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필을 향한 정열의 폭주열차 * 비고 : 시끄럼 검색 결과

해당 글 434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완결까지 본 뒤로 가끔씩 재탕하고 있다.

시즌3 4화는 물 속 세상에 보잭이 영화 <세크리테리엇> 홍보하러 가는 에피소드다. 지금까지 문어감독, 거북이 제작자, 돌고래 가수, 각종 물고기 조연들이 있었지만 물 속 세상이 또 따로 있을 줄은 몰랐다. 그래서 처음 봤을 때 다시 내 좁은 세상(시야)이 열리는 신선한 경험이었고, 더군다나 물 속 세상이 너무 아름답고, 처음 물 속 세상에 온 육지 생물(보잭이라는 말 ㅋㅋ)을 통해 같이 탐험해 나가는 게 재밌었다. 물 속이라는 제약을 어떻게 극복하는지를 보는 것도 큰 재미였다. 육지것ㅋ의 머리에 투명한 구를 씌우고, 대체로 젖지 않는 하지만 젖기도 하는(매우 중요ㅠㅠ) 세상을 언제나처럼 센스 있게 표현했다. 드라마의 설정에서 구멍이나 모순을 찾기는 너무 쉬운 일인데, 대부분은 제작자들이 알면서도 없는 척 하고 지나가고, 관대한 시청자들은 그치 이게 장르적 약속이지 하고 눈감아 주는데 나는 그걸 남들보다 감상에 방해가 될 정도로 크게 느끼는 것 같다. 그래서 그런 걸 몹시 힘겨워하는데; 보잭은 언제나 제작자들이 이런 걸 피하지 않고 재밌게 해결해 줌. 그래서 항상 이 사람들은 천재다 하고 볼 때마다 감탄한다. 어떻게 단체로 천재일 수가 있지 도랏맨들

딴길로 너무 샜다. 이번화에서 난데없이 물고기인파에 밀려 버스를 타버린 보잭은 갑작스레 해마남ㅋㅋ의 출산까지 돕게 되는데! 이 때 태어난 6명의 아기 중 한 아기가 아빠 안 따라가고 보잭한테 붙어 있었다 ㅋㅋㅋ 해마 애긔 졸귀탱 ㅠㅠㅠ 그래서 애기 놔두고 도망가려던 보잭은 어쩔 수 없이 애기 아빠 찾기에 나서는데, 그 과정에서 보이는 바다속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나는 그 아름다움에 빠져서 이 에피소드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기억하지 못하고 있었다. 넋 놓고 행복하게 보다가, 그러나 해마 아빠를 찾아주고 그 화목한 집안에 발을 들이지 못하는 보잭을 보면서 다시 보잭처럼 불행해졌다가, 다시 영화관으로 돌아오는 길, 피하고만 싶었던 감독님에게 보잭의 솔직한 마음을 담은 글을 쓰는 걸 보고 다행이라고 다시 방심했는데.

그니까 이 에피소드의 결말을 잊고 있었던 거다. 보잭은 용기를 내서 택시를 타고 떠나는 감독 켈시를 쫒아간다. 멋지게 수영해서 택시를 따라잡고 마음을 담은 글을 건네지만 감독은 슬쩍 읽고는 도로 던지고 그대로 떠난다. 어째서..? 편지의 글자는 물에 흐려져 형체를 알아볼 수 없게 변해 있었다. 아! 제작진들이 이렇게 시청자 뒤통수를 때리네. 너무너무 슬퍼져서 행복에 대해 또다시 생각하고 생각하게 된다. 진심이 반드시 전해지리란 법은 없다. 아무리 진심을 다해도, 결국 전해지지 않는 거다. 관계엔 타이밍이란 게 있다. 나와 상대의 시간이 어긋나 버려서, 이젠 어쩔 수 없는 일들도 있다. 이건 노력으로 극복할 수가 없다.

요즘 보잭을 보면서 항상 노력 없이 행복하다는 건 거의 불가능하다는 생각 중이다. 행복해지기 위해서 안간힘을 써도 행복해질 거라 보장할 수 없다. 그러니까 더 기를 쓰고 행복해져야 한다. 행복해질 자격이 없는 사람이 있을까? 이렇게 추상적으로 물으면 당연히 그런 사람은 없을 것 같지만, 보잭의 최악의 짓거리를 봐버리고나선 보잭에게도 행복해질 자격이 있다, 같은 말을 편하게 할 수가 없다. 하지만 한편으론 이기적으로 굴다가도 행복한 자신을 최대한 피하기 위해 매순간 행복해질 수 있는 기회를 부숴버리는 보잭을 보면 자격의 문제 같은 걸 더 논하기가 어렵다. 본인이 더 잘 알고 있으니까.

