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살아있는 노동자 자기해방 사상의 고전 '노동자평의회와 판네쿡'

노동자 평의회의 건설 과정과 역할

 

노동자평의회가 어떻게 발생. 발전하는가에 대한 분석에서, 판네쿡은 평의회는 실질적인 노동자 계급의 실천으로부터 자발적이고 유기적으로 나타나고,  와일드캣 파업(비공인파업)과 공장점거와 같은 활동에 태생적 형태로 이미 존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와일드캣 파업과 공정 점거를 노동자 평의회로 전환시키는 주요 요인은, 노동자들이 그러한 투쟁을 실행하기 위하여 조직하는 파업위원회 형태일 것이다라고 했다. 그러한 파업위원회들은 평의회조직의 가장 기본적인 두 개의 요소인 직접 민주주의와 계급 자치를 구체화시켰다고 보았다. 일단 와일드캣 파업과 공장 점거가 국가적이고 전체 계급 운동으로 발전한다면, 그것들은 즉각적으로 자본주의 국가와의 갈등으로 전화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갈등은 보다 높은 수준의 조직을 필요로 하게 될 것이다. 판네쿡은 노동자 평의회가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하는 시점은 바로 이때이며, 자본 국가가 붕괴할 때까지는 혁명과 함께 노동자 평의회의 역할은 확장될 것이다라고 생각했다.

 

판네쿡은 최소한 부분적으로는 와일드캣 파업과 공장점거 전술을 전통적인 노동조합에 대항하는 불복종의 한 형태라고 보았다. 그는 선진 자본주의의 노동조합들은그들이 전에 가지고 있던 모든 프롤레타리아트 정체성의 흔적들을 잃어버렸고, 또한 자본주의의 통합적인 메카니즘이 되어버렸다고 주장했다. 그는 노동조합을 독점적 자본이 독점자본의 조건을 전체 노동계급에게 짐지우는 수단이라고 생각했다. 자본의 합리성 원칙에 대한 노동조합의 헌신 때문에, 노동조합이 결코 ‘노동자들의 통제'라는 문제를 제기할 수 없었다. 왜냐하면 ‘노동자들의 통제’는 노동조합 권력의 원천을 위협할 것이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노동조합들은 지도자들에 의한 지배 원칙을 기초로 하고 있었기 때문에, 노동조합들은 결국 자본주의 국가의 충실한 재생산 역할을 할 것이기 때문에, 새로운 노동자 운동의 부활은 이 옛날의 조직에 대항한 대중적 반역의 기초 위에서만 가능하다고 판네쿡은 주장했다.

 

 

 

 

판네쿡의 생애

 

판네쿡(1873-1960)은  혁명과 반혁명의 시기, 여러 나라에서 활동했던 혁명가이자 지식인이었다. 천문학자로서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던 판네쿡은, 1914년 이전까지는 네덜란드와 독일의 사회 민주주의의 좌익으로 활동했다. 로자 룩셈부르크와 함께, 그는 독일 반수정주의 좌익세력의 주요 지도자로서 두각을 나타내었으며, 사회 민주주의의 정통성에 대해서 강력하게 비판하였다.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한 뒤, 그는 새로운 인터내셔널의 형성을 요구했던 선구자들 중 한 사람이었고, 이후 찜머발트 반전 운동의 유력인사가 되었다. 독일 공산주의 노동자당의 탁월한 이론가였던 판네쿡은 레닌주의에 대해서 강력하게 비판을 하면서, 공산주의에 대한 서구적인 대안적 개념 제시하였다 - 이러한 레닌주의에 대한 그의 비판으로 인하여, 좌익공산주의 내에서 레닌의 계속적인 적대감을 얻게 되었다.

 

 

그의 저서들은노동자 계급의 혁명적 자기 해방의 이론과 실천으로서의 맑스주의를 발전시키려는 가장 일관되고 지속적인 시도들 중의 하나였다. 그는 해방세상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맑스주의에 대해서 그리고 선진 산업사회에서의 지배와 종속이라는 문제에 대해서 일련의 인상적인 문제제기를 했던, 흥미롭고 독창적인 사상가로 남아 있다.

 

 

 

 

수학자이자 천문학자였던 판네쿡의 맑스주의 사상은 당대의 로자 룩셈부르크, 그람시, 루카치, 코르쉬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지 못했는데, 그 대부분은 판네쿡 사상의 노동자계급 당파성에 대한 좌우의  수정주의와 권위주의 세력의 종파적 대응 때문이었다.

 

 

 

 

노동자 평의회의 운영 방법

 

『노동자 평의회』에서  판네쿡은 평의회 체계가 실제로 어떻게 기능하게 될 것인가를 정확하게 세부 묘사하려고 노력하였다.  평의회들은 전문가들로 구성된 것이 아니고, 또한 공장 운영에 책임을 지는 것도 아니다. 평의회의 주된 기능은 노동자들의 결정을 수행하고, 토론을 촉진시키고, 다양한 노동 집단과 공장들 사이의 소통망으로서의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지역 공장 평의회는 협력하는 지역적, 전국적, 산업규모의 평의회를 다양해진 연결망으로 통합되고, 생산은 서로 연관된 하나의 전체를 구성하게 되었을 것이다. 그래서 지역 평의회의 업무를 조정하기 위하여, 중앙 평의회는 보다 규모가 큰 지역 평의회와 같은 구조에 기초하여 형성될 것이다 - 즉, 즉각적인 소환이 가능한 작업장 대의원 원칙에 기초하여 형성될 것이다. 중앙 평의회는 조정, 자료 수집, 정보의 전파에 대한 책임을 지기는 하지만, 그들은 계획을 위한 기구는 아니다. 계획 임무는 지역 평의회의 노동자들에게 주어진 일이다. 지역 평의회의 노동자들은 일단 필요한 정보를 가지게 되면, 그들은 중요한 의사결정을 하게되고, 또한 그러한 의사결정들을 중앙 평의회의 대의원들에게 전달했다. 이러한 것 이외에도, 중앙 평의회는 같은 산업 내에 있는 공장들 사이의 수평적 협동과 그들에게 부품을 제공해주거나 그들의 제품을 사용하는 공장들 사이의 수직적 협동을 유지시키는 데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된다. 이런 공장 평의회의 연결망을 보완하기 위하여,  판네쿡은 소비자와 전문가 집단을 위한 수평적 연결망을 생각했다.

 

 

  

 

판네쿡의 『노동자 평의회』는  현재에도 노동자 자기해방 사상의 고전으로 남아,  수많은 나라들의 프롤레타리아트에게 읽히며,  현실 운동의 무기로 등장하고 있다.  『노동자 평의회』가  낡은 표지를 벗고 다시 노동자들의 품속에 안겨, 거리에서 공장에서 투쟁의 현장에서 해방사상으로 살아날 때,  노동자혁명의 불길은 진정 계급의 가장 아래로부터 타오를 것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댓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