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트위터는 지방선거에서 위력을 발휘했을까

View Comments

6월 7일 국회에서 열렸던 한나라당 연찬회에서 나온 한나라당의 지방선거 패배원인은 매우 다양했다. 그 중에서도 심재철 의원은 "이번에는 트위터로 당했다. 당원들에 대한 인터넷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한다. 강승규 의원도 "이번 선거의 패인은 양극화와 세대 갈등에 있다고 본다. 트위터만이 아니라 뉴미디어로 소통이 가능한 당이 돼야 하는데, 한나라당은 여전히 플래카드와 대변인 성명으로 당직자의 한 말씀으로 소통을 하고 있다"고 했고. 프레시안은 이를 제목으로까지 뽑았다.

 

하지만 ㈜다음커뮤니케이션 부사장을 지내기도 했던 김철균 청와대 뉴미디어 홍보비서관은 6월 3일 이번 지방선거에서 트위터와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위력 발휘는 "검증되지 않았다"면서,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트위터의 가입자 수가 제대로 파악도 안되지만 업계에서는 많아 봐야 40∼50만명으로 보며 그것도 수도권에 집중한 것으로 분석한다"며 밝혔다 한다. 그에 따르면 "강원도나 제주도와 같이 투표율이 높았던 곳과 트위터는 아무런 상관도 없"으며 "트위터 이용자들끼리 투표에 많이 참여하자는 얘기는 했겠지만 그게 얼마나 영향을 미쳤는지는 알 수 없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집권세력 내에서 트위터를 비롯한 SNS의 영향력에 대해서는 반신반의하는 편인데, 상대적으로 트위터를 잘 활용했다고 자임하는 친노, 친유세력들은 트위터 덕분에 투표율도 오르고 이번 선거에서 승리하게 되었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사실 트위터를 즐겨 애용하는 사람들은 그 유용성에 대해 확신을 갖겠지만, 트위터를 접하지 않는 사람들은 그에 동의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소극적인 의견은 온오프상에서 거의 표출되지 않으며, 결국 적극적인 트위터 활용론자들의 의견으로 도배가 된다.

 

조금 더 침착해질 필요가 있다. 트위터 또한 새로운 의사소통 수단에 불과할 뿐이다. 이전에 핸드폰에서부터 메신저, 블로그,페이스북, 이제는 트위터 또한 인터넷을 통한 소통 수단으로 하나 추가된 것에 불과하다. 인터넷의 출현이 과거 신문을 뛰어넘는 라디오나 텔레비전의 충격보다 더 작으면 작았지 크지는 않다는 것이 대체적인 의견이다. 단지 젊은 세대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고, 이에 대한 대중매체의 관심이 커지고 있으니 굉장한 영향력이 있는 것처럼 보일 뿐이다.

 

이 점에서 오늘 경향신문에 실린 민경배 교수의 글에 공감이 간다. 사실 제목만 보고는 민경배 교수도 오바할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더라. 아직까지 나는 지배계급이 어떤 참신한 정책수단이나 홍보수단을 채택하지 않거나 소극적이라면 그건 그보다 더 훌륭한 활용기제가 있기 때문이라고 보는 입장이다. 만약 유용성이 입증된다면 더 적극적으로 뛰어들던지 아니면 아예 누구도 활용하지 못하도록 제한하거나 봉쇄할 것이다. 직접민주주의 기제가 그러하다. 트위터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싶지만, 폭넓은 의미에서 인터넷에 대해서는 아직 유보하고 싶다. 저들이 우리만큼 하지 못하는 수단, 그게 무엇일까. 우리의 무기는 쪽수이긴 한데, 그 쪽수를 어떻게 결집할 것인가 그게 고민이다.

 

아래에서는 지방선거 전후의 트위터 관련기사를 담아놓는다.

 

--------------------------------------------

-----------------------------
'트위터 선관위 규제' 논란 가열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기자, 2010.03.10 14:01)
 
트위터와 정치권에서 제기된 트위터에 대한 선관위 규제 논란은 오프라인 모임으로 번지는 등 논란은 점점 확산되고 있다. 최근 한 언론사 연구소가 법학자와 정치학자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5%가 트위터의 선거 규제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면서 선거법을 개정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선관위의 단속 근거는 선거법 제93조 1항으로 '누구든지 선거일 180일 전부터 광고, 인사장, 벽보.사진.인쇄물.녹음.녹화테이프, 기타 이와 유사한 것을 배부.살포.상영.게시할 수 없다'는 법조문에서 트위터가 기타 부분에 해당된다는 것이다. 이는 트위터에서 선거운동 기간 전에는 예비후보자를 제외하고는 입후보 예정자에 대한 지지 의견 등을 게시할 수 없다는 이야기다. 예비후보자가 보낸 선거운동과 관련된 정보를 리트윗(돌려보기)하는 것도 선거법 위반이다.
 
결국 현행 선거법의 문제점으로 귀결되는 분위기다. 이 때문에 정치권에서는 선거법에 대한 개정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선관위 관계자도 최근 열린 관련 토론회에서 "현행법이 개정되지 않는 한 법 집행 기관은 현재의 잣대를 그대로 유지한다"면서 "명백한 위반 행위만 제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해 기존 선거법이 현존하는 한 규제할 수밖에 없다는 의사를 내비치기도 했다.
 
트위터 뿐만 아니라 유사한 국내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도 발등에 불이 떨어진 분위기다. '미투데이'에서 정치인들이 선거운동을 활발하게 벌이기를 요청하기도 한 NHN은 모니터링을 통해 선거법에 위반되는 불법 게시물을 신속하게 조치하기로 했다. 역시 최근 마이크로블로그인 '요즘'을 오픈한 다음커뮤니케이션도 현행 선거법 범위내에서 합법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홍보 페이지를 준비할 계획으로 전해졌다.
 
