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한진중공업 싸움 이후

View Comments

페이스북  공개모임 [사회적 파업기금]에 올라온 권영숙 님의 글을 퍼올립니다. 어쩌다 올라오는 그의 글을 읽고 많은 걸 생각하게 됩니다.
 
우선, 이미 재능교육의 특수고용직 노동자들에 대해 많은 이들이 관심을 표명하고 있지만, 여전히 관심의 사각지대에 있는 많은 노동자들이 있습니다. 한겨레는 신문지면에 김진숙 지도위원이 고공농성을 시작한지 며칠째인지를 나타내는 배너를 다는 등 이를 알려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과거 효순이, 미선이가 미군 장갑차에 깔려 죽었을 때 MBC의 아침생방송 <아주 특별한 아침>에서도 이와 비슷하게 매일 이 사건을 상기시킨 바 있었지요. 하지만 우리는 인천 삼화고속 노동자들의 파업, 전주 전북고속 노동자들의 파업, 재능교육 학습지교사들의 농성, 그리고... 이들의 투쟁이 며칠째인지 알지 못합니다. 김진숙 지도위원의 300일이 넘는 고공농성이 파업에 대한 사회적 연대를 지속적으로 만들어내는 기반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제 시작일 뿐입니다.
 
둘째, 김진숙 지도위원과 함께 137일간의 85호 크레인 중층 농성을 마치고 내려온 3명에 대한 관심이 부족했습니다.  박성호 한진정투위 공동대표와 박영제, 정홍형 한진조합원들도 많은 고생을 했고, 이번 한진투쟁이 지금까지 오는데 많은 역할을 했음에도 이들에 대해서 SNS에서는 상대적으로 덜 알려졌습니다. 이를 김진숙 지도위원도 안타까워했고, 자신이 영웅시되는 걸 경계했습니다. 물론 김지도의 고공농성과 활발한 트윗 덕분에 한진투쟁이 많이 알려진 것이 사실이지만, 여기에만 주목해선 안되겠지요.
 
셋째, 김진숙 지도위원 병원에서 경찰 조사 시작해, 김진숙 지도위원이 몸의 통증과 피로를 호소하자, 병원측은 노조가 퇴원 절차를 밟고 있다며 오후부터 퇴원을 위한 절차를 밟으라고 통보했는데, 결국 금속노조 한진중지회가 경찰측과 협의 과정을 갖고, 오후 4시 30분부터 면회자들이 입원실을 퇴장하고 변호사 입실 하에 경찰 조사를 진행하기로 합의했다고 합니다. 오전에는 경찰 20명이 김진숙 지도위원이 검진받는 곳까지 몰려와서 스트레스를 가중시키기도 했고요. 얼마 전 드라마 '보스를 지켜라'에서 재벌회장으로 나왔던 박영규가 그랬던 것처럼, 재벌회장들이 사지가 멀쩡하다가도 막상 검찰조사를 받으려 하거나 구속될 것 같으면 갑자기 휠체어를 타고 나오는 진풍경과 비교되더군요. 아무리 자본이 법과 공권력을 지배하는 계급사회라고 하지만, 이럴 수는 없는 거 아니겠어요. 어쩌면 이것이 이번 투쟁이 완전한 승리가 아님을 반증하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넷째, 민주노총을 비롯한 노동조합운동은 이번 투쟁에 대한 평가 또한 제대로 해야 할 것입니다. 단지 김진숙과 트위터 만만세만을 외칠 것이 아니라 냉철하게 교훈을 도출해야 합니다. 그것이 현재의 장기투쟁 사업장의 문제를 해결하고, 향후의 또다른 한진투쟁에서 완전한 승리를 쟁취해내는 길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   
 

--------------------------------------

Young-sook Kweon 2011년 11월 11일 오후 7:45

아래. 크레인 중간에서 김진숙과 함께 한 노동자 박영제의 부인이 비없세(비정규직 없는 세상만들기) 게시판에 쓴 편지...
크레인에서 내려온 이후의 상황, 그리고 주변의 반응에 대해 가족이 느끼는 심정, 그리고 나아가 한진중 싸움에 대한 평가에 이르기까지...

