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노동자정당 추진회의 결성 관련글

View Comments

 

“무너지는 노동정치, 다시 세워야” (레디앙 / 2012년 11월 20일, 5:47 PM)
[인터뷰] 양경규 노동자정당추진회의 대표와의 대화 ①
가급적 대중적이고 공개적인 활동을 통해 하나의 정치그룹으로 굳어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했다. 큰 틀을 쌓기 보다는 또 다른 분열로 나갈 것만 같았다. 그래서 대중적인 활동을 자제하다 보니 오히려 오해가 많았다. 그리고 우리의 뜻을 대중적으로 알리는데도 한계가 있었다. 이래서는 새로운 흐름을 만드는데 한계가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1년이 다 되어가는 시점에서 계속 새로운 노동정치를 제안하는 수준에서 멈출 수 없다는 생각, 함께 출발하는 것이 어렵다면 먼저 출발하되 폐쇄적이지 않고 개방적인 태도를 갖고 새로운 노동정치를 위한 실천에 먼저 나서자는 생각을 갖고 추진회의를 출범한 것이다.
추진회의는 두 가지 목표를 분명히 하고 있다. 노동정치세력의 단결과 통일에 근거한 노동 중심의 진보정당 재건에 기여하겠다는 것이 하나이고 또 하나는 정파적 이합집산, 대립갈등으로 또 쪼개질 수 있는 정당이 아니라 지속가능하고 백년을 전망하는 제대로 된 정당을 만들자는 것이다.
진보신당의 입당을 통한 새로운 노동정치의 문제는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이야기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우리가 지향하는 것이 새롭게 노동의 정치를 실현하고 제대로 된 진보정당을 건설하고자 한다면 현장의 조건을 감안할 때 진보신당 입당을 가지고 현장을 설득하기 쉽지 않다고 생각했다. 노동현장에는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등 기존의 정당에 대한 냉소와 분노가 넘치고 있던 때였다. 당연히 진보신당의 동지들과 함께 하게 될 것이지만 그 경로로서 우선 노동현장에 새로운 정치를 가지고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했다.
 노동정치, 새로운 진보정당의 내용을 만들어 현장과 공유하는 일을 제1의 과제로 생각했다. 부족하지만 평가하고 새로운 대안을 내놓는 일을 나름으로 노력했다. 두 번째로는 현장의 신뢰를 다시 얻기 위해서는 새 틀을 크게 짜야 된다는 목표 속에서 새 노동정치를 추진하는 노동그룹들과 집담회, 지역토론회의 공동 개최 등을 통해 공감대를 확산하는 노력을 해갔다.
통진당 내 노동그룹은 물론이고 진보정의당에 참여하고 있는 노동그룹도 함께 하지 않는다. 편을 가르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새로운 노동정치를 위한 최소한의 조건이기 때문이다. 이는 참여단위간에 합의된 사항이다.
우리는 적어도 대선을 범진보좌파진영이 독자후보로 치러야 한다면, 민주노총의 대선방침도 중요하고 범좌파진영의 결합과 결속도 중요하다고 보았다. 한계가 있더라도 적극적으로 끌어안고 함께 하면서 그 속에서 문제가 있으면 풀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가뜩이나 대선을 치를 역량의 문제가 걱정되는 상황에서, 그리고 어떻게든 새로운 세력을 형성하여 진보정의당이나 통진당으로 쏠릴 지도 모를 세력들을 하나로 묶어야 한다는 생각에서, 우리는 좀 더 큰 틀로 대선 독자후보의 토대를 만들고자 했다. 그렇지 않으면 의미 있는 독자후보 전술이 되지 못할 것으로 판단했다. 최종적으로 이런 입장을 설득했지만 일부 단위는 거부 의사를 명확히 했다. 더구나 대선과 당 건설과의 연동도 부정적이었다. 독자후보 전술이 무슨 의미인지를 함께 공유하기 어려웠다. 아쉽지만 대선 독자후보 전술은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다.
진보신당에 대해서 비판하고 싶은 것, 아쉬운 점이 없지는 않다. 그러나 나는, 그리고 우리 추진회의 성원들은 그러한 아쉬움과 비판을 넘어 진보신당이 갖고 있는 ‘진보’적 정당으로서의 자기 정체성에 주목한다. 또한 진보정당의 주체들이 해체되고 산개되는 현실에서 적지않은 당원들이 한 울타리에서 이후를 모색하고 있다는 것은 주요한 우리의 자산이라고 생각한다. 지금 가장 바라는 것이 있다면 진보신당이 이러한 성과들을 유실시키지 않았으면 하는 것이다. 진보신당은 이후 새롭게 만들어가야 할 진보정당의 가장 든든한 버팀목이기 때문이다.
변혁모임과 노동전선 등 새로운 계급정치를 말하는 그룹들과 관련해서는 지속적인 논의가 계속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대선 이후에 함께 논의를 열어가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들이 최근 여러 경로를 통해 그 동안의 현장투쟁을 통한 노동정치를 넘어 제도권 정당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음에 대하여 기대한다. 다만 나는 이런 고민이 좀 더 깊어지기를 기대한다. 제도권정당에 대한 고민이 구체적이고 실천적이기를 기대한다. 제도권정당의 활동과 현장정치의 결합의 접점을 함께 찾아보고 싶다.
 
