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필을 향한 정열의 폭주열차 * 비고 : 시끄럼 검색 결과

해당 글 434

영화 《200미터》

category 영화나 드라마 2021/09/08 15:11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살와’는 두 집 살림을 하는 팔레스타인 여성 노동자이자, 가장이다. 하루 겨우 2시간 잠을 자며 일하고, 아이 셋을 돌보고, 아이들을 데리고 주기적으로 거대한 장벽을 너머 남편이 기다리는 집으로 간다.

거대한 장벽을 사이에 두고 건너편 집엔 남편 ‘무스타파’가 산다. 무스타파의 삶 역시 쉽지 않다. 두 집의 직선거리는 200미터에 불과하지만 무스타파는 살와처럼 장벽의 군사검문소를 쉽게 통과할 수 없다. 이스라엘군의 허가를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왜 군대의 허가가 필요할까? 무스타파가 ‘테러범’이라서? 물론 아니다. 팔레스타인이 이스라엘에 군사점령당하고 있기 때문에 팔레스타인 사람 누구나 이스라엘군의 허가 없이는 장벽을 건널 수 없기 때문이다. 만약 무스타파가, 이스라엘이 장벽의 구실로 내세운 ‘테러범’이었다면 애초 이스라엘에서 일할 수 있는 노동 허가증을 받을 수도 없었을 것이다. 물론 노동 허가증이 있어도, 새벽 군사검문소에서 2시간을 기다린 끝에 무스타파는 통행증 기간 만료란 이유로 장벽 통과를 허가받지 못했지만.

이스라엘의 불법적인 점령 정책에 따라(장벽은 이미 2004년 국제사법재판소가 불법이라 결정했다)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일상은 하루하루 침식된다. 출근을 못하고, 약속을 못 지키고, 하루하루가 예측불가능한 요소로 가득 차 있다. 영화의 주된 플롯은 아들 ‘마지드’의 입원 소식을 접한 무스타파가 병원에 가는 여정을 좇는다. 아들이 얼마나 다쳤는지 모른 채 불안한 마음을 안고 200미터 거리를 온종일 돌고 돌아가며 마주치는 사건마다 군사점령의 현실이 드러난다.

보면서 궁금했다. 관객들은 이걸 영화적 과장이라고 생각할까? 실제로 저 정도는 아닐 거라고 생각할까? 지구 한 쪽에선 나처럼 평범한 일상을 사는 사람들이 드물게 겪는 일이라고 생각할까?

그렇다면 ‘살와’와 아이들은 어떻게 장벽 너머 ‘이스라엘’에서 살고 있는 걸까? 이스라엘은 1948년 원래 팔레스타인이었던 땅 위에 들어섰다. 이스라엘은 건국을 전후해 팔레스타인 원주민을 학살/추방하는 대규모 인종청소를 저질렀지만 다 죽이고 내쫓지는 못했고, 그래서 지금도 이스라엘 인구의 20%는 팔레스타인 사람이다. 즉 이스라엘 시민권을 가진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있고, 살와는 그 중 한 명이다.

장벽은 땅만이 아니라 사람 사이를 가른다. 이스라엘 쪽에서 학교를 다니는 아들 마지드는 
‘더러운 서안지구놈’이라며 팔레스타인 아이들로부터 학교 폭력을 겪는다. 자식들 교육 문제를 가지고 살와와 무스타파는 계속 갈등한다. 아픈 몸을 돌보지 않고 무리하게 일하려 들면서도 막상 이스라엘 시민권을 얻어 가족과 함께 살지 않는 무스타파에게 살와는, 그리고 자신과 상의 없이 이스라엘 유소년 축구 캠프에 마지드를 보내겠다는 살와에게 무스타파는, 실망하고 화낸다. 기본 플롯이 무스타파의 여정이라서 영화가 두 사람의 관계를 자세히 보여주지는 않지만, 단편적 장면만으로도 두 사람이 어떻게 만나 어떤 시간을 통과했을지 머릿속에 선명히 그려졌다. 이스라엘 시민권자들은 서안지구 출입이 자유롭기 때문에, 아마 살와는 서안지구의 대학에서 무스타파를 만나지 않았을까? 학생 시절 점령자에 비타협적이던 매력적인 모습이, 함께 삶을 나누며 이젠 고집불통으로 여겨지진 않을까? 그러면서도 그게 옳으니까 전면적으로 설득할 수도 없고.. 생각을 같이 하는 부분이 생활에서 빛바래고 퇴색할까 두렵지 않을까? 등장인물의 전사가 그려진다는 점만으로도 이 영화는 볼 가치가 있다.

