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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중의 소리]에서 소개한 불타는 필름

미친 대한민국을 그려낸 영화 <불타는 필름의 연대기>
16인의 독립영화인과 미디어활동가들의 영화를 한 필름으로
이동권 기자   이동권 기자에게 메일보내기

  

△불타는 연대기 포스터 ⓒ서울독립영화제

 연출가 이마리오 씨가 일을 냈다. 미쳐가고 있는 대한민국을 기록한 다큐멘터리들을 모아 하나의 필름으로 만든 것. 이 영화는 한 편의 작품으로 표현하기에 벅찬 사건들을 하나의 영화로 무리없이 만들어내 큰 시너지 효과를 냈다. 이른바 16인의 독립영화인과 미디어활동가들의 영화를 하나로 모은 <불타는 필름의 연대기>이다.
  
  이 영화는 16인의 독립영화인이 대추리, 새만금, 줄기세포, 화상경마공원, 카지노, 비정규직, 기륭전자, 양심적 병역거부, 사학법, APEC, WTO, 여성농민, 한미FTA, 전략적 유연성 등의 이야기를 옵니버스 형식으로 묶은 필름이다.
  
  <불타는 필름의 연대기> 프로듀서와 총연출을 맡은 이마리오 씨는 기획 의도에 대해 "우리는 어떤 세상에 살고 있는가?"라고 질문을 던진 뒤 "21세기 문턱에서 이 질문에 답을 구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라면서 "하루에도 몇 번씩 말도 안되는 사건들이 무작위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한국 사회에서 더더욱 이러한 질문에 답한다는 것은 불가능해 보인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이마리오 씨는 "이 작품은 한국의 독립 다큐멘터리 제작자와 미디어 활동가들이 바라본 한국사회의 여러 단면들"이라면서 "과거에 벌어졌던 혹은 지금도 여전히 현재진행형인 사건들의 단면들을 모으고 재조합하여 '지금 현재'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의 모습이 어떠한지 기록하고자 하는 첫번째 시도"이라고 밝혔다. 


 



<불타는 필름의 연대기>의 시작은 2006년 4월 24일 열린 국회 토론회에서 나왔던 한미 FTA에 대한 찬반의견을 대조해가며 편집한 필름이다. 통렬한 조롱과 해학이 넘치는 이 작품은 이훈규씨가 연출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GDP 2% 성장과 일자리 10만개 창출 등의 한미FTA 장밋빛 청사진을 제시하지만, 전 청와대 비서관은 이들이 제시한 통계가 '사기'라고 말한다.
  
  한미FTA 협상 수석대표는 GATT 4조가 스크린쿼터에 대한 규정인지도 모른 채 미국인이 볼 수 있는 영화를 만드는 것이 영화산업 해결책이라 말한다. 이에 대해 칼날을 세워 증명해내는 사람은 이해영 교수이다.
  
  그러면서 이 영화는 한미FTA가 경제적, 군사적, 전략적 동맹임을 미국의 부시 대통령이 발언하는데도, 이를 믿지 않는 정부 관료들을 송곳처럼 날카롭게 비판하고 있다.
  
  이어 오종환, 이재수 감독은 새만금 갯벌을 지키기위 한 주민들의 투쟁을 영상에 담았다. 이 영화는 새만금 방조제 끝물막이가 어민들의 생존권을 무참하게 끊는 일임을 여과없이 보여준다. 또한 새만금에 살고 있는 2만여 명의 어민들을 통해 오늘날 우리나라가 안고 있는 절망과 희망이 무엇인지 보여준다. 이 영화에서 새만금연안 피애어민비상대책위원회가 끝물막이 작업을 저지하기 나선 해상시위는 무척 인상깊다.
  
  계속해서 태준식 감독은 은행 계약직 노동자의 삶을 그려 냈다. 연출자의 누나이기도 한 주인공은 최저 임금도 못받으면서, 월5만원에 알아서 청소를 하고, 또 1년마다 해고되지 않기 위해 가슴조린다. 이 영화는 담담하고 안타깝다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찾아온다.
  
  그리고 최은정, 김천석 감독은 850만 비정규직 노동자의 삶을 그린다. 용역깡패와 관리자들로 구성된 구사대들에게 얻어 터지고, 60만원을 벌기 위해 손가락이 휘어지도록 노동하는 현실을 그리고 있다. 이 부분에서 관객들은 눈물을 흘린다. 일터에서 쫒겨나 거리로 내몰리는 비정규직의 삶은 그야말로 비참하기만 하다.
  