"지역과 현장에서 출발, 노동정치의 백년둥지 만들자" (레디앙 / 2012년 11월 21일, 10:59 AM)
[인터뷰] 양경규 노동자정당추진회의 대표와의 대화 ②
노동정치 1기의 역사가 오류였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 길을 걸었던 것이 오류였다면 시작하지 않았어야 하는 것이고, 그 길에서 실패했다고 한다면 실패의 원인을 규명하고, 다시 새롭게 재출발해야 한다.
노동정치 1기는 8,90년대 진보정당 운동의 실패의 경험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졌다. 이전 시기의 대중적 토대의 부재와 이념의 혼란을 민주노조운동의 조직적 결합과 사회주의적 이상과 가치라는 지향으로 통일시키며 대중적이면서도 계급적인 진보정당 운동의 길을 연 것이다.
노동자정치세력화란 노동계급의 독자적인 세력화를 통해 노동자의 정당을 건설하고 자본주의 체제를 극복하는 새로운 대안사회를 만들어가는 과정이라고 이해한다. 또 노동자당의 집권으로만 협소하게 생각해서도 안 된다. 새로운 사회를 만드는 것이 단순하게 권력을 쥐는 것으로 해결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자본주의 체제의 극복을 위해서는 사회적인 헤게모니를 노동자들이 어떻게 잡을 수 있느냐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의회주의나 대리주의가 위험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노동자정치세력화의 실패를 말할 때 먼저 생각해 볼 지점은 바로 이러한 근본적 지향이 대중적으로 정확하게 공유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노동자정치세력화의 본질은 ‘노개투’(노동악법 개정 투쟁)에 있었다는 사실이 자주 잊혀졌다. 그리고 이런 인식은 이후 민주노동당이 일정하게 의회권력을 갖게 되면서 더욱 심화되었다. 현장에서 민주노동당과 노동자, 노동조합의 관계를 계속 협소한 틀로 묶어 놓았다. 노동정치의 의미를 확장하지 못한 책임이 민주노조운동에 있었다. 물론 이를 발판으로 삼았던 당의 명망가 정치도 문제였다.
두 번째로는 토대의 문제이다. 노동계급의 대중적 토대는 노동자정치세력화의 기본적인 전제이다. 이는 가치의 문제이기도 하고 실질적인 기반의 문제이기도 하다. 그런데 민주노조운동의 위기와 함께 계급대표성을 상실한 민주노총 조합원 중심의 노동자정치세력화는 노동가치의 기반을 무너뜨렸다. 여기다가 실질적인 기반으로서의 노동자의 대중적 기반이 취약하기 짝이 없었다. 비정규직과 중소영세 노동자의 비율은 매우 작았다.
민주노총의 조합원이 다수였는데 이들은 당의 주체적 참여에 관심은 없었다. 지역운동과 현장투쟁의 결합의 의미를 찾지 못한 채, 아니 그런 결합의 구조가 마련되지 못한 채 그저 대상화가 되고 말았다. 돈만 대고 이름만 걸고 선거 때 한 표 찍어 주는 것만 해온 것, 그것이 전부였던 것이 노동자정치운동의 문제였다.
새로운 노동자정치세력화는 그 근본적인 지향을 끊임없이 확인하면서 공유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확인함으로써 기존의 진보정당운동, 그리고 현존하는 진보를 자처하는 정당과의 차별성을 함께 공유해야 한다. 그럴 때 어떤 세력에 대한 ‘반대’가 아니라 자신의 ‘내용’을 갖는 진보정당 운동, 노동자정치세력화가 다시 시작될 수 있다고 본다.
또 하나 더, 새로운 노동정치는 구체적인 실천을 통해 노동자가 정치의 주체로 등장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노동자 밀집도시인 창원과 울산에서 노동자와 지역주민이 만나고 현장투쟁과 지역운동이 결합하는 거점 하나도 없는 것이 오늘 우리 운동, 노동자 정치운동의 현주소다. 이런 지점에서 우리는 과거의 노동정치를 돌아보고 평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떤 실천의 과정을 통해 노동자를 노동자정치세력화의 실질적인 주체로 만들 수 있는지 생각해야 한다. 나는 현장의 조합원이 현장투쟁과 지역운동을 묶어낼 때 노동자정치세력화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본다. 노동자들이 주체가 되고 중심이 되어, 현장과 지역에서 구체적인 활동, 노동자들이 참여하고 동참할 수 있는 근거지, 주장과 담론을 체감하고 느끼게 할 수 있는 활동의 사례와 경험을 만들어가고 그것을 축적해가는 것이다.
대선의 독자 후보를 출마하는 것 자체가 우리의 목표가 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진보세력의 독자적인 출마를 통해 우리가 목표로 하는 것이 구체적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통합진보당이나 진보정의당, 진보신당 등으로 쪼개지고 나뉘어져 있고, 노동운동의 전현직 간부들이 보수정당 후보를 지지하거나 수행원으로 전락하고, 현장의 노동자들은 노동정치와 진보정치에 대해 환멸과 냉소를 보내고, 민주노총의 존재감과 발언권, 사회적 권위는 땅에 떨어진 지금 시점에서 대선에 독자적으로 출마한다면, 그것은 무너지고 있는 노동정치의 현실을 복원하고 재건하기 위한 것이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범진보 범좌파진영의 통일된 대응과 공동투쟁이 공유되면서 독자후보 논의가 진행되고, 또 그 성과가 대선 이후의 노동정치 재건으로 맞춰지도록 하는 것이 필요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현실의 독자후보, 노동자 대통령 후보의 출마 과정이 그렇게 되지는 못했다는 아쉬움이 있다.
