은 사람들로부터 격리될 정도의 질병이었습니다.

하지만 문둥병 환자는 사람들의 시선보다 자신의 질병을 예수님께서 고치실 수 있다는 것이 더 중요했기에 예수님께 다가갔습니다. 그리고 고백합니다. 예수님께서 원하신다면 병을 고치실 수 있습니다.

 

때때로 사람들은 자신의 삶에 있어서 중요한 변곡점이라 할 수 있는 갈림길에서 망설이다가 아무런 행동조차 해보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문둥병 환자가 예수님께 다가가지 않았다면 그는 자신의 가장 중요한 문제를 해결 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2018년 부활절(4월 1일)을 앞두고 사순절을 지내며 예수님의 삶을 돌아보고자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사순절 보다는 고난주간에 더 큰 의미를 두고 있지만, 그럼에도 사순절이라는 시간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삶을 묵상하며 2018년을 살아가고자 합니다.

 

너무나 갑자기 그리고 아무런 생각 없이 시작한 일이라 내 자신도 조금은 당황스럽지만, 마가복음(단순하게 가장 짧다는 생각에 선택함)을 묵상하며 2018년의 삶을 돌아보고자 합니다.

 

이 글은 하루가 거의 다 끝날 쯤 올립니다. 오늘은 포기 할까 하다가 글을 마무리했습니다. 정리하고 보니 잘 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