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8월의 읽을만한 책: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두 여자 사랑하기
추천월 : 2006년 08월
저 / 역자 : 빌헬름 게나찌노 / 이재영
출판사 : 창비
2006.06.30 / 292쪽 / 9,800원
50대에 들어선 독신 남자가 있다. 그는 오래 전부터 두 여자와 사귀고 있다. 한 여자는 편안하고 가정적이고 심리적으로 비교적 안정되어 있는 ‘잔드라’이고, 또 한 여자는 감성이 풍부하고 변화를 추구하는 ‘유디트’이다. 물론 두 여자는 남자가 다른 여자와 만난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 남자는 나이가 듦에 따라 육체적, 도덕적 부담감을 느끼고 한 여자에만 충실하고자 어느 여자를 택할 것인지 고민한다. 하지만 남자는 오랜 고민 끝에 두 여자를 모두 사랑하므로, 두 여자를 사랑하는 혼돈과 모순을 그대로 지니고 살아갈 수밖에 없다는 결론에 이른다.
탁월한 유머 감각으로 일상의 피로와 권태를 그려내며, 삶의 진실이 어떤 윤리의 실천이라기보다 윤리에 이르고자 하는 갈등임을 설득력 있게 보여주는 장편소설이다. 삶의 혼란은 끝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갈등하고 괴로워하며 짊어지고 가는 것임을 확인시켜준다.
추천위원 : 이남호(고려대 국어교육과 교수)
 


동아시아의 역사분쟁
추천월 : 2006년 08월
저 / 역자 : 이찬희 외
출판사 : 동재
2006.06.20 / 192쪽 / 10,000원
한·중·일 동북아 삼국의 역사분쟁은 결국 영토분쟁으로 가고 있다. 그 분쟁의 본질은 과거 수천 년 동안 진행되어 온 역사적 현실과 무관하지 않지만 특히 근·현대 세계를 재편한 제국주의의 후유증일 터이다. 이 문제는 앞으로도 적지 않은 파문을 일으키며 우리의 삶에 어떤 형태로든 영향을 끼칠 것이다. 그래서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이 책은 동북아의 역사를 연구하는 실무전문가들의 공동작업이다. 부제가 말해주듯이 한·중·일의 역사 교육을 파악하기 위하여 역사교과서를 비교 분석하였다. 한국 고대사 왜곡, 동아시아 중세사의 쟁점, 동아시아 근대사의 명암, 한·중·일의 전쟁 및 과거사 인식 등 네 개의 장으로 나누어 세 나라의 역사교과서들을 분석하고 있다. ‘같은 역사, 다른 기술 - 한·중·일 역사교과서’라는 제목으로 「한국교육신문」에 연재한 글을 바탕으로 도표, 사진 등을 보완하였다고 밝히고 있다. 그래서인지 전문적 문제를 비교적 쉽게 풀어내어 읽기 수월하다.
추천위원 : 정옥자(서울대 국사학과 교수)
 


칸트 철학에의 초대
추천월 : 2006년 08월
저 / 역자 : 한자경
출판사 : 서광사
2006.06.20 / 288쪽 / 14,000원
칸트를 흔히 서양 철학의 ‘척추’라고 일컫는다. 어떤 이는 철학을 칸트 이전과 이후의 철학으로 나누기도 한다. 그것은 단순히 서양 철학에 국한된 경우가 아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현대 철학은 칸트의 비판철학을 이해하고 논박하거나 극복하려는 노력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칸트의 저술은 대부분 전문 철학자들을 상대로 쓰여진 것이기 때문에 일반인이 이해하기는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의 핵심적인 사상을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된다. 현대 사상은 아직 그를 극복했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칸트의 철학을 ‘코페르니쿠스적 혁명’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그가 세상을 바라보는 우리의 시각을 바꾸어 놓았기 때문이다. 그에 의하면 “우리가 세상을 있는 그대도 보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보는대로 세상이 있다”는 것이다. 적어도 우리가 알고 있는 ‘현상’이 그렇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을 근거로 해서 그는 과학과 윤리, 종교와 예술을 새롭게 해석하며, 더 나아가 정치와 역사 및 세계 평화의 가능성을 체계적으로 정립해 보여준다. 이 책은 이 모든 것을 간결하고도 명료하게 정리하여 전문가들뿐만 아니라 일반 독자들에게도 무리 없이 제시해준다.
추천위원 : 엄정식(서강대 철학과 교수)

 

 


