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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향(volver)
드디어 여러 사람의 추천으로 '귀향'을 봤다. 황금 시간대에도 여유있는 좌석 덕에.
영화는 '모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감독도 그렇게 말했다니. 3대에 걸쳐 중요한 컨셉이 어머니의 존재이기도 하다. 하지만 나는 영화의 여러 부분에서 '여성들의 연대'를 느끼고, 그것을 강조하고 싶다.
주인공 페넬로페 크루즈(라이문다)의 딸은 부계혈통적 의미에서는 그의 자매이기도 하다. 라이문다의 아버지와 바람을 핀 아구스티나의 관계에선 누가 피해자라고 가해자라고 할 수도 없다. (아마도 이게 한국 드라마였다면 머리를 쥐어뜯고 한바탕 난리법석이 났을 것이다.)
영화 속에서 여성들은 어려울 때 나타나 서로를 도와준다. 아구스티나는 라이문다의 이모를 돕고, 또 라이문다의 어머니는 아픈 아구스티나를 돌본다. 라이문다는 남편을 죽인 딸을 끌어안지만, 딸은 라이문다의 눈물을 다시 닦아주고 그녀를 어머니에게 다시 돌려보낼 수 있는 매개가 된다. 라이문다의 친구들 역시 마찬가지이다.
이런 친밀하고 따뜻한 여성들의 '관계'들로 영화는 엮여져있다. 이 영화의 여성들은 일방적 희생을 이야기하지 않는다. 이런 점에서 감독(알모도바르)이 갖고 있는 퀴어 감수성은 확실히 영화를 만드는데 엄청난 역할을 미치는 것 같다. 게다가 코믹 감각도 있다. 아무튼 이 영화가 남성 판타지 속의 '위대한 모성'으로만 읽힌다면 그건 참 아쉬운 일이다. 확실히 한국 사회에서는 더욱 그렇게 읽힐 가능성이 많겠지만.
그런데 참 재미있는 것은 이 영화의 스토리 구조가 내 느낌엔 통속적일 정도로 단순하다는 것이다. 앞에서 말한 여성성과는 대립적으로, 이 영화의 남성들은 무능력하고 성욕에 눈이 멀었으며 관계를 파괴하는 폭력성을 드러낸다. 감독은 여성성과 남성성을 대립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것일까, 아니면 폭력적 남성성을 대비시킴으로서 반대로 그 속에서 여성성을 부각시키고 싶었던 것일까 궁금하다.
그리고 마지막에서야 어머니(유령이든 아니든)와 라이문다가 털어놓는 이야기는 충분히 예상가능한 이야기였지 않았나? 아구스티나 어머니의 실종과 관련된 미스테리도. (나만 그랬나?) 그래서 이야기가 마치 저 포옹장면을 위한 것처럼 짜여져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아버지만 아니었다면 딸과 어머니가 그렇게 오해 속에서 떨어져있을 일은 없었을텐데. 이런 느낌을 주고자 하는 것 같다. (내가 너무 삐딱한가?)