노동운동의 성장과 발전은 일그러지고 왜곡된 진보정치에서 철수한다고, 노동정치는 당분간 쉬고 노동운동에만 전념한다고 해서 이뤄지는 것은 결코 아니다. 왜냐면 노동운동은 이미 조합주의적 운동이 아니라 정치적인 운동이고, 노동자의 삶과 노동현장의 싸움터에서 정치는 무관한 어떤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서 노동운동의 어려움과 진보정치의 왜곡이라는 정당한 ‘진단’에서 우리가 내려야 할 ‘처방’은 진보정치로부터의 철수가 아니라 왜곡된 진보정치를 제대로 된 노동정치로 전환하고 바꿔내는 것이어야 한다.
진보정치의 난맥상에 눈을 감고 외면한다고 노동운동이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은 지금 우리가 목도하고 있는 노동운동 전.현직 지도급 인사들의 보수정치에 대한 투항과 그 영향력이다. 진보정치가 제대로 자리를 잡지 못할 때 보수정치와 자본의 정치가 우리 노동자 사이로 침투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또 노동운동의 현재 조건에 비추어 현재의 민주노조운동의 틀 안에서의 새로운 혁신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
동네 골목골목에 가보아라. 음식점, 편의점, 영세공장, 중소병원 모두가 비정규직이다. 노동운동의 혁신은 사업장의 비정규직 문제를 넘어서야 한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현장에서의 투쟁이 지역운동과 결합할 때 가능하다. 비정규직 운동이 현장 내부의 투쟁에서 지역운동으로 사회연대운동으로 나아가야 한다.
노동자의 정치를 말하고 새로운 노동정치를 말하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노동자 정치운동이 민주노조운동의 새로운 혁신과 구분되는 별도의 영역의 과제가 아니다. 노동정치 철수론이, 결코 그런 의미로 이야기한 것은 아니더라도, 가뜩이나 민주노조운동의 자기 방어를 통한 조직노동자 이기주의의 방편이나 탈계급적이고 탈정치적인 노동운동의 논리적 무기가 되지 않을까 우려된다.
추진회의는 통진당과 진정당이 진보정당일 수 없다는 생각, 노동정치의 근본이 자본주의 체제를 극복하는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것이라는 생각, 새로운 진보정당을 건설하기 위해 노동정치그룹들이 통일되어야 하고 당의 건설과정은 노동자를 정치의 주체로 세우는 실천의 과정이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모인 노동정치 조직이다.
중앙파가 결집해서 만든 또 하나의 정파조직이라는 말은 사실관계도 아니고 편견에 근거한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새로운 노동정치를 위해 참여하고 있는 수많은 현장의 노동자들에게 그런 이름이 붙여진다면 불쾌하고 안타까운 일이다. 추진회의 참여하고 있는 몇 사람이 과거에 중앙파로 불렸다는 이유로 추진회의의 운동이 재단되지 않았으면 좋겠다.
추진회의는 중앙파라는 기존의 정파가 만들거나 결집하거나 그런 것은 아니다. 각각의 개인이 지역과 현장에서의 토론을 통해 동의하면서 함께 함으로써 이루어진 조직이다. 처음 제안자모임이라는 이름으로 출발하며 무슨무슨 위원회 따위의 명칭을 붙이지 않은 것도 다양한 세력,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하면서 하루라도 빨리 제안자모임을 해소해야 한다는 생각 때문이었다.
노동자대중에게 새로운 노동정치의 내용을 알려냄과 동시에 여러 갈래로 복잡하고 다기한 노동자 정치운동을 묶어내는 노력을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추진회의 자체의 조직강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
대중사업을 위해 계획하고 있는 것은 전국단위의 노동자 정치신문인 ‘지역과 현장’의 발간이다. 아울러 지역추진위가 주관하여 일제히 노동자정치학교를 개설할 예정이다. 새로운 선전과 교육을 통해 제대로 된 노동정치의 의미를 공유하고 토대를 구축해야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결성대회에서 추진회의는 지역별 3대 의무사업을 확정했다. ①모든 지역추진위는 지역의 비정규직 조직화 전략사업을 수행할 것, ②지역의 현안투쟁 사업에 대해서 지역추진위는 책임있는 결합을 할 것, ③현장투쟁과 지역운동의 결합을 위해 ‘민중의 집’ 혹은 ‘노동자의 집’을 지역추진위가 주체가 되어 건설준비위를 반드시 구성할 것이 바로 그것이다. 이는 노동정치가 바로 노동자가 중심이 되는 실천의 성과를 모아 이루어져야 한다는 우리의 의지를 실천하기 위한 것이다.
우리는 이런 실천의 성과를 모아 당을 건설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물론 이것이 완결되지 않는 한 당 건설은 하지 않는다는 뜻은 아니다. 이런 실천이 진행되면서 당 건설 논의도 진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야 새로운 당이 건설되더라도 이 사업은 계속 진행될 것이고 그를 통해 노동자가 주체로 서는 당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당 건설을 위한 노동정치의 통일을 위한 사업도 책임있게 진행하려고 한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모임을 통해 올해까지는 노동정치의 내용과 당 건설의 경로에 관한 논의를 할 예정으로 하고 있다.
 