이 뿐 아니라 영화는 어떤 과장도 없이 평범한 사람들의 삶을 잘 그려냈다. 예컨대 무스타파가 일자리를 찾아 이스라엘로 건너가, 당연하다는 듯이 히브리어로 자기 할 말만 하는 이스라엘인의 집을 지어주는 일용직 건설 노동자라는 점도 그렇다.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 경제구조를 조직적으로 무너뜨렸고, 점령자의 집을 지어주는 것이 다른 취업 자리를 찾기 어려운 팔레스타인인들에게 선호도 높은 직업이 되고 말았다. 아침 저녁으로 4시간 동안 군사검문소에서 시간을 낭비해야 하는데도 말이다.

무스타파의 여정에 들어있는 한 ‘외국인’을 관객들이 어떻게 생각할지도 궁금하다. 스포라서 쓸 순 없지만, 일단 외국인도 팔레스타인 가면 정말 흔히 보이는 전형적인 서양인 스타일 찰떡이라서 웃음이 나왔다.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도 인간 존엄을 지키는 무스타파에게서 내가 아는 많은 팔레스타인인들의 모습을 보았다.

결국 무스타파는 여정에서 만난 동료들을 챙기며 가족들에게, 목적지에 도착하고 만다. 무스타파가 처한 군사점령의 부당한 현실의 벽은 견고하고, 그래서 살와와의 갈등 또한 완화될 조건 자체가 없지만.. 이 땅에서 살아가는 것 자체가, 즉 존재가 저항이라는 팔레스타인인들의 외침이 또다시 와닿는다.

무스타파처럼 팔레스타인 민중은 종국에는 해방이라는 목적지에 도착할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
2021/09/08 15:11 2021/09/08 15:11

댓글을 달아 주세요

도로헤도로 넷플릭스 음성해설

category 영화나 드라마 2021/03/17 13:13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넷플릭스 화면해설 개쩐다.

화면 없이 음성만 들으면 완전 라디오 드라마 한편 뚝딱임

아니 오히려 나같이 소리가 가득찬 거 좋아하는 사람한테 오디오 드라마보다 더 좋다. 오디오 특유의 연출이 아니고 화면 연출이 먼저고 그걸 설명하는 거라서 그 대사 없는 간격에 성우가 화면 정보를 압축적으로 귀에 때려박아준다

도로헤도로 애니 n회차 하면서 음성에 '일본어 음성 설명'이라고 기능이 있길래 틀어봤다가 신세계 경험 중이다.

mp3로 소리 따서 출퇴근 시간에 들었는데 듣고 또 들어도 개유잼ㅠㅠㅠㅠㅠ 딴짓하면서도 들을 수도 있고(이미 몇 번 본 거니까) 일본어 공부가 된다.

넷플릭스는 2015년에 화면 해설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한다. 장애인 접근권을 보장하면 비장애인도 혜택을 본다고들 하는데, 예를 들어 한국어 음성이라도 대사 안 들리는 부분들 있어서 자막 있으면 확실히 편함. 더군다나 시각 장애인용으로 만들어진 화면 해설이 일본어를 공부하는 외국인인 나에게 얼마나 도움이 되는가?! 최근에 <사이보그가 되다>를 재밌게 읽기도 했고, 여러모로 자극 받아서 내가 생산하는 컨텐츠들에 접근권 보장을 위한 고민을 계속 하고 있다.

아무튼 화면 해설 개쩔어 애니는 더 쩔어 도로헤도로 애니 보세여 겸상 좀 해줘 만화도 보세여 만화 개짱이야 만화도 다시 볼 거야ㅠㅠㅠㅠㅠㅠㅠㅠ 하야시다 큐 선생 너무 좋아

+ 아 그리고 원래도 카이만 성우 목소리 넘 좋았는데 음성만 들으니까 개섹시한데 대사가 대부분 바보 같잖아 ㅋㅋㅋㅋㅋ 그 갭이 참을 수 없이 좋다ㅠ 그리고 화면해설 ㅋㅋㅋㅋㅋ 존나 건조하고 간결하게 설명해 주는데 화면이 겁나 잔인하잖아 1화에서 노이가 마법사들 때려 죽인 장면을 "남자 7명의 머리가 벽에 깊이 박혀 있다"고 말하는 거 듣고 빵터짐;;