  또한 여성 노동자들에게 비정규직은 더욱 가혹한 현실. 머리 아프면 골치 아프다고 해고, 잔업 빠지면 해고, 마음에 안든다고 해고, 그것도 문자로 쉽게 해고 당하는 현실은 차라리 지옥 형벌이라는 생각이 든다. 조금이라도 인간대접을 해달라고 울부짖는 기륭전자 노동자들의 숨막히는 투쟁을 기록하고 있다.
  
  전경진 감독은 인천외고, 동일여고 등 사립학교 분규사태를 기록했다. 또 나루 감독은 황우석을 통해 과학과 언론, 검찰, 정부에 인권 유린을 당하고 있는 여성인권의 실상을 담아냈다.
  
  아울러 김환태 감독은 오래전부터 작업해온 병역거부 문제를 화두로 끄집어냈다. 영화안에서 '오 필승 코리아' 노래에 맞춰 '오 미친 코리아'를 익살스럽게 그린 모습은 참으로 재밌다. 하지만 그 울림은 매우 크다.
  
  이어 권우정 감독은 한국 여성농민들이 홍콩에서 열리는 WTO각료회의를 무산시키기 위해 홍콩으로 떠나는 투쟁을 그리고 있다. 시어머니로, 며느리로 투쟁에 참가한 강선희 씨와 권순남 씨의 모습은 농촌이 안고 있는 슬픔과 미래에의 희망을 절묘하게 섞어 보여준다.
  
  계속해서 조두영 감독은 APEC에 대한 내용을 기록했다. '아시아의 꿈과 희망을 위한다'라는 APEC 정상회의 기조가 얼마나 기만적인지 보여준다. 또한 이 영화는 소수 자본가와 권력층에 희생되는 민중들의 꿈과 희망을 그리고 있다. 더불어 조대희 감독은 민족의 운명마저 위태롭게 만드는 신자유주의 세계화를 그렸다.
  
  최세일 감독은 원주시를 건강도시, 기업도시, 혁신도시로 선정한 농림부가 갑자기 화상경마장을 설치하겠다고 발표해 반발하고 있는 시민들의 목소리를 담았고, 박일헌 감독은 사람이 죽어나가는 강원랜드 카지노에 대해 그 책임이 누구인지 엄중하고 묻고 있다.
  
  이어 이수정 감독은 평택 팽성읍 대추리 도두리 주민들의 싸움을 영상에 담아냈다.
  
  이 영화 상영후에는 권우정, 김환태, 이수정, 나루 감독이 영화관을 방문해 관객들과 진솔한 대화를 나눴다.
  
  서울독립영화, 전국 순회상영회 가져
  
  서울독립영화제 서울 순회상영회가 28일까지 열렸다. 이번 순회상영회는 일회적인 영화제의 한계를 극복하고 관객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자하는 독립영화계의 노력이다.
  
  뿐만 아니라 이번 순회상영회는 전국적인 규모로 확대해 지역 관객들에게 새로운 영화를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독립영화를 수용하는 관객들을 발굴하는 의미도 가지고 있다.
  
  올해로 순회상영회는 3번째. 이번 순회전은 대구를 시작으로 서울, 삼척, 강릉, 전주, 청주, 대전, 춘천, 부산, 제주, 광주, 인천에서 상영됐다.
  
  25일부터 28일까지 서울아트시네마에서 개최된 서울 순회상영회는 '일취월장'이란 슬로건 아래 열렸던 지난해 독립영화제 수상작을 상영했다. 작년에 대상을 받은 김태일, 카토 쿠미코 감독의 <안녕, 사요나라>, 최우수상을 수상한 김종관 감독의 <낙원>, 우수상을 받은 이지상 감독의 <십우도2-견적 見蹟>, 신연식 감독의 <좋은 배우> 등 영화제에서 각광 받은 14편의 영화들을 다시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또한, 이번 상영회에서는 수상작에 한정되었던 프로그램을 다양화하여, 2005년 서울독립영화제의 개막작인 김동현 감독의 <상어>, 2006년 시라큐스 국제영화제에서 아시아부문 최우수작품상을 받은 최하동하 감독의 <택시 블루스>를 비롯하여, 김경률 감독의 <끝나지 않은 세월>, 이정수 감독의 <나는 영화다> , 이진우 감독의 <팔월의 일요일> 등 서울독립영화제2005의 초청작과 CJ-CGV 장편영화지원작들이 추가 상영된다.
  
  특히 연대의 힘을 느낄 수 있는 영화, 16인의 독립영화인과 미디어활동가들이 만든 <불타는 필름의 연대기>를 특별 상영됐으며, 현재 주목 받고 있는 김곡/ 김선 감독의 작품 3편- <뇌절개술>, <정당 정치의 원리>, <정당 정치의 역습>을 한꺼번에 만나볼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선사했다.


2006년05월29일 ⓒ민중의 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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