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념

이명박 정권이 탄생할 무렵이었던 작년 이맘 때, 행인은 두 가지 예측을 했는데, 지금 돌이켜보면 하나는 맞았고, 하나는 완전히 틀렸다.

 

이명박 정권이 들어서더라도, 87년 이후 진행된 20년 간의 사회변화를 거스르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것이 그 하나의 예측이었다. 군사정권을 종식시키고 형식적, 절차적으로나마 어느 정도 진전된 민주주의, 그리고 사회적 인권감수성, 복지, 남북관계 등 이러한 분야에서, 제 아무리 수구적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이명박 이하 그 휘하의 권속들과 한나라당 의원들이라고 한들 대세를 뒤바꾸기는 어려우리라 생각했다.

 

그러나 지금 보면 이런 예상은 완전히 잘못된 것이 아닌가 싶다. 하긴 뭐 이 정도로 꼴통일 줄 어찌 알았으며 이렇게까지 막나가리라고 상상하긴 어려웠겠지만, 어찌되었든 행인은 얘네들의 습성을 제대로 알지 못했던 거다. 총체적으로 지금 상황은 10년 전, 아니 20년 전의 사회구조로 역주행 중이다. 노무현은 좌측깜빡이 켜로 우회전을 했다지만, 얘들은 아예 후진기어 넣고 냅다 뒤로 밟아 제낀다.

 

10년, 20년도 모자라 이젠 거의 한 세기 전에 나왔던 뉴딜을 들먹거리고 있다. 세상이 첨단사회로 바뀐지가 언젠데, 아직도 얘들 머리속에 있는 경기부양책은 닥치고 삽질 수준이다. 대운하로 뉴딜할 바에야 누구 말처럼 우후죽순처럼 시장에 쏟아져 나오는 각종 상조회와 손잡고 정부시책으로 전국 4대 권역에 장례용 피라밋을 올리던가. 첨단산업분야도 있고 녹색산업분야도 있는데 하필 대운하냐. 몸뚱인 21세기에 두고서 두뇌는 19세기형을 벗어나지 못한 이것들이니 앞으로도 당분간 빽투더퓨처의 몸살을 된통 앓아야 할 듯 싶다.

 

반면에 이명박 정권이 들어섬으로 인해 한국사회의 좌우가 분명하게 제 색깔을 드러내리라고 한 예측은 얼추 절반정도 맞아들어간다. 적어도 이 땅에서 살아가고 있는 수구세력들이 누구며 그들의 사고구조가 어느 정도인지는 날이 갈수록 명확하게 드러나고 있다. 소위 개혁세력이 진보진영을 다 말아먹고, 그 반대급부로 돈 좀 벌어줄 것 같다는 이미지 하나만으로 득세한 이 수구꼴통들의 하는 짓거리는 이제 서서히 그 밑천을 다 드러내 보이는 단계에 이르렀다.

 

그런데 수구꼴통들의 반대편에 서 있는 세력은 아직 명확하게 제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인적자원의 구성이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은 아니다. 저 수구세력과는 다른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이 누구인지는 대충 보이는데, 이들이 뭘 가지고 이 역주행세력에 대항하려는지는 아직 잘 보이지 않는다. 기껏 해봐야 안티 2mB 연대, 내지는 민주대연합 정도? 이젠 뭐 대놓고 비판적 지지를 선언하겠다는 건데, 문제는 도대체 누굴 지지해야 하는지도 모르고 있다는 거다. DJ말씀 한마디, 노무현의 간지 한 컷에 요동치는 정세이다보니 그렇다면 다시 DJ나 노무현을 대권에 앉혀야 할 것인가?

 

따땃한 햇볕 아래 있어도 겨울은 뼛속까지 들어와 있는 요즘이다. 4년만 참자고 한들 4년 후에는 뭐가 보여야 희망이라도 가질 텐데. 4년 후엔 박근혜인가? 내 참... 이런 상황에서 배추파는 할머니의 눈물 앞에 기껏 목도리 벗어 씌워준 명박이나 그 반대편에 서 있는 세력이나 별반 차이가 나 보이지는 않는다. 행인도 그렇고. 이건 걍 푸념일 뿐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8/12/11 14:59 2008/12/11 14:59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hi/trackback/1106
  1. 이나라 국민들이 배부른 국민들인지 참 알수가 없네요.
    놈현때 경찰한테 노동자나 농민이 몽둥이로 맞아 죽어도 아무일 없이 지나가곤 했는데, 요즘 그리스를 보니까, 이나라 국민들은 참 한심한 국민이란 생각이 드네요. 자업자득일까요? 희망없는게 더 갑갑하다는데 백만배 동감함다.

  2. 4년후엔 박근혜 5년후엔 오세훈이랍니다;;;

  3. 오바마가 Bush with a human face 가 될 것으로 보는 이들도 있는데.. 이런 생각이 들어요. 이명박이 전임 대통령이고 노무현이 지금 대통령이라면? 노무현에 대한 평가는 어떨까? 인간의 얼굴을 한 이명박? 헐..

  4. 산오리/ 그러게요. 아직 덜 아픈가 봅니다. 한 1~2년 더 당해보면 그 땐 뭐 좀 달라지려는지 모르겠네요. ㅠㅠ

    펄/ 흡...

    야스피스/ 만일 전임으로 이명박이 요즘같은 짓거리를 하고 후임으로 노무현이 지난 정권 때 했던 일을 한다면 아마 10년 안에 무현교가 순복음교회를 누를 거라고 봅니다. 그나마 순서가 바뀌었으니 노무현의 문제점도 같이 보게 되는 거겠죠. (아닌가??? -.-a)

  5. 흠흠 안되면 만들어야죵...
    어차피 희망은 남이 만들어 줄 수 없잖아요..
    남이 만든건 그사람의 희망일 뿐...

  6. 생각해보면 우리나라 사람들도 누군가의 죽음 때문에 들고 일어난 경우가
    최소한 두 번은 됩니다.
    1960년 4.19(김주열 군의 죽음), 1987년 6월 항쟁(박종철, 이한열).
    지금은 그 당시보다 사람들이 서로에 대해 더욱 무관심해지고
    자기 살 길만 찾는 경향이 심해져서 그런 게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 봅니다.

  7. mozilli/ 그렇습니다. 그런데 워낙 공력이 부족해서인지 그 희망을 구상하는 게 너무 어렵네요.

    참군/ 죽음이라는 것이 전제되지 않더라도 불의에 항거하는, 그런 자세가 아쉬운 때입니다. 하지만, 용수철은 더 많이 눌릴 수록 더 많이 튀어나가게 되죠. 거기에 희망을 걸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