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美 "핵 완전 폐기"→"핵활동 중단"...외교 공간 열리나?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 대사 "북한 정권교체 시도하지 않는다"
2017.05.17 10:47:12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 대사가 북한이 핵 활동을 중단하면 대화에 나설 수 있다고 밝혔다. 대화의 전제 조건으로 '완벽한 핵 폐기'를 내세웠던 데서 '핵 활동 중단'으로 입장이 옮겨간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트럼프 정부가 북핵 문제의 외교적 해결 의사를 분명히 했다는 평가도 조심스레 나오고 있다. 

헤일리 대사는 16일(현지 시각)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긴급 회의에 참석하기 전, 조태열 유엔 주재 한국 대사, 벳쇼 고로(別所浩郞) 유엔 주재 일본 대사와 공동으로 가진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핵 개발과 관련 실험을 전면 중단한다면 미국은 기꺼이 대화에 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이전 버락 오바마 정부가 대화의 목표인 북한의 비핵화를 대화의 전제조건으로 내세운 것과도 대비된다.  

 

물론 북한이 헤일리 대사의 제안에 응할 가능성은 높지 않지만, 오바마 정부 때보다 대화의 문턱을 낮췄다는 측면에서, 기존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에서도 변화가 감지된다는 점에서 북핵 문제의 외교적 해결 가능성은 더 커진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미국이 북한의 정권을 교체하고 북한 인민들로 하여금 김 위원장에 대한 암살 시도를 부추기고 있다"는 "과대망상"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헤일리 대사는 "우리는 위의 어떤 것도 시도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우리가 말하는 건 한반도의 평화"라고 강조했다.  

그는 유엔 안보리가 북한에 강하고 일치된 목소리를 내고 있다면서 "국제 사회는 당신을(북한을) 돕기를 원하지만, 핵 개발을 계속한다면 외딴 섬에 있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 니키 헤일리(가운데) 유엔 주재 미국 대사가 16일(현지 시각)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긴급 회의 직전 조태열(왼쪽) 유엔 주재 한국 대사, 벳쇼 고로 유엔 주재 일본 대사와 함께 기자회견을 가졌다. ⓒAP=연합뉴스


헤일리 대사가 대화 가능성을 언급했지만 이번 안보리 긴급 회의가 지난 14일 북한이 발사한 중장거리 탄도 미사일(IRBM)로 인해 열리는 만큼, 북한에 대한 또다른 제재가 가동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는 "유엔 차원의 추가적인 제재 결의안을 중국과 논의 중"이라며 "(북한의 핵과 미사일은) 전 세계에 실제 위협이 된다. 우리는 북한에 경제적, 외교적, 정치적, 국제적인 압박을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헤일리 대사는 러시아도 대북 압박에 동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북한은 국제사회를 위협하고 있다"며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은 러시아와 근접한 곳에 떨어졌다. 러시아도 우려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헤일리 대사는 러시아를 포함한 국제사회에 "북한을 지지하든지, 아니면 우리를 지지하라. 반드시 한 쪽을 선택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 15일(현지 시각)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일대일로(一带一路) 국제협력 정상포럼에 참석한 자리에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은 "용납할 수 없다"면서도 "북한이 대화로 돌아올 수 있도록 위협을 멈춰야 하고 평화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기사를 끝까지 읽으셨다면…

인터넷 뉴스를 소비하는 많은 이용자들 상당수가 뉴스를 생산한 매체 브랜드를 인지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온라인 뉴스 유통 방식의 탓도 있겠지만, 대동소이한 뉴스를 남발하는 매체도 책임이 있을 것입니다. 
관점이 있는 뉴스 프레시안은 독립·대안언론의 저널리즘을 추구합니다. 이러한 저널리즘에 부합하는 기사에 한해 제안 드립니다. 이 기사에 자발적 구독료를 내주신다면, 프레시안의 언론 노동자, 콘텐츠에 기여하는 각계 전문가의 노고에 정당한 보상이 돌아갈 수 있도록 쓰겠습니다. 프레시안이 한국 사회에 필요한 언론이라고 생각하신다면,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