 
-----
한진중공업 사수대의 아내입니다. | 자유게시판
ㅇㅇㅇ|조회 1783|추천 1|2011.11.11. 12:48

11월 11일, 지금 출근했습니다. 원래의 계획은 노트북을 꺼내서 글부터 쓰기로 했습니다. 331일이라네요. 그 긴 나날동안 소금꽃나무에 꽃이 활짝 피도록 물주고 거름주고 마음주고 함께 해 주신, 정말 셀 수 없을만큼 많은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아직 아닌가 봅니다.
 
저는 크레인 1층 무단 세입자였던 박영제의 아내입니다. 좀처럼 눈물없어 매정하다는 소리를 듣는 제가 간밤에 한숨 자지 못하고 정말 많이 울었습니다. 슬퍼서가 아닙니다. 뭐라고 적절한 언어로 설명할 수 없는 감정 때문에 제 의지와 무관하게 눈물이 주체할 수없이 흘렀습니다.
 
어제 저녁 TV에 ‘한진중공업 사태를 돌아보다’라고 뜨더군요. 아, 벌써 돌아볼 시점이구나. 그래서, 저도 어제의 일을 돌아보면서 말을 풀겠습니다. 시점은 철저히 1인칭 ‘가족’의 시점입니다. 김지도가 309일, 사수대가 137일 만에 땅을 밟는 순간은 우리 노동운동사에 하나의 전환점이 되는 사건, 좀 거창하게 말해서 시민운동의 승리로 기록되겠지요. 사람을 살렸다는 그것 하나만으로도.
 
그리고 경찰의 앰블런스에 한명씩 격리되어 병원으로 이송되었지요. 이 시점부터 체포였습니다. 병원에는 이미 수많은 경찰들이 깔려있었고 형사들의 삼엄한 호위 하에 지극히 간단한 검사(피,소변,X-Ray) 후에 김지도는 상태가 너무 나빠(몸 자체가 종합병원입니다) 입원하고 나머지 3명은 가족의 간절한 요청에도 불구하고 입원 거부되면서 어제 자정을 넘겨 경찰서로 분리 이송되었습니다. 이 과정을 지켜보면서 마음이 착잡했습니다.
 
137일을 공중에서 지내다 내려온 사람들을, 의심질환은 있지만 굳이 입원할 정도는 아니라는 소견서 한 장씩 들려서 경찰에게 안겨준 의사(의사하기 참 힘들다는 이야기를 했대요. 물론 유언무언의 압력을 받았으리라 추측됩니다만. 그러면 노동자로 하루만 살아보라고 말하고 싶더군요), 입원 불가 판정 의사 소견이 나왔으니 자리를 비우고 나가달라는 병원행정실장, 체포영장에 따라 오늘 꼭 집행해야 한다는 경찰관계자, 잘 짜여진 시나리오를 들고 각자 배역을 잘 소화하고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 우리 배역은 없습니다.
 
