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경과 폐경에 관한 가벼운 글을 쓰고,
블로깅을 평소보다 오랜시간 할 수 없었습니다.
그사이에 리드미님 덧글을 보고 가디록님의 관련글과, 늘꿈속님의 덧글을 읽어 보았습니다.
(덧글로 쓰려다. 덧글이 너무 많이 달려있어 혼란스러워보여서 포스트 하나를 할애합니다.)

리드미님의 덧글 :

저도 폐경을 완경으로 부르는 건 반대입니다. 왜냐하면 폐경에는 부정적 의미가 전혀 없기 때문이죠. 폐경은 廢경이 아니라 閉경입니다. 월경을 닫는다는 뜻이죠. 시인이 그랬건 아니면 여성 운동 차원에서 했건 ‘완경’ 이라고 했던 의도를 충분히 이해하지만, '완경' 은 엉터리 용어입니다. 그걸 널리 쓰자고 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늘꿈속님의 덧글 :

폐경(閉經)이란 월경이 끝난다는 것이고, 그 반대는 초경(初經)이 되겠습니다. 아래 월경의 다른 이름처럼, 월경이란 매(每) 달(月) 완성(完成)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월경이 끝남(닫음)을 완경(完經)이라 하는 것은 '음식을 먹거리라 하면서 의미를 부여함-어줍잖은 한글쓰기-'처럼 잘 알지 못 하고 하는 이름붙임이 되겠습니다.시인이 자기 흥에 겨워 억지로 이름붙이는 것에 이끌려 그걸 모방하는 것은 참으로 철없는 짓이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월경의 다른 이름
월객(月客);월사(月事);월후(月候);환경(環經);홍조(紅潮)

폐경이란 말에는 월경에 대한 그 어떤 불순한 의도도 담겨있지 않습니다.
예민하게 반응할 사안이 아닙니다


폐경이라는 단어자체에는 어떤 부정적 의미가 없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폐경이라는 말이 사회적으로는 부정적인 맥락에서 쓰이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리드미님과 늘꿈속님이 올바른 용어냐, 아니냐 라는 판단을 내리는데 언급하신 설명이 너무 짧은 것도 있고. 제가 그쪽으로는 별 지식이 없어서 그것이 참이냐 거짓이냐에 대해서는 별로 할 말이 없습니다.(아직도 왜 엉터리용어인지를 이해 못했습니다. 기회가 되면 자세히 알려주시면 좋겠네요)

폐경이라는 말을 완경이라는 말로 대신해서 부르자는 것은
어떤 문제제기 , 각성의 의미를 가집니다. 용어의 재정의는 소수자 운동 방식중 하나로도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용어의 사용은 어떤 사건이나 현상, 사회적 관계를 재해석 혹은 전복/ 저항하는 정치적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단어 자체에는 어떤 부정적 의미도 없고, 불순한 의도도 담겨 있지 않으므로 완경이라는 용어를 쓰는 것이 철없거나 예민하게 반응할 사안이 아니라고 말씀하시는 것에 대해서는 유감입니다.  단어자체의 뜻으로 받아 들여지고 있지 않을 뿐더러 월경이 멈추는 현상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표현하는 단어로서 자리잡고 있음을 예민하게 인식하고, 그것에 균열을 내는 작업이 저에게는 더 의미 있는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사회적 맥락을 떠나 객관적으로 사전적 의미만을 표상하는 단어는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늘꿈속님이 예민함을 지적하는 대신 폐경이라는 말을 재해석하고, 부정적 인식을 교정해서 긍적적 의미의 용어로 사용하는 편이 더 낫지 않겠느냐 라는 말정도가 붙어줬다면 맥락에 맞는 대화였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바른말 고운말도 좋지만, 문제는 '정치-힘관계'였다고 생각하거든요..


하고싶은 말을 짧게 잘 못쓰겠네요.간단한 이야긴데..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4/11/28 03:39 2004/11/28 0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