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대선단상

View Comments

심재철 한나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좌파적출 수술을 해야 한다고 하여 대선 막판에 잔잔한 파문이 일었습니다. 물론 그 좌파는 좌파라고 할 수 없는, 대통합 민주신당에 모여있는 자유주의 우파들을 말하는 것이겠지요. 하지만 이명박 정권의 탄생은 자유주의 우파들 뿐만 아니라 몇몇 대중조직들에는 엄청난 압력으로 다가갈 것입니다. 노동개혁, 교육개혁, 공공개혁을 내세워 노무현 정부와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민주노총을 몰아부칠 것이고, 전교조가 만만한 밥이 될 것이며, 공기업 노조는 사유화와 구조조정의 칼날 앞에 서야 할 것입니다.     
 
참세상은 실용정부를 예고한다고 논평을 내면서, 이명박 정부가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한 예측을 내놓았습니다. 이에 대해 민주노동당은 박용진 당 대변인이 출구조사가 나온지 30분 후에 짤막한 논평을 내놓았고, 황선 부대변인이 이명박 당선자를 향해 '오만과 증오의 정치로 출발선언해서는 안 된다'는 더 길다란 논평을 내놓았습니다. 권영길 후보가 선거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인다고 했지만, 민주노동당은 한나라당에 충고를 하기 전에 자신을 돌아봐야 하지 않을지.... 하긴 민주노동당 내에서 자민통 세력들이 우위를 점한 이후, 제대로 된 책임과 평가가 없었던 것에 비추어 보면 이런 식의 행태도 당연할지 모르겠습니다. 
  
대선결과를 보고 스쳐가는 단상이 몇 개 있습니다. 
우선 이명박 후보가 50%를 넘지 못해서 다행이라는 것입니다. 이회창 후보의 표까지 합하면 65% 가까이 되지만, 지난 대선에서 노무현 후보가 얻었던 것과 크게 다르지 않고, 과반수가 넘었으면 그 무식한 추진력을 앞뒤 안보고 몰아부칠 텐데 말이죠. 1992년 초원복집 사건과 같이 막판의 BBK동영상이 오히려 보수층의 결집을 가져와서 지지율이 더 상승한 듯 합니다.
  
정동영 후보가 30%를 넘지 못한 것도 전체 진보진영의 미래를 생각할 때 나쁘지 않습니다. 만약 30%를 넘었으면 여전히 진보개혁세력의 대표주자로서 총선준비에 나섰을 겁니다. 유력한 전망대로 통합신당이 이대로 가진 않겠지요. 문국현 후보의 창조한국당 또한 빈약한 인적자원을 가지고 그대로 총선에 임할 텐데, 통합신당 내에서 얼마나 빠져나와 여기에 합류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친노세력들은 아마 독자적인 정치세력으로 존속하기는 어려울 테고요. 물론 이명박 정권이 레임덕에 시달릴 때즈음엔 그래도 노무현이 나았다는 말이 나올 수는 있는데, 맹점은 이러한 상황을 친노세력이 만들어낼 수 없다는 것입니다.    
  
금민 후보가 허경영 후보보다 득표율이 낮은 것은 예상할 수 있었던 결과입니다. 사회당의 이번 대선 출마는 생존을 위한 것이었겠지만, 결과를 놓고 보니 너무 무모했다는 판단이 드네요. 물론 언론에서 거의 주목을 해주지 않았기에 어쩔 수 없었겠지만, 이 또한 예측되었다면 다른 식의 모색을 했어야 맞습니다. 2만의 득표도 올리지 못하면서 정치의 희화화의 대상이 된 듯하여 안타깝네요.   
  
민주노동당에 대해서는 애증이 교차하므로 뭐라고 말을 못하겠네요. 그냥 경향, 프레시안, 한겨레의 관련기사를 담아옵니다. 특히 프레시안의 윤태곤 기자는 이미 예상하고 글을 써놓았던 것처럼 민주노동당이 왜 이렇게 저조한 결과를 내올 수밖에 없었는지를 상세하게 적어놓았습니다. 대부분 동의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한겨레의 동영상에 권영길 후보의 침통한 모습이 보입니다. 이렇게 될 줄 몰랐을까요?   
 