한 업계 관계자는 10일 "트위터는 선거법 적용에서 불법 선거운동의 적발이나 처리가 쉽지 않기 때문에 이용자 보호 조치가 미흡한데다, 문제가 되면 이용자 피해로 돌아갈 수 있기 때문에 염려스럽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이미 지난해 9월께 선관위가 트위터에 대한 단속 및 감시활동 방침을 밝혔는데, 최근 논란이 확대된 것은 뒤늦은 감이 있다"면서 "선거법 개정 논의는 당시 이뤄졌어야 했는데 만시지탄"이라고 말했다.
 
-------------------------------
선관위 경고 받고 트위터 글 삭제 늘어나 (미디어오늘, 2010년 03월 28일 (일) 22:29:23 이정환 기자)
[선거법 토론회] 선관위 "법 바뀔 때까지 어쩔 수 없어"
 
트위터 이용자들이 잇따라 선거관리위원회의 경고를 받고 글을 삭제하는 일이 계속되고 있다. @doax라는 아이디를 쓰는 김재근씨는 지난 22일 "경기도 지사 선거와 관련, 원하는 단일화 방식을 말해주세요"라는 글을 트위터에 올렸다가 선관위(@nec3939)의 경고를 받았다. 김씨는 트윗폴(www.twtpoll.com)이라는 사이트에서 설문조사를 진행했는데 설문 결과는 삭제되고 없는 상태다. 선관위는 "선거법 108조에 따라 여론조사를 하려면 조사지역과 일시, 방법, 표본오차율, 응답율, 질문내용 등을 함께 공표해야 한다"면서 김씨에게 글을 삭제해 줄 것을 요구했다. 선관위는 김씨의 글을 리트윗한 이용자들에게도 "'여론조사 결과 ○○○가 1위를 달리고 있다' 같은 내용을 전송하는 것은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로 선거법 93조에 위배된다"며 삭제해 줄 것을 요구했다.
 
28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오마이뉴스 회의실에서 '진실을 알리는 시민들(진알시)' 주최로 열린 트위터 토론회에서는 선관위에 대한 비난이 쏟아졌다. 이날 토론회의 핵심 쟁점은 과연 해외 사이트인 트위터를 규제하는 것이 가능한가였다. 선관위 관계자는 "선거법 위반 여부를 결정하기가 애매한 부분이 많지만 애매한 건 조치하지 않는다는 기준을 세워두고 있다"면서 "사전 선거운동이 명백한 경우만 조치한다"고 밝혔다.
 
토론자로 나선 법무법인 동서남북의 장유식 변호사는 "선관위는 트위터를 전자우편의 일정으로 규정하고 있지만 트위터는 전자우편과 기능이나 속성이 전혀 다른데다 수신자인 팔로워가 능동적이고 자발적으로 취사선택할 수 있고 선거의 과열이나 혼탁으로 공정성을 해칠 우려가 거의 없어서 오히려 적극적으로 권장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장 변호사는 "트위터 규제는 국민의 표현의 자유를 침해할 소지가 있어 철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선관위 법제과 윤석훈 과장은 "트위터를 전자우편으로 규정한 건 오히려 선거운동의 기회를 열어주기 위한 것"이라면서 "다만 트위터의 폭발적인 전파력을 감안하면 이를 무제한 허용할 수는 없는 일이고 그 규제 기준은 선거법과 판례에 정해진 바를 따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윤 과장은 "핵심은 선거에 영향을 미칠 의도가 있느냐 여부"라면서 "단순한 의사표현은 규제 대상이 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윤 과장에 따르면 특정 후보자나 특정 정당을 지칭해서 정책을 평가하거나 관련 글을 전송하는 행위는 위법이 된다. 사안마다 다르지만 이런 게시물을 누가 왜 올렸는지 그리고 얼마나 자주 올렸는지 등이 판단 기준이 된다. 특정 후보와 관련된 내용을 선별해서 계속 리트윗하는 것도 문제가 된다. 선관위는 게시물 작성자가 선거에 영향을 미칠 의도가 있었는지를 판단하게 된다. 윤 과장은 "그렇다면 도대체 되는 건 뭐냐, 되는 걸 이야기해 달라"는 트위터로 들어온 질문에 "단순한 입장 표명이나 정치적 주의·주장은 허용되지만 누군가를 당선시키거나 낙선시키려는 의사를 다른 사람들이 알 수 있을 때 이를 선거운동이라고 한다"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동의를 구하거나 설득하는 그런 활동을 하지 말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과장은 "1회라면 괜찮지만 여러차례 비슷한 주장을 되풀이하는 건 위법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토론자로 참석한 @yedopr이라는 아이디를 쓰는 한 트위터 이용자는 "설령 트위터 이용자가 선거법을 위반한다고 해도 이를 처벌할 방법이 있느냐"고 질문을 던져 윤 과장을 난처하게 만들었다. 이 이용자는 "트위터는 해외 서비스기 때문에 형사적 범죄자가 아닌 이상 단순히 정치적 주장을 했다는 이유로 개인정보를 요구할 방법이 없다"면서 "본인 확인을 할 수도 없고 삭제할 수도 없고 당연히 처벌할 수도 없다"고 주장했다. 윤 과장은 "본인 확인을 하기가 쉽지는 않을 것 같다"면서도 "우선은 삭제를 요청하고 그래도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찾을 수 있는 데까지 찾고 그래도 안 되면 경찰에 수사 의뢰를 하거나 고발하는 방법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윤 과장은 현실적으로 트위터 규제가 쉽지 않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윤 과장은 "게시물을 삭제하는 게 아니라 이 글이 유포되지 않도록 막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군색한 해명을 했다.
 
실제로 트위터 이용자가 게시물을 삭제하지 않고 버티더라도 선관위가 할 수 있는 방법은 많지 않다. 삭제하라고 계속해서 요청을 하고 선거법을 위반하면 2년 이하 징역 4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물게 된다고 협박 아닌 협박을 하는 수밖에 없다. 그래도 삭제하지 않을 경우 경찰에 고발을 하게 되지만 이 경우도 국내 서비스가 아니기 때문에 본인 확인이 거의 불가능하고 고발 당사자가 본인이 아니라고 버티면 법적 처벌까지 가기가 쉽지 않다.
   