----------------------------------------

따로 무슨 말을 하고 싶은데, 그리 긍정적인 건 생각나지 않기에 생략한다. 아무튼 열심히 활동하고 일단 깃발을 올린만큼 잘 되기를 바란다. 

  

<지역과 현장의 백년둥지, 노동자정당추진회의 결성선언문>
눈물이 앞을 가립니다. 자본의 야만적인 탄압이 노동현장 곳곳을 쑥대밭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인간답게 살기 위해서는 고압전류가 흐르는 철탑에 매달려야 합니다. 한 달이 넘게 단식을 해야 하고, 천 일이 넘게 거리에서 투쟁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 어느 곳에도 노동자의 아픔을 보듬어 안고, 정치적으로 엄호해야 할 세력은 보이지 않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의 피와 땀과 눈물로 만들어 낸 유력 정치인사들은 이제 노동자의 곁에서 멀어졌습니다. ‘노동’은 사라지고 ‘정치’만 남았습니다.
대통령 선거가 며칠 남지 않았지만 노동정치는 시린 겨울을 맞고 있습니다. 87년 이후 끊임없이 노동자 민중의 대통령 후보를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잉태하고자 했던 과거의 모색에 비춰본다면 노동정치의 비참한 오늘이 가슴을 때립니다. 여기저기서 노동정치를 말하고 있지만 단지 입에 발린 수식어에 불과하거나 고립을 자초한 왜소한 모습일 뿐입니다.
누구를 탓하겠습니까? 방향이 없는 순진함과 맹목적인 헌신도 죄입니다. 현장에서 묵묵히 뒤를 받쳐주면 되겠지 하는 마음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했지만 돌아 온 것은 노동정치에 대한 배신뿐입니다. 돌아보면 이 지경에까지 이른 데 대한 반성과 한탄이 가득합니다.
그러나 오늘 우리는 이 자리에서 다시 시작하려 합니다. 주위를 아무리 돌아봐도 차가운 겨울바람과 얼어붙은 땅 뿐이지만 여기에 작은 씨앗하나를 뿌립니다. 노동자들이 받은 마음의 상처, 갈가리 찢겨버린 현장을 볼 때 누구도 이 싹이 제대로 성장하리라 감히 단언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만이 옳다는 독선이 아니라 누군가는 길을 찾아야 한다는 소명으로 시작합니다. 우리에게는 포기할 수 없는 꿈이 있기 때문입니다.
노동정치가 세간의 비아냥거림거리로 전락해버린 지난 1년여 동안 우리는 ‘새로운 노동정치를 위한 제안자 모임’이라는 다소 애매한 이름으로 길을 찾아 헤맸습니다. 그 길은 매우 험난했습니다. 무너지고 찢긴 마음들을 하나로 모으기에는 상처가 너무 깊었습니다. 그러나 전국 곳곳에서 보석 같은 동지들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세치 혀가 아니라 진심을 다해서 제대로 된 노동정치를 소망하는 동지들, 이름 없이 빛도 없이 묵묵히 자신의 자리를 지켜 온 동지들에게서 우리는 희망을 발견했습니다. 그 힘을 바탕으로 오늘 우리는 노동자정당추진회의의 결성을 힘차게 선언합니다.
노동정치는 누구의 소유물이 될 수 없습니다. 자본의 폭압을 넘어선 새로운 사회, 노동이 가진 평등한 가치가 고루 펼쳐지는 사회를 꿈꾸는 뜨거운 심장을 가진 모든 동지들에게 문은 활짝 열려있습니다. 우리는 몇몇 명망가 중심의 운동이 아니라 지역과 현장 중심으로 헌신적인 활동을 하게 될 것입니다.
겸손하게 그러나 우직하게 100년을 내다보면서 우리는 이 길을 갈 것입니다. 이제 오늘 결성식을 시작으로 우리는 눈물을 거둡니다. 그 대신 더한 치열함으로, 냉철한 이성으로, 끝없는 헌신으로, 노동정치를 힘차게 다시 시작할 것입니다. 우리를 둘러싼 거짓 진보정치의 망령을 걷어내고 힘차게 전진할 것입니다. 먼 훗날 돌아보면 오늘 우리가 내디딘 이 첫발걸음이 커다란 역사적 전환점으로 평가될 것을 우리는 확신합니다. 함께 갑시다.
우리는 오늘 노동자정당추진회의를 결성하며 5대 방향을 아래와 같이 선언합니다.
1. 우리는 노동 가치와 노동자대중이 중심 토대가 되는 노동중심의 대중적 진보정당을 건설하고자 합니다.
2. 우리는 과거의 낡은 관계를 뛰어 넘어 노동정치를 고민하는 다양한 그룹들의 통일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3. 우리는 자본주의의 한계를 극복하고 사회주의의 이상과 원칙을 견지하는 새로운 사회질서 창출을 분명하게 지향합니다. 
4. 우리는 현장투쟁과 지역운동, 녹색이 어우러지는 지역거점운동을 통해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실천하는 노동정치의 구조와 틀을 만들어냄으로써 노동자가 새로운 노동정치의 주체가 되도록 할 것입니다. 
5. 우리는 노동정치운동과 민주노조운동이 불가분의 관계라는 점을 확인하며 새로운 노동정치운동을 통해 민주노조운동을 혁신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노동정치의 토대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2012년 11월 10일 노동자정당추진회의 결성식 참가자 일동
 

 

---------------------------------
노동자정당 추진회의 결성...양경규 대표 선출 (참세상, 김용욱 기자 2012.11.12 08:21)
“노동정치의 좌우, 책임 있게 견인”
지역과 현장에서 노동정치 토대를 구축해 백년가는 노동자정당을 만들자는 목표로 ‘지역과 현장의 백년둥지, 노동자정당 추진회의(추진회의)’가 결성됐다. 노동자정당 추진회의는 지난 해 12월부터 활동해왔던 ‘새로운 노동정치를 위한 제안자모임(제안자모임)’이 중심이 됐다. 
양경규 추진회의 대표는 결성식에서 “추진회의는 노동정치 통일을 위해 노력하되 진보정의당으로 들어간 그룹에 대해서는 일정한 선을 긋고, 노동정치 통일을 위해 책임 있게 노력할 수 있는 노동그룹들과 연대하고 있다”며 “한쪽에선 변혁모임과 함께 할 수 있도록 논의하고 있고, 다른 한편 기존 진보정당의 모임도 추진 중이지만, 현재로선 진보신당이 가장 핵심적으로 함께할 대중적 조직”이라고 설명했다.
추진회의는 진보정당과 노동정치의 문제의식이 많은 민주노총 산별 전현직 임원들이 구성한 노동포럼, 전태일 노동대학, 노동전선, 진보교연, 현장실천연대, 다함께 등과 논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추진회의는 노동정치의 폭을 더욱 넓히기 위해 정치신문 발간, 지역별 노동자정치학교 등 의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 비정규조직화 전략사업 △현장투쟁과의 책임있는 연대사업 △지역거점운동을 위한 민중의 집 건설사업 등의 사업계획을 통과시켰다.
추진회의는 또 5대 방향으로 △노동 가치와 노동자대중이 중심 토대가 되는 노동중심의 대중적 진보정당 건설 △과거의 낡은 관계를 뛰어 넘어 노동정치를 고민하는 다양한 그룹들의 통일 노력 △자본주의의 한계를 극복하고 사회주의의 이상과 원칙을 견지하는 새로운 사회질서 창출 지향 △노동자가 노동정치의 주체로 나서기 위한 현장투쟁과 지역운동, 녹색이 어우러지는 지역거점운동을 통한 노동정치의 구조와 틀 구축 △새로운 노동정치운동을 통한 민주노조운동 혁신을 설정했다. 
 