내가 저지른 죄를, 그니까 법정에 서는 그런 죄 말구(물론 보잭은 그런 죄도 있다;) 남을 불행하게 만든 나를 나 역시 용서하기가 정말 어렵다. 다른 누구도 아닌 내가 나를 용서할 수 없다. 사랑은 더더욱 할 수가 없다. 그니까, 겉으로 봐선 딱히 윤리적으로 행동하는 것 같지도 않지만 ㅋ 항상 죄를 저지르고 고통받고 그런데 제대로 속죄하고 잘 할 궁리를 하지 못하고 다시 그 죄를 회피하기 위해 더 큰 잘못을 저지르고, 오로지 피하기만 하는.. 자기가 자기를 사랑할 수 없어서, 남의 사랑을 통해서 그 결핍을 채우고 싶어하면서도 정말로 그런 사랑을 받게 될라치면 두려워서 도망쳐 버린다. 그러면서도 계속 이기적으로 구니까, 정말이지 보잭을 그냥 좋아할 수도 싫어할 수도 없다. 그 마음이 마지막의 마지막까지 갈 수 있게 해준 제작진... 존나 모두 다 사랑함 ㅠㅠㅠㅠㅠㅠㅠ 그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 블루레이를 샀는데 뒷시즌은 왜 안 내줘ㅠㅠ 그리고 태피스트리 내줘 포스터 내줘 다 살 거야 왜 안 내줘 돈 벌으라구!!!! 캐릭터들 의상도 팔아줘 종류별로 다 살게ㅠㅠㅠㅠ

음악도 왜 대체 오에스티를 안 내는 거여!!! 이번 에피소드 배경음악 진짜ㅠㅠㅠㅠ 너무 아름답고 슬프고 나 미치고 돈다. 이것 좀 틀어줘 음악 좀 듣자

보잭 홀스맨은 모든 에피소드마다 감상문을 써야 하는데.. 사실 지금 여기도 빠진 얘기 많다. 이거 물속이라 대사가 한 마디도 없이 진행되는 것도 놀랍다. 물론 물 속이라고 해서 꼭 그래야 하는 건 아니었다. 마지막의 마지막에 허를 찌르며 나온다 ㅎㅎㅎ 분단위로 감상문 써야 하는 갓 오브 갓작이다. 갑자기 가슴이 웅장해진다. 겨우 25분 내외의 시간 동안 사람을 울렸다 웃겼다 들었다 놨다 해..ㅜ

이거 유튜브에 있었네 ㅠㅠㅠㅠ 너무 아름다와 너무 좋아

이 노래는 애니메이션 전체 음악 담당한 제시 노박이 만든 거 아니고 Oberhofer란 가수가 만든 거임 이름 보니까 작년에돜ㅋㅋㅋㅋㅋㅋ 노래 좋다고 울부짖었었던 게 기억나서 찾아보니 ㅋㅋㅋㅋㅋㅋㅋㅋ 아 나 바본가 여태 잊구 있었다니ㅠㅠ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
2022/03/12 21:31 2022/03/12 21:31

댓글을 달아 주세요

영화 《200미터》

category 영화나 드라마 2021/09/08 15:11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살와’는 두 집 살림을 하는 팔레스타인 여성 노동자이자, 가장이다. 하루 겨우 2시간 잠을 자며 일하고, 아이 셋을 돌보고, 아이들을 데리고 주기적으로 거대한 장벽을 너머 남편이 기다리는 집으로 간다.

거대한 장벽을 사이에 두고 건너편 집엔 남편 ‘무스타파’가 산다. 무스타파의 삶 역시 쉽지 않다. 두 집의 직선거리는 200미터에 불과하지만 무스타파는 살와처럼 장벽의 군사검문소를 쉽게 통과할 수 없다. 이스라엘군의 허가를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왜 군대의 허가가 필요할까? 무스타파가 ‘테러범’이라서? 물론 아니다. 팔레스타인이 이스라엘에 군사점령당하고 있기 때문에 팔레스타인 사람 누구나 이스라엘군의 허가 없이는 장벽을 건널 수 없기 때문이다. 만약 무스타파가, 이스라엘이 장벽의 구실로 내세운 ‘테러범’이었다면 애초 이스라엘에서 일할 수 있는 노동 허가증을 받을 수도 없었을 것이다. 물론 노동 허가증이 있어도, 새벽 군사검문소에서 2시간을 기다린 끝에 무스타파는 통행증 기간 만료란 이유로 장벽 통과를 허가받지 못했지만.

