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트 영역으로 건너뛰기

책소개4 - 국민으로부터의 탈퇴

제목 : 국민으로부터의 탈퇴

저자 : 권혁범

출판사(출판년도) : 삼인(2004년 2월)

 

머리글-'대한민국'의 '국민' 중심주의를 생각하며

1부 '국민', 국가, 개인
'우리' 안의 국가주의 - 국가주의 문화, 개인, 인권
'우리'는 누구인가? - '국민'적 정체성의 문화를 넘어서
병역 의무의 정치학 - 평화, 인권, 징병제
'국가 안보' 담론에 대한 비판적 성찰

2부 지구화 시대의 '국민', 제국, 미국
세계화와 미국 인식 - 미국 패권주의와 반미주의를 넘어서
9.11 이전 혹은 이후의 세계 - 국민국가적 해석과 생명의 마음
월드컵 '국민 축제' 블랙홀에 빨려들어간 '대한민국' - 독립적 지성은 어디에 있었는가?
촛불 시위 '이야기'에 대한 몇 가지 생각 - '반미' 금기의 위험, '반미' 정당화의 위험

3부 진보와 탈진보-'국민'으로부터 벗어나기
근대와 탈근대 - 충돌과 접점
민족주의의 정치생태학
시민운동, 무엇이 필요한가? - 반성과 모색
진보 남성은 여성주의에게 말 걸고 있는가? - 젠더, 진보, 남성 지식인
'차이'에 대해 생각하며
인터뷰 - 한국 사회 진보 운동의 한 성찰

이 책에 실린 글들의 출전
찾아보기


 

- 주요 내용

지속적으로 환경, 평화, 페미니즘 등에 관심을 가지고 목소리를 내왔던 권혁범 교수의 글모음집. 이미 <민족주의와 발전의 환상>에서 '저항적 민족주의'도 개인의 해방과 자유 또는 주변 환경에 위험할 수 있다는 주장을 폈던 그는 이 책에서 '한국의 국가주의'를 문제삼는다.

우리는 계약을 거쳐 국민이 된 사람, 또는 그 권리를 해지한 사람 이야기를 들을 수 없다. 국가주의로 찬양되는 '국가'가 실제로 구성원의 자발적 계약에 의해 구성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저자는 국가에 대해서 "'국가'는 개인을 하부 단위로 취급하는 거대한 하나의 통치 기계"라고 말한다.

또, 국가주의는 '대~한민국'을 다함께 외칠 땐 아름다워 보이지만, 이주 노동자를 대할 땐 약속한 듯 폭력적이 된다고. 도대체 국가와 민족이 무엇이길래 우리를 이토록 흥분하게 만드는지, 이 애국심은 어디에 뿌리를 두고 있는지 눈에 보이는 것에서부터 보이지 않는 것에 이르기까지 하나하나 규명하고 있다.

 

- 저자는 누구?

고려대학교 정외과를 졸업하고 미국 매사추세스(엠허스트) 대학교에서 정치학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 캘리포니아 식량 및 발전정책 연구소(Institute for Food Development Policy) 연구원과 고려대 아세아문제연구소 선임 연구원을 지냈다. 1994년부터 대전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로 있으면서 <환경평화 정치론>, <성과 문화의 정치학>, <사이버 정치학> 등 비주류 정치학 과목을 가르치고 있다. 에콜로지, 탈분단, 문화정치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해오고 있으며, 저서로 <우리 안의 파시즘>(공저) 등이 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