그리고 우리 노이한테 ㅋㅋㅋㅋㅋㅋ 첨에 다들 남잔 줄 알잖아 그래서 '남자가 어쩌고 저쩌고 있다' 하고 설명하는 것도 재밌다 나중에 마스크랑 옷 벗고 여자라고 나올 때도 굳이 여자다라고 화면해설 안 함 왜냐면 바로 후지타가 여자였냐구 대사가 나오니까 웅 당근이네 암튼<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
2021/03/17 13:13 2021/03/17 13:13

댓글을 달아 주세요

연말연초에 두 드라마를 봤다. 드라마 재밌으면 다음 편 너무 궁금해서 바로 이어서 보지 않고는 참을 수가 없기 때문에 반드시 현망진창이 된다. 그래서 어지간하면 피하는데 아무 정보도 없이 그냥 범죄물 보고 싶다는 가벼운 마음으로 범죄의 재구성 1화 봤다가 완전 빠져듬 미국식 탄탄한 막장 드라마

범죄의 재구성

로스쿨에서 가장 인기있는 형법 수업의 교수이자 변호사인 주인공이 클래스에서 5명의 인재를 뽑아 자기 사무실 인턴 기회를 준다. 이 6명이 살인 사건에 얽혀서 각자 다른 동기로 사건을 덮으려 거짓말을 지어내지만 거짓말은 또다른 거짓말을 부르고, 다른 범죄를 더 저지르게 만들다가, 결국 또다른 살인을 부른다. 이런 과정에서 사람으로써 양심의 가책을 느끼기도 하고, 비밀을 공유한 이들 간에 연대의식이 싹트기도 하고, 또 그 와중에 연애도 크로스 크로스로 오지게 하고, 남에게 책임을 전가하기도 한다. 심리학자인 남편에게 환승연애했던 과거 이력이 있는 주인공은 (남편 유부남이라 불륜이었음) 남편의 또다른 외도 사실을 알고 자기도 맞바람을 피운다. 그런데 이 주인공이 너무나 카리스마 있어서 적도 오지게 많지만 학생이고 동료고 애인이고간에 주변인 모두 이 사람한테 꼼짝 못한다(벌써 이름 까먹었넹..) 하지만 강력한 외관과 달리 과거에 겪은 여러가지 아픔을 끌어안고 살아가면서, 또 자기가 남들에게 가하는 자잘못들에 죄책감을 느끼면서, 그러면서도 자기 합리화하면서, 그러면서도 죄책감을 이기지 못해 안으로 썩어들어가는 모습도 보인다. 이 내적 갈등을 아는 최측근들이야말로 더더욱 이 사람한테 중독되고 꼼짝을 못 하는데...

주인공은 하나의 재앙 같다. 모두가 매력을 느끼는 재앙. 결국 제자들의 인생도 각자가 가진 이력과 잘못에 더해 같은 재앙 속에 휘말려 들어간다. 시즌 3까지는 각자가 다른 욕망을 가지고도, 그리고 주인공 자장에서 벗어나려 노력하면서도 어쩔 수 없이 벗어나지 못 하는 게 설득력 있었는데.. 시즌4부터 그 설득력이 완전 뚝 떨어졌다. 도대체 왜 또 살인을 저질러야 하는지 실수고 나발이고 아무 설득력이 없고, 그 새 사건 이전에 캐붕이 심했다. 아무리 범죄자라도 시청자가 보면서 인물의 서사에 설득되는(옳고 그르고가 아님) 그런 부분이 있어야 하는데 4부터는 다른 사람한테 지들이 지은 죄를 뒤집어 씌우려는 게, 그리고 자신들 목숨까지 걸고 가깝지도 않았떤 동료의 복수를 하겠다는 게 전혀 설득력이 없다. 목숨을 걸긴 왜 걸어 다 지네들 인생 펴보겠다고 할 수 없이 그동안 사람 죽이고;; 범죄 저질러 온 건데.. 갑자기 정의의 사도인 척 위선 떨면서 다른 사람한테 뒤집어 씌우려다가 실수로 살인까지 하니까 걍 하차해 버렸다.

