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건설현장의 산재은폐는 노동부의 직무유기로 가능했다

건설현장에서 죽어서 실려나가는 노동자는 일년에 800명정도가 된다.

하루에 2명이상의 노동자가 건설현장에서 억울하게 죽어나간다는 것이다.

이 통계는 그나마 노동부에 집계가 된 극히 일부분의 통계라는데 더 큰 문제가 있다.

건설현장의 산업재해 은폐가 80% 이상이 된다는데서 추정을 하면

얼마나 많은 노동자들이 현장에서 죽고 다치는지를 추측할 수 있을 것이다.

 

며칠전(7월5일) 또 한사람이 현장에서 죽었다.

지하 4층의 한쪽 바닥에서 피를 흘린채 쓰러진 건설노동자.

어느 누구도 그의 죽음을 말하지 앟고, 어느 누구도 그의 죽음을 목격했다고 나서지 않는

그야 말로 현장에서 수차례 일어나는 그냥 한 사람의 죽음이었다.

 

사측의 관리자들은 더 더욱 죽어간 현장노동자가 건강상 문제가 있는 사람이었고, 재수없게 우리 현장에 와서 죽었다며 사고현장을 말끔히 청소하기에 바쁘다.

주무부서인 노동부에서는 아무리 전화를 하고 쫒아가 소리를 쳐봐도 나올 생각조차 하지 않는다.

산재은폐 혹은 수 많은 사람이 죽어 현장의 안전관리가 필요한 사업체 명단이라며 노동부는 얼마전 보도자료를 내논적이 있다.

그 보도자료를 만든 장본인의 속 마음은 어땠을지가 궁금해지기도 한다. 정말 노동부가 건설현장의 안전점검을 할 생각이었을까?

아니면, 4-5월 의례적으로 내놓는 통계와 보도자료였을까?

 

아래 사진은 현장에서 죽임을 당한 유00 님의 현장사진이다.

사측의 주장처럼 현장에서 자연사했다는 그가 흘리는 피와 상처는 무엇으로 설명할 것인가?

 

 

 

산재은폐 의혹 두산 중공업 건설현장 노동부 직무유기 규탄집회

 

사망사고 은폐의혹 제기했는데도 4일 동안 방치한 부천 지방노동사무소를 규탄하는 집회


부천 소재 두산 중공업  아파트 현장 사망사고 발생, 목격자 진술, 현장 보존 등 의혹 제기
일시: 7월 12일 화요일 오후 2시    장소 : 부천 노동사무소 앞 (부천 시청 사거리 근처)
주최: 경기중부지역건설노동조합  11시 30분에는 현장 앞에서 선전전 진행

 

○ 건설현장의 80% 이상의 산재가 은폐되고, 심지어 사망사고 은폐도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주무부처인 노동부는 산재은폐 의혹을 수차례 제기했음에도, 이를 4일 동안 방치하고, 현장에 단 한번도 나와 보지 않는 등 직무유기를 자행해 이에  경기중부건설노조가 7월 12일 부천 노동사무소 앞에서 규탄집회를 개최한다.

 

○ 지난 7월 5일 오후 4시 - 6시 사이에 부천 소재의 두산 중공업이 시공(하청 태중건설, 1블럭) 하고 있는 아파트 현장에서, 형틀목수 유00씨가 머리와 목 뒷부분과 등에 상처를 입은 채로, 현장에서 사망한 채로 발견되었다. 당시 유용만씨의 작업이 엘리베이터 박스 해체작업이었고, 지하 4층 바닥에서 발견되어, 추락 혹은 낙하물에 의한 사망사로 추정되어, 경기중부 건설노조에서는 수차례 노동부에 신고를 한바 있다.

 

○ 당시 회사 측에서는 사고당시 같이 일했던 동료를 밤 12시까지 붙잡아 두면서 말을 맞추고, 현장 보존을 전혀 하지 않아, 현장에 핏자국이 깨끗이 치워져 있었으며, 사고당일 유용만씨가 착용했던 것이 아닌 다른 안전모를 경찰에 제시하고, 병원 응급시설의 의무기록이 맞지 않는 등.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를 개인지병으로 인한 돌연사로 은폐한 흔적이 한 두가지가 아니었다.    
 
○ 이에 경기중부건설노조는 사고당일부터 수일동안 관할인 부천 노동지방사무소에 사고조사를 요구했으나, 부천 지방도동사무소는 <산업안전감독관 집무규정>을 위반하고, 사업주의 진술만을 받아들이면서, 사고현장에 나와 보지도 않아, 현장 노동자들의 분노와 더불어, 사업주 유착에 대한 의혹마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 최근 건설현장에서는 수명의 사망사고가 나도, 사고현장을 깨끗이 청소해버리고, 목격자를 협박하고, 관계서류를 조작하여, 사업주 과실을 벗어나는 은폐기도를 반복하고 있다. 지난 2003년 부산의 포스코 현장에서는 사망사고 발생시 경찰과 언론사마저도 현장 출입을 봉쇄하더니, 조직된 서류를 가지고 법정 다툼까지 벌리고 있다.

 

○ 건설 사업주들의 건설현장 산재은폐를 감시하고, 적극적으로 조사하여야할 노동부가 현장의 노동자가 산재은폐 의혹을 제기했음에도 방치한 사실에 대하여 경기 중부 건설노조는 11일 감사원과 청와대에 부천노동사무소장과 감독관을 직무유기로 고발하고, 부천 지방노동사무소에 면담을 요청한 상태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