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함께 하시는 예수님(마가복음 2장 13절~17절)

마가복음 2장 13절 ~ 17절 (쉬운성경)

 

13. 예수님께서 다시 호수로 가셨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께 나아왔고,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가르치셨습니다.

 

14. 예수님께서 호숫가를 걸으시다가, 알패오의 아들 레위가 세관에 앉아 있는 것을 보셨습니다. 예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나를 따라오너라.” 그러자 레위는 일어나서 예수님을 따랐습니다.

 

15. 예수님께서 레위의 집에서 식사를 하고 계실 때였습니다. 여러 세리들과 죄인들이 예수님과 그 제자들과 함께 식사를 하고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이런 사람들이 예수님을 많이 따랐기 때문입니다.

 

16. 바리새파 율법학자들이 예수님께서 세리들과 죄인들과 함께 식사하시는 것을 보고, 제자들에게 물었습니다. “어째서 너희 선생님은 세리와 죄인들과 먹고 마시느냐?”

 

17. 예수님께서 이 말을 들으시고, 그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건강한 사람에게는 의사가 필요 없고, 병든 사람에게 의사가 필요한 것이다. 나는 의로운 사람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고, 죄인들을 부르러 왔다.”

 

 

예수님께서 갈릴리 호숫가를 지나시다 또 다른 제자 레위를 부르십니다. 예수님께서 세관에 앉아 있는 레위를 향하여 “나를 따라오너라.” 말씀하시자 레위는 예수님을 따랐습니다.

 

레위의 집에서 식사를 하실 때 여러 세리들과 죄인들이 예수님과 그 제자들과 함께 식사를 하고 있었는데 마가는 그 이유를 이런 사람들이 예수님을 많이 따랐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마가복음 2장 15절)

 

바리새파 율법학자들이 예수님께서 세리들과 죄인들과 함께 식사하시는 것을 보고, 제자들에게 묻습니다. “어째서 너희 선생님은 세리와 죄인들과 먹고 마시느냐?”

 

예수님께서 이 말을 들으시고, 그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건강한 사람에게는 의사가 필요 없고, 병든 사람에게 의사가 필요한 것이다. 나는 의로운 사람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고, 죄인들을 부르러 왔다.”

 

마가복음 1장에서 4명의 제자(시몬, 안드레, 야고보, 요한)를 부르신 곳도 갈릴리 호숫가였고, 레위를 부르신 곳도 갈릴리 호숫가였습니다. 그들의 직업은 어부와 세리였지만 예수님의 부름에 그들은 즉시 반응하였습니다.

 

세리를 바라보는 유대인들의 시각은 결코 부드럽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지배 계급에 편승한 사람들이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세리를 부르셨고, 세리들과 함께 먹고 마셨습니다. 다른 민족이나 죄인들과 함께 있는 것조차 부담스러워하는 바리새파 사람들 특히나 율법학자들의 입장에서는 도무지 납득이 되지 않는 일이었을 것입니다.

 

그들은 예수님께 직접 묻지 않고, 제자들에게 묻습니다. “어째서 너희 선생님은 세리와 죄인들과 먹고 마시느냐?”(마가복음 2장 16절)

 

바리새파 사람들이 아니더라도 그 자리에 유대인으로서의 자긍심을 가진 사람들이 있었다면 민족적 감정을 건드리는 세리들과 함께 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또한 종교적으로 보더라도 그들은 죄인들과 함께 먹고 마시는 예수님을 이해 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들을 향하여 예수님은 말씀하십니다. “나는 의로운 사람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고, 죄인들을 부르러 왔다.”(마가복음 2장 17절)

 

예수님은 갈릴리로 가셔서 하나님의 복음을 전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때가 되었다. 하나님 나라가 가까이 왔다. 회개하고, 복음을 믿어라!” 하고 말씀하셨습니다.(마가복음 1장 14절,15절)

 

 

 

2018년 부활절(4월 1일)을 앞두고 사순절을 지내며 예수님의 삶을 돌아보고자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사순절 보다는 고난주간에 더 큰 의미를 두고 있지만, 그럼에도 사순절이라는 시간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삶을 묵상하며 2018년을 살아가고자 합니다.

 

너무나 갑자기 그리고 아무런 생각 없이 시작한 일이라 내 자신도 조금은 당황스럽지만, 마가복음(단순하게 가장 짧다는 생각에 선택함)을 묵상하며 2018년의 삶을 돌아보고자 합니다.

 

오늘도 하루의 끝자락에 글을 마무리하고 게시합니다. 처음 마음과 달리 조금씩 무뎌지는 마음을 다잡아봅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