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애니어그램 등 테스트 결과, 흠흠

아침님의 [내가 이래서 설문은 못믿어...] 에 관련된 글.

역시, 이런 건 보면 안해보곤 못참지.
http://my-happy.com/enneagram.htm 에 들어가서 테스트.

결과는,
완벽주의자     90% 
성취욕이 강한 사람     80%
관찰을 좋아하는 사람     85%
호기심이 많은 사람     75%
등등등

'완벽주의자'가 가장 높군요. 그담이 관찰을 좋아하는 사람과 성취욕 등등.
그런데 다 어느 정도 예상되는 수치같군.

한편,
'우울과 몽상'님 블로그, '성격자가진단' 에 소개된 테스트.
테스트해보기


AAABA
몸이 머리를 따라주지 못하는 타입 (으악! 역시 스포츠엔 젬병)

▷ 성격

사회의 모범생이라 할 만큼 종합적인 정신력이 높아 누구도 흠잡을 일 없는 생활방식을 고수하는 타입입니다. 그런 생활 태도 속에서는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지 못해 인생을 즐기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 회의 기대를 한 몸에 받는 생활 태도만 고수하다 보면 한숨을 돌릴 곳이 없어집니다. 낮에는 회사, 밤에는 가정, 휴일에는 사회참여 활동, 무엇 하나 소홀히 하지 않는 성격이기 때문에 아무리 정력적인 타입이라 해도 어느새 지치고 피로가 쌓이기 마련입니다. 모두 조금씩 신경을 덜 쓰거나 비교적 중요도가 떨어지는 부분은 아예 과감히 버리도록 합시다.

그밖에 사항(상대방이 이런 타입이라면, 등) 더 보기

 

이것도 짜증나는 성격입니다, 그려.

하지만 이런 테스트 결과들은 너무 단순해서, 사람들의 복잡다단한 내면들을 이런 몇가지의 유형으로만 판별하려하다보면 얻는 것보다는 잃는 것이  더 많을 것같다는 생각은 드는군요.(이렇게 스테레오타입을 제시하는 것이 부당한 편견을 고착할 수 있다는 얘기.) 위의 유형들과 많은 부분은 유사할 수 있지만 또 한편으로 (어쩌면 더 많은 부분이) 전혀 다를 수 있으니까 말이죠.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