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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경을 읽으려고 봄에 괜찮은 책을 찾는데 미친듯이 찾았는데
다 서로 욕하고 난리도 아니라서 한 개의 책도 믿을 수 있는 게 없었다.
그래서 혼자 한문 공부를 하고 스스로 읽어야지라는 뛰어난 마음으로
한문 문법책을 빌렸는데 너무 어려운 걸 빌려서 포기(오티엘)
어제 갑자기 읽고 싶어서 인터넷 찾아보니 다 다르고 지랄
그래서 아무거나 프린트해서 한자를 써보고 혼자 해석을 해보았다.
사실 해석 수준은 중학능력밖에 안 된다. 고등학교 때도 학교 한문 수업은 잘 했는데
그건 중학교 때랑 같은 걸 배웠기 때문이다. 여튼
씹알.. 중간에 당최 이해 안 가는 거 있었는데, 하필 내가 프린트한 거는 쉼표를 틀려서
완전 다른 뜻이 되고 말았네, 그 싸이트 주인에게 멍청아!!!!하고 소리지르고 싶다;;;
내가 그거때문에 얼마나 스트레스 받았다구=ㅅ=
지금 계획으로는 끝까지 한 번 써보고 혼자 읽는다. 제대로 해석하려고 몸부림치지 않고
일단 끝까지 쓰고 한문을 알아 버린다는 데에 의의를 두고...
중학 수준으로 대충은 해석이 된다. 궁금한 게 있는데 아는 분은 제발 답변 부탁.
'以'의 다음에 오는 말이 여기 걸리는 거 아닌가?
'故常無欲以觀其妙'가 있으면 뜻이 '그러므로 언제나 무욕으로써 그 오묘함을 보고'라고 해석하는데,
여기만 그런 게 아니라 다 그렇게 하는데, 무욕으로써가 아니라 '그 기묘함을 봄으로써'라고
뒤의 관기묘가 이에 걸려야 하는 거 아닌가?
궁금해 디지겠다. 가르쳐죠요
1장에서 "同謂之玄, 玄之又玄" 하는 부분같은 건 해석이 안 된다; 나는 검을 현이라고 해석하고 싶다. 그건 그냥 그러고 싶은 것 뿐이다. 천자문에서도 검을 현! 그러니깐. 검을 현이라긋
그럼 이 부분의 해석은 (사실 之 위치에 따라 어떻게 해석하는지도 모르겠따) 둘다 시커멓고 또 시커멓다는 거다. 무욕하든 유욕하든 이 시커먼 것들...이라는 노자의 냉소 푸하하;
도덕경 과연 끝까지 읽을 수 있을까~~ 나에게 용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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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asnh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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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기하셈 ㅋㅋㅋ-농담이구요 무욕으로써가 맞다고 생각했는데, 잠시 생각해보니 또 아닌 거 같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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뎡야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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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하하;;;부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