특히 이거 편집이 재밌었는데, 마치 유튜브 시작할 때 이번 화에서 제일 재밌는 부분 써머리로 넣어놓듯이, 이후에 나올 극적 장면들이 앞부분에 조금씩 나와서 뭐? 뭔데 뭔데 하고 너무 궁금해서 계속 보게 하고, 이후 뭔지 알게 된 뒤엔 어머나 입틀막 그렇게 된 거였어?! 하고 놀래키는 게 컸는데, 4에서는 그렇게 된 거였구나, 하고 납득하는 게 아니고 뭐야 저거 말도 안 돼 하도록 그냥 노잼됐다. 아무튼 노잼이어도 조금 참고 보다가  6편인가 까지 보고 미련 없이 하차했다.

보는 동안 하고 싶은 얘기 많았는데 하차해 버려서 이제 다 까먹..

워킹 데드

딱히 좀비물에 호불호가 없다. 아주 옛날에 B급 영화들은 재밌게 본 게 좀 있었는데 장르 자체에 대해선 노관심이었다. 근래 좀비물이 흥행하며 한국 좀비물도 트위터에서 흥하길래 뭔가 봤다가 1화를 참고 끝까지 본 뒤 도저히 긴장감이 없어서 더는 못 보겠다고 하차했다. 아주 별 거 아닌 건데, 아직도 저렇게 찍고 편집한다는 게 이해가 안 가고 복장이 터짐.. 하나도 긴장 안 돼 주인공들 안 죽고 들어가겠지가 너무나 투리함 아니 그건 대부분 그렇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장 쫄깃하게 만들어야 재밌지.. 도대체 긴박한 순간을 왜 저렇게 지루하게 늘어지게 보여주는 걸까 지금 이거 쓰는 동안에도 복장 터짐 진짜 답답해;;;; 도저히 눈 뜨고 못 봄

그래서 좀비물로 유명한 워킹 데드는 어떨랑가, 보니까 시즌 1은 6편밖에 안 되길래 현망진창 안 될 수 있겠군, 오해하고 시작했다가 미친듯이 재밌어서 현생 완전 망함..ㅎㅎㅎ후ㅜ

이거야말로 저 주인공은 신화적 인물이고 누군가 희생될지언정 내가 감정이입한 선한 저 주인공만큼은 제작진이 해치지 않는다는 걸 철썩 같이 알고 있는데도 미친 심장 떨리고 쫄깃하고 나 죽어 어떡해 무서워~ 하면서 봤다. 캬 역시 명불허전이구나 하고 너무나 미친 완전 재밌게 본 것이다. 주인공 미쳐가는 데까지도 아니 진짜 저런 상황에서 안 미치는 게 이상하잖아;; 너무 재밌었는데 왜 때문에... 무리수를.. 말도 안 되게.. 어쩌라고... 감옥 점거하게 되는 것도 그렇고 포스트 아포칼립스 시대의 사회를 얘기하는 리뷰도 좋은 것 되게 많을 것 같은데 이제 흥미가 팍식어서 찾아볼 생각도 없음..

그니까 그 거버너 새끼 개쌔끼 안 뒤진 것까지도 너무 흥미롭고 불안하고 좋았는데 갑자기 이 새끼를 그렇게 훙... 노잼으로... 저게 뭐야... 훙... 갑자기 뭔 한국 드라마야 계속 리얼하게 진행하다가 왜 저럼... 죽은 딸램 왜 좀비 안 됨...? 거버너 부인은 왜 안전하게 딸램 시체 차에 싣고 달려와서 좀비 소굴에 안전하게 들어와 거버너에게 전달할 수 있는 거임...? 그리고 거버너 방황할 때 진짜 생에의 의지 1도 없어 보이는데 왜 거버너 다니는 데만 좀비 떼가 없었음...? 야생에 좀비떼 존많문이던데? 거버너가 진짜 증오하던, 그리고 실제로 존나 전투력 만렙이라 적으로서도 개위험한 사무라이 인질로 잡고 있을 때 사무라이 말고 아무 힘없는 할배 죽이는 것도... 그냥 말이 안 됨... 둘 중 하나 죽일 거면 무조건 사무라이임.. 나 이제 원한 없어 ㅇㅅㅇ 그러고 그냥 지나갈 문제가 아니라고.. 아니 그리고 사무라이도 그렇고 다른 사람들 다 흩어진 다음에 위험하게 좀비떼들 사이 헤집고 다니는 것도 어이가 없어가지구... 아니 시즌 1부터 좀비 내장 바르면 좀비들이 모른대매여... 그 설정 드라마에서 내내 까먹은 건 알겠는데 그러다가 어느 때는 써먹고 그래도 그냥 소소하게 넘어갈 수 있었는데 야생에 내몰려 좀비떼 습격 둘워하면서 살면서도 그냥 맨몸으로 다니는 게 말이 안 됨 다 바보야? 죽고 싶어서 환장했어? 그냥 죽지도 않고 계속 싸우는 건 뭐야 아휴 답답해 다 말도 안 된다고. 하다못해 사무라이처럼 좀비 몰고 다니든가. 아무튼 좀비를 피할 주요 2가지 방법을 이미 인류가 알고 있는데 왜 안 하고 좀비가 무섭니 어쩌느니 바보 같은 소리하고 있냐고 안 뒤질 줄 아니까 저러고 있는 거잖아 아오 팍식 긴장감 1도 없어 그 뭔 워싱턴으로 향하는 군인들이 한국인 왜 쫓아가는지도 의문이고 