토론자로 참석한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도 "그렇다면 가짜 계정을 어떻게 단속할 것이냐"고 몰아세웠다. 노 대표는 "무상급식에 대한 글을 자주 올리면 어떻게 되느냐"면서 "정당마다 정책의 차이는 있지만 이건 선거와 무관한 쟁점인데 반복적으로 이런 주제를 이야기한다고 해서 처벌할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노 대표는 "선관위는 트위터를 너무 모르는 것 같다"면서 "일단 트위터를 써보고 나서 규제 여부를 고민하는 게 어떻겠느냐"고 쏘아붙이기도 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선거일 180일 이전부터 13~20일의 선거운동 기간까지 사전 선거운동을 금지한 선거법에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한 트위터 이용자는 "트위터 규제가 최근 논의되고 있지만 지난 대선 때부터 많은 블로거들이 선거법 위반으로 처벌 받은 바 있다"면서 "사전 선거운동 제한을 풀고 표현의 자유와 유권자들의 정치 참여를 폭넓게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과장도 "세계적으로 사전 선거운동을 규제하는 나라 많지 않다"면서 "앞으로는 사전 선거운동 제한을 서서히 풀어나가야 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윤 과장은 "선관위도 2003년부터 인터넷 선거운동을 허용하자는 입장을 갖고 입법 제한을 하고 있는데 법이 바뀌지 않는 이상 법에 따르는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윤 과장은 "국가기관으로 당연히 해야 하는 책무라고 생각하지만 어쩔 수 없이 하는 일도 많다"고 털어놓았다. 윤 과장은 "경찰이 모든 신호등을 감시할 수 없는 것처럼 선관위도 모든 트윗을 감시할 수는 없다"면서 "자동 검색 시스템을 이용해 문제가 되는 게시물을 골라내는 방법을 쓴다"고 설명했다. 토론회 사회를 맡은 민경배 경희사이버대 교수는 "불행하게도 선거법은 선거용 이슈일 수밖에 없고 일시적인 달아오른 뒤 선거가 끝나면 잊혀지는 것 같다"면서 "진지한 논의와 근본적인 해법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
[뉴스] “트위터 팔로어 숫자는 영향력과 무관” (Science On, 이근영   l  2010.04.01)
독일 막스플랑크연구소 차미영 연구원 8천만 트위터 계정 분석
광범한 주제에 영향력을 행사해야 유력 트위터…’백만 팔로어의 오류’ 명명

 
소셜 미디어인 트위터가 유행하면서 팔로어 숫자를 늘리기에 집착하는 ‘폐인’이 생길 정도다. 하지만 팔로어의 숫자가 그 트위터가 사회나 트위터계에 끼치는 영향력과는 무관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눈길을 끈다. 한국과학기술원(카이스트) 전산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독일 막스플랑크연구소에서 박사후 연구원으로 있는 차미영 박사는 트위터의 영향력 측정 연구를 통해 “많은 팔로어를 가진 사람이 인기 있는 트위터일지언정 그들의 영향력과 반드시 관계가 있는 것은 아니다”라는 결론을 내렸다. 차 연구원을 이를 ‘백만 팔로어의 오류’(The Million Follower Fallacy)라고 이름지었다.
 
연구방법은 이랬다. 우선 2006년 이래 모든 트위터들의 자료를 다운로드 받았다. 이를 ‘크롤’(crawl, 벌레 등이 기어가다는 뜻)이라고 표현한다. 8천만명의 계정 가운데 살아 있는 5400만개와, 그 계정에 들어 있는 내용들을 내려받는 방대한 작업이었다. 트위터 5498만1152명, 이들이 팔로어 하거나 팔로잉(following) 한 관계를 나타내는 소셜 팔로어 링크 19억6326만3821개, 트위터들 사이에 오고간 메지시인 트윗 17억5592만5520개. 차 연구원과 동료 두 사람이 두달간 꼬박 내려받아 만들어낸 숫자들이다. 많은 양의 다운로드가 시도되면 서버에서 자동 차단된다. 연구팀은 트위터 회사 쪽에 의뢰해 58개 서버에 대한 접근권과 차단장치가 해제된 아아피 주소(화이트 리스트)를 얻어 작업했다.
 
연구팀은 이 가운데서 10건 이상의 트위트를 생성한 ‘활동 중 트위터’만 추려보니 618만9636명이었다. 전체 5400만명의 트위터와 이들 ‘활동 중 트위터’들이 어떤 관계를 맺는가 살펴보니, 첫째 가장 팔로어가 많은 사람들은 <시엔엔>, <뉴욕타임스>, 버락 오바마 대통령, 농구선수 샤킬 오닐, 배우 애쉬튼 커처, 가수 브리트니 스피어스 등이었다. 둘째, 가장 재전송(retweet)이 많이 된 경우는 ‘트위터팁’ ‘트위트밈’ 등 콘텐츠 공유 서비스나 <뉴욕타임스>, 유머 사이트 <오니언> 등이었다. 여기에는 실리콘밸리 벤처투자자이며 매킨토시 신봉자인 가이 가와사키도 포함됐다. 셋째, 가장 많이 ‘인용’된 그룹은 유명인사들이었다. 연구팀이 사용한 ‘인용’(mention)은 누군가의 트위트 메시지를 그대로 단순히 재전송하는 경우가 아닌, 그들의 이름을 거론하는 경우를 말한다.
 
연구팀은 먼저 세 그룹의 상관관계를 조사했다. 각 그룹별 상위 20명을 추려보니, 세 그룹 모두에 포함된 경우는 단 두 사람뿐이었다. 미국 영화배우 애쉬튼 커처와 힙합가수 퍼프 대디(본명 숀 콤스)였다. 팔로어가 가장 많은 사람은 애쉬튼 커처와 가수 브리트니 스피어스였지만, 애쉬튼 커처의 경우 아이티 구호나 이란 선거 등 사회적 이슈에 대한 적극적인 트위터 활동을 하면서 영향력을 쌓은 반면, 브리트니 스피어스는 단지 팬 등 팔로윙하는 트위터가 많을 뿐 실제 영향력 있는 트위터 활동은 이뤄지지 않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차 연구원은 분석했다. 전문가들은 한 분야에만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반면 가장 영향력이 있는 트위터 사용자들은 광범위한 주제에 중요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다음, 세 그룹의 상위 각 100명에서 겹치기 출연을 제외하면 233명이 추려졌다. 이들 가운에 뉴스 공급자와 유명인들을 제외한 나머지 ‘보통 사용자’들을 분석해보니, 이 경우에는 한 가지 주제에 집중해서 트위트를 주고 받는 사람들이 영향력 점수를 많이 받았다. 영향력이란 어떤 주제에 관심이 있을 경우 무작위로 모든 트위터로부터 정보를 제공받는 것이 아니라 선별해서 받는 놀력을 기울여야 생겨난다는 것이다.
 
