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당에 골프장을 허용하겠다는 기사가 떴단다.

결국에는 이런거였어? 참 너무 뻔(뻔)한 이야기들

 

두리반에서 하기로 한 7월 7일 7시 팔당농민과의 간담회가 바로 내일.

아래는 다른 친구가 오늘 메일로 돌린 글이다. 내일 4대강 사업에 대해 어떤 행동을 해야 할까 고민하고 있던 사람들이 많이 모였으면 좋겠다.

 

====

토요일 정치인만 한가득이던 4대강 집회 때 팔당대책위원장이 무대에 올라가서 시원하게 한 말씀하셨어요. (정확히 기억은 안 나지만 옮겨보면)

여기 계신 분들 팔당에 많이들 왔다 가셨지만, 오셔서 사진만 찍고 가서는 4대강 사업 막을 수 없습니다. 4대강 현장에서 직접 활동해야 합니다.

주민들의 저항으로 2차례 공권력 투입도 막아내며, 팔당은 아직까지도 유일하게 4대강 사업이 시작되지 못한 사업구로 남아있어요. 대추리에서 매일밤 촛불집회가 계속되었던 것처럼 이 곳에서의 오후3시 미사도 벌써 140일째 계속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다음탑에 팔당에 골프장을 허용하겠다는 기사(http://8dang.jinbo.net/node/77) 가 뜨더군요. 그 동안은 이 곳의 유기농단지 몰아내면 자전거도로 만들고 공연장 만든다고만 말해왔는데, 다른 차원에서는 이미 이 개발에 한 숟가락씩 더 얹으려고 온갖 음모들이 진행되고 있었던 모양입니다.

내일 두리반에 팔당 농민 몇 분이 오시기로 했어요. 어떻게 1년이 넘는 시간을 정부와 맞서 올곧이 싸워왔을까요. 이 분들이 빼앗기는 땅은 본인들의 땅도 아니고 국가하천부지라 국가로부터 임대해 농사짓고 있는 땅입니다. 어찌보면 주인이 빌려준 땅 이제 그만 내놓으라는데, '그렇게는 못한다. 여기서 농사지을거다' 버티고 있는 셈이죠.

그렇게 버티는 이유/버틸 수 있는 힘은 무엇일까요? 유기농은 무엇이고, 하천은 무엇이고, 그 곳에서의 삶은 무엇인지. 그 저항에는 어떤 철학이 스며들어 있는지?

이런 이야기들을 함께 나누고자 준비한 간담회여요. 팔당 농민분들이 4대강에 맞서 싸우느라 더욱 지체되고 있는 농사일을 잠시 내려놓고 서울 끝 두리반까지 걸음하는 소중한 기회니,  놓치지 말고 이야기를 나누어요. 그리고 각자 할 수 있는 것을 찾아요.

  • 일시: 7월 7일 7시
  • 장소: 홍대 두리반 (홍대입구역 4번출구  100m 직진 후 오른편)
  • 좀 더 자세한 정보:http://8dang.jinbo.net/node/48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0/07/06 23:35 2010/07/06 2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