박정희 평전
추천월 : 2006년 08월
저 / 역자 : 전인권
출판사 : 이학사
2006.08.01 / 438쪽 / 16,000원
한국 현대사에서 박정희만큼 논란의 대상이 된 인물도 없을 것이다. 그만큼 인간으로서, 정치가로서 ‘박정희 바로 알기’는 우리 시대의 중요한 과제이다. 이 책은 젊은 나이에 타계한 정치학자 전인권 박사의 유고를 친구들이 펴낸 ‘최초의 본격적인 박정희 평전’이다. 기존의 박정희 전기가 박정희를 일방적으로 찬양하든가 아니면 극단적으로 부정하고 있는 데 반해, 이 책은 박정희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행위자인 박정희 자신의 견해와 사상에 주목하여 박정희를 비평적이면서도 객관적으로 이해하려 하고 있다.
저자는 ‘심리적 고아’라는 개념으로 박정희의 출생에서부터 사망까지 성격, 사상, 행동방식이 형성되고 발전되는 과정을 연대기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출생에서부터 유년기에 가족과의 관계 속에서 심리적 고아가 된 박정희는 역사적 위인, 국가 등과 같은 강력한 권위체로의 투신을 통해 정신적 고아 상태를 벗어나려 했고 이것이 박정희의 국가주의적, 권위주의적, 계몽주의적 정치사상의 형성에 크게 작용하였다는 것이다. 기존의 박정희 연구가 정치경제학적인 연구에 치중하고 있는 데 반해 이 책은 정치심리학적인 연구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박정희 연구의 방법과 범위를 넓혀주고 있다는 점에서 이 달의 책으로 추천한다.
추천위원 : 임혁백(고려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빈곤의 종말
추천월 : 2006년 08월
저 / 역자 : 제프리 D. 삭스 / 김현구
출판사 : 21세기북스
2006.07.05 / 576쪽 / 28,000원
당연히 빈곤은 경제학의 가장 기본적인 문제이다. 특히, 소득이 낮은 수준에 머물러 물질과 정신의 관계를 논할 여지가 별로 없는 신생국이나 최빈국 등에서의 빈곤은 경제학의 문제이자 사회의 존립을 결정한다. 자본주의경제나 사회주의경제도 빈곤을 보편적으로 해결하는 이념이나 체제로서 제창되었다. 특히, 초창기의 고전경제학은 빈곤 문제를 다른 이념이나 체계보다 잘 해결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개인의 이기심이나 가격기구를 강조했다. 그런데 이제는 상당수 시장주의자들에게 빈곤의 해결이라는 일차적인 목표는 뒷전으로 밀리고 시장경제라는 수단이 그 자체로 목표가 되어버린 느낌이다.
러시아, 폴란드, 중국, 아프리카 등 여러 국가의 현실과 씨름한 경제학자로서 삭스(J. D. Sachs) 교수는 이 책에서 시장경제의 신화를 경계하고 있다. 대안이 존재하지 않는 현재의 시장경제 논리에 대한 비판이나 철저한 현실 존중은 시장주의의 종교에 붙들리지 않는 방편으로 작용한다. 이 점에서 빈곤 해결에 대한 낙관, 세계화에 대한 성찰 부족, 그리고 국제경제관계에 대한 불충분한 논의 등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한 번 읽어 볼 가치가 있다.
추천위원 : 홍 훈(연세대 경제학과 교수)
 


우리는 이제 우주로 간다
추천월 : 2006년 08월
저 / 역자 : 채연석
출판사 : 해나무
2006.05.12 / 216쪽 / 12,000원
한국 최초의 우주인을 선발하기 위한 열기가 뜨겁다. 삽시간에 3만 명이 넘는 지원자가 몰려들었다고 한다. 그야말로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너도나도 최초의 우주인이 되고 싶어 야단인 셈이다. 최초의 우주인으로 선발되기만 하면 적어도 노벨 과학상 수상자가 등장하기 전까지는 최고의 과학자 대접을 받을 것이 확실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유가 무엇이든지 과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질 수만 있다면 그리 나쁜 일이 아니라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우리는 까마득한 옛날부터 우주와 함께 살아왔다. 우주는 해와 달과 별이 뜨고 지는 광활한 곳으로 누구에게나 깊은 동경(憧憬)의 대상이었다. 우리 생로병사(生老病死)의 모든 원인이 우주에 담겨있을 것으로 믿기도 했다. 그런 우주가 이제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다. 과학과 기술로 무장한 우리에게 이제 우주는 무한한 도전의 대상이다. 우리의 꿈을 펼치고, 능력을 확인하는 가장 확실한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이제 우리도 우주로 가야만 한다. 우주 탐험을 포기하는 것은 우리의 미래를 포기하는 것과도 같기 때문이다. 이것이 로켓 박사 채연석의 강력한 주장이다.
추천위원 : 이덕환(서강대 화학과 교수) / 최재천(이화여대 생명과학과 교수)