밴다이어그램트위터 팔로워 링크(indgree), 재전송(retweet), 인용(mention) 등 그룹별 상위 100명의 분포 교집합을 나타낸 벤다이어그램. (단위=%)
 
연구팀의 결론은 트위터의 영향력을 결정하는 기준으로 팔로어 숫자는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팔로어 숫자가 많은 사람들이 재전송이나 인용이 많은 것이 사실이지만, 팔로어 숫자만으로는 그 사람의 영향력을 판단할 수는 없다는 말이다. 차미영 연구원은 “연구 결과는 인기있는 트위터나 블로그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 전략이 반드시 효율적이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며 “이번 연구는 소셜 미디어에서 메시지가 빨리 퍼지는 원인이 무엇인지, 갑자기 늘어나는 이유는 무엇인지 등을 탐구하는 데 기초작업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럴 마케팅이란 마케팅의 주체가 특정한 다수에게 대량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전통 마케팅 방식 대신 소비자에게 직접 홍보행위를 하도록 하는 마케팅을 말한다. 마치 특정 인플루엔자에 의해 불러일으킬 수 있는 특정 정보나 이슈가 생성되고 이것이 바리러스처럼 전파돼 메가 트렌드로 변화하도록 하는 것이다.  
 
------------------------
트위터, 매력 덩어리? 골치 덩어리? (미디어오늘, 2010년 05월 27일 (목) 10:19:13 최진봉 교수)
[기고] 최진봉 텍사스 주립대 저널리즘 스쿨 교수
 
스마트폰의 열풍과 함께 트위터(Twitter) 열풍이 거세다. 특히, 지방선거를 앞두고 일부 정치인들이 젊은 유권자들의 표심을 잡기 위해 트위터를 적극 사용 하고 있는 것이 알려지면서 트위터를 이용하는 일반인들도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트워터를 사용하고 있는 한국인 수를 집계하는 오이코렙(Oikolab)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 3월 22일 기준으로 트위터를 사용하는 한국인수가 21만5천806명이었으나 약 한달 뒤 지난 4월 25일 기준으로는 한국인 트위터 사용자가 42만 1천901명인 것으로 나타나 한 달 사이 한국인 트위터 사용자 수가 무려 약 두 배 정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한국에서 트위터 사용자 수가 급속히 증가하게 된 이유는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을 자유로이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의 빠른 정착과 기업 CEO, 정치인, 연예인 등 유명인들의 트위터 사용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면서 이용자 확산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트위터는 지난 2006년 3월 미국인 젝 도세이(Jack Dorsey)가 창안한 단문 메시지 서비스(SMS)로 140자의 짧은 글을 실시간으로 이용자끼리 주고 받는 것이다. 서비스 시작 4년 만에 전 세계적으로 약 1억1천400만 명이 서비스에 가입하여 트위터를 이용하고 있으며, 이중 미국인이 약 4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이처럼 단기간에 급속한 성장을 하고 있는 트위터에는 어떤 매력이 있는 것일까? 트위터의 가장 큰 매력 중 하나는 수없이 많은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과 느낌, 행동을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다. 페이스북(Facebook)이나 마이스페이스(Myspace) 등 다른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들과 달리 트위터는 실시간으로 이용자들 간 정보교환이 가능해 마치 친구들과 대화를 하는 듯한 느낌을 가질 수 있어 개인적인 정보교환 매체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이다. 또한 트위터를 통해 가장 화두가 되고 있는 사회적 이슈에 대해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실시간으로 접할 수 있어 사회적 이슈에 대한 여론의 반응을 직접 느낄 수 있다는 매력이 있다.
 
트위터가 가지고 있는 또 다른 매력은 이전까지는 개인 차원에서 머물러 있던 개인의 생각과 주장이 실시간으로 다양한 사람들에게 전달될 수 있어 개인의 생각과 의견이 세계와 연결될 수 있는 통로를 제공해 주고 있다는 점이다. 나아가, 트위터의 실시간 정보교환 기능은 회사의 새로운 상품이나 이벤트에 대한 소비자와 이벤트 참가자들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바로미터(barometer)의 역할 또한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트위터를 통해 사람들은 이모팅(emoting)을 한다. 이는 트위터를 통해 자기주변의 사소한 일이나 개인의 감정적인 표현도 서스럼없이 공유하는 이용자들의 독특한 정보공유 방식을 감정이 포함된 채팅의 개념으로 표현한 것이다.
  
이렇게 140자의 마법으로 넷심을 사로 잡은  트위터에도 골칫거리가 있기는 마찬가지다. 첫 번째 골칫거리는 다른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들과 같이 너무 많은 시간을 트위터에 할애해 다른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다. 트위터에 깊이 빠져들다 보면 자신이 처리해야 할 일을 뒤로 미루게 될 때가 있고, 사회활동에 필요한 시간이나 적절한 수면시간에 영향을 미쳐서 생활에 균형을 잃게 만든다. 이는 일상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트위터에 지나치게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는 이용자들을 팔로윙(following)하는 것을 중단하고 자신이 하는 업무와 생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시간을 정해서 트워터를 사용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두 번째 골치거리는 트위터에 올라오는 정보의 신뢰성에 대한 문제다. 트위터의 특성상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제한 없이 올릴 수 있고, 그 정보들의 신뢰성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잘못된 정보가 트위터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퍼지게 되면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몰고오게 될 것이다. 트위터 이용자들은 트위터를 통해 습득한 정보의 신뢰성에 대해 스스로 검증을 하거나 다른 매체의 정보와 비교를 통해 정보의 신빙성을 확인하려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전세계적으로 많은 유명인들과 일반인들이 사용하고 있어 이제 우리 사회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매체로 자리잡은 트위터, 그러나 이를 우리 삶에 유용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사용하기 위한 책임은 전적으로 사용자 개개인에게 있다는 사실을 이용자들은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
트위터·스마트폰이 선거문화도 바꿨다 (경향, 김기범 기자, 2010-06-02 23:12:38)
ㆍ젊은층 ‘소통’ 핵심 축
ㆍ투표 참여 서로 독려
 