중앙선관위의 인터넷선거정보조회시스템을 훑어보았습니다. 인지도, 경력, 조직, 돈, 나아가 정책까지 어느 것 하나 밀리지 않는 민주노동당이 문국현 후보에게 거의 모든 지역에서 압도적으로 패배했습니다. 울산만 모든 구에서 이겼는데, 거기서도 정동영, 이회창에 이어 4위입니다.   
 
저는 최소한 100만표는 넘기를 바랐는데, 71만여표, 3.0%의 득표로 의원하나 없고, 돈도 별로 없었던 2002년보다 더 쪼그라들었습니다. 서울에서는 11만 6천여표, 2.3%이고, 그 중에 관악구에서는 8,362표, 3.1%로 서울에서 가장 높은 득표율을 얻었습니다. 그 만큼 관악에서 선거운동을 열심히 한 것은 사실이지만, 문국현 후보가 관악에서 23,536표, 8.8%로 가장 많은 득표율을 얻었고, 정동영도 구로구에 이어 두번째의 득표율을 얻었던 것을 감안하면 관악구 자체의 특수성이 작용했다는 것도 부인하기 어렵겠지요.    
  
민주노동당 홈페이지 당원토론방에서는 지도부 사퇴론에서부터 분당론이 터져나오고 있고, 격한 목소리가 오고 갑니다. 나름대로 아래로부터의 목소리를 대변한 것이겠지만, 좀더 밑바닥의 당원 목소리를 들어볼 필요가 있을 겁니다.   
  
어제 선거가 끝나기 전에 선거에 대한 소회를 쓰려다가 몇 자 끄적거리고 말았습니다. 그리고 몇 개 담아와서 블로그에 올리고 싶었던 글도 있었고요. 아래의 글이 그것입니다.   
개인적인 대선평가는 따로 하지 않을 겁니다. 그리 열심히 하지도 못한(않은?) 형편도 있고, 그럴 여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차라리 진보정치의 혁신에 대해 고민을 해볼 생각입니다. 제 머리에서 근사한 뭔가가 나오지는 않을 것 같지만 말이죠.    
 
1.
한국진보연대 등은 18일 저녁 오후 7시부터 서울 광화문 네거리 동화면세점 앞에서 '거짓과 부패에 맞서 양심의 촛불을-국민의 촛불만이 희망입니다'라는 제목의 촛불집회를 열었습니다. BBK 의혹과 관련해 이명박 후보의 후보직 사퇴 촉구하는 내용의 집회였지요.
  
시도때도 없이 촛불을 듭니까? 도대체 무엇을 위한 촛불인지 모르겠습니다. 한나라당 지지자들마저 촛불을 드는 판이니...
 
현 시기 부정부패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비판적 지지의 2007년 대선판이 아닌지요. 반이명박이 가장 대중적 운동이라고 하면 도대체 민주노동당은 무엇 때문에 존재하는 것인지... 누구의 이해에 복무하는지 명확히 해야 할 겁니다.
 
2.
언론에서는 오늘 소중한 한표를 행사한다고 합니다. 투표는 민주시민의 권리이자 의무라고 합니다. 아마 다들 단지 소중한 한표를 행사하는 날에만 자신이 국가의 주인임을 깨닫게 되겠지요.
 
3. 
민주노동당이 계급투표 전략을 펼쳤다고 합니다. 개뿔... 노동자들이 민주노동당 후보를 찍도록 하면 그게 계급투표전략일까요?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민주노동당을 자신의 정당이라고 얼마나 생각할지 의문입니다. '계급'이라는 용어가 참 고생하는 것 같네요.
 
4. 
대선 직후 평가문제가 나올 텐데, 그 기준은 2002년 선거시의 득표율, 그리고 문국현 후보와의 득표율 비교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물론 상대적으로 조직, 인지도, 재정, 그리고 9명의 국회의원 보유 등도 감안해야 하겠고요.
 
5.
비난적 지지라는 말이 많이 회자되고 있습니다. 민주노동당에 나름의 기대를 품었던 당원/지지자들이 당내의 여러 문제들에 실망하여 돌아섰다가도, 그래도 다른 후보를 찍을 수는 없고, 최소한 민주노동당의 정책이 한국사회를 바꾸기 위한 최소한의 내용을 담고 있다고 생각하여, 그리고 그 동안 지지해왔던 정 때문에, 투덜투덜하면서도 그리 썩 내키지는 않지만 민주노동당에 표를 준다는 것입니다.
 
