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전자기타로 연주한 캐논 변주곡, "좋아요"

내가 애진작에 카피하고 싶었던 음악

레이서-X 의 폴 길버트 식의 초하이테크 현대식 어프로치를 기대했지만 기대에는 못 미친 듯!

하드코어 윤미 씨, 전자기타가 아니라 전기기타래요

 

 

전자기타로 연주한 캐논 변주곡, "좋아요"

2005-09-08 08:53:24

 

전자기타로 연주한 '캐논 변주곡' 동영상이 네티즌 사이에서 화제다. 클래식곡으로 잘 알려져 있는 곡이지만 드럼과 베이스 반주에 맞춰 연주되는 전자음악 역시 상당한 매력이 있다는 평가다.

이 동영상이 네티즌에게 처음 보여진 것은 지난 4일. 포털 사이트 네이버(www.naver.com) 붐에 올려진 이 동영상은 순식간에 여러 사이트의 게시판에 퍼졌으며, 네티즌들은 색다른 버전의 캐논 연주에 찬사를 보내기 시작했다.

파헬벨이 작곡한 캐논 변주곡은 이미 오래전부터 많은 네티즌에게 사랑을 받아왔으며, 특히 조지 윈스턴이 편곡을 하게 되면서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졌다. 한편으로는 피아노 연주곡, 첼로와 바이올린 연주곡, 오케스트라 연주곡, 하프 연주곡, 플룻 연주곡을 비롯해서 가야금 연주곡까지 다양한 악기로 연주되면서 각기 색다른 느낌을 창조해내기도 했다.

이번에 화제가 된 동영상 역시 전자악기로 연주된 캐논 변주곡이라는 새로운 작품을 만들어내면서 기존의 작품과 다른 반응을 얻고 있는 것이라 보여진다.

동영상이 시작되면 낮은 더블베이스와 바이올린 반주가 들리고, 이어 전자 기타연주가 함께 실린다. 곡이 진행되면서 드럼 반주와 베이스 반주가 더해지는데 이 전자악기 반주가 기존 클래식곡과 잘 어울려 전혀 어색하지 않은 새로운 곡이 탄생하게 된다.

때론 빠르게 또 때론 느리게 비슷한 곡 진행이 반복되는 캐논 변주곡과 전자기타 연주는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훌륭한 곡을 만들어 내고 있으며, 이를 듣는 네티즌들 역시 "곡이 너무 좋다"며 찬사를 아끼지 않고 있다.

처음 이 게시물을 올린 네티즌에 의해 원곡 출처로 전해지고 있는 블로그의 포스트(www.wretch.cc/blog/miau&article_id=2307945)에는 벌써 상당한 수의 리플이 달려 있다. 특히 이 동영상이 한국 네티즌들에게 알려지면서 한글로 남겨진 글을 볼 수 있기도 하다.

네티즌들은 "곡이 너무 좋아 mp3 파일로 소장하고 싶다"는 글을 영어와 한글로 남기고 있는데, 안타깝게도 블로그의 주인은 mp3 파일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mp3 파일을 원하는 네티즌들은 동영상에서 음성만을 추출해 mp3로 변환, 업로드 한 후 그 파일을 함께 공유하는 등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도 하다.

원곡이 담긴 블로그의 포스트에는 곡의 악보 파일 링크와 함께 짧은 설명이 덧붙여져 있다. 블로그의 주인 자신이 연주한 것이 아니라 'JerryC'라는 사람이 연주한 것이라고. 그는 모던뮤지션(www.modernmusician.com)이라는 음악 관련 사이트를 추천하고  'JerryC'가 이 사이트의 포럼에 종종 글을 남긴다는 이야기를 전했다.

하지만 이 사이트는 모두 중국어로 쓰여져 있어 포럼을 읽는 것이 쉽지 않다. 일부 네티즌에 의해 이들이 대만인이라는 사실이 전해지고 있지만 연주자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전해지지 않고 있다.

한편 동영상을 접한 한 네티즌은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열심히 하고 보다 더 좋은 것을 만들여내려는 노력은 국경에 관계 없이 감동을 주는 것 같다"며 "오랫동안 구석에 쳐박아두었던 기타를 꺼내 연주해 봐야겠다"는 글을 남겨 여러 네티즌들로부터 색다른 기대를 모으고 있기도 하다.


김윤미 naki@dcinside.com

 

 


저기 전자는 일렉트로닉이니 전기라 써야하지 않나 05-09-08 10:28
61.83.191.252
x
이런 하드코어 음악이 아니므로 무효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