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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보고 다이어리에 끄적끄적..옮김.
누가 그랬다.
울고 나왔는데 묘하게 껄끄러운 감정이 든다고.
나 역시, 딱 그런 기분이다.
한줄평을 적으라는데 도저히 한줄로는 정리가 안된다.
보는 사람에 따라 완전히 다른 평이 나올 수 있을 듯하여.
모든 껄끄러운 감정들이 논란이 될 수 있을테인데
우리가 무언가를 생각할 때 깔린 전제-일종의 당연함이
무엇인가 질문하게 하게된 계기가 되었다는 점에서라면은
괜찮은 영화였던 것 같다.
난 영화를 잘 모르지만
이 영화는 철저한 극영화이다.
(물론 이 영화가 다큐냐 아니냐 하는 논란 뒤에는
연출과 개입없는 '사실만을' 보여주는 다큐가 있을거라는 믿음이 있을테다.
이야기가 만들어지고 전달되는 그 순간, 촬영되는 그 순간 이미 사실,이 아닌데 말이다.)
그래서 이 영화가 별로라고 생각하는 부분은 바로 그 점이다.
다큐와 사실이라는 관객의 기대를 철저하게 활용하면서
다른 것들을 보이지않게 만들면서도 의식하지 못하게 하는 함정.
오로지 소를 중심으로 한 얘기들을 부각시키기 위해
다른 일상과 관계들-특히 할머니와의 관계들은 지나치게 삭제되거나 조절된다.
할아버지의 삶에는 99.9% 소만 들어차있는 것 같이 보이고
할아버지는 반려동물로 소를 대접하는 사람처럼 보여진다.
할아버지가 소를 아끼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싶은 건 아니다.
하지만 오로지 소에 의한 소를 위한 사람처럼 보여질때
'농촌'이란 현실적인 공간은, 과도하게 낭만적으로 그려진다.
농촌에 조금이라도 살아본 사람이라면
이것이 철저한 낭만화라는 건 설명하지 않아도 알 수 있을 것이다.
더욱이 군데군데 의도삽입된 '자연'의 모습과 소리는
더욱 관객들에게 자연이란 이런 것이다, 라고 말그대로 '자연화'시킨다.
IMF시절 무너지는 아버지의 어깨를 보면서 이 영화를 구상했다는 감독의 의도는
사실상 이 영화가 소에 대한 영화라기보다는 '아버지'에 대한 영화라는 점을 명확하게 보여주는 듯하다.
근대화과정에서 이촌향도했던 사람들에게 농촌에 대한 원시적인 묘사와 고향 이야기를 통해
결국은 소로 동일시되는 아버지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데
이 영화는 생각 이상으로 성공한 것 같다.
그런 점에서 시공간적인 차이는 있으되, IMF시절 유행했던 소설 아버지 류와 동일한 맥락에 있다고 본다.
소와 할아버지 뒷바라지 하시느라 고생하시고
영화 내내 스토리텔러 역할을 훌륭하게 해주신 할머니가 부차화될 수밖에 없는 것은
결국 이 영화의 의도에서는 당연한 것이다.
보통 성공한 '아들들'의 스토리 뒤에는 어머니의 희생이 부각되는데
요즘은 경제위기가 심각하다보니 오즈인가 모 대리운전 CF처럼
'가장들'의 이야기가 나오고 또 그것이 공감을 사는게 아닐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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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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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큐인이 외눈박이라면감상도 외눈박일수 있다.
할아버지,소다음 할머니
혹시 다큐인의 침묵속엔
어머니 소다음 아버지?
한길 사람속은 심오하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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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절한기타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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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감합니다. 불편한 부분에 대한 궁금증 완벽 해소...쫌 약은 영화이지요. 나름 그래도 잘됫스면 합니다. 독립영화에 관심을 가지게 해주고 있느닝.부가 정보
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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쫌 약은 영화..^^;-저도 까칠하게 후기를 썼으나..이 영화 하나만 흥하는게 아니라 전반적으로 인디 영화들이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부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