어쩌다가 민주노동당이 이렇게 되었는지... 세상을 바꾸기 위해서는 민주노동당에 힘을 모아주어야 한다고 했었는데, 진보정당의 정체성마저 흔들리는 꼴이 되었을까요. 주위 사람들에게, 블로그에다, 그래도 민주노동당에게 표를 달라고 얘기하면서도 정말 쪽팔렸습니다.
  
  
------------------------
길 위에서 만난 무서운 지지자들 (레디앙, 2007년 12월 13일 (목) 07:49:35 정경섭)
[진보정치 현장] "노점상들, 생존권 걸고 운동하다"  
 
---------------------------
민주노동당 뮤직비디오 출연기 (민주노동당 뉴스, 2007-12-14 13:22:55)
김광수 해방연대 기관지위원장
   


[논평] 참여정부 계승하는 '실용정부' 예고 (참세상  / 2007년12월19일 20시46분)
행정권력의 자본권력에의 종속성 심화된다
 
거짓말로 뒤범벅된 정권이 탄생한다. 출구조사 결과 유권자 절반이 이명박 후보에게 표를 던졌다. 막판 이명박 동영상 효과는 미비했다. 이명박 후보는 투표 하루 전날 TV연설에서조차 동영상과 관련한 코멘트를 하지 않았다. 경제를 살릴 수 있는 사람은 자신 뿐이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잃어버린 10년의 한풀이라도 하듯 17대 대통령 당선을 눈앞에 두고 있다. 검찰 발표가 사실이라면 이명박 당선자는 사기꾼에 놀아난 경제대통령이 되고, 동영상이 사실이라면 자신이 설립한 회사를 아니라고 부인한 거짓 경제대통령이 된다. 이명박 당선자는 특검을 수용했지만, 당선자와 인수위의 판짜기와 특검 과정이 어떤 함수관계를 맺느냐에 따라 특검 결과도 좌지우지 될 것이다. 이명박 당선자 기소가 이루어질지, 정치논란과 함께 세찬 탄핵 바람으로 이어질지 현재로서는 모두가 미지수다.   
  
분명한 것은 총선을 앞두고 의회권력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한 정치세력 간 대결이 과거 어느 때보다 치열한 양상을 띨 것이라는 점이다. 이즈음 의회에서 보다 많은 지분을 차지하기 위한 정당간 경쟁이 커지는 가운데, 정치세력의 생성.분화와 양립으로 양당구조로의 수렴 대신 다당구조로의 확산이 예고된다. 여기에 이명박 당선자에 대한 압도적 지지는 행정권력 우위의 당정관계 구축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한편 대선 막바지 국면에서 일각에서는 BBK 수사 발표와 관련한 노명박 빅딜설이 솔솔찮게 흘러나왔다. 이회창 후보측은 선거 중립 및 BBK 수사 문제와 퇴임후 보장을 두고 노명박 커넥션을 기정사실화하는 태도를 보였다. 사실 여부가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삼성 비자금과 BBK 수사를 두고 현 정권과 차기 정권 간에 정치적 타협이 이루어질 만한 정황은 충분히 있어보인다. 참여정부가 지금까지 삼성과 유지해온 밀월관계 측면에서도 그러하며, 김용철 변호사의 삼성 비자금 폭로와 특검 추진 과정에서 보인 태도로 미루어 퇴임 후 정치적 운신의 보장은 다급히 해결해야할 문제였다는 점에서도 그렇다. 한미동맹 강화, 파병, 한미FTA, 비정규법, 자본시장통합법 추진 등 참여정부의 친자본 정책의 맥락에서 볼 때 행정권력의 이양은 이명박 당선자와 차기정부의 정치적 색체와 관계없이 그 연속성이 보장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행정권력이 자본이 요구해온 입법과 정책과제의 생산.집행 강화 맥락과 무관하지 않으며, 이명박 당선자가 공언해온 공약과 정책으로 미루어 의심의 여지가 없어보인다.   
  