그들의 입장은 이해합시다. 우린 너그러운 사람들이고 그들은 독재정권 이래로 한치도 진화하지 못한 충견들이니까요. 그런데 아무리 그렇지만 그건 아니었습니다. 왜냐하면 그 어디에도 상식적인 판단이 실종되고 없기 때문이었지요. 지극히 상식적인 생각은 이렇지요. 어쨌든 크레인에서 내려오면 단 며칠이라도 병원에서 몸과 마음을 좀 추스른 후에 조사를 받든지 뭘 하든지 하는 거 맞지요. 다들 그맇게 알고 계시지요? 그런데 제가 더 황당했던 것은 ‘당사자의 의견’을 존중하자‘는 논리였어요. ’당사자‘와 ’제3자‘ 나누는 거 너무 신물나서 이런 용어 너무 싫습니다. 그 3명은 ’당사자‘가 아니지요. 병원에 왔으니 보호자의 보호 아래 치료를 받아야 할 ’환자‘이지요. 그런 환자에게 니 알아서 판단해라라고 합니다. 크레인에 자의든 타의든 올라가고 나서 제가 알기로는 단 한 순간도 자기 결정권 없이 오직 ’사수대‘로만 살아온 이 사람들에게, 지금 도움이 절실히 필요한 가장 약한 상태에 놓인 이 사람들에게, 처음으로 ’당사자‘란 이름으로 알아서 판단을 하라고 자기결정권을 줍니다. 이 심신이 너덜너덜한 환자들은 자기 상태가 어떤지는 알지 못한 채 의사, 병원, 경찰의 입장 다 이해하고, 마음이 안 놓여서 달려온 동지들과 연대오신 분들 마음까지 다 헤아려서 경찰서로 자진출두하겠다고 하더군요.(여기서 ‘가족’의 시점이란 걸 꼭 기억하시고) 엄청나게 말리는 아내의 소견은 염두에 없었습니다. 철저한 방외인이었지요. 하긴 아내에게 물어보고 크레인 올라간 거 아니니 이해는 됩니다. 순간 우리만 이상하게 느끼는 건가? 다들 왜 이러지? 그랬습니다. 자연인으로서 ’나‘가 아닌 ’해고노동자의 아내‘로 산다는 게 얼마나 힘든지 또 한순간 깨달았습니다. 그러면서 쌍용차 가족들의 '이후의 비애'에 감정이입이 되더군요. 아~이거구나. 이 상처가 점점 곪는 거였구나. 그래서 자꾸 죽음을 부르는구나.(어제 쌍용노동자의 19번째 안타까운 죽음을 접했지요.)
 
지금 인터넷 뉴스 보니까 4명을 구속하겠다는군요. 언론용이든 사실이든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며칠만은 병원에서 심신을 쉬게 해달라는 가족의 요구가 지나친가요? 인간으로서 당연히 누려야 할 건강권을 병원에다 경찰에다 요구하는 것이 억지스러운가요? 대한민국이 그것도 허용이 안될 정도로 몰상식한 나라인가요? 아니면 이 사람들이 그것도 아까울 정도의 범법자인가요?
 
『세상의 절반은 왜 긂주리는가』의 저자 장 지글러가 그랬죠. 인간과 동물의 차이는 남의 고통을 같이 느끼는가에 있다고. 공감, 이것이 휴머니즘이죠. 아, 제가 실수했네요. 경찰들은 인간이 아니고 제가 충견이라고 했지요. 개들이 인간의 소리를 못 알아듣는 게 당연하지요. 개들에게 휴머니즘 운운하다니, 소가 웃겠네요.
 
크레인에서 지상에 몸을 누이는 첫날을 유치장에서 보내게 하고 싶지 않다는 가족의 첫 번째 소망은 무참히 꺼졌습니다. 두 번째, 땅에 첫발을 디디고 가장 하고 싶은 게 뭐냐고 물었더니 ‘목욕’이라고 하던데 이 두 번째 소망은 이루어졌는지 모르겠네요. 그래요, 잔치가 끝나고 손님이 돌아가고 나면 설거지가 남지요. 누군가는 설거지를 해야 되지요?
 
지금까지 순전히 가족의 시점에서 어제의 일을 되돌아보았습니다. 나중에 설거지 끝내고 다시 감사의 글을 올리겠지만,
331일 동안 희망의 이름으로 함께 해 주신 많은 분들에게 고마움을 전하고,
지금도 힘들게 투쟁하고 있는 분들에게 연대의 힘으로 돌려 드리겠습니다.

http://cafe.daum.net/happylaborworld/4hMC/1452

 

--------------------------------------------------------------
 
Young-sook Kweon <한진중공업 싸움 이후>

이 싸움이 영웅적 투쟁이라고 불리는 것을 가장 경계하는 사람이 김진숙위원일 겁니다. 예전에 그가 한 말도 있으니.. 그리고 어제 하루 사회적 파업연대기금이 한 역할에 대해 치하를 받았지만, 전 내심 민망하기도 합니다. 이 정도에서 뭘 했다고 할 수 있을지...
 