'노동자정당 추진회의' 출범해 (레디앙, 장여진 / 2012년 11월 12일, 9:35 AM)
지역과 현장의 백년 둥지 지향
10일 오후 4시 용산 철도회관에서 ‘지역과 현장의 백년 둥지, 노동자정당 추진회의(추진회의’가 정식 출범했다. 추진회의는 작년 12월부터 활동했던 ‘새로운 노동정치를 위한 제안자모임’이 중심이 되어 출범한 정치조직으로, 진보정당의 분화와 노동정치 해체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진 노동자들이 중심이 되어 새로운 노동자정치세력화를 위해 결성하였다.
약 200여명이 참여한 추진회의 결성총회에서 양경규 전 공공연맹 위원장을 대표자로, 홍지욱 금속노조 부위원장이 집행위원장으로 만장일치로 선출됐다.
사업계획도 확정했다. 추진회의는 5대 방향으로 △노동자대중이 중심 토대가 되는 노동중심의 대중적 진보정당 건설 △과거의 낡은 관계를 뛰어 넘어 노동정치를 고민하는 다양한 그룹들의 통일 위해 노력 △자본주의 한계를 극복하고 사회주의의 이상과 원칙 견지하는 새로운 사회질서 창출 지향 △현장투쟁과 지역운동, 녹색이 어우러지는 지역거점운동을 통해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실천하는 노동정치 구조와 틀을 만들어 노동자가 노동정치의 주체가 되도록 노력 △노동정치운동과 민주노조운동이 불가분의 관계라는 점을 확인하며 새로운 노동정치운동을 통해 민주노조운동을 혁신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노동정치의 토대 구축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추진회의는 이날 채택한 결성선언문을 통해 “노동정치는 누구의 소유물이 될 수 없다. 자본의 폭압을 넘어선 새로운 사회, 노동이 가진 평등한 가치가 고루 펼쳐지는 사회를 꿈꾸는 뜨거운 심장을 가진 모든 동지들에게 문은 활짤 열려있다”며 “우리는 몇명의 명망가 중심의 운동이 아니라 지역과 현장 중심으로 헌신적인 활동할 것”을 밝혔다.
또한 양 대표는 추진회의의 기본 활동 방향에 대해 “기본적인 입장은 노동정치 통일을 위해 노력하되, 진보정의당으로 들어간 그룹에 대해서는 일정한 선을 긋고 노동정치 통일을 위해 책임있게 노력할 수 있는 모든 노동그룹들과 연대하겠다”며 “한쪽에서는 변혁모임과 함께 할 수 있도록 논의해보고 있고, 다른 한편은 기정 진보정당의 모임도 추진 중이지만, 현재로선 진보신당이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이며 함께 해야 될 대중적 조직”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양 대표는 “추진회의가 노동정치의 좌우를 책임있게 견인하고 진보신당 또는 진보교연과 함께, 어렵지만 제대로 된 노동정치 진보정치의 큰 틀을 구성할 것”이라며 “이런 운동을 추진하는 가장 핵심적이고 중요한 위치에 있는 노동그룹은 추진회의”라고 강조했다.
총회에 이어 추진회의 출범식의 대표 인사말에서 양경규 대표는 “1917년 레닌은 스위스의 젊은 청년과 학생들을 모아 놓고, 이제 내 대에는 혁명을 보기 어려울 것 같다는 풀 죽은 연설을 했다. 그리고 이틀 뒤에 러시아 혁명이 일었났다. 산전수전 겪었던 레닌도 민중의 역동성을 믿지 못했던 것이다. 저는 우리 운동이 새로 시작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동안 많은 어려움을 겪었고 끝없이 추락해왔던 민주노조 운동과 새로운 노동정치에 대한 운동이 새로 시작하는 시기가 오고 있고, 그런 조건들이 충분히 성숙하고 있다고 믿고 있다.”고 밝히며 “오늘 이 자리가 작게 한번 모여서 흩어지는 모임이 아니라, 우리 운동에 있어서 새 정치 새 진보정당 새 노동자정당의 출발이었음을 먼 훗날 기억할 수 있는 날이 되기를 바란다”는 결의를 밝혔다.
출범식에서 지역의 운영위원들이 나와서 짧은 결의를 다졌다. 서울 고동환, 인천 박세준, 전북 강호갑, 경북 황우찬 김용식, 경남 임성호 손송주, 울산 박유기, 대전 이성우, 부산 정홍현 회원이 결의 발언을 했다.
 