시인가 노래인가
추천월 : 2006년 08월
저 / 역자 : 자유푸/ 문정희
출판사 : 학고재
2006.06.30 / 218쪽 / 20,000원
채색화에서 일본을 보듯이 중국 회화의 핵심은 수묵에서 찾아진다. 하지만 우리에게 익숙한 수묵산수는 명, 청대의 유산들. 중국 현대 화가들의 작품은 이제야 간간히 소개되는 중이다.
베이징 중앙미술학원 교수인 저자 자유푸는 현대 중국 미술의 대표급 작가로, 이 책은 그의 국내 작품전과 더불어 출간된 미술 산문집이다. 예술가의 산문이 그렇듯 이 책은 화론이라기보다는 철학적 명상, 시적 상상력의 세계를 자유롭게 펼쳐나간다. 따라서 미술서 이전에 인생론적 성찰의 글로 읽힐 수 있으며, 그 사이사이 게재된 작품사진을 통해 그 의미를 음미해 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세계를 ‘꿰뚫어 본다’는 것은 시선의 방향을 일상에 두어야 하고, 그 시선을 가리는 장애를 통과해야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언명에서 보이듯이 자유푸는 현실 속에서 현실을 초극하려는 견인주의자의 자세를 보여준다. 생의 깊이에 대한 갈증을 느끼는 일반 독자들이 여유를 갖고 찬찬히 읽어나갈 만한 책이다.
추천위원 : 김갑수(문화평론가)
 


제자, 스승에게 길을 묻다
추천월 : 2006년 08월
저 / 역자 : 이선민 외 엮음
출판사 : 황금가지
2006.05.10 / 296쪽 / 12,000원
실제로 스님들은 스스로 머리를 깎을 수 있는데, 중이 제 머리를 깎지 못한다는 말이 있는 것은 왜일까? 그 말은 도(道)의 세계에서는 스승이 꼭 필요하다는 뜻이겠다. 물론 눈 밝은 이만이 길을 안내할 수 있듯이 스승은 법이 있어야 하고, 제자는 법을 들으려 해야 한다.
이 책은 각계 분야에서 일가를 이룬 스승과 그 제자가 나눈 대화를 모은 책이다. 그들은 김홍호(전 이대교목)-심중식, 황병기(가야금연주자)-지애리, 정진홍(종교학자)-장석만, 유현목(영화감독)-김성수, 임영운(연극연출가)-김광보 등이다. 학계, 문화예술계의 24명의 스승과 그 제자는 현대사회와 문화를 어떻게 진단하고 있을까? 우리 사회의 원로들이 보는 세상을 느껴보는 재미가 있는 책이다.
추천위원 : 이주향(수원대 교양학부 교수)
 


내 생각은 누가 해줘?
추천월 : 2006년 08월
저 / 역자 : 임사라 글 / 양정아 그림
출판사 : 비룡소
2006.06.15 / 192쪽 / 8,000원
이 책은 열두 살 주인공 ‘황금빛나래’가 쓰는 새로운 가족 이야기이다. 이혼한 엄마와 단둘이 살던 금빛나래가 새 아빠를 맞기까지의 갈등과 화해의 과정을 유쾌한 문장으로 조근조근 들려주고 있다. 어른들 관계 속에서 일방적으로 삶의 방식이 결정되는 아이의 감정을 아이의 시점으로 생생하게 그리고 있는 것은 이 책이 지닌 큰 장점이다.
“아빠는 새 딸이랑 잘만 살고, 오빠는 집에 왔다간 이후로 엄마랑 내가 전화를 하면 피하기만 한다. 엄마는 눈에 불을 켜고 당장 오빠를 찾아 올 것처럼 말하더니 지금은 연애하느라 결심이 흐려지고 있다. 내 첫사랑은 저만큼 달아나버리고 나만 홀로 남았다.” 누구도 자기 생각을 안 해준다고 생각한 나래의 갈등이 어떻게 극복될까? 엄마의 재혼으로 나래는 새아빠를 맞이하고, 재혼한 친아빠의 가족과도 만나 총 8명의 '대가족'이 구성된다. 이 책은 나래의 새로운 가족을 통해 현대 가정의 단면을 보여주면서 ‘과연 혈연만이 가족인가?’ 하는 의문에 대한 답을 찾아보게 한다. 이혼 가정의 문제를 긍정적이면서도 감정에 치우치지 않고 객관적으로 접근하고 있어 나와 다른 가정에 속해 있는 친구를 이해하는 데에도 좋은 책이다.
추천위원 : 김자연(전주대 교육대학원 교수)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