그러나, 적어도 이것만은 분명했습니다. 우리는 어떻게든 노동이 단한번이라도 승리하는 싸움을 보기를 기원했습니다. 어떤 노동 활동가는 말하더군요, 노무현 정부이후 한번도 노동자가 승리한 싸움이 없었다고... 맞습니다. 김주익이 죽은 그해 2003년부터 2007년까지 죽은 노동자의 수는 노태우정권 때보다 더 많았을 것입니다. 그리고 현정부 들어 우리 사회에 충격을 준 쌍용자동차의 진압극이 있었습니다. 국가와 자본의 연합, 공...권력과 사적 폭력(용역)앞에서 토끼몰이당하던 그들의 모습이 바로 이 땅의 노동자의 모습니다. 그러니 당연히 승리하는 싸움은 더욱 기대할 수도 없었지요..
 
그렇기에 '영웅적인 투쟁'이라고 거창하게 말할 것도 없이, 패배감과 사회적 고립을 딛고 단한번이라도 승리하는 싸움은 곧 이 땅의 노동하는 사람 모두의 승리일 것이며, 우리 사회에서 정의가 세워질 수 있는지를 드러내는 시금석이라고 할 수 있었지요. 한번의 '승리'하는 싸움은 이 모든 죽음들, 김주익의 죽음부터 쌍용차의 19인의 죽음까지, 이들 죽음의 그림자를 넘어서는 빛이 되리라 봅니다. 그래서 우리 모두는 그리도 한진중공업싸움에 우리의 '희망'을 걸었던 것 아닐까요?.
 
한진중공업 싸움 이후 "누군가를 영웅으로 만드는" 시도는 또 누군가에 의해 조장되겠지요, 그리고 어쩔 수 없이 그를 경계하기도 해야겠지요, 그래서 우리는 이 싸움은 그 많은 노동자들의 고립무원의 싸움들 가운데 빙산의 일각임을, 그리고 이 싸움의 승리는 단지 모든 승리의 시작일 뿐임을 말해야겠지요.. 그런 차원으로 봐야할 듯합니다. 한진중공업 싸움과 다른 모든 노동자들의 싸움을 분리되는 것이 아니라, 전자가 결국 후자를 위한 밑거름이 되도록 만들어야지요. 그리고 한진중에 대한 사회적 연대, 희망버스를 추동시키고 나아가 파업연대기금에 대한 제안을 고유한 새로운 운동으로 현실화하도록 만든 우리 사회의 관심이 일회적이고 휘발성의 것이 아니라, 더욱 굳건히 확장되면서 장기적 전망으로 이어지길 바랍니다.
 
노동과 이 사회의 연대는 이제 시작이어야 합니다. 나와 너, 우리의 관심이, 목숨을 내놓을 것도 없는 우리의 이 미약한 관심이, 노동에 대한 사회적 연대가 어떻게 사회적 고립을 딛고 노동자들에게 힘이 되는지 우리는 목도했습니다. 그러니 우리의 역할은 이제부터입니다.
 
고립을 넘어, 절망을 넘어, 연대와 진정한 희망을 향해!!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1/11/11 20:59 2011/11/11 20:59

댓글0 Comments (+add yours?)

Leave a Reply

트랙백0 Tracbacks (+view to the desc.)

Trackback Address :: https://blog.jinbo.net/gimche/trackback/1184

Newer Entries Older Entries

새벽길

Recent Trackbacks

Calende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