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드라마 [굿닥터] - 영리병원을 비판하다

View Comments

 

아마 내 주변에 드라마 굿닥터를 본 사람이 그리 많지는 않을 듯하다. 드라마 자체를 보지 않는 이들이 많은 데다가 굿닥터를 방영할 때에는 다른 공중파방송에서 황금의 제국을 방영했기 때문이다. 물론 굿닥터가 시청률은 월등히 앞섰다.
 
이 드라마는 주원, 주상욱, 문채원 등 주연배우들이 열연하였고, 지금까지 메디컬 드라마에 잘 등장하지 않았던 소아과를 다룬다는 점에서도 눈길을 끌었지만, 나는 이보다는 영리병원화에 대한 친절한 비판이 녹아들어있다는 점에 많은 점수를 주고 싶다. 어떤 의미에서는 영리병원, 의료민영화를 비판하는 그 어느 선전물보다 굿닥터가 더 훌륭한 자료라고 생각한다.
 
바로 이런 점을 아래 글에서 잘 짚고 있다. 드라마를 이런 식으로만 봐서는 곤란하겠지만, 이왕 보는 거라면 재미와 함께 뭔가 얻을 것도 있다면 더욱 좋지 않겠나. 아래 글은 노건투에서 발행하는 노동자세상에 실린 것이다.

 

2Bic(투빅) - 사랑하고 있습니다(굿닥터OST)
 
-------------------------
드라마 [굿닥터] - 영리병원을 비판하다
 
내가 일하는 병원에서 촬영해서 더 관심 갖고 본 드라마가 있다. 바로 얼마 전에 끝난 [굿닥터]. 멋진 배우들이 나오는 로맨스 정도로 생각했는데 또 다른 숨은 재미가 있더라. 바로 ‘영리병원’에 대한 센스 있는 비판!
 
굿닥터와 장사꾼
‘영리병원’ 하면 어떤 의미인지 잘 안 와 닿는 게 사실이다. 그럼 지금의 병원은 이윤을 추구하지 않는단 말야? 대형병원들이 환자에게 보험 적용 안 되는 비싼 약제와 검사를 처방해서 챙긴 부당이익이 69억이나 된다는데, 보험 적용되면 수익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일반병실을 일부러 적게 운용해서 1~2인실에 비싼 돈 내고 입원할 수밖에 없는데도?
 
지금도 이렇게 환자를 봉으로 알고 부당하게 이익을 챙기는 병원들이 대부분이니 그럴 수밖에! 하지만 영리병원은 훨씬 심각한 문제가 있다. [굿닥터]를 보면 쉽게 와 닿는다.
 
‘아이들은 우리의 희망이고 미래’라고 흔히들 말한다. 드라마 [굿닥터]는, 이 희망을 둘러싼 각기 다른 시선을 보여준다. 오직 환자의 치료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진실된 의사와, 아픈 아이들을 ‘조금 다른 희망’, 즉 이윤을 뽑아낼 수 있는 좋은 재료로 바라보는 진짜 ‘장사꾼’과 장사꾼 못잖은 의사.
 
한편에는 실력도 뛰어나고 마음도 따뜻한 의사들이 있다. 다른 한편에는, 전국의 뛰어난 소아외과 의사를 스카우트해서 최고의 소아전문병원을 만들어, ‘최고의 환경에서 최고의 수술을 할 수 있도록 해 주겠다’고 꼬드기는 기업인수전문가와 이에 동조하는 의사들이 있다.
 
감동의 아이콘이 아니라 투쟁이 필요하다
‘굿닥터’들의 환자에 대한 책임감과 따뜻한 인간애를 강조함으로써 영리병원의 폐해가 더욱 잘 드러난다. ‘수술공장의 기술자’가 되지 않으려는 의사의 꿈을 늘 깨우쳐주는 박시온(주원)이라는 존재 덕분에 제약사 리베이트를 챙기고 의료사고를 치던 무능한 낙하산 과장도 초심으로 돌아가고 금융인 출신의 기업인수전문가는 영리병원 추진 계획을 거스르고 오히려 병원의 정상화를 도와준다.
 
드라마 대사를 몇 가지 보자.
 
“병원의 발전방향은 바로 영리병원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아직 법제화되지 않았지만 전면허용을 기다리면 된다.” “아이들 상대로 한 의료비는 성인보다 훨씬 높다. 민간보험사는 아이들을 이윤의 대상으로 생각하게 될 것이다. 엄청난 비용이라도 부모들은 그걸 감수하고 병원에 있을 거다.” “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장점은 있겠지만 환자의 부담이 급격하게 커질 것이다.” “어린이병원이 소득수준에 따라 환자를 가려 받는 게 말이 되나?”
 
“아무리 좋은 장비가 있고 시설이 좋아져도 환자가 올 수 없다면 아무 소용없다. 올 수 없어서 죽게 되면, 살 수 있는 기회가 없어지면 더 슬프게 된다.”
 
물론 이 드라마는 아주 이상적이다. 제목을 [세상 어디에도 없는 굿닥터]로 바꿔야 하지 않나 싶을 만큼. 영리병원 문제는 박시온 같은 감동의 아이콘이 나타나 몇몇의 잘못된 생각을 바로잡는 것으로 해결되지 않는다. 환자를 ‘황금 알 낳는 거위’로 바라보는 자본주의체제 자체, 돈벌이를 위해 약자를 더 힘겹게 하는 이 탐욕스런 이윤체제 대신에 노동자민중의 해방된 사회를 만들기 위해 투쟁하는 것, 무상의료 전면 확대를 위해 투쟁하는 것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
 
홍희자 서울성모병원 노동자, 노동자세상 68호 5면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3/10/18 03:11 2013/10/18 03:11

댓글0 Comments (+add yours?)

Leave a Reply

트랙백0 Tracbacks (+view to the desc.)

Trackback Address :: https://blog.jinbo.net/gimche/trackback/1398

Newer Entries Older Entries

새벽길

Recent Trackbacks

Calende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