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역사를 감당한다는 것 20140419

"망각을 거부하라"

 

역사로부터 현실로부터 뿌리뽑힌 민족이 마주한 위기가 현실화되고 있다. 공동의 삶에 기초한 공동체의 유대는 그저 기억 저 편에 어렴풋하게 화석처럼 남아 있을 뿐인가 싶다. 위기의 현실화 속에서 그 폭력의 태연함 속에서, 마치 언제 우리가 하나의 민족이었느냐는 듯 비웃음이 들려오는 듯 하다. 이는 최소한의 윤리의식도 느껴지지 않는 잔혹한 폭력의 현장이다.

 

인간성 상실의 전면적 위기를 마주하면서도, 동물적 권력 욕망, 물질적 욕망의 논리에 의해 파편화된 사회를 극복할 논리를 갖추지 못한 절망적인 지식과 문화의 무능이 근본적인 문제임을 인식하자. 

 

지금 우리는 폭력의 악순환으로 빠질 것인가, 강요된 망각의 역사를 되찾아 윤리적 관계를 복원할 것인가 그 기로에 서 있는 것이 아닐까. 

 

念念不忘,必有迴響。

잊지 않고 기억하면 결국 응답이 있으리라.

 

***

온갖 폭력이 난무한다. 뉴스를 보고 있을 수가 없다. 정권도 언론도 인간을 존중하는 방법을 모른다. 나도 잘 모르겠다. 가르쳐주질 않았다. 아무도... 수많은 죽음 앞에서 그저 권력의 안위의 논리에 갇혀 있다. 그러나 직시하자. 그들이 그럴 수 있음은 또한 그 수많은 희생자들의 부모와 가족들의 지지 덕분이 아니었던가. 그리고 지금도 그렇지 않은가. 우리 어른들도 그들의 자기정당화를 위한 시간끌기에 동참하고 있지 않은가. 이후에 또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 

 

이 광경이 얼마나 익숙한가. 20세기 내내 반복되어 왔던 우리의 역사가 아닌가. 그 역사를 한번도 제대로 반성하지 못하고, 그것을 반성할 지식과 문화를 가지지 못했고, 그 방법을 알지 못했던 무지한 민족의 업보라 할 수 밖에... 지식이 그에 값하려면 지금이라도 같이 살아가는 방법을 고민해야겠다. 

 

4.19... '역사를 감당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곰곰히 다시 생각하게 된다. 지식인들의 위선, 망상, 가식은 이미 충분했다. 이제 진정 자신의 삶을 걸어야 한다. 윤리적 삶에 값하는 지식 작업을 해내야 한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