마지막으로 이 감독이 여성과 모성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을지 궁금해진다. 내가 강조하고 싶은 것과는 별개로 그가 이야기하고 싶은 것, 그가 귀환하고자 하는 곳 그 곳이 어머니의 품이라면 그도 남성 판타지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것은 아닐런지? (정말 내가 삐딱한가??) 영화는 자신에 대한 이야기일수도 있지만, 보는 관객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볼때 정치적일 수도 있다. 이런 삐딱함은 내가 이 감독의 전작 '그녀에게'를 보고 느낀 남성의 시선, 그 불편함 때문이기도 하다. 어쨌든 이 감독과 그가 만들었던 영화가 궁금하다. 시간 날 때 좀 봐야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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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둥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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훔. 재미나게 읽고 갑니다. 더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해 주시네요.부가 정보
붉은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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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문드의 이야기 저도 영화보다가 옆 친구한테 야그해줬거든요. 근데, 같이 본 사람들은 아무도 눈치채지 못했다는 ㅠㅠ 은수님만이 아니라, 저도^^부가 정보
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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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둥이// 허접한 생각이지만,,,종종 놀러오세요^^붉은 사랑// ㅎㅎㅎ 저만이 아니었군요! 갑자기 막 위안이 되는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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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pl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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샘~ 잘 들어가셨어요? 저만 일찍 들어와서 괜히 죄송하네요. 오늘 정말 재밌었어요. 종종 이런자리 갖자구요!!^^ 샘 글 읽으니까 아까 얘기하시던게 뭔지 제대로 알겠어요. 영화의 남성상은 아마 여성성을 강조하기 위한 장치나 대립적 장치로 쓰였다고 봐도 잘못 짚은 건 아닐 것 같아요. 근데 그건 수용자에게 의미있는 해석같고, 감독입장에선 '모성(혹은 여성성)'에 대한 특정한 규정에서 출발하기보단 그저 '자꾸만 껴안아주고 보듬어주고 사랑해주는' 관계를 희구하느라 흘러들어간 곳이 '모성'이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것을 위해 남성의 비중을 최대한 줄이려고 그런식으로 단순화해버린게 아닐까 생각도 해요. (단순화는 존재에 대한 무시죠.ㅋㅋ)영화가 그리는 남성상에 주목하는 분들이 많은데 전 오히려 연대의 계기를 제공하는 정도로만 보고 넘어갔거든요.
아참~ '라이문드'가 아니고 '라이문다'랍니다..ㅋㅋ 쏠레가 큰소리로 '라~이 문~~다'라고 하던 장면이 떠오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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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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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수님 감상평에 대략 동감임다. 그래서~ 저도 어제부터 개봉한 '나없는 내인생'을 보고 싶네요.ㅋㅋ (실은, 델러웨이부인까지 보는 바람에 3편 다보면 뭐준다는 이벤트에 혹해서)글고, '귀향'에 나오는 다섯여인네가 칸영화제서 공동여우주연상을 받았다쟎아요. 그거에 페넬로페 크루즈 양이~ 다소 삐짐!했다하더군요.ㅎㅎ 페넬로페양도 잘했지만 역시나 엄마역의 카르멘 마우라가 압권이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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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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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plin// 하하하하 라이문다 수정했어요 ㅋㅋ 그러고보니 동생 정말 웃겼어요 ㅋㅋ, 글이 말보다 좀 낫나요? 근데 샘이 어제 영화속에서 몇번 언급되는 '풍만한 가슴'에 대한 이야기를 하셨는데, 그게 감독의 모성(혹은 여성상)에 대한 이미지와 연관이 있을런지 생각....부가 정보
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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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허거거거거, 시네큐브에서 이벤트하는 줄 몰랐어요. ㅠㅠ 알았다면 시네큐브에서 보는 것인데. 저도 나머지 두 영화를 다 보려고요. 참, 헤드윅 앵콜 상영도 하던데,,,헤드윅도 다시 볼까 생각중이에요. 볼 영화는 너무 많다....-_-ㅋㅋ페넬로페 크루즈는 정말 헐리우드 영화에서 보는 것과 너무 달라서, 한마디로 '재발견'이었는데 아쉬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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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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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감독의 의도가 무엇이든간에, 여성들이 서로 관계를 엮어가는 모습에 찬사를 보내고 싶더군요. 여성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폭력적 남성의 모습을 넣었다는 생각은 별로 안 들었어요. 그냥, 워낙 그렇지, 그런 것도 있었지만 <귀향>의 언니들은 남성성에 대한 대립으로서가 아니라 스스로 관계를 엮어갈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여성들이라는 느낌이 들었거든요. '나없는 내인생'도 정말 보고 싶어집니다. ^^부가 정보
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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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달아주신 분들 얘길 듣다보니. 영화관에서 많은 블로거들이 여기저기 있을 것만 같아요 ㅋㅋ 아무도 얼굴은 모르지만, 상영하는 곳은 별로 되지 않으니, 마주칠 가능성이 꽤 있지 않을까요.부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