참여정부 말기 의회와 행정부는 삼성특검과 BBK특검을 통과시켰다. 노무현 대통령이 임명한 임채진 검찰총장에 대해 김용철 변호사는 뇌물검사로 낙인 찍었고, BBK 특검 수사대상에는 BBK 수사팀 검사가 포함되었다. 임채진 검찰총장은 취임하자마자 두 개의 특검을 강 건너 불구경하듯 처다보는 신세가 되었다. 두 특검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임채진 검찰총장이 소환되는 상황이 벌어질 지도 모른다. 삼권 분립의 측면에서 볼 때 사법권력은 법이 정하는 정치적 심판의 막후 기능을 담지한다. 그러나 행정권력에의 종속성이 심화될수록 사법권력의 권위와 기능 역시 추락할 수밖에 없게 된다. 지금 두 특검의 성립은 사법권력이 우리 사회 중대한 정치적 사건에 대해 독립적으로 수사를 담보할 능력이 없거나 취약한 수준을 보여준다. 이번 김용철 변호사의 삼성 비자금 폭로로 미루어 보더라도 사법권력에 대한 자본의 영향력은 이미 상당한 수준에 도달한 것으로 유추된다.   
  
이처럼 삼성 비자금 문제와 BBK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삼부 권력간 정치적 긴장관계는 자본권력과 떼놓고 설명하기 어렵다. '참여정부'의 '실용정부'로의 전환은 친자본 권력으로서의 행정권력의 평화적 이양을 의미한다. 따라서 실용정부의 수장으로서의 이명박 당선자의 도덕성과 거짓 여부는 정치적으로 치명적인 약점일 수 있지만, 동시에 권력의 재생산 측면에서 얼마든지 수렴, 희석될 수 있다는 점도 간과하기 어렵다.   
  
현대 사회에서 인민은 자신의 생존과 사회경제적 삶을 보장받기 위해 선거를 통해 국가권력에 통치를 위임한다. 위임받은 행정권력은 공공영역에 대한 민주주의 정치기제를 가동함으로써 사회경제적 정책과 사회통합을 위한 지배질서를 구축한다. 주지하듯이 유권자 두 명 중 한 명은 이명박 후보에게 표를 던졌다. 이는 오늘 이 땅에 살고 있는 사회구성원의 사회경제적 욕구의 표출이자 심화된 양극화의 고통에서 탈출하기 위한 차선의 선택으로 풀이된다. 이명박 당선자 개인의 도덕성과 관계없이, 진보와 보수의 이념과 관계없이, 경제가 살아나면 불편부당한 삶의 여건도 바뀔 수 있을 것이라는 일말의 기대감이 참여정부의 실정에 대한 반발과 함께 이명박 후보에 대한 지지로 이어진 것이다.   
  
그러나 이명박 당선자와 곧 구성될 실용정부가 자본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을지는 회의적이다. 외환위기 이후 자본은 공공영역에 도발적인 침투를 계속해왔고, 한미FTA는 공공영역 전체를 대상으로 시장화한다는 성격을 띠고 있다. 이는 87년 이후 노동자 민중이 피땀으로 일궈온 민주주의적 공간의 해체와 동시병행으로 진행되고 있다. 참여정부는 자본의 요구를 대부분 수용했고, 이명박 당선자 역시 교육, 의료, 에너지, 문화, 미디어 등 모든 정책에 있어 공공성의 무시.배제와 효율과 경쟁의 시장화를 골자로 한다는 점에서, 이후 실용정부는 참여정부의 시장화 정책을 확대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사회지배구조와 사회구성원의 사회경제적 요구에 대한 자본통치력 강화의 필연성을 예고하는데, 여기서 실용정부가 부패와 거짓의 반복 노출과 양극화 심화에 대한 경제적 대안을 내놓지 못할 경우 정권의 정치적 불안정성은 참여정부 때보다 더욱 첨예한 위기 상황을 거듭하게 될 것이다. 이명박 당선자와 실용정부의 성패 여부는 사회통합능력에 따라 좌지우지될 것이고, 사회통합능력의 물적 기반은 자본 내지 자본권력으로부터 나오게 되는데, 따라서 자본의 위기관리 능력이 곧 행정권력의 사회통합능력을 가늠하는 잣대가 될 것이다. 이는 역으로 자본과 정권의 사회통합에 반발하는 사회구성원의 저항이 어떻게 표출되는가에 따라 새로운 정치의 가능성도 제고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보수 과잉의 이번 대선 결과가 보여주는 또 하나의 시사점으로, 보수-개혁-진보의 이념적 스펙트럼이 정치세력 간 차별이나 이합집산의 일차적 준거로 작용하지 않거나 약화될 수 있다는 점도 심사숙고할 대목이다.
 
