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nuary 24, 2012. the 2nd day in Yokjakarta

 

 

여행을 하면 이상하게도 참 일찍 눈이 떠진다. 두 시간의 시차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역시 하기 싫은 일이 많이 있을 때는 일어나고 싶지가 않다. 이곳에서는 더 일찍 일어나게 되는데, 새벽부터 들려오는 기도 소리와 또 새 소리... 그런 기분 좋은 알람 소리들 덕이다.

아침을 먹으려고 한적한 곳을 찾다가 결국 빙글빙글 돌아서 시장(파사르 베링하르조)까지 와서 기껏 미아얌을 먹었다. 그래도 시장표 음식들이 맛도 괜찮고 가격도 착함. 차까지 포함해서 10,000Rp. 다른 곳에 가면 1.5배 정도는 비쌀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장이 엄청 커서 여기저기 구경하다가 월, 화요일 오전에만 한다는 바틱아트클래스가 있다고 해서 왔던 길을 거슬러 올라갔다. 간단한 바틱 만드는 법을 알려주긴 했지만 시장에서 들은 정보와는 많이 다른 듯. (역시 사기였던 것인가;;;;;;; ) 내가 그 사람이 알려준 같은 곳에 갔는지도 잘 모르겠다. 이 사람 저 사람 계속 도움을 주는 것인지 사기를 치는 것인지, 정보를 주는 것인지 당췌 헤깔린다. 발이 아파서 타만사리(술탄의 여름궁전, 지금은 궁전으로 쓰이지 않음) 에 가서 쉬려고 하는데 지나가는 길에 있는 새시장(역시 지금은 조류 독감 파동 이후 그냥 재래시장으로 바뀌었다고 함) 에서 어떤 남자가 묻지도 않고 그냥 가이드를 알아서 자청하고 나섰다. 그냥 내 맘대로 이 사람 심심한가보다 하고 생각하기로 함 ㅋㅋ 여기저기 관광을 하기보다는 그냥 앉아서 쉬고 싶었는데, 덕분에 계속 돌아다녔다. 그리고 어느 순간 보니 이미 타만사리를 벗어나 바틱 가게에 들어서 있는 것. ㅋㅋㅋㅋㅋㅋ 바틱을 사지 않겠느냐고 했지만, 막 강매하거나 그런 스타일은 아니라서 예의바르게 난 돈이 없는 여행자임을 강변하고, 작은 엽서 하나를 사 주고 나왔다. 라마와 신따 이야기도 듣고... 라마와 신따 이야기는 라마야나 이야기라 하여 바틱, 가죽인형(와양 쿨릿) 등 온갖 수공예품, 공연의 주제로 인기가 많다. 인도네시아 판 로미오와 줄리엣이라고 하는데, 비극이 아닌 해피엔딩에 엇갈린 사랑 이야기도 아니니 로미오와 줄리엣이라고 하기엔 좀 거리가 멀다.

