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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0/10/24
    2010 마이그런트 아리랑에 다녀왔다.(4)
    장작불-1
  2. 2010/10/05
    초점 없는 삶...
    장작불-1
  3. 2010/10/01
    좋은 게 좋다는 방식의 최후!
    장작불-1

2010 마이그런트 아리랑에 다녀왔다.

오토바이를 타고 창원으로 갔다.

 

"이주민과 함께 하는 다문화축제" 라는 2010 Migrants'Arirang을 보러 가기 위해서였다. 지난날부터 한 번 가보고 싶었는데, 부산에서도 한번도 못 보고 해서 이번엔 가봐야겠다 싶어서 챙겨서 떠났다. 경남이주민센터라는 곳이 실질적인 사무국이자 집행위원회 역할을 하는듯했는데, 여기 대표가 이철승 목사님이라는 분이었다. 작년에는 행사를 개최하지 못했다고 하는데, 아마도 올해는 김두관 지사가 당선됨으로서 제법 성대하게 치뤄수 있지 않았는가 싶다. (짐작이다)

 

"이주민과 이웃되어 어깨동무"를 해보자는 취지인데, 핵심은 다문화사회를 살아가는 만큼 다문화, 한국인으로서 나(원주민/선주민)와 다른 문화를 이해해보자는 것이, 핵심 주제일 듯 싶었다.

 

그런데, 몇 가지 의아스러운 대목이 있기도 했다. 마이그런트 아리랑. 말 그대로 하자면 이주민의 아리랑이란 의미이다. 행사 주최 사회자의 말을 빌자면 한국 사회에서 이주민이 겪는 어려움(차별)과 우리 사회의 아리랑 정서인 한은 비슷하다, 그러니 이러한 정서를 공감하자는 것이다. 언뜻 들으면 틀린 말은 아닐 듯한데, 곰곰히 새겨보면 약간 어색하다.

 

우선, 차별과 박해받은 마음을 공감한다? 명확하지가 앖다. 누구와? 한국 사람과 함께 공감한다는 것인지, 실제 그런 취지라 해도 이것이 가능한지 회의적이다. 한국 사회에서 이주민은 차별과 박해의 피해자이고, 한국 사람은 가해자기이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차별과 박해받고 있는 이주민들을 위로한다? 같은 나라 사람끼리, 혹은 한국 사람들이 위로해준다. 전자는 가능하다. 자기 나라 아닌, 딴 나라에 와 있다는 사실만으로 힘들고 자기 나라 사람 보는 것만으로도 정서적인 지지가 될 수 있다. 때문에 이런 자리를 만들어준다고도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렇게 말하기에는 행사 취지나 내용이 너무 맞지 않다.  

 

그럼, 한국 사람들이 위로해준다? 그럴 순 있겠지만, 적어도 행사 내용을 보아서는 그런 것을 발견할 수 없다. 설마 인기 가수가 와서 노래 몇 곡 부르는 것이, '위로'라고 할 순 없겠지. 그런 점에서 이 역시도 행사 내용과 견줘볼 때, 합당치 않다.

 

그렇다면 이 행사의 주제는 무엇일까? 어깨동무라는 말이 지칭하는 바가 무엇인가? 연대를 이야기 하기도 하나 이 역시 행사 내용을 보면 고개를 갸웃거리게 만든다.

 

행사 내용을 보자.

 

우선, 프린지 페스티발이라고 하여 약 7-8개 국가의 나라별 전통 음악 발표가 있다. 러시아, 베트남, 페루, 네팔, 케냐 등 각 나라의 구성원 (학생, 어른 등)이 나와서 자기 나라의 전통 음악을 연주한다. 관객은 한국인들과 이 곳을 찾은 일부 외국인들. 일종의 작은 방식의 장기자랑이다. (좀 더 큰 방식은 오늘 폐막실에 이루어질 전국 이주민 가요대회 본선이다) 이것은 행사나 축제를 가면 어디에서나 여흥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니, 넘어가자.

 

다음은, 국가별 소개 부스이다. 한국에 살고 있는 이주민의 국가를 소개한다는 것인데 국기의 기원 및 간략한 국가 개요를 설명해두었으며, 각 국가에서 쓰이는 여러 가지 물건들을 부스별로 전시해두었다. 그리고 체험식으로 하여 해당 국가의 전통 놀이 등을 할 수 있도록 해 두었다. (또 다른 체험부르소 국가별 전통 의상을 입고 사진을 찍는 것이 있다.)

 

그리고, 국가별 전통음식 부스가 있다. 우즈베키스탄, 대만,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베트남 등 현재 한국 사회에서 살고 있는 국가들의 전통 음식을 소개해주고 먹는 곳이다.

 

여기까지 두고 보면, 대체로 문화박람회에서 볼 수 있는 것들이다. 국가별 전통 음식/문화 등.

