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대통령실이 대신 전한 윤 대통령의 총선 평가 “국정기조 옳고, 소통 부족이 문제”

윤 대통령 말 대신 전한 대통령실 “국민께 사과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4.04.16.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 한마디 없는 국무회의 모두발언이 논란이 된 후, 대통령실 관계자가 “윤석열 대통령이 참모회의에서 국민께 죄송하다 말했다”고 대신 전했다. 또 대통령실 관계자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국정운영 방향이나 기조는 모두 옳았는데 소통이 부족했다고 평가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6일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이날 윤 대통령은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는 모자랐다”는 평가를 내놨다. 국정 방향에 대한 전환·쇄신·각성보다는 보완에 초점을 맞춘 발언이었다. 사과는 없었다. 그러자, 야당과 시민사회 등에서는 일제히 격분했다. “반성은커녕 지금까지처럼 용산 주도의 ‘불통식 정치’로 일관하겠다는 독선적 선언”, “(윤 대통령이 말하는 노력을) 몰라봐서 죄송하다고 국민이 외려 사과해야 하나”, “이쯤 되면 실패한 정부의 길로 스스로 가고 있다고 평가해도 될 정도” 등의 비판이 쏟아졌다.

윤 대통령이 국무회의 이후 이어진 비공개 참모회의에서 사과했다는 대통령실 관계자의 전언은 이 같은 야당과 시민사회의 격분 뒤에 나왔다.

또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저부터 잘못했고, 앞으로 저부터 소통 더 많이 더 잘하겠다, 장관들과 공직자들도 국민과 소통을 강화해 달라”고 ‘소통’을 여러 번 강조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이 부모한테 회초리를 맞는 아이를 예로 들며 “매서운 평가의 본질은 더 소통하라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대통령실 관계자는 전했다.

즉, 국정방향은 옳았지만 소통이 부족해서 총선에서 패배했다고 평가하고 소통 강화를 주문했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4.04.16. ⓒ뉴시스


이에 기자들 사이에서 ‘소통에 문제가 있었지 국정방향이나 정책은 크게 문제없다고 본 것’이냐는 윤 대통령 발언 취지를 재차 확인하는 질문이 나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국정 방향은 옳다. 다만 운영 스타일, 소통 방식 이런 게 문제 있지 않느냐, 이게 다수 내지 절대다수 의견”이라고 확신하듯 답했다. 이어 “국정기조와 국정방향은 지난 대통령선거 통해서 응축된 우리 국민의 총체적 의견”이라며 “단순한 사건, 선거로 국정방향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것은 국민과의 약속을 이행하지 않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생토론회인지, 100일 이후 안 한 기자회견인지, 출근길 문답 재개인지 소통을 어떤 형태로 강화하겠다는 것이냐’는 취지의 질문에는 “많은 소통 방법을 고민했고, 그동안 여건이 맞지 않아서 미뤄온 측면이 있다”면서 “언급한 부분 포함해 다양한 소통 이뤄질 것이라고 기대한다”고만 답했다.

‘윤 대통령이 강조한 소통에 야당 대표와의 만남도 포함되느냐’는 질문에는 “국민을 위해 무엇이든 한다, 못할 게 뭐 있느냐, 그 안에 포함돼 있다”면서 해서는 안 될 일이지만 국민을 위해 하려 한다는 듯 답했다. 그러면서도 “다만 정상회담을 할 때도 협상하면서 나중에 지도자들이 만나 타협하는 경우, 지도자 간 결정하고 실무진이 하는 경우도 있다. 대개는 실무자 선에서 의제와 내용을 논의하면서 올라가는 경우가 많다”고 덧붙였다. 만약 야당 대표와 만나더라도 시간이 걸릴 가능성이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 이승훈 기자 ” 응원하기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