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새책 출간에 부쳐

<전리군과의 대화>의 출간으로 개인적으로는 또 하나의 매듭이 지어졌다. 이 책은 지난 2012년 가을 <모택동 시대와 포스트 모택동 시대 1949-2009 다르게 쓴 역사> 출판 기념 집담회의 토론 내용을 정리한 것이 주가 되었고, '꿈과 같은 인생'이라는 전리군 선생의 자신에 대한 학술 및 인생 결산의 글을 번역하여 앞쪽에 배치하고, 뒷쪽에 졸고 '전리군의 다르게 쓴 역사'의 한국어판을 넣었다.

 

일반 독자들은 어떻게 읽을지 가늠하기 어렵지만, 순서대로 읽는 것이 좋을 듯 싶다. '꿈과 같은 인생'은 참으로 감동적인 글인데, 학술과 삶을 일체화하여 살아온 전형으로서의 전리군 선생의 진면목이 드러난다. 이 글 하나만으로도 이 책은 충분히 돋보이지 않나 나름 자부한다.

 

책의 핵심 내용은 물론 박재우, 백승욱, 백원담, 조희연, 이홍규 등의 국내 지식인과 전리군 선생이 나눈 토론과 대화인데, 이 또한 기간의 단편적이고 왜곡된 전리군 이해에 일정한 교정 작용을 하여, <모택동 시대와 포스트 모택동 시대>를 (다시) 읽어내기 위한 중요한 논점들을 제시해주고 있다.

 

마지막에 들어간 나의 졸고는 <인간사상> 2기에 실린 글의 축약번역한 것인데, 지금와서 보면 부족한 부분이 적지 않게 보이지만, 나름대로 전리군 선생의 사상적 작업의 궤적 속에서 <모택동 시대와 포스트 모택동 시대>의 함의를 밝히고자 쓴 글로서, 중화권 뿐만 아니라 국내의 논의에서 공히 나타나는 편향적 독해에 대해 내용보다는 그 관점과 방법적 차원의 차별성을 보여주고자 노력했다. 솔직히 말해서 전리군의 모택동 비판은 그 자신도 황자평 선생의 지적에 동의한다고 했지만, 사실 모택동적인 측면이 상당히 많고, 또한 매력적이고 위력적이다. 연구자들의 경우 오히려 노신과 모택동이 사상적으로 어떻게 교직되어 구현되는지를 중심으로 전리군의 <모택동 시대와 포스트 모택동 시대>를 읽을 필요가 있다는 개인적 생각이다.

 

암튼 다른 작업들이 진행되는 가운데 또다시 과거의 작업과 만나게 되었다. 이런 만남은 참 흥미로운데, 일정하게 잊고 지내는 것들을 상기시켜주기 때문이다. 전리군 선생님으로부터 배웠던 것을 잠시 잊고 있었던게 아닌가 하는 반성을 하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