트위터를 비롯한 사회적 네트워킹(관계망) 서비스와 스마트폰이 선거 문화를 바꾸고 있다. 트위터에선 투표를 독려하고, 스마트폰에서는 ‘투표 인증샷’을 찍는 사람들이 급속히 늘고 있다. 이용자 60여만명을 넘어선 트위터와 200만명을 돌파한 스마트폰이 올해 지방선거에서 소통의 핵심 축으로 자리잡은 것이다. 140자까지 단문 전송이 가능한 트위터에서는 지난달부터 투표 독려 글이 늘기 시작해 1일과 2일엔 ‘투표’라는 낱말이 들어가지 않은 글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였다. 상대적으로 투표율이 낮은 연령대인 20~30대가 많은 트위터에서 누리꾼들의 자발적 투표 독려가 이어진 셈이다.
  
스마트폰의 증가는 ‘인증샷’이라는 새로운 선거체험 문화가 퍼지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트위터 이용자 ‘ajooguri’는 2일 트위터에 “투표인증입니다! 올해 21살 여대생으로 처음 투표했습니다”라며 투표소 앞에서 찍은 자신의 사진을 올렸다. 다른 트위터 이용자인 ‘cho02’도 “엄마가 며칠 전 재수술하셔서 투표차량을 제공받아 투표 마치고 조금 전 돌아왔습니다”라며 자신의 손등에 투표도장을 찍은 사진을 트위터에 올렸다.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어 손쉽게 인터넷을 통해 트위터로 전송하는 것이 가능해지면서 ‘개념 있는 유권자’임을 알리는 사람들이 는 것이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인증샷을 올리는 20대들에게 선물을 주는 20대 투표독려 이벤트도 젊은층의 투표율을 높이는 데 한몫한 것으로 분석된다. 판화가 임옥상씨(oksanglim)가 처음 올린 “투표하신 20대 여러분 중 선착순 1000분께 제 판화를 드리겠습니다! 투표소 앞에서 찍은 본인 사진을 주시면 신청됩니다”라는 이벤트는 동료 화가들과 박범신·안도현씨 등 작가들이 작품을 제공하고, 배우 권해효씨 등이 공연 표를 제공하며 확산됐다. 또 종합검진·호프 파티·엽서집 등을 주겠다는 사람들이 이어지면서 트위터엔 젊은층 유권자들의 인증샷이 줄을 이었다.
 
--------------------------
트위터, '지방선거 대이변'에 일조? (프레시안, 이대희 기자, 2010-06-03 오전 12:13:31)
투표 독려 캠페인 확산… 투표율 상승에 기여
 
6.2 지방선거 투표율이 15년 만에 가장 높은 54.5%를 기록한 가운데, 트위터를 비롯한 소셜미디어의 위력이 큰 힘을 발휘한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 미국 대선에서 오바마 대통령이 트위터의 힘을 톡톡히 얻었던 것을 연상케 하는 대목이다. 이번 선거가 한국 정치 지형에 '소셜미디어'의 위력을 본격적으로 몰고 온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트위터가 힘을 발휘할 수 있었던 이유는 이동성에 있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젊은 트위터 이용자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해 시시각각으로 투표를 독려할 수 있었다.
 
이들의 메시지는 투표일인 2일까지도 이용자들이 리트윗(자신이 구독하는 메시지의 글을 다른 이들에게도 전달하는 것)을 통해 빠르게 전달하면서 투표 마감시간인 오후 6시까지 인터넷을 뜨겁게 달궜다. 본래 명칭 그대로 개개인이 모두 미디어가 돼 투표캠페인을 벌인 셈이다.
 
------------------------------------
‘트위터 혁명’, 젊은 유권자 결집시켰다 (연합뉴스, 2010년 06월 03일 15:11:34)
 
140자 단문 블로그인 트위터가 젊은 유권자들을 결집시키면서 6.2 지방선거의 판세를 완전히 바꿨다. 이번 6.2 지방선거에서는 트위터를 비롯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유튜브, 아이폰 등이 이변을 낳는 중요 변수로 작용했다. 일반인뿐만 아니라 소설가 이외수를 비롯한 유명인과 연예인들도 앞다퉈 투표 '인증샷(증거사진)'을 트위터에 올리며 투표를 독려했다. 아이폰 등 스마트폰과 결합한 SNS가 정치에 상대적으로 무심한 젊은 층을 투표소로 이끄는데 한몫했고, 이는 지지기반이 상대적으로 젊은 민주당의 선전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일부에서는 이를 '트위터 혁명'으로까지 표현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SNS 사용자의 저변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2012년 총선과 대선 등에서는 폭발력이 배가될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근거 없는 소문의 전파 매개로 악용될 가능성에도 우려를 표했다.
 
연령별 투표율은 아직 집계되지 않았지만 투표율 상승이 트위터의 독려에 힘입은 젊은 층의 참여 증가에 따른 것이라는 게 여야의 공통된 분석이다. 백원우 민주당 유비쿼터스위원회 위원장은 "트위터가 젊은 층의 투표율을 높이는데 의미 있는 도구로 사용됐다"고 털어놨다. 한나라당 유은종 디지털팀장도 "트위터가 투표자를 집결시키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면서 "젊은 세대의 표출 욕구가 트위터 공간에서 폭발하면서 여론을 만들어냈다"고 분석했다.
 
