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정부는 왜 이렇게 뉴라이트에 집착하는 걸로 보나?
"윤석열 대통령과 주변 사람들은 '광복 이후 일본은 바뀌었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기본적으로 역사관에 문제가 있다. 문재인 정부 때처럼 남북 화해로 가는 것도 실패로 가는 길이라고 결론 내린 것이고, 북한에 대해선 강하게 압박해야 해결책이 보인다는 구상이 깔려있다. 이는 한미일 공조를 통해 미,일이 원하는 삼각군사동맹도 불사한다는 계획으로 이어진다."
- 그렇게 되면 독도 문제도 수면 위로 올라올 수 있겠다.
"그렇다. 독도문제가 한일 공조에서 문제지만, 해결하려는 시도도 할 것 같다. 독도를 한국과 일본이 공동 관리하거나, 국제사법재판소에 회부하는 등 일본쪽 요구가 합법적 차원에서 추진될 수 있다고 본다."
- 정부가 뉴라이트 쪽 주장을 강하게 밀어붙이는데, 일단 여론 반발에 주춤하는 모양새다. 앞으로 정부가 이같은 구상을 계속 가져갈 것으로 보이는데, 여론은 가장 큰 변수라고 볼 수 있다. 대한민국 국민 입장에선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뉴라이트들의 주장은 반헌법적인 행위다. 건국절의 논리는 '3ㆍ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라는 헌법 전문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것이다. 앞으로 대한민국 정체성을 지키려는 사람들은 감정 논리가 아니라 법적 논리로 대응해야 한다. 역사적으로 보면 1943년 카이로 선언 당시, 한국 특별 조항도 발표됐다. 그 조항에는 '노예 상테에 놓인 한국'이라는 말이 나온다. 당시 일제강점기는 '불법'이었다는 것이다. 카이로 선언은 포츠담 선언 제8조에 흡수되고, 그것은 일본이 받아들인 내용이다. 이런 역사적 사실을 통해 일제강점기 시절이 '불법'이었다는 법적 논리로 여론이 형성돼야, 뉴라이트의 전략에 대응할 수 있다고 본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탈자 신고
태그:#뉴라이트, #친일, #윤석열
최근 댓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