 

그리고 정보박람회라는 명목으로 이주노동자협의회와 국가인권위원회, 출입국 관리사무소 등 이주민과 연관된 국가기관  및 사회단체의 부스도 있었다. 재미있는 사실은 출입국 관리사무소가 어쩌면 제일 해야할 일이 많을 것 같았는데, 가장 한산했고 또한 준비도 없어보였다.

 

마지막으로 이주민의 삶의 흔적들을 담은 사진 전시 부스가 있었고, 공정 무역을 기치로 내건 판매 부스도 있었다. 인도네시아와 아프리카 등의 전통 악기 및 옷 등의 판매 부스도 있었다.

 

다문화 공생 사회를 기치를 내걸었다는 점에서 참여형 프로그램은 유익해보였다. 그런데 과연 이런 것들로 인해 한국인들이 이주민의 삶, 그리고 국가를 이해할 수 있을까? 장애인에 대한 이해라는 것이, 현실 사회에서 장애인들이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가를 방점으로 둔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번 행사에서 준비된 내용들은 이들의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삶을 드러내는 게 아니라, 단지 '소개'해주는 모습에 그쳤던 것은 아니었나 싶다.  

 

120만명의 이주민이 한국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다 한다. 그럼 그들이 어디에서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곧 다문화 이해의 기본이 아니겠는가? 그런데 이 행사에서는 이주민들의 정체, 즉, 어디에서 얼마나 어떤 국가에서 왔는가를 대략적으로나마 보여주는 게 없었다. (이 수치에 선진국에서 온 이주민들은 포함하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선진국의 부스는 한 곳도 없었다)

 

설치한 부스들은 그저 재미에 그치는 것이었고, (물론 이것도 중요하지만) 현실 사회의 이주민에 대한 이해의 수단이 미비했다는 점에서 아쉽다. 한국인으로부터 두들겨 맞고 차별받는 것을 보여주자는 게 아니다. 적어도 그 자리를 찾은 한국인들이 이주민들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하는지를 객관적으로 살펴보는 그런 내용이 좀 있어야 했던 것은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아마 내가 그 자리에서 느꼈던 무엇인가 미진함은, 이 대목의 부재에서 기인했던 게 아니었나 싶다. 풍성하게 준비하고 차린 듯 하지만, 뭔가 핵심적인 게 빠졌다는 느낌이라고 해야 하나.

 

과연 그 자리에 온 한국인들은 베트남인이, 방글라데시인이, 파키스탄인이 우리 사회에서 어디에서 얼마나 살고 있는지, 또한 죽어가는지 알수 있었을까?

 

많이 많이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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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점 없는 삶...

하루를 알차게 보냈다기보다는 흐릿하다는 인상이 짙다.

 

다음의 쓸데없는 연애뉴스란이나 보게 되고, 이미 끝난 준플레이오프 결과를 보기나 하고, 서로 쌈박질하는 게시판에나 계속 들어가고 했던 오늘.

 

초점없는 내 삶을 고스란히 반영하는 하루의 모습이다.

 

현재 시간 11시 20분, 남은 40분이라도 집중하고 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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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게 좋다는 방식의 최후!

약 두 어달 전 사건이나, 여전히 진행되고 있는 사건.

 

복지관 이용 시간이 끝날 즈음, 복지관 직원이 문 단속을 하는 과정에서 복지관 이용자 (장애아동 아머니)와 약간의 언쟁이 있었다. 사소한 이유였다. 휴게실에 복지관 이용자 몇몇이 있었는데, 이 직원이 문단속을 한답시고 휴게실 문을 닫아버렸고, 이 어머니가 '안에 사람들도 있고, 날도 더운데 문을 왜 닫냐?' 라고 말을 하면서 감정의 충돌이 발생한 것이다.

 

그런데, 감정적 충돌이 늘 그러하듯이 어느 누가 말리거나 스스로 자제하지 않는 이상, 충돌하는 감정의 농도가 업그레이드가 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 고성이 서로 오가는 와중에 이 직원이, '내가 언제까지 장애인들 똥이나 닦아주어야 하느냐?' 뭐 이런 식의 부적절한 발언까지 하기에 이르렀다.

 

어머니의 분노 게이지 상승은 당연지사. 당장 복지관 관장까지 호명하기에 이르렀고, 결국 복지관 관장까지 뒤늦게 들어왔다. 그는 해당 직원을 질책하고 부모에게는 사과를 하면서 상황을 정리하고자 하였고, 어머니도 얼마간 수긍하는 듯하면서 상황은 마무리되는 듯하였다.

 

그러나, 다음 날.