이스라엘의 불법적인 점령 정책에 따라(장벽은 이미 2004년 국제사법재판소가 불법이라 결정했다)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일상은 하루하루 침식된다. 출근을 못하고, 약속을 못 지키고, 하루하루가 예측불가능한 요소로 가득 차 있다. 영화의 주된 플롯은 아들 ‘마지드’의 입원 소식을 접한 무스타파가 병원에 가는 여정을 좇는다. 아들이 얼마나 다쳤는지 모른 채 불안한 마음을 안고 200미터 거리를 온종일 돌고 돌아가며 마주치는 사건마다 군사점령의 현실이 드러난다.

보면서 궁금했다. 관객들은 이걸 영화적 과장이라고 생각할까? 실제로 저 정도는 아닐 거라고 생각할까? 지구 한 쪽에선 나처럼 평범한 일상을 사는 사람들이 드물게 겪는 일이라고 생각할까?

그렇다면 ‘살와’와 아이들은 어떻게 장벽 너머 ‘이스라엘’에서 살고 있는 걸까? 이스라엘은 1948년 원래 팔레스타인이었던 땅 위에 들어섰다. 이스라엘은 건국을 전후해 팔레스타인 원주민을 학살/추방하는 대규모 인종청소를 저질렀지만 다 죽이고 내쫓지는 못했고, 그래서 지금도 이스라엘 인구의 20%는 팔레스타인 사람이다. 즉 이스라엘 시민권을 가진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있고, 살와는 그 중 한 명이다.

장벽은 땅만이 아니라 사람 사이를 가른다. 이스라엘 쪽에서 학교를 다니는 아들 마지드는 
‘더러운 서안지구놈’이라며 팔레스타인 아이들로부터 학교 폭력을 겪는다. 자식들 교육 문제를 가지고 살와와 무스타파는 계속 갈등한다. 아픈 몸을 돌보지 않고 무리하게 일하려 들면서도 막상 이스라엘 시민권을 얻어 가족과 함께 살지 않는 무스타파에게 살와는, 그리고 자신과 상의 없이 이스라엘 유소년 축구 캠프에 마지드를 보내겠다는 살와에게 무스타파는, 실망하고 화낸다. 기본 플롯이 무스타파의 여정이라서 영화가 두 사람의 관계를 자세히 보여주지는 않지만, 단편적 장면만으로도 두 사람이 어떻게 만나 어떤 시간을 통과했을지 머릿속에 선명히 그려졌다. 이스라엘 시민권자들은 서안지구 출입이 자유롭기 때문에, 아마 살와는 서안지구의 대학에서 무스타파를 만나지 않았을까? 학생 시절 점령자에 비타협적이던 매력적인 모습이, 함께 삶을 나누며 이젠 고집불통으로 여겨지진 않을까? 그러면서도 그게 옳으니까 전면적으로 설득할 수도 없고.. 생각을 같이 하는 부분이 생활에서 빛바래고 퇴색할까 두렵지 않을까? 등장인물의 전사가 그려진다는 점만으로도 이 영화는 볼 가치가 있다.

이 뿐 아니라 영화는 어떤 과장도 없이 평범한 사람들의 삶을 잘 그려냈다. 예컨대 무스타파가 일자리를 찾아 이스라엘로 건너가, 당연하다는 듯이 히브리어로 자기 할 말만 하는 이스라엘인의 집을 지어주는 일용직 건설 노동자라는 점도 그렇다.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 경제구조를 조직적으로 무너뜨렸고, 점령자의 집을 지어주는 것이 다른 취업 자리를 찾기 어려운 팔레스타인인들에게 선호도 높은 직업이 되고 말았다. 아침 저녁으로 4시간 동안 군사검문소에서 시간을 낭비해야 하는데도 말이다.

무스타파의 여정에 들어있는 한 ‘외국인’을 관객들이 어떻게 생각할지도 궁금하다. 스포라서 쓸 순 없지만, 일단 외국인도 팔레스타인 가면 정말 흔히 보이는 전형적인 서양인 스타일 찰떡이라서 웃음이 나왔다.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도 인간 존엄을 지키는 무스타파에게서 내가 아는 많은 팔레스타인인들의 모습을 보았다.

결국 무스타파는 여정에서 만난 동료들을 챙기며 가족들에게, 목적지에 도착하고 만다. 무스타파가 처한 군사점령의 부당한 현실의 벽은 견고하고, 그래서 살와와의 갈등 또한 완화될 조건 자체가 없지만.. 이 땅에서 살아가는 것 자체가, 즉 존재가 저항이라는 팔레스타인인들의 외침이 또다시 와닿는다.

무스타파처럼 팔레스타인 민중은 종국에는 해방이라는 목적지에 도착할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
2021/09/08 15:11 2021/09/08 15:11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