------------------------  

민노당 권영길, 외면당한 진보 ‘최대 시련’ (경향, 이고은기자, 2007년 12월 19일 23:01:57)
 
민주노동당 권영길 후보는 19일 참담한 득표 결과에 고개를 떨궜다. 선거운동 과정에서 “앞선 두 번의 대선보다 이번 대선이 더 답답하고 힘들다”고 토로했던 권후보는 이날 저녁 개표방송을 지켜보다 “결과가 좋지 않지만 전화위복의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국민 여러분들이 주신 지지를 밑거름으로 다시 비상하겠다”는 말을 남기고 자리를 떴다.
 
권후보는 늘 ‘새로운 길’을 걸었다. 언론노련 초대 위원장, 민주노총 초대 위원장, 민주노동당 초대 대표, 민주노동당 최초 지역구 국회의원…. 그가 선택한 ‘최초’의 결단들은 항상 ‘세상을 바꾸려는’ 꿈과 함께했다. 하지만 진보정치세력의 염원을 모아 세번째로 나선 대권 도전에서도 고배를 마셨다. 후보를 포함한 선대위 관계자들에 대한 책임론, 당 개혁 논란 등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권후보는 1997년 15대 대선에서 재야단체의 연합체인 국민승리21 후보로 출마, 1.2%의 지지율을 얻었고 2002년 16대 대선에선 그 3배나 넘는 3.9%를 득표했다. 그러나 이번엔 2002년 얻었던 지지에도 미치지 못하는 성적으로 사실상 외면당했다.
 
권후보는 당내 경선에서 다수파(NL)의 지지를 바탕으로 심상정·노회찬이란 스타 의원들을 누르고 당선됐다. 하지만 당력을 모아내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했다. 또 ‘코리아연방공화국’ 등 다수파의 정파성이 반영된 공약을 앞세우며 서민의 정당이란 주장은 구호에 그쳤다. 세번째 출마라는 식상함도 문제였다. 선거 후반부에 서민경제, 비정규직 문제 등을 전면에 내세우며 “미래를 위해 진보정당을 살려달라”고 외쳤지만 한번 이탈한 전통적 지지층을 되돌리기에는 역부족이었다
 
-----------------------------
"아~ 권영길"…민노당 혼돈 속으로 (프레시안, 윤태곤/기자, 2007-12-19 오후 8:37:05)
후보도 전략도 구태의연…예정된 참패  
 
 민주노동당이 지난 2000년 창당 이후 최대의 위기에 봉착했다. 권영길 후보는 19일 실시된 18대 대통령 선거에서 5위로 내려앉는 참패를 당해, 원내 3당이자 기호 3번의 체면을 구겼다.
  
  민노당은 대외적으론 '300만 표 득표'를 목표로 내걸었지만 당직자들이나 민노당 사정을 잘 아는 인사들은 "5, 6%만 나와도 다행이 아니겠냐"는 게 중론이 었기에 '예정된 패배'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이에 따라 민노당도 본격적인 대혼란기로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
  
  위기의 징후는 일찌감치 부터 포착됐지만 선거 전날 더욱 명확히 드러났다. 공표되지 않은 방송사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은 2%대에 불과했고 권 후보 본인은 마지막 유세에서 "피 맺힌 심정으로 말한다"면서 "민주노동당을 구해 달라"고 호소했다. 막판 표심 잡기의 일환이었겠지만 공세적이었던 평소 모습과는 달랐다.
  
  사실 이번 선거는 민노당 입장에선 유리한 구도에서 진행됐다. 고질적인 사표론도 맹위를 떨치지 못했다. '부잣집'에 비할 바야 아니지만 나름대로 돈도 썼다. 선거비용만 따지면 문국현 후보나 이회창 후보가 민노당보다 더 박했다.
  
  공동 선대위원장인 노회찬 의원은 지난 여름 "여권이 지리멸렬할 것이고 한나라당도 대안으로 확신을 주지 못하기 때문에 민노당이 삼자정립 구도를 형성할 수 있다"고 내다본 바 있다. 조건절은 맞아 떨어졌지만 주절은 틀렸다. 왜일까?
  
  후보의 한계
  
  민노당은 창당 이후 주요 선거를 질적·양적 도약의 계기로 삼아왔다. 2000년 창당 후 2002년 지방선거에서는 울산 동구, 북구 구청장을 배출하며 교두보를 마련했고 연이은 2002년 대선에서는 '민주노동당과 권영길'을 대중에게 각인시켰다.
  