이번 선거를 앞두고 여야 가릴 것 없이 트위터를 비롯한 SNS를 젊은 유권자의 표심을 사로잡을 도구로 활용했다. 하지만 그 폭발력은 지지층과 트위터 이용 층이 상당 부분 겹치는 민주당과 진보신당, 민주노동당 등에 훨씬 컸다. 배영 숭실대 정보사회학과 교수는 "과거에는 정치와 생활이 별개의 영역이었다면 이번에는 트위터가 정치를 생활과 이어주는 매개체로 작용했다"면서 "유저들이 트위터를 통해 얻은 정보를 공유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신념을 강화시킨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노기영 한림대 언론정보학과 교수도 "기존의 홈페이지가 브로셔의 역할을 대신했다면 SNS는 네트워크를 형성해 행동을 유발하는 힘을 가졌다"고 평가했다.
 
트위터를 비롯한 SNS의 위력은 앞으로 선거에서 더욱 커질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전망이다. 한국의 트위터 이용자는 현재 50만 명 남짓으로 추정되는데 싸이월드의 회원 수(2천500여만 명) 등을 감안하면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의 보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것도 트위터의 성장에 무게를 실어준다. 미국의 시장조사기관 이마케터에 따르면 올해 미국 인터넷 이용자의 57.5%가 한 달에 한 번 이상 SNS 서비스를 사용할 것으로 예상됐는데, 이 수치는 2014년 65.8%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배 교수는 "방송처럼 SNS도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당연한 상수처럼 여겨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노 교수도 "앞으로 몇 년 지나면 중년층까지 SNS를 많이 활용할 것"이라며 "다음 선거에서는 그 영향력이 더욱 커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트위터의 가장 큰 특징은 한 사람이 게시한 글이 리트윗(글 퍼 나르기)을 통해 기하급수적으로 퍼진다는 점이다. 이번 선거에서도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민심이 표출된 곳도 바로 트위터였다. 천안함 침몰 사건 등을 놓고 토론과 공방이 벌어진 것은 물론 선거 관련 소식도 실시간으로 전파했다. 서울시 교육감으로 출마한 진보 측 곽노현 후보의 선고공보물 발송 누락 사실이 가장 먼저 알려진 곳도 바로 트위터였다. 노 교수는 "트위터의 메시지는 한번 전달되면 돌이키기가 힘들며 그 진위를 확인하는 것도 쉽지 않다"면서 "잘못된 정보가 유통되는 것을 어떻게 막아낼지 사회가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말했다. 배 교수도 "자신이 생산하는 정보에 대해서는 각자가 책임지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
‘내 한표 쯤이야…?’ 무한 리트윗의 힘 (한겨레, 김봉현 대중음악 평론가, 2010-06-04 오전 11:47:22)
‘6·2 트위터선거’ 체험기 
 
지방선거가 끝난 지금, 트위터는 나에게 ‘트느님’과도 같은 존재다. 트느님이 안 계셨더라면 어쩌면 전국은 지금 훨씬 더 많은 파란색으로 칠해져 있을지 모른다. 트느님은 모르긴 몰라도 아마 전국의 스머프화를 막은 일등공신일 것이다. 우리에게는 북풍, 노풍, 심판론 같은 이번 지방선거의 키워드 사이에 트위터라는 세 글자를 슬며시 끼워넣어야 할 역사적 책무가 있다. 아, 물론 ‘아새끼’를 추가하는 일도 잊어서는 안 된다.
 
처음에는 트위터를 무시했다. 그러나 계정 개설 일주일 만에 나는 트위터의 노예가 되어 있었다. 트위터 초보 걸음마 시절, 나 역시 유명인을 팔로우하는 필수과정(?)을 피할 수는 없었다. 물론 남들과 다르고 싶은 내 안의 욕망은 나로 하여금 이외수와 김연아를 애써 외면하게 했지만, 평소 정치에 관심이 많은 나는 나도 모르게 빛의 속도로 정치인들을 팔로우하고 있었다. 유시민, 노회찬, 심상정. 공교롭게도 이번 선거에서 논란의 중심이 되었던 이 3명은 내가 가장 먼저 팔로우한 ‘트윗친구’들이었다.
 
정치인들의 일정과 생각을 실시간으로 손쉽게 접할 수 있다는 사실은 분명 매력적이었다. 무엇보다 그들과 나 사이의 거리가 ‘확’ 줄어든 느낌이었다. 평소에 정치인들이 어디를 다니고 어떤 생각을 하는지 트위터를 통해 알 수 있으니 뉴스나 기사만을 보고 그들을 판단하지 않게 되었다. 또한 기사로 나오지 않는 사실을 정치인들의 트윗을 통해 알게 되는 경우도 있었다.
 
선거철이 다가오자 각 후보의 캠프들도 트위터 계정을 개설했다. 어떤 지방 후보는 본인이 먼저 나를 팔로우하기도 했다. 굳이 후보의 홈페이지를 일일이 찾아다닐 필요가 없었다. 그들이 알아서 트윗을 통해 정보를 제공해주었다. 한번은 심상정 후보 캠프에서 유시민·김문수 후보에 대한 논평을 트윗했다. 읽어보니 유시민 후보에 대한 조금의 왜곡이 있었다. 그래서 나는 직접 심상정 후보에게 관련한 멘션을 보냈다. 몇 시간 후 답이 왔다. 아마 선대위에서 작성한 모양인데 본인이 보아도 조금 문제가 있으니 적절하게 조치하겠다는 심상정 후보의 대답이었다. 그때의 그 묘한 기분이란.
 