"진보정치에 때가 탔다고 노동정치를 버릴 수는 없습니다. 목욕물을 버리려다 아이까지 버려서는 안 되죠. 지역과 현장 운동의 실천과 성과를 토대로 노동자가 실질적 주체로 서는 노동자정당을 만들겠습니다." 
양경규(54) 노동자정당추진회의 대표가 밝힌 활동 각오다. 양 대표는 11일 오전 <매일노동뉴스>와 전화 인터뷰를 통해 "노동정치는 하느냐 안 하느냐의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실패를 극복하고 반드시 실천해야 하는 문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가칭)지역과 현장의 백년둥지, 노동자정당추진회의는 지난 10일 오후 서울 용산 철도회관에서 결성식을 갖고 양경규 전 공공운수연맹 위원장을 대표로 선출했다. 
양 대표는 가장 먼저 풀어야 할 과제로 노동정치의 통일을 꼽았다. 그는 "새로운 노동자정당 건설 과정에서 추진회의를 비롯한 특정 세력이 주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노동정치를 고민하는 다른 의견그룹과 서로 입장을 확인하고 통일을 위해 나아가는 데 힘을 보태고 싶다"고 말했다. 대선 방침과 관련해서는 "향후 운영위원회를 통해 추진회의의 공식적인 입장이 정리되면 다른 의견그룹과 최대공약수를 맞춰 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추진회의는 새롭게 추진할 노동정치로 "자본주의의 한계를 극복하고 사회주의의 이상과 원칙을 견지하는 새로운 사회질서 창출을 지향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양 대표는 "그간 진보정당이 보여 준 활동에 반대하는 수준의 소극적인 개념이 아니다"며 "사업장을 넘은 지역거점운동을 통해 노동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실천할 수 있는 새로운 구조와 틀을 만들어 노동자가 정치의 주체가 되도록 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노동정치에서 실망감을 느끼는 노동자들에게 관심을 당부했다. 양 대표는 "새로운 노동정치는 몇몇 명망가 중심의 운동이 아닌 현장에서 자발적인 노동자·대중이 결집하고 지역단위를 구성해 당의 대중적 토대가 되는 노동계급의 대표성을 확보하는 것"이라며 "노동정치의 가치가 여전히 유효한 만큼 노동자들이 스스로 희망을 만들어 가자"고 호소했다.
 
-------------------------------------

‘그들의 신당’에도 노동은 없다 (레디앙 / 2012년 8월 16일, 12:24 PM)
[기고]노동정치 통일 노력...새로운 노동자 정당 만들어야
<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동자 선언운동 제안자의 두 번째 입장>
(2012년 8월16일 새로운 노동정치를 위한 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동자 선언운동 제안자 일동)
참으로 어처구니없다. 노동의 가치를 내팽개치고 자유주의 세력과 연합하여 통합진보당을 만들었던 핵심세력들이 이제 노동의 희망을 담을 새로운 대중적 진보정당을 건설하겠다며 노동계에 지지를 구하고 있으니 말이다.
우리는 얼마전 ‘새로운 노동정치를 위한 공공운수사회서비노동자 선언운동’을 제안하면서, 통합진보당은 애초부터 노동자 정치를 실현할 수 있는 정당이 아니었음을 지적했다.
통합진보당은 우리 노동자가 정치의 주체가 되어 자본의 억압을 넘어설 전망을 처음부터 거부했고, 오직 명망가에 기댄 대리주의와 의회주의만 가득한 정당이었다.
그리고 노동이 배제된 야합정당을 만들었던 이 ‘명망가들’이 지금은 경기동부 세력만이 문제였던 양 천연덕스런 얼굴로 부흥회를 열고 노동의 희망을 이야기하고 있으니 답답할 뿐이다.
우리 노동자들은 그들이 서둘러 만드는 신당이 야권연대에 의한 대선전략의 근거지일 뿐임을 모를 만큼 어리숙하지 않다. 그들이 내세우는 ‘노동 중심’이라는 것이 노동의 가치가 아니라 기껏해야 민주노총이나 산별연맹의 지지를 받으려는 수단에 불과하다는 것을 모를 만큼 순진하지도 않다.
우리들은 또 다른 자유주의 정당이며 야권연대를 위한 졸속정당일 뿐인 신당에 들러리 설 생각이 없다. 그들의 정치적 신념이 그렇다면 그렇게 가면 되겠지만 그 당의 이름으로 노동의 희망 운운하며 현장을 들쑤시고 다니지는 말기 바란다.
‘통합진보당 탈당파’들이 진정으로 노동을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진보정치를 위한 통일된 흐름을 만들고 싶다면, 참여계와 결별하고 대안사회의 지향을 명확히 하는 새로운 정당 건설을 위한 논의를 노동을 포함한 각계와 함께 공동으로 시작하기를 바란다.
민주노총 지도부에게도 다시 한 번 촉구한다. 우리는 지난 13일 중앙집행위원회 결정의 의미를, 단지 이석기 김재연을 제명하지 못했기 때문에 혁신에 실패했다는 진단이 아니라 노동을 담지 못하는 정당과의 절연을 선언한 것에 두고 있다.
그러므로 마찬가지로 민주노총은 지금의 졸속신당에 힘을 실어주는 어떠한 결정이나 행동도 취하지 말아야 한다.
이제 진보정치 무대에서 통합진보당은 수명이 다했다. 노동자 정치세력화의 한 시대가 마무리됐고 이로써 새로운 시대를 열 수 있는 조건이 마련됐다. 이제 과거의 실패를 교훈삼아 우리 노동자들이 중심에 서서, 노동정치의 통일을 위한 구체적 노력과 함께 상과 내용에 대한 논의를 통해 새로운 노동자 정당을 만들어 가야 할 때다.
우리는 이러한 입장을 견지하고 이미 제안했던 선언운동을 지속해 나갈 것이며, 노동정치의 통일과 새로운 노동정치 실현을 위해 현장에서 중심을 잡고 토론과 실천을 통해 대중적 토대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중단없이 해나갈 것이다.
 
