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 분담?

- 벌어지고 있는 일들이 너무 황망하기도 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닥 할 말이 없었더랬는데 간만에 기사검색하다보니 기가차서 좀 짚고 넘어가야겠다.

- 문성현... 한때, 운동판에서 "문단심"으로 축약되던 3인방 중 한 명이었던 사람이었는데, 그동안 잊고 지내던 그 이름을 프레시안 기사에서 보게 되었다.

- 노무현 전 대통령의 빈소에 조문을 하던 말던 그거야 개인적인 일이므로 가타부타할 필요야 없겠다. 그런데 그 와중에 문성현의 발언은 그냥 넘어가기가 곤란하다.

- 우선, 문성현 전 민노당 대표에 대한 개인적인 인상은 단지 두 단어로 요약 정리가 충분하다. 무능력, 무책임.

- 원내 2기 당 지도부의 중추에 있었던 문성현을 보면서 항상 느끼는 감정은 답답함이었다. 도대체 왜 당대표가 되었을까? 그 의문은 여지껏 풀리지 않는다.

- 그가 당 대표로 재임하고 있었던 때에, 사회적으로는 엄청난 일들이 벌어지고 있었다. 한미 FTA와 평택, 비정규직법 3종세트, 북핵이며 기타 등등...

- 돌이켜보면 당은 내내 무력했다. 정책이 없거나 조직이 없어서가 아니었다. 정작 중요한 것은 깃발이 없었다는 것. 적어도 지도부라면, 그것도 당 대표라면 자신이 책임을 지고 당내 정리를 하고 당외 활동을 진두지휘했어야 한다.

- 그러나 문성현은 그렇지 않았다. 사적인 자리에서도 두어 차례 이런 식으로 계속 가는 것은 곤란하니 대표로서 책임있는 자세를 보여줘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 때마다 그는 시원하게 대답했다. "당연하지. 그렇게 할 거야. 조금만 기다려 봐."

- 처음에는 그가 뭔가를 하고 싶어도 당내 역학관계 때문에 일을 추진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이해했다. 그러나 그것이 아니었다. 그는 그냥 무능력하고 무책임했을 뿐이다. 다른 것은 다 제쳐두고라도 그는 정당활동이라는 것, 그것도 원내에 진출한 정당의 대표가 해야할 일이 뭔지를 모르고 대표를 했었다는 것. 그의 무능력과 무책임은 여기서 출발한다.

- 그리고 그러한 지도력의 부재는 결국 당이 파열되는 부가요소로 충분히 작동했다.

- 그런데 이제 와서, 그는 그 때를 회고하며 "어떻게 보면 우리는 역할분담을 하는 것이 아닌가 싶었다"는 궤변을 늘어놓는다. 결국 그의 무책임과 무능력의 원천이 어디에 있었는지를 다시 확인하게 되는 순간이다.

- 망자에 대한 덕담을 넘어, 이것은 살아 있는 자에 대한 모욕이다. 당신의 개인적인 "역할분담"의 쑈를 위해, 그렇게 많은 당원과 지지자들이 무기력하게 주저 앉아야 했던 것이었나?

- 적어도 나 자신만큼은 그것을 어떠한 차원에서도 "역할분담"이라고 여겼던 적도 없었거니와 그렇게 느낄 여지조차 없었다는 것이 분명하다. 그리고 만에 하나 그것이 "역할분담"의 차원이라는 것을 진작에 알았더라면, 나의 탈당은 훨씬 더 빠르게 이루어졌을 것이다.

- 어느 순간, 적대적 관계였던 과거가 실은 암묵적 공조관계였었다는 고백이 늘어난다. 그런가? 물론 행인 역시 90년대를 통틀어 관심있게 바라보던 정치인 중의 한 사람이 노무현이었음을 고백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 이 상황에서 그런 고백이 가지는 의미는?

- 노무현이 원칙주의자였다고 한다면, 그를 제대로 보내주는 방법은 그 반대편에 서 있던 자들이 자신의 원칙을 지켜주는 것이다. "역할분담"이라는 말로 덕담을 가장한 자기위안은 종래 자신들과 함께 했던 살아있는 자들을 바보로 만드는 거다. 차라리 그런 면에서 변듣보나 조갑제나 김동길은 노무현만큼이나 원칙적인 자들이고. 문성현은 이 차원에 비추어보자면, 변듣보나 조갑제나 김동길만큼도 안 되는 사람이었던가?

- 그렇잖아도 꾸리꾸리한 감정이 아주 개떡이 되고 있다. 졸지에 문성현의 "역할분담"을 위해 허구한 날 밤샘을 마다하지 않았던 자로 전락한 이 기분. 솔직히 좀 더럽다.

- 지금 이 순간, 박종태 열사의 명복을 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9/05/27 17:42 2009/05/27 17:42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hi/trackback/1161
  1. 열우당 2중대가 헛소리가 아니었군요..ㅋㅋ

    • 시간순서대로 보자면 열우당 2중대 정신을 계승한 사람이 문성현이라고 봐야겠죠. 유명짜한 시민단체의 김머시기가 먼저 뱉어낸 말을 그대로 당론으로 가져간 사람은 울산북구에서 난장을 부렸던 김창현이구요. ㅎㅎ

    • 열우당 2중대 사건의 진실은, 천영세가 터를 매입하고 심상정이 건물을 올리고 김창현이 장식 좀 단 건데...

    • 말걸기/ 천영세와 심상정이 중간에 일정한 역할을 했지만서도, 애초 국보(포함 4대 개혁입법)관련 회의에서 민노당에게 "열우당 2중대 소리를 듣더라도..." 운운하면서 열우당과 협조해야 한다고 주장했던 김머시기가 단초를 제공한 거고, 그걸 장식수준이 아니라 당론차원으로 끌어올린 자가 김창현이고. ㅎㅎ

      그나저나 애기는 잘 커?? 안면 좀 터야 하는데... ^^

    • 그니까 4대개혁입법과제를 합의해 가져다 온 자들이 천과 심이라는 얘기. 게다가 그 입법과제를 국회로 한정한 자가 심이라는 얘기.

  2. 문성현 전 대표에 대한 ㅡ.ㅡ 극렬한 적개심에 불타는 1인

  3. 다른 건 모르겠고, 그 기사 태그는 단 두 개, '정연주, 오종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