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아침해월례특강21 - 인민주의(populism) 비판

과천연구실에서 새책이 나오나 보군요. 아침해가득핀땅에서 월례특강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
 


인민주의는 무능하고 부패한 정치가와 정치제도를 '적'으로 규정하는 '원한의 정치'를 통해 대중을 동원하기 때문에, 기존 정치·경제체제를 위협할 수 있는 파괴적인 힘으로 나타납니다. 그러나 인민주의는 대중의 능동적·자율적 진출을 확대하기보다는 오히려 국가와 지도자에 대한 의존을 심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민주의 정치는 변혁과 해방의 정치를 표방하는 사회운동과 이단점을 형성합니다.

강의는 크게 네 부분으로 구성되는데, 첫 번째 부분에서는 인민주의를 역사적으로 규명합니다. 먼저 소유와 공동체를 중심으로 분화되는 자유주의·보수주의·사회주의라는 현대 정치의 3대 이념과 구분되는 인민주의의 특성을 추출합니다. 인민주의는 '장기 20세기'를 특징짓는 축적체계의 순환에 조응하여 나타나지만, 각각의 국면에서 정치적 내용을 달리합니다.

두 번째 부분은 20세기 말 유럽통합에 대한 부정적 대응의 한 형태로 나타나는 유럽 인민주의를 분석합니다. 인민주의는 신자유주의적 유럽통합에 저항하는 세력의 일부이지만, 배타적 인종주의와 퇴행적 민족주의를 표방하기 때문에 대안세계화 운동과 이단점을 형성합니다. 유럽에서 예외적으로 집권에 성공한 인민주의자의 대표적 사례로서 이탈리아의 베를루스코니는 미디어를 활용한 이미지 정치의 가능성과 동시에 정치위기의 현실을 보여줍니다.

세 번째 부분은 인민주의적 전통이 뿌리깊은 라틴 아메리카 지역을 분석합니다. 특히 아르헨티나의 인민주의 세력은 신자유주의적 금융세계화에 따른 경제위기가 극심한 상황에서 대중의 원한을 효과적으로 동원합니다. 이 지역 인민주의 세력은 인민주의적·민족주의적 수사를 활용하여 도탄에 빠진 인민의 구원자임을 자임하지만, 집권과 동시에 다른 어떤 정부보다도 더욱 철저하게 신자유주의적 정책개혁을 추진합니다. 이는 인민주의가 신자유주의적 정책개혁을 위한 정치적 조건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네 번째 부분은 남한의 인민주의를 간략하게 발제하고, 이를 중심으로 종합적인 토론을 진행합니다.

관심 있는 많은 분들의 참여를 바랍니다.

:::::::::::::::::::::::::::::::::::::::::::::::::::::::::::::::::::::::::::::::::::::::::::::::::

인민주의(populism) 비판
과천연구실 - 정인경, 박정미, 박상현, 윤종희

일시: 8월 29일부터 2주간 월,화,수요일 오후 7시 ∼오후 11시 (총 6회)
8/29(월), 8/30(화), 8/31(수), 9/5(월), 9/6(화), 9/7(수)

:::::::::::::::::::::::::::::::::::::::::::::::::::::::::::::::::::::::::::::::::::::::::::::::::

- 교재: 정인경·박정미 외, {인민주의 비판}, 공감출판사 (근간)

- 일정
1강 8월 29일 인민주의의 역사 / 정인경
2강 8월 30일 유럽의 인민주의 / 박정미
3강 8월 31일 이탈리아의 인민주의 / 박정미
4강 9월 5일 라틴 아메리카의 인민주의 / 박상현
5강 9월 6일 아르헨티나의 인민주의 / 윤종희
6강 9월 7일 종합토론

---------------------------------------------------
- 정원 : 40명
- 회비 : 50,000원 (사회단체 활동가 및 대학생 30,000원)
- 예약 : 070-034522-04-017(기업은행 김상일) 입금 전후 연락 바랍니다.
---------------------------------------------------

문화카페 아침해 가득 핀 땅
우 151-834 서울특별시 관악구 봉천6동 858-5 (2호선 서울대입구역 8번 출구 첫 골목 15m)
전화 885-6905 전자우편 citizencafe@chollian.net
http://civilite.hihome.com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