그러고 나서 다시 타만사리에 돌아가 그늘에 앉아 원래 예정했던 휴식을 청한다. 처음에는 입장료를 내고 들어갔지만, 타만사리 자체가 주거공간과 뒤섞여 있는 곳이라 이리 저리 골목길을 가다보면 들어가는 문이 나온다. 결국 입장료를 내지 않고도 들어갈 수 있는 거 아님? 그런 생각도 하게되는 것이다. 타만사리 주변의 주거지역은 원래 몽땅 다 물로 채워져 있었던 곳이라고 한다. 어찌된 연유인지는 모르겠지만, 어디선가는 지진 때문이었다고도 하고, 물은 사라지고 주거지역으로 변신하게 된 것이다. 쉬려고 했던 타이밍에 쉬지 못하고 계속 걸어다닌 터라 피로도 급 증폭된 상태에 쉬어도 쉬는 느낌도 아니고, 한참을 멍하니 앉아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결국 타만사리를 나와 한참을 더 걸은 후에 모처럼 발견한 까페에서 진정 쉴 수 있었다. 고생한 발을 위해 이정도 럭셔리함은 용인해주겠어! 라고 스스로 다독거리고, 딸기 토스트도 시켜 먹는 여유를 부려본다. 의외의 맛있는 토스트를 먹으면서 이 까페 또 오고 싶다고 생각을 하였지만, 집 근처도 아니고 커피를 마시러 오기에는 너무 먼 거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까페에서의 충분한 휴식 후 간 곳은 술탄의 궁전, Kraton. 남쪽 문으로 갔는데, 역시나 문은 닫혀 있고, 어떤 아저씨가 와양 쿨릿 만드는 것을 보여주겠다며 따라오라고 해서 갔다. (물론 역시 역시 와양 쿨릿을 팔려고 하는 것!) 이미 봤다고 했지만(타만사리 안에도 만들고 있는 사람이 있고, 나중에 박물관에 가면 또 볼 수 있다), 아저씨는 여기서 만드는 것이 진정 술탄의 사람들이 만드는 진짜라면서 꼭 봐야한다고 한다. 그냥 속아주기로 하고 따라감 ㅋㅋ 적당한 나이브함이 이번 여행의 컨셉이다. 와양 쿨릿은 한국에서도 본 적이 있는데, 거기서 본 것은 정말 대충대충 만든 것이어서 왜 이런 걸 장식품으로.. 라는 생각을 하였었는데, 현지에서 만나는 제대로 만드는 와양쿨릿은 꽤나 정교하고 볼 수록 빠져드는 것이었다. 하나 하나 정교하게 파내고 (팔 때 쓰는 도구가 자전거 바퀴살이란다;;; ) 갖가지 천연 재료로 색을 입힌다. 색에도 상징이 있고, 그림의 문양에도 당연히 여러가지 상징이 깃들어 있다. 이러저러한 설명을 듣고 나니 이런 인형 엄청 좋아하는 친구 생각이 나서 큰맘 먹고 사 보기로 하였다. 생각보다 엄청엄청 비싼 가격이었지만, 한땀 한땀 공들인 장인의 손길을 생각하며 물론 바가지 요금이었다는 생각도 200% 정도 들긴 하지만, 신따와 크리슈나 인형을 샀다. 후후후....... 예술에 어찌 적정가격이 있으리.... 사는 사람이 사 주면 그것이 예술의 값.... 이런 수공예품들이 예술일 수 있을까? 물론 그렇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게를 나와서 다시 원래 가려고 했던 Kraton의 남쪽 문앞 광장으로 돌아갔다. (그러고보니 이날은 계속 같은 길을 왔다갔다 했군. 여행자를 그냥 내버려두지 않는 상술에 휘둘리는 것은 여기까지... )  광장에는 인도네시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거대한 나무가 두 그루 있는데, 나무 앞에서 할머니 한 분이 눈가리개를 팔고 계신다. 난 눈을 가리는 것 자체가 무서워서 안 사겠다고 손을 내저었고, 저 멀리 연인인 듯 보이는 사람들이 눈을 가리고 행운을 점쳐보고 있다. 눈을 가리고 걸어서 나무에 다다르면 원하는 것을 얻는다던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는 집으로 돌아갈 시간. 망고스틴이나 한 가득 사다가 까 먹으면서 진정한 휴식의 세계로 돌입해야 겠다. 그런데, 벌써 몇 km는 떨어진 곳이니 돌아가려면 한참을 또 becak 타라는 아저씨들을 헤치며 가야한다. 가는 길에 투어리스트 인포메이션센터에 들러 와양쿨릿 공연 정보를 얻고 (매일 저녁 소노보도요 박물관에서 공연이 있단다! 야홋~~!! ) 싱싱해 보이는 망고스틴을 1kg 사서 로스멘으로 돌아왔다. 그러나 이런, 가방끈이 끊어져 새로 가방을 사서 바꿀 때 잃어버린 것인지 방 키가 사라졌다. 주인 아저씨를 불러 남는 키를 열심히 찾아서 (열쇠 더미에 열쇠가 100개 정도는 뒤섞여서 하나하나 일일이 끼워보는;;;;;;;;; ) 문을 따고 새로 열쇠 만드는 비용 5000Rp를 지불했다. 생각보다 비싸지 않아서 다행 :) 테라스에 앉아 망고스틴 1kg을 혼자서 다 까먹었다 보니 비가 내린다. 계속 비가 오면 와양쿨릿 공연을 보러못 갈텐데... 큰맘 먹고(!) Becak이라고 타고 가 볼까?  이런 생각을 하다보니 어느덧 비는 잦아들고.... 소노보도요 박물관으로 Go Go! becak을 타 볼까도 하였지만, 이미 쓴 돈이 너무 많아 포기하고 걸었다. 이날 본 공연은 역시나 라마야나 이야기. 간단한 시놉이 영문으로 제공되었지만, 도무지 진행되는 스토리가 어느 부분인지 알 수가 없었다. 마지막에 가서야 magic arrow가 등장하면서 그것이 라스트씬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아마도 전체 내용을 공연하지는 않은 듯하다. 전문적으로 공연하는 곳에서는 밤새도록 풀스토리를 공연하기도 한다하니 아마도 이렇게 짧은 두 시간짜리 공연에서는 부분 만을 공연하는 것일터. 인형은 한 사람이 다 조작하는데, 내용을 이해 못하니 지루하기도 하였지만, 그래도 끝까지 열심히 보았다. 대다수의 다른 관광객들은 오래지 않아 퇴장. 후후후....

공연이 끝나고 돌아오니 벌써 11시다. 들어서면서 주인 비슷한 사람이 보이길래 맥주를 달라고 하였는데, 알고보니 손님;;; 말릴새도 없이 가서 자고 있는 주인장을 깨워 맥주를 받았다. 아이고, 죄송합니다.....;; 고의는 아니었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스크 앞에서.... 걸스카웃?????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옆에서 본 모스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스크 앞에서 먹은 갖가지 콩이 든 밥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인들이 머리에 짐을 이고 가는 모습은 세계 공통의 신기한 모습인 듯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언제나 나를 부르는 베짝 아저씨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2/02/06 22:09 2012/02/06 2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