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747 버스기사가 임의로 지하차도 진입? 너무 억울... 매뉴얼 없다"

청주 시내버스 운전기사들 "운행 차질 생기면 회사에 보고... 청주시, 폭설·폭우 우회 예고 없어"

23.07.17 21:23l최종 업데이트 23.07.17 23:34l
충북 청주 오송 지하차도 참사 사흘째인 17일 오후 청주의 광역급행버스 한 대가 빗길을 지나고 있다.
▲  충북 청주 오송 지하차도 참사 사흘째인 17일 오후 청주의 광역급행버스 한 대가 빗길을 지나고 있다.
ⓒ 소중한

관련사진보기

 
"우리도 내일 우리 (목숨이) 어떻게 될지 몰라요." - 청주 시내버스 기사 A씨
"비가 안 오는데도 지하차도를 내려갈 때 멈칫하더라고요." - 청주 시내버스 기사 B씨


오송 지하차도 참사 후 만난 청주 시내버스 운전기사들은 하나같이 폭우 등 재난 상황에서 우회노선에 대한 지자체 차원의 선제적 매뉴얼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지난 15일 오전 8시 45분 발생한 이번 참사로 인해 현재(17일 오후 6시 기준)까지 지하차도에 차량 17대가 잠긴 것으로 파악됐는데, 그 중에는 시내버스 한 대도 포함됐다. 청주공항과 KTX오송역을 오가는 747 버스 운전기사 이아무개(58)씨를 비롯 현재까지 이 버스에 탄 6명이 숨진 채 발견됐다. (관련 기사: "아빠!" "어흐흑!" 열번째 희생자 수습... 버스기사 유족 오열 https://omn.kr/24tfv)

"참사 후 겁난다... 계획 없는 청주시"
 

119 구조대원 등이 16일 오전 충북 청주시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에 남겨진 버스에서 실종자 수색작업을 하고 있다.
▲  119 구조대원 등이 16일 오전 충북 청주시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에 남겨진 버스에서 실종자 수색작업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오마이뉴스>는 16·17일 이틀간 청주의 시내버스 기사들을 만나 이야기를 들었다. 숨진 이씨의 직장 동료였던 A씨는 "(참사 이후) 도로를 달리다가 나무라도 하나 쓰러질 거 같으면 겁이 난다"면서 "우리도 내일 우리 (목숨이) 어떻게 될지 모른다"고 전했다. 함께 만난 동료 B씨도 "어제 시내의 다른 지하차도를 지나갔는데, 비가 안 오는데도 내려가다가 멈칫하게 되더라"라고 말했다.운전기사들은 참사 원인을 둘러싼 언론보도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었다. 일부 매체에서 숨진 운전기사에게 책임을 넘기는 듯한 보도가 나왔기 때문이다. 


지난 16일 <국민일보>는 "(지하차도에 잠긴) 이 버스가 노선을 변경한 이유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면서 "경찰의 지시에 따른 것인지 운전기사 임의로 노선 변경인지 모르겠다"고 한 청주시 관계자의 말을 전했다. 이 관계자는 "청주시에서 노선 변경을 안내한 적은 없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궁평 지하차도가 이미 침수된 시점에 청주시가 관내 시내버스 회사에 이곳으로 우회하라는 지시를 내렸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다른 동료 C씨는 "우리 OO이(고인 이씨)의 억울함을 풀어달라"고 호소했다. 그는 "어떻게 (지자체가) '운전기사 임의로 노선변경을 했는지 안 했는지 모르겠다'는 말을 할 수 있나"라며 "버스 기사들을 도로 위험 상황을 감지했을 때 사측에 전화하고, 지시에 따른다. 버스 기사가 임의로 노선변경을 할 상황이 아니다"라고 했다.

C씨에 따르면 정해진 버스 노선을 지키지 않아 민원이 제기되면 보조금 등에서 불이익이 생기기 때문에 노선 엄수는 버스기사들에게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그래서 버스 기사들은 도로 상황이 좋지 않아 운행에 차질이 생길 때는 버스회사 영업부로 전화를 해서 영업부의 지시를 받는 게 기본 중의 기본이다.

때문에 청주시가 폭우 상황에 따른 우회노선을 버스회사에 알렸다면 운전자 이씨가 숨지는 일도 없었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그는 "언론에서 말하는 것처럼 운전기사가 임의로 노선 변경했다는 그런 상황이 아니라는 걸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고 싶다"고 호소했다. 

운전기사 D씨도 "최근 언론 보도에서 청주시가 '그 길(사고지점)로 가라고 지시한 적이 없다'라고 말한 걸 보고 화가 났다"면서 "축제나 집회 때가 아니면, 폭우나 폭설 등의 상황에서는 (지자체 차원의) 계획이 애초에 없다"라고 꼬집었다.

다른 버스기사 E씨도 "축제나 집회 때는 청주시에서 시내버스 노선을 우회하라는 공문을 사전에 보내는데, 폭우나 폭설로 인한 노선 우회 예고는 없다"고 밝혔다. 이어 "사고 지점은 그 전부터 위험하다는 보도가 있었던 구간"이라면서 "(청주시가 폭우나 폭설 때) 모든 위험 구간을 알 수는 없겠지만, 그전부터 위험하다는 조짐이 있었던 구간들은 우회 노선을 미리 제시해 주는 게 좋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오마이뉴스>는 17일 청주시청 측에 매뉴얼 존재 여부 등을 묻기 위해 수차례 취재를 시도했지만 답을 들을 수 없었다.
 
오송 지하차도 참사 10번째 희생자(버스기사)가 17일 오전 2시께 사고 현장인 궁평2지하차도에서 하나병원으로 옮겨졌다.
▲  오송 지하차도 참사 10번째 희생자(버스기사)가 17일 오전 2시께 사고 현장인 궁평2지하차도에서 하나병원으로 옮겨졌다.
ⓒ 소중한

관련사진보기

 
태그:#오송 지하차도 참사#오송 시내버스#폭우#청주시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