선거일 며칠 전부터는 몇몇 정보가 트위터 세상을 돌아다녔다. ‘나 한표 쯤이야…?’라는 제목의 트윗은 몇 년 전 어느 지방군수 선거에서 한 표 차이로 승부가 갈린 캡쳐사진과 함께 끊임없이 리트윗되었다. 지역별 진보 성향 교육감을 정리해놓은 트윗은 기호도 없고 정당도 없어 헛갈리는 교육감 선거를 치르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몇몇 유명인사는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이벤트를 열기도 했다. 투표장에 가서 ‘인증샷’을 찍어 자기에게 보내면 추첨을 통해 선물을 주겠다는 것이었다. 그리고는 이렇게 당부하곤 했다. “투표용지를 찍지는 마세요. 무효가 됩니다. 꼭 투표장 입구에서 ‘셀카’를 찍으세요.” 그러자 너도나도 투표인증 이벤트를 열었다. 누가 시키지도 않았는데 트위터리안들은 투표율 제고를 위해 저마다 자신의 여력 안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을 실행했다. 장이 선 날처럼 트위터는 시끌벅적했다.
 
드디어 선거 당일. 분위기는 최고조였다. 며칠 전부터 투표 독려 분위기가 뜨겁게 달구어져 있었기 때문이다. 어떤 이는 아침 6시에 가장 먼저 투표하겠다며 연신 똑같은 다짐을 반복해 트윗했다. 어떤 이는 ‘결전의 날’이라며 트위터의 힘을 보여주자고 했다. 타임라인에는 투표 인증샷이 넘쳤다. 나 역시 투표하고 온 후 곧바로 트윗을 올렸다. “투표 완료. 말하러 다녀왔습니다.”
   
오후로 넘어가면서 최종 투표율에 대한 전망이 여기저기서 날아들었다. 통계까지 활용하면서 예측에 몰두하는 트위터리안도 있었다. 그때, 딴지일보 편집장 파토에게서 트윗 하나가 들어왔다. “본지는 아는 게 있다. 지금 전국 주요 지역 기존 여론조사 믿고 포기하지 말고 즉시 투표하라. 주변에 문자 전화 당장 때려라. 여기서 승패 갈린다. 2002년 상황이다.” 이 트윗은 끊임없이 리트윗되었다. 내 타임라인에 이 트윗만 수십 번 올라왔다. 나중에 알고 보니 4시부터 6시까지 총 3200개의 리트윗이 되었다고 한다. 실로 엄청난 수치다. 3200개의 리트윗은 3200명이 봤다는 것을 의미하는 게 아니라 ‘3200 x (최소 몇 백명)’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 사람들이 트위터 밖에서 전화와 문자를 돌렸을 것을 감안하면 수는 더 늘어난다.
 
이 트윗을 포함해 수많은 트위터리안들이 오후 들어 투표 독려를 하기 시작했다. 지금 상황이 사전 여론조사와는 다름을 알리는 소식이 여기저기서 트윗되자 바람이 불기 시작한 것이다. 실제로 오후 늦은 시각에 젊은이들이 대거 투표장으로 몰려 투표율이 15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는 것은 ‘사실’ 그 자체다. 물론 이 쾌거에 트위터가 어느 정도의 영향력을 발휘했는지 ‘증명’할 수야 없겠지만 이쯤 되면 트위터가 지방선거의 역사를 다시 쓰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확언’해도 되지 않을까.
 
개표 진행도 트위터와 함께였다. 언론사에 몸담고 있는 트위터리안들은 각자 관심지역의 결과에 대한 예측과 전망을 쏟아냈다. 사실 나는 이날 어느 매체에 실을 원고를 마감해야 했다. 그래서 개표방송을 보지 못하겠구나 생각했는데, 아이폰과 트위터의 조합은 간단히 문제를 해결해주었다. 컴퓨터 앞에 앉아 원고를 쓰면서 몇 분 간격으로 아이폰의 트위터 어플을 통해 실시간으로 판세를 확인했다. 이것이 가능했던 이유는 트위터리안들이 자발적으로 실시간 개표 현황을 트위터에 올렸기 때문이었다.
 
2002년에 ‘인터넷’이 있었다면, 2010년에는 ‘트위터’가 있다. 온갖 언론 장악과 북풍, 그리고 선관위마저 선수 역할을 한 이번 선거에서 이만큼 선전할 수 있었던 중요한 요인 중 하나가 바로 트위터라고 생각한다. 이미 대세로 들어선 스마트폰의 보급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전파는 앞으로도 많은 것을 바꾸어놓을 것이다. 무엇보다 트위터는 선거를 ‘즐거운 축제의 장’으로 만든다. 지난 며칠을 돌이켜 보면 투표는 일종의 놀이문화였다. 정치의 예능화라. 좋은 현상이다. 적어도 정치인들이 직접 예능 프로그램을 찍어왔던 현실에 비하면 이 편이 훨씬 낫지 않은가? 
 
---------------------------------
[시론]지방선거와 트위터의 마법 (경향, 민경배 | 경희사이버대 교수, 2010-06-06 18:25:37)
 
트위터는 지방선거 기간 내내 초미의 관심사 중 하나였다. 출마를 앞둔 후보자들이 대거 트위터에 들어와 둥지를 틀고 팔로워들을 모아 자신을 알리기 위해 골몰했다. 선관위는 트위터가 불법선거의 온상이 될 수 있다며 선거법 93조를 들어 단속 방침을 밝혀 큰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선거 당일에는 투표 참여를 독려하는 문구와 투표소 인증샷이 트위터 공간에 흘러 넘쳤다. 선거가 끝나자 언론은 트위터가 투표율 상승과 야당 승리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는 분석기사를 일제히 쏟아냈다. 이런 일련의 흐름들을 피상적으로만 본다면 트위터가 지방선거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읽히기에 충분하다. 하지만 트위터의 위력에 대한 과도한 찬사에 앞서 짚어볼 점들이 몇 가지 있다.
 
먼저 후보자들의 트위터 홍보가 당선에 기여했는가의 문제이다. 트위터에서 월등히 많은 팔로워 숫자를 확보하고 가장 왕성한 활동을 보여준 출마자라면 노회찬, 심상정, 한명숙, 유시민 등을 꼽을 수 있다. 그러나 이들은 모두 낙선의 고배를 마시거나 중도 사퇴를 하고 말았다. 그밖의 다른 후보들도 팔로워 숫자 등을 통해 유추해 볼 때, 트위터에서 의미있는 표를 모았다고 말하기는 힘들다. 결국 트위터 여론이 오프라인에서의 다른 정치적 요소들을 압도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선관위의 트위터 불법선거에 대한 우려도 기우였음이 드러났다. 선거기간 내내 트위터에서 불법·혼탁선거의 징후는 전혀 발견되지 않았다. 악의적으로 왜곡된 정보가 빠르게 확산되어 혼탁선거가 나타날 것이라는 선관위의 예견과 정반대로 트위터는 그런 정보들이 빠르게 수정되는, 자정능력이 잘 작동하는 공간임이 입증되었을 뿐이다.
 