-----------------------------
[민주노총 정치방침 어디로 가나] 퍼즐처럼 흩어진 의견, 하나로 맞출 수 있을까 (매노, 조현미 기자, 2012.07.28)
'노동자 계급정당 건설'부터 '민주통합당 제휴'까지 … 이석기·김재연 제명 부결로 통합진보당 지지 철회할 듯
지난 5월 비례대표 부실·부정선거 논란에 따른 통합진보당 사태 당시 민주노총은 그 어느 때보다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통합진보당 내 최대 지분을 갖고 있는 민주노총이 당을 진보정당으로서 계속 지지할 것이냐 말 것이냐를 결정해야 했기 때문이다. 민주노총은 결국 통합진보당에 대한 지지를 조건부로 철회했다. '조건부'라는 단서를 단 것은 통합진보당이 노동중심성을 확보하고 중앙위에서 결의한 혁신안이 "조합원과 국민적 열망에 부응하는 수준"으로 실현되면 다시 진보정당으로 지지할 수 있다는 여지를 남긴 것이다.
그러나 통합진보당은 이달 25일 열린 중앙위에서 회순 문제만을 놓고 9시간 동안 마라톤회의를 하다 산회했다. 26일 의원단총회에서는 이석기·김재연 의원에 대한 제명안이 부결됐다. 사실상 민주노총이 요구하던 조합원·국민 눈높이의 혁신이 좌초된 셈이다. 통합진보당 내에서 민주노총의 요구와 압력이 전혀 먹혀들지 않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통합진보당 혁신파에 '혁신 완수'를 요구하며 조건부로 지지를 철회를 했던 민주노총 입장에서는 더 이상 당을 지지할 수 있는 명분이 없어졌다. 통합진보당도 당내 최대 지지기반인 민주노총을 잃을 위기에 처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통합진보당과의 관계를 완전히 정리하고 새 판을 짤 수밖에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지난달 통합진보당 당대표 선거 당시 민주노총 산하 16개 산별가맹조직 중 10개(금속노조·대학노조·민주일반연맹·보건의료노조·한국비정규교수노조·사무금융연맹·서비스연맹·언론노조·화학섬유연맹·정보경제연맹) 산별대표자들은 강기갑 후보에 대한 지지를 공개적으로 밝혔다. 강 후보가 혁신 임무를 완수해 주기를 바랐던 것이다. 하지만 기대는 참담함으로 돌아왔다. 산별대표자 A씨는 "당대표 선거에서 강기갑 후보를 지지하는 성명을 냈던 산별대표자들은 심각한 고민에 빠졌다"며 "우리 조직은 당과의 완전한 결별과 집단탈당을 포함한 후속 조치를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합원의 30% 이상이 통합진보당 당원으로 가입해 있는 C 산별조직 관계자는 "당이 혁신을 통해 진보정당의 면모를 갖춰 나가기를 희망했는데 여전히 난장판"이라며 "옛 당권파의 행태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민주노총은 총선이 끝나면 진보정당들을 모아 다시 진보대통합 작업에 나선다는 방침이었다. 그러다 통합진보당 부실·부정선거 논란이라는 예상치 못한 변수가 터졌고, 노동자 정치세력화 방안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에 빠졌다.
현재 민주노총 안팎의 노동자 정치세력화 움직임은 △통합진보당 유지론 △통합진보당 개조론 △노동자 계급정당 건설론 △민주통합당 제휴론 등으로 분류된다. 통합진보당 유지론은 민주노총 내·외부의 옛 당권파, 통합진보당 개조론은 혁신이 완료되면 당을 지지해야 한다는 산별조직, 노동자 계급정당 창당론은 좌파진영에서 주도하고 있다. 그런 가운데 25일 통합진보당 중앙위 파행과 26일 제명안 부결로 인해 개조론을 외치던 상당수 산별조직이 당에서 돌아설 것으로 예상된다.
새로운 노동자 정치세력화 논의에서 상대적으로 눈에 띄는 행보를 이어 가는 쪽은 좌파진영이다. 총선 전인 올해 2월 김일섭 전 대우자동차노조 위원장의 제안으로 "현장의 활동가들을 중심으로 새로운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추진하자"는 논의가 시작됐다. 금속노조 활동가들을 중심으로 지난달에는 '변혁적 현장실천과 노동자 계급정당 건설을 위한 전국 활동가 모임'(활동가 모임)이 제안됐다. 이달 14일에는 대전에서 토론회가 열렸다. 기존의 금속노조 활동가들을 비롯해 공공운수노조·전교조·공무원노조의 좌파 활동가들도 합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활동가 모임은 제안서에서 "그동안 현장의 조합원들과 활동가들은 노동자 정치세력화의 주체가 아니라 표 찍는 기계, 돈 대주는 물주의 역할에 머물렀다"며 "그 결과 노동자 독자적 정치세력화는 무덤으로 사라지고, 출세주의자들이 장악한 진보정당은 보수야당의 2중대로 전락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노동운동을 복원하고 노동자계급을 변혁의 주체로 세우기 위한 과제로 △사내하청 정규직화 △쌍용자동차를 비롯한 정리해고 철폐투쟁 △노동시간단축과 주간연속 2교대제 △민주노총 총파업 성사를 제시했다. 김일섭 전 위원장은 "민주노동당은 결정적으로 국민참여당과 통합하는 것에 대해 현장 노동자들을 이해시키고 설득시키지 못했다"며 "이제 노동자가 스스로 정치에 직접 참여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노동중심 대중적 진보정당 건설을 목표로 만들어진 활동가 모임은 또 있다. 지난해 12월 모임을 시작한 '새로운 노동정치를 위한 제안자 모임'이다. 이들은 통합진보당에 반대하고 진보신당의 한계를 인정하면서 노동중심의 대중적 진보정당 건설을 최종 목표로 하되, 과거 진보정당운동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실천활동의 토대를 담는 것을 주요 과제로 삼고 있다. 이달 10일 공공운수노조·연맹 주최 토론회에 참석한 이성우 공공연구노조 위원장은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기존 정당과의 연대와 동맹을 통해 노동계급의 현안을 해결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는 없다"며 "의회권력을 일부 받고 노동계급의 문제를 그 정당의 주요 과제로 의제화하는 과정을 노동운동의 정치화 과정의 하나로 이해할 수는 있으나 이를 노동정치로 규정할 수는 없다"고 못 박았다. 이 위원장은 "노동정치·노동자 정치세력화는 노동계급의 독자적인 세력화를 통한 노동자정당 건설과 이를 통해 자본주의 체제를 극복하고자 하는, 반자본주의에 입각해 새로운 질서를 창출하고자 하는 정치"라고 규정했다.