그래서 불만 가득 끌어안고.. 진짜 더 보고 싶은데 관뒀다. 환청으로 전화 받는 것도 넘 재밌었는데.. 거버너 만나서 막 설득하려던 것도 넘 이상하고 시즌4 총체적 난국... 어디까지 봤는지도 기억도 안 나네

어째 현망할 정도로 미친듯이 몰입해 보던 드라마 둘 다 4에서 하차해서 참으로 원통하다. 긴장감 돌려내... 당분간 드라마 못 볼 듯 아 요즘 재택하면서 거의 매일 아빠집에서 밥먹고 있어서 저녁마다 7번에서 하는 일일드라마 보는뎈ㅋㅋㅋㅋㅋㅋㅋ 그건 존나 너무 모든 것이 말이 안 되고 ㅋㅋㅋㅋㅋ 옛날엔 한국 드라마에서 맨날 엿듣는 걸 통해 국면이 전개됐는데 지금은 그냥 대놓고 다 들림ㅋㅋㅋㅋㅋ 시발 중역 집무실도 재벌 서재도 탐정 사무실도 다 방음이 안 돼 다들려 시발ㅋㅋㅋㅋㅋ 맨날 뭐? 누가 어쩌고 저쩌고 했딴 말이야?! 그러면 밖에서 다 들은 사람이 쾅! 하고 들어와서 뭐? 누가 어쩌고 저쩌고 했다고? 그게 사실이야? 이 지랄함ㅋㅋㅋㅋ 개웃겨 말도 안 되는 막장은 말이 안 된다고 욕하면서 보는 재미가 있는데 탄탄하게 진행되는 게 삐끗하면 몰입감 와장창 돼서 못 보겠다 탄탄한 쪽이 리스크가 커 보이는데 나만 이럴지도..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
2021/01/23 17:52 2021/01/23 17:52

댓글을 달아 주세요

이 세상은 파국으로 치닫고 있는가? (O)
희망은 없는가? (X)

<이어즈 앤 이어즈>는 영국 런던과 맨체스터에 사는 ‘라이언스’ 일가 4남매를 중심으로 한 근미래 가족 드라마다. 드라마가 발표됐던 시점인 2019년 현재부터 2034년까지 16년 동안 각 가족 구성원이 주요 사회적·세계사적 사건을 어떻게 겪고 변화하는지 그려진다. 각 구성원이 헤쳐나가던 서로 상관 없어 보이던 사건들은 ‘난민 수용소’라는 문제로 얽혀들고, 우리 가족이, 영국 사회가, 세계 전체가 마주한 핵심 위기로 수렴한다.

드라마의 다른 한 축은 이 평범한 가족들이 주로 TV를 통해 접하는 극우 정치가 ‘비비언 룩’이다. 첫화는 비비언 룩의 등장을 가족들이 각자의 공간에서 시청하며 그룹통화로 대화를 나누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아직 정치 데뷔 전인 비비언 룩은 한 TV 토론 프로그램에서 ‘팔레스타인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을 받는다. 팔레스타인은 20세기 초 영국의 식민지배의 후과를 지금까지 겪는 곳이다. 때문에 영국에서 팔레스타인은 완전히 남의 문제랄 수만은 없다. 하지만 백년간의 피로가 쌓여서일까? 이제 영국 시민들은 팔레스타인 얘기가 지겹다. 하지만 대놓고 그렇게 말하면 교양 없어 보인다. 체면치레가 필요한 방송에선 더더욱 그런 얘길 할 수 없다. 그러나 비비언 룩은 속시원하게 말한다. “팔레스타인? 그딴 거 솔직히 좆도 신경 안 써요(I don’t give a fuck)” 정부가 우리 동네 쓰레기나 잘 치워주면 좋겠다는 비비언 룩은 fuck을 검열한 ****에서 따온 4성당(4 Star Party)을 창당하고 따분한 영국 정치계에 새바람을 일으킨다.

