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전교죠선생님이 안가르치는 공부법] 코로나재앙 자기주도 학습

 

 

 

 

 

 

[이젠 잊기로 해요.mp3 (5.37 MB) 다운받기]

 

 

 

  친구들~~~  수능이 중요한가요? 천만에요.  아저씨는 친구들이 헤쳐나가야할  바로 그 '세상'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저런 상황을 슬기롭게 헤쳐나가는 지혜요.    아저씨는 특이하게 학력고사 수능 모두 봐봤지요.  아무리 생각해도 친구들에게 중요한 것은 바로 자본주의 시대에 어떻게 살아가고,  살아남는 것이라 아저씨는 생각해요.

 

  코로나 재난시절을 우리모두 보내고 있지요? 어디선가 중위권이 사라진다는 얘기도 나오고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중요해지는 시절이라는 기괴한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자기주도 학습이요?  이건 지금껏 아저씨 강의가 여기에 방점을 두고 있는 것이고..  스스로 '자각'해야 되는 부분이라 말씀드렸어요. 말이 어렵고 기괴해보이지만 해보면 안될게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내 방식대로 이해하려 하는 노력이 결여된 것이 자기주도 학습 결여이고 재미없어진 공부를 해야하는 중위권이 사라지고 있는 이유입니다. 별거 아닙니다. 

 

  아저씨가 공부는 묻고 답하는 거라 얘기 했었죠?   암기는 공부가 끝나고 떠올려보는 것, 잠을 충분히 자는 것으로 해결된다고도 했었죠? 자기전 생각이 중요하다고도..   이런걸 호들갑떨며 학교서 얘기하고 있는게 바로 코로나시절 요즘 떠들고 있는 자기주도 학습입니다.  

 

  아저씨는 친구들이 이 험한 자본주의를 보다 인간적으로 아니 친구들 있는 그대로 생각한대로 살아가게끔 하는 전술을 말 씀드리고 싶은겁니다.   이걸 위해해 앞으로도 아저씨는 강의를 하고 있는거예요. 이게 전교죠 선생님과 아저씨의 가장 큰 차이점이기도 하고요.  뭐냐면 전교죠 선생님들은 자본주의서 비롯되는 필연적인 해악과 교육의 왜곡을 동일시하거나 혼동했다고 아저씨는 생각합니다.  음..  전교죠선생님들이 요즘은 이런 고민도 하지 않지만요. 

 

  교육을 설계할땐.. 친구들이 살아가며 과연 어떡하면 행복해질 수 있냐를 최우선적으로 고민하면 그 뿐인데요. 실제로는 돈많이 벌고 나만 아니면 되는 돈놓고 돈먹는 자본주의에 충실하게끔 교육을 하고 있다고 아저씨는 생각해요.  물론 돈이 있어야 행복해지지만, 돈이 있다고 행복해지진 않습니다.

 

  교육이 그렇다해도..  친구들은 어떤 선택을 하겠어요?   돈 많이 벌며 남들 등치고 불행히 살지, 아니면 돈 적게 벌며 남들과 함께 살지요.  아저씨는 후자 입장입니다.  왜냐면 인생은 저 잘난멋에 사는것이고 '죽으면 난 그런 삶을 살다 죽은 그런 사람인 그 뿐인데 뭘걱정해' 라는 아저씨 생각때문이예요.   이런 고민을 함께한 전자들에게 아저씨는 나쁘게 생각하지 않지만 그렇다고 일부러 친해지고 싶은 생각도 없습니다.

 

 

  오늘은 아저씨가 오늘 소주 2병을 먹었어요.

 

  그럼..  건강하세요~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