새로운 노동자 정치세력화에 대한 고민은 지난 노동자 정치세력화의 문제점이 무엇이었나를 진단하는 데서 시작된다. 새로운 노동자 정치세력화 방안을 고민하는 의견그룹들은 공통적으로 "민주노동당을 통한 노동자 정치세력화는 실패했다"고 판단하고 있다.
공공운수노조·연맹은 지난 10일 16개 민주노총 산하 산별조직 중 처음으로 노동자 정치세력화 방안에 대한 공개토론회를 개최했다. 노조·연맹은 지난 총선에서 통합진보당에 정당명부 비례대표 투표를 몰아주기로 한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원회의 결정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대표적인 조직이다. 조상수 연맹 수석부위원장은 "민주노동당부터 통합진보당에 이르기까지 신자유주의 반대에 머무르고 의회주의적 성향을 보였다"며 "신자유주의를 극복할 한국사회 변혁의 전망과 과제를 제시하고 대중 정치투쟁을 힘있게 전개하면서 의회투쟁과 결합시켜 나가지 못한 진보정당의 한계가 현재의 위기를 잉태했다"고 진단했다.
이수봉 민주노총 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정파들이 낡은 진보 프레임에 갇혀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지 못했다"며 "우리 사회를 객관적으로 분석해서 정확한 실천과제를 연결하는 작업보다 서로 입맛에 맞는 입장을 가지고 정파 간 세력다툼에 골몰했다"고 비판했다.
새로운 노동자 정치세력화에 대한 민주노총 내부의 공식논의는 새정치특위를 통해 이뤄지고 있다. 이제 막 논의를 시작했는데, 8월 말 총파업을 앞두고 있어 현장토론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새정치특위가 주최하는 공개토론회는 다음달 14일과 21일 두 차례에 걸쳐 열린다.
일부 좌파진영에서는 새정치특위가 통합진보당에 대한 지지를 강화하는 입장을 취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이에 대해 양성윤 새정치특위 운영위원장은 "그런 우려를 없애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지금 현장에서는 정치얘기만 꺼내도 불신하는 상황이지만 한편으로는 강한 불신이 있기 때문에 제대로 된 정치세력화 방안을 논의할 수 있는 시기"라고 밝혔다. 새정치특위에는 10개 안팎의 현직 산별조직 대표자들이 운영위원으로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진보당에 대한 실망감이 한편으로는 새로운 노동자 계급정당 건설논의를 부추겼다면 다른 한편으로는 민주통합당과의 제휴 가능성도 높였다. 물론 신자유주의를 표방했던 김대중·노무현 정부에 대한 반감이 큰 노동계 입장에서 민주통합당과의 제휴를 공개적으로 언급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석행 전 민주노총 위원장은 지난 총선에서 민주노총 위원장 출신으로는 처음으로 민주통합당에 입당했다. 이 전 위원장은 현재 민주통합당에서 쌍용자동차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이 전 위원장은 "제1야당에 노동이 아예 없는 상황에서 계란으로 바위치는 심정으로 역할을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입당한 것"이라며 "25일 통합진보당 중앙위가 파행된 후 민주노총 관계자들이 이제 새롭게 판을 짜야 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를 하더라"고 전했다.
민주통합당과의 제휴론은 연말 대선과도 연결돼 있다. 실제 대선을 앞두고 민주노총과 산하 산별조직 출신 활동가들이 대거 야권후보 캠프에서 활동하고 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지금 당장은 기존의 정치세력들과 일정하게 연대를 통해 정치활동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반박근혜 친노동세력으로의 정권교체'를 위해 기존 정치세력과 제휴를 할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민주노총의 특정 정당에 대한 배타적 지지는 2008년 민주노동당 분당사태로 종식됐다. 향후 새로운 노동자 계급정당이 창당되든, 기존 정당과 제휴하든 간에 특정 정당을 지지하는 방식의 정치방침은 노동계 내의 옛 당권파를 제외하고는 대체로 반대하는 분위기다. 이호동 발전노조 정책위원장은 "노조 내에도 정치적 자유가 있다"며 "민주노총이 특정 정당에 대해 배타적 지지를 해서 조합원의 정치적 입장을 제한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말했다. 양성윤 새정치특위 운영위원장도 "민주노총이 특정 정당을 지지하는 것은 민주노총이 정치적·조직적 힘을 발휘하는 데 유의미하지만 내부를 갈등 국면으로 만들어 가는 방식으로 하는 것은 재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2/11/25 17:10 2012/11/25 17:10

댓글0 Comments (+add yours?)

Leave a Reply

트랙백0 Tracbacks (+view to the desc.)

Trackback Address :: https://blog.jinbo.net/gimche/trackback/1297

Newer Entries Older Entries

새벽길

Recent Trackbacks

Calende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