정치적/계급적 구성이 다양한 라이언스 가족 중 누군가는 비비언 룩에 열광하고 누군가는 경악한다. 하지만 극이 진행되며 비비언 룩과 가장 반대되는 진보적 성향의 가족들조차 극우 정치가의 주장과 자신의 생각이 공명하는 부분을 발견한다. 선거 결과를 본 좌파들은 좌절감을 몰래 표출하곤 한다. 자기 계급의 이익과 반대되는 극우 정치가를 뽑는 멍청한 사람들은 선거도 못 하게 해야 돼! 진심이든 아니든 사회가 망가진 책임을 자본가나 정치인이 아니라 평범한 사람들에 돌린다. 이렇게 ‘우매한 대중’에 의한 민주주의에 대한 혐오정서를 좌파 엘리트들에서 발견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비비언 룩은 대놓고 말한다. 아이큐 낮은 사람들에게 선거권을 주지 말아야 한다고.

세계 도처에서 직접행동을 벌여온 아나키스트마저 비비언 룩에 열광한다. 모두가 데이터에 무차별 노출된 상황에서 6세 아동이 휴대폰으로 포르노를 소비하도록 방치할 것인가? 비비언 룩은 30m 반경에 있는 모든 전자기기의 온라인 접속을 끊을 수 있는 ‘블링크’라는 장치를 소개한다. 사이버 테러리스트가 만든 무기지만 이를 합법화해서 각 학교와 가정에 배급해 미성년자의 인터넷 접속을 통제하고, 캘리포니아 거대 IT 기업들의 CEO를 여기 맨체스터로 데려와 재판 받게 해서 감옥에 보내 버리겠노라고! 거대 기업의 부정 행위에 맞서 싸워 온 아나키스트는 그래 세상을 뒤집어 버리자며 적극 동조한다. 물론 흑역사로 남게 되지만.

드라마엔 바뀐 기술을 통해 바뀐 삶의 풍경이 자주 묘사된다. 인공지능 스피커는 일상의 일부로 자리잡고, 온라인 상 주요 소통 수단인 이모티콘이 현실의 얼굴에 덧씌워진다. 기존 정치인의 얼굴을 합성한 딥페이크 영상이 민주주의에 악영향을 미치고, 젊은 세대는 몸의 일부를 기계로 대체해서 사이보그가 되려 한다. 아주 가까운 미래를 그리기 때문에 지금 우리가 쓰고 있거나 개발 중인 기술에 기반해 있어 대체로 위화감이 없다. 곧 당면할 문제로 설득력 있게 그려진 것도 있다. 타고난 몸뚱이라는 물리적 한계를 초월하는 ‘트랜스 휴먼’이 되겠다는 새로운 세대의 출현이다. 신체 손상의 연장으로 이해돼서 거부감부터 드는데, 이러다간 신체에 대한 바뀐 통념을 내가 받아들이지 못할 수도 있겠다. 지금의 거부감은 오히려 저런 생각을 못 하도록 인터넷을 끊어버리겠다는 부모의 강압적 입장에 더 가까울 정도라서 위기 의식이 든다.

핵폭탄이 터져도 세계는 멸망하지 않는다. 자본주의의 승리를 공고화한다는 점에서 이 드라마는 디스토피아물이다. 하지만 결국 가족구성원 모두가 각자 다른 이해관계에 처했음에도 불구하고 각성하고 사회 변화의 능동적 주체로 나아가는 걸 보면 유토피아물(?) 같기도 하다. 그동안 자본주의의 위기는 세계의 가장 취약한 곳에서, 가장 취약한 사람들이 감당해 왔다. 근미래 영국 중산층들은 세계사적 위기를 겪으면서도 여전히 먼저 쓰러져나가는 이들의 보호막 속에 살 수 있었다. 취약한 이들이 모두 쓰러지고, 파국이 “우리 같은” 사람들한테까지 찾아왔을 때 다른 선택지가 없을 것 같기도 하다.

“눈 뜨고 보기 힘들지만 한 순간도 놓치고 싶지 않은” 세상을 그리는, 한 순간도 놓치기 힘든 드라마였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
2020/09/23 18:39 2020/09/23 18:39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