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카르도 로드리게스라

2010/01/22 10:04

고등학교 졸업 이후 메이저리그 전문가를 꿈꾸며 Sporting News에서 발간한 2004년 스카우팅 리포트를 산 적이 있지요. 6년 후 취직 걱정을 해야 하는 찌질이로 변했지만 이 책에 있던 선수들이 한국에서 뛰는 걸 보며 신기해 하며 한 번씩 보고 있습니다.

 

어제 저녁 다시 이 책을 펴게 되었는데요. 바로 KIA타이거즈에서 리카르도 안토니오 로드리게스를 영입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을 보니 텍사스 레인저스 마이너리그 유망주 부분에 쓰여져 있군요. 2003년 7월 18일 라이언 루드윅(현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과의 트레이드로 텍사스 레인저스에 입단하게 되었군요. 참고로 이 때 당시 박찬호 선수가 텍사스 레인저스에서 뛰고 있었죠.

 

리카르도 안토니오 로드리게스는 1996년 아마추어 FA로 로스엔젤레스 다저스에 입단합니다. 남미출신 선수들이 이런 방식으로 계약을 많이 하는데 이 때 나이를 한 두살 정도 낮춘다고 하죠. 기록에는 1978년생이라고 나와 있던데 정말인지 모르겠군요.(보충 실제로 두 살 어리다고 속인 게 밝혀졌다고 하네요.)

 

각설하고 2000년 루키리그를 시작으로 2001년 싱글A 그리고 2002년 더블A와 트리플 A를 차근차근  밟아 나가며 BaseballAmerica에서 선정한 팀 내 유망주 1위에 뽑히기 까지 합니다.(BA가 유망주 부분에 있어서 권위적인 곳이라는 걸 생각해 본다면 그 때 당시 가능성이 어느 정도였는지 알 수 있을 듯 합니다.)

 

그러다 2002년 LA 다저스가 우완 셋업맨 폴 슈이를 얻기 위해 테리 멀홀랜드,프란시스코 크루세타(맞습니다. 삼성라이온즈의 그 크루세타입니다.)와 함께 로드리게스를 클리블랜드 인디언스로 보내게 되죠. 그 해 메이저리그에 콜업되어 7경기 등판해서 2승 2패 5.66의 평균자책점을 기록합니다. 그리고 2003년 메이저리그에 15경기 등판해서 3승 9패  5.73의 평균자책점을 기록하며 실망을 안겨줍니다.(2년 모두 선발등판이었습니다.)

 

텍사스 레인저스로 팀을 옮긴 이후 큰 기회를 잡지 못합니다. 2004년 5경기(4경기 선발)에 등판해서 3승1패 2.02의 평균자책점을 기록합니다.(이 시기 자신의 유일한 메이저리그 완투승과 완봉승을 기록하죠.) 그리고 2005년 12경기(선발 10경기) 등판해서 2승 3패 5.53의 평균자책점을 기록하고 그 해 12월 19일 트레이드를 통해 필라델피아 필립스로 옮기게 됩니다. 트레이드 당시에는 상대 선수가 정해지지 않았고 추후 지명하기로 되었었는데 빈센트 파비야를 지명하죠. 텍사스 레인저스로서는 괜찮은 트레이드였던 거 같습니다.  

 

2006년 3월 29일 필라델피아 필리스에서 방출되고 애틀란타 브레이브스,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 플로리다 말린스, 피츠버그 파일렛츠 등과 계약을 했지만 모두 방출되었습니다. BA에서 검색하니 2009년 멕시코 Saltillo에서 뛴 기록이 있군요. 7경기 선발등판해서 3승 6.75의 평균자책점을 기록하였습니다.(멕시코 리그가 타고투저라는 얘기를 들어서 이 평균자책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 지 모르겠네요.)

 

2004년 스카우팅 리포트를 보면' the Rangers think his groundball tendencies can make him a good fit for the Ballpark'(레인저스는 그의 그라운드볼 경향이 그 구장에서 적임자로 만들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제 멋대로 해석한 겁니다) 라고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메이저리그 통산 땅볼/플라이볼 비율(GB/FB)이 1.01밖에 안됩니다. 낮은 비율은 아닙니다만 제이콥스 필드와 아메리퀘스트 필드가 투수에게 호의적인 곳이 아니란 걸 생각해 본다면 땅볼 유도를 못한 게 메이저리그 커리어를 망친 걸로 보입니다.

 

2009년 멕시코리그의 성적을 보니까 GB/FB 비율이 1.81이더군요. 직접 보지 못해 자세한 얘기는 못 드리겠습니다만 땅볼 유도 능력이 멕시코리그에서는 살아난 것으로 보입니다. 자신의 능력 뿐만 아니라 홈 구장의 인조잔디와 타이거즈의 내야 수비능력이란 변수가 이 선수를 '제 2의 구톰슨'이 될 지 먹튀로 될 지 결정할 거 같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baseballkids/trackback/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