트위터가 투표율 상승과 야당 승리에 기여했다는 분석도 조심스럽다. 분명 트위터를 통한 투표 독려는 더 많은 사람들을 투표장으로 이끌어냈을 것이다. 또한 평소 트위터에서 친야당적 성향이 우세했던 점에 비추어 볼 때, 이것이 야당 표를 늘리는 데 기여했다는 해석도 무리는 아니다. 하지만 투표율 상승과 야당 승리의 보다 근본적인 요인은 이명박 정부를 표로 심판하겠다는 유권자들의 의지다. 트위터는 거기에 불쏘시개 역할을 했을 뿐이다. 이 모든 것이 다 트위터의 힘이라는 식의 과도한 결론은 자칫 이명박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심판 의지를 가릴 수 있다.
 
물론 트위터의 정치적 잠재력은 무궁무진하다. 개개인의 140자 단문이 소셜 네트워크를 타고 확장되면서 파괴력 있는 정치 참여의 공론장을 만들어가고 있다. 하지만 이번 지방선거에서 트위터 정치는 단지 그 가능성의 단초만을 보여줬을 뿐이다. 더 중요한 것은 이제부터다. 우선 급변하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한 채 참여민주주의를 저해하는 낡은 선거법부터 차분히 긴 호흡으로 점검하고 개정해야 할 것이다. 또한 선거만을 위해 날아든 트위터 정치 철새들이 계속 트위터 텃새로 남아 국민들과 진솔한 소통을 이어갈지도 지켜볼 일이다. 당선자들은 지방 의정에 트위터를 비롯한 온라인 소통을 도입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 낙선자들과 특히 선거에 패한 정부·여당은 보다 국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반성할 수 있는 계기를 트위터 안에서 모색해야 한다. 2년 후 총선과 대선에서 트위터의 마법은 한층 더 강해질 것이 틀림없기 때문이다.
 
---------------------------
백악관의 소셜미디어 만능주의가 주는 교훈 (미디어오늘, 2010년 06월 07일 (월) 15:07:49)
[기고]최진봉 (텍사스 주립대, 저널리즘 스쿨 교수)
 
오바마 대통령이 지난 대선에서 존 매케인 후보를 따돌리고 승리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공신 중 하나가 바로 페이스북(Facebook), 트위터(Twitter) 등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들이다.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를 통해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선거운동을 펼친 결과, 변화를 외친 오바마 후보를 지지하던 젊은이들이 적극적으로 투표에 참여해 오바마가 대통령으로 당선된 것이다. 오바마는 대통령 당선 이후에도 자신의 국정운영과 정책을 알리는데 소셜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백악관 비서진들도 소셜 미디어를 대 국민 홍보수단으로 적극 활용하면서 백악관 출입 기자단을 대상으로 프레스 컨퍼런스를 통해 국정운영 내용을 국민들에게 알리던 전통적인 백악관 홍보 시스템의 변화를 가져오기 시작했다.
 
실제로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해 7월 이후, 약 11개월 동안 백악관 출입기자단을 대상으로 공식적인 프레스 컨퍼런스를 열지 않고 있다. 전통 미디어들을 대상으로 한 프레스 컨퍼런스를 개최하는 대신 오바마 대통령은 다양한 소셜 미디어를 이용해 수백만 명의 국민들에게 자신의 국정운영과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적극적인 홍보를 한다. 즉, 텔레비전, 신문 등 전통 미디어 대신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마음대로 올릴 수 있는 소셜 미디어를 홍보 수단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백악관의 발표에 따르면, 현재 트위터에 등록된 백악관 계정을 팔로윙(Following)하는 팔로워(Follower)들이 약 170만 명에 이르고, 백악관이 운영하는 페이스북 계정에는 50만 명의 팬(Fan)들이 등록되어 있으며, 백악관에서 발송하는 단체 이메일을 정기적으로 수신하는 수신자들도 약 7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이처럼 백악관이 기존의 전통 미디어를 이용한 국정홍보 전략을 바꿔 소셜 미디어를 국정홍보 수단으로 적극 활용하면서, 국민들이 백악관의 국정운영에 대한 공정하고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없게 되었다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백악관이 출입기자들을 대상으로 한 프레스 컨퍼런스를 줄이면서 기자들이 국정운영에 대해 대통령과 정부 당국자들을 대상으로 질문하고 취재할 수 있는 기회가 자연스럽게 줄어들게 됨에 따라 백악관과 관련된 심층 보도와 다양한 취재가 제한을 받게 된 것이다. 이와 함께 백악관 홍보팀이 직접 만든 동영상과 직접 촬영한 대통령 동정사진, 그리고 직접 제작한 국정운영 관련 소식들이 백악관이 운영하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일반인들에게 전달됨으로써 국민들이 백악관과 관련된 편향된 정보만을 습득하게 되는 부작용을 낳고 있다. 오마바 정부의 왜곡된 언론 정책에 소셜 미디어가 교묘하게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국민의 알권리 보장을 위해 정부는 다양한 언론이 더 많은 국정운영 관련 정보에 접근하고 취재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다양한 언론보도를 통해 국가의 주인인 국민들이 정부의 국정운영에 대해 제대로 평가하고 감시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런 점에서 백악관의 최근 언론정책은 비판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0/06/07 22:06 2010/06/07 22:06

댓글0 Comments (+add yours?)

Leave a Reply

트랙백0 Tracbacks (+view to the desc.)

Trackback Address :: https://blog.jinbo.net/gimche/trackback/1029

Newer Entries Older Entries

새벽길

Recent Trackbacks

Calende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