 

그 어머니는 해당 직원이 아무런 제재 없이 자신의 일을 하고 있는 것을 보고 발끈하여 관장과의 면담을 다시 가졌고, 이 자리에서 해당 직원을 해고하지 않을 시, 당장 인권위에 진정을 넣고 부산시나 언론, 장애인 단체등에 이 사건을 알리겠다고 하면서 강력하게 문제제기하였다. 관장은 어머니의 지나친 문제제기 앞에서 적이 당황스러워하면서 일단 어머니의 요구대로 해당 직원의 사직서를 받기로 하고, 직원들에 대한 인권교육 실시, 그리고 이 사건에 대한 공개 사과 등을 하기로 어머니와 약속하였고, 이에 대한 내용을 각서로 써서 넘겨주었다.

 

문제는 관장의 이런 방식이 매우 부적절했다는 점이다.

 

해당 직원이 잘못한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러나 그 잘못은 공적 절차를 통해 징계가 이루어져야지, 이용자 요구에 못 이겨, 혹은 이용자의 성난 감정을 임시적으로 무마시킬 요량으로 각서를 써 주고 게다가 직원의 사직서까지 받는다는 것은 공정치도 온당치도 않다는 점이다. (관장은 어머니에게 각서까지 써 주었으니, 설마, 진짜 직원을 해고시키라고 할지는 몰랐다고, 나중에 토로하였다)

 

그리하여 결국 직원은 쫓겨나다시피 복지관을 떠나야 했고, 그 직원이 제출한 사직서는 여전히 처리되지 못한 채, 관장의 책상 안에 놓여 있다. 하지만 어머니를 비롯해 이 사건을 알고 있는 장애자녀 부모들은 이미 그 직원에 대한 사표처리를 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복지관 측에서는 이런 사정 때문에 내게 도움을 요청하기도 했고, 나로서도 이 일에 개입할 필요성이 있다고 여겨 (이에 대해서는 따로 글을 써서 타진해보아야 한다)  어머니를 만나서 '해당 직원에 대한 용서'를 부탁했으나, 어머니는 완강하였다.

 

"그럼 사람은, 더 이상, 이런 복지 쪽에 일을 해선 안 되요"

 

나로선 어머니의 그런 태도가 일견 이해가 가지만, 동의하기 어려운 부분도 없진 않았다. 우선 하나는, 어머니가 받은 상처와 고통이 매우 크다고 하더라도 그것만으로 해당 직원에 대한 해고는 그 과오에 비해 합당하지 않다고 여겼기 때문이고, 다른 하나는 관장의 일처리 방식에서 드러나듯이 사표 수리 절차도 주먹구구식으로 전개되었다는 점이다.

 

오늘, 복지관 측은 이용자 다수를 모아서 해당 사건에 대해 사과를 하고, 아직 해당 직원에 대한 사표 수리를 하지 않았음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어머니의 격한 반발은 당연한 것이었다. 이미 해고 처리가 되었다고 생각했는데 말이다. 다만 다른 이용자 어머니들 다수는 직원에 대한 해고 처리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 상황이었고, 자칫 이 사건은 부모끼리의 갈등으로 확전될 상황이기도 하다. (복지관이 의도적으로 한 것은 아니겠지만, 미숙한 일처리의 결과라 할 것이다)

 

사실, 이 사건은 처음부터 복지관 관장이 단추를 잘못 끼운 것이다. 부모의 요구가 아무리 드세다고 하더라도 징계위원회를 통해 진행했어야 할 일이고, 설령 부모가 인권위나 장애인운동단체에 문제를 제기하여 공론화 한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감수해야 할 일이었다. 그러나 관장은 이런 상황이 두려워 '좋은 게 좋다' 식으로 일단 미봉하려 들었고, 지금은 그 가혹한 결과 앞에서 힘들어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금이라도 관장이 나서서 '내가 각서를 쓰거나 임의로 직원에 대한 사직 요구를 한 것은 적절치 못했다. 그 대목은 나의 잘못이며, 그에 대한 책임은 내가 지겠다' 라고 나서야, 그나마 상황이 올바르게 전개될 수 있는데, 그리 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그렇다 보니, 오늘과 같이 부모 이용자들을 함께 모아서 결국에는 부모끼리 갈등이 조장될 수 있는 상황을 연출하기까지 이른 것이다.

 

이 사건이 어떻게 전개될 지, 나로서도 예측하기 어렵다. 다만 내가 간접적으로 나서서 해당 직원에 대한 용서를 요청하기도 한 만큼 그 어머니는 나에게 도움을 요청할 가능성이 크지 않고, 오히려 직접 인권위에 진정을 넣는 방식으로 진행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결국 그 어머니가 얼마나 적극적으로 이 문제를 의제화 하는가에 달려 있는 셈이다.

 

이 사건과 연루된 나의 처신은 검토해볼 필요성이 있다. 이 일에 대한 개입의 의도와 그 과정, 그리고 방법에 대한 타당성까지, 검토의 필요성이 있다. 혹시 또 '오지랖' 아니었나 하는, 그런 의구심이 내게서 강하게 들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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