  이를 발판삼아 2004년 총선에선 정당 지지율 13.1%, 의석 10석 배출로 인해 단숨에 원내 3당으로 도약했다. 한때 20% 지지율을 넘나들었던 민노당은 공교롭게도 노무현 정권과 함께 지지율 동반하락 현상을 보였다. 이번 대선 패배 역시 전반적인 반노 정서의 '유탄'을 맞았다는 평가가 적지 않다.
  
  하지만 2006년 5.31 지방선거에서 열린우리당이 궤멸됐을 때도 민노당은 12%의 정당득표를 거뒀을 정도로 저력은 만만찮았다. 이번 대선 기간에도 당 지지율는 5~10% 사이를 꾸준히 유지했다. 당 지지율의 절반도 건지지 못한 후보. 일차적인 패인은 권 후보에게서 찾을 수밖에 없다.
  

▲ 지난 1997년 국민승리21 후보로 나섰던 권영길과 2007년 민주노동당 후보로 나선 권영길. 10년 전의 그는 '민주노총 위원장' 직함 외에는 가진 것이 없었지만 오늘의 그는 증권거래소에서 환영을 받을 정도로 '정치적 거물'이 됐다. 지난 10년 간 권영길은 무엇을 얻고 무엇을 잃었을까? ⓒ민주노동당

  경선에서 민노당 당원들은 '혁신'을 외치는 심상정, 노회찬 대신 '화합과 통합'을 들고 나온 권영길을 선택했다. 당 밖에서 부는 '심상정 바람'을 당심이 뒷받침하지 못한 선택이었다. 경선 때부터 꼬리표처럼 따라붙은 '대선 3수생'의 부담은 경선이 끝난 뒤 권 후보의 발목을 잡은 늪이었다. 한마디로 '식상하다'는 대중들의 반응을 넘어서기 역부족이었다는 것이다.
  
  특히 권 후보는 당내 자주파의 지원에 힘입어 경선을 통과하면서 고질적인 정파 대립의 촉매제 역할을 했다. 그리고 경선 이후에도 봉합은커녕 날이 갈수록 첨예해지기만 했다. '코리아연방공화국'을 둘러싼 갖가지 논란이 대표적인 예다.
  
  이인제, 이회창과 함께 '삼수생 트리오'냐는 비아냥에 "DJ는 4수만에 당선됐다"고 받아쳤던 권영길 후보의 노쇠화도 선거전에서 눈에 띄었다. 특유의 안정감은 여전했지만 "살림살이 좀 나아지셨습니까"던 재기도 오간 데 없었고 진보정당 고유의 견결성도 바래졌다. 꼼짝 않는 바닥 지지율이 여론조사에서 확인될 때마다 당에선 "아~ 권영길" 하는 애증의 탄식이 새어나왔다.
  
  한 당직자는 "권 후보가 TV 토론에 나가서 각종 수치와 정책들을 더듬더듬 외우는 모습을 보면 실망감보다 차라리 짠한 마음이 들더라"면서 "내년 총선에 대한 압박감 때문에 경선에 나섰겠지만 권 후보를 이용한 자주파와 일부 평등파 진영이 더 문제가 많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특히 대선 초반, 이명박 고공현상과 여권 후보선정을 둘러싼 지리멸렬이 극에 달했을 때 민노당과 권 후보는 그 틈을 전혀 파고들지 못했다. 지난 9월 후보로 선출된 이후 한 달을 허송세월 한 게 가장 큰 패착으로 기록된다. 선대위조차 꾸리지 못하고 권 후보와 민노당이 갈팡질팡하는 사이 전통적인 민노당 지지층은 문국현 후보에게 넘어가고 있었다.
  
  게다가 대선 기간임에도 당 게시판에선 당 노조와 사무총국 사이에 날선 대립이 벌어질 정도로 당력은 집중되지 못했다. 물론 선거 막판 '그래도 우리 당을 찍자'는 여론이 당내에서 미미하게나마 확산되기 시작했지만 '권영길에 대한 비난적 지지'라는 신조어는 이 당이 처한 상황을 그대로 드러냈다.
  
  "삼성특검은 알아도 민노당은 모른다"
  
  지속적으로 제기됐던 당 혁신 요구에 부응치 못했던 게 퇴행의 근본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고질적인 정파 대립구도로 인한 당력 집결 실패, 전략 부재가 고스란히 반복됐다는 것이다.
  
  지난해 지방선거 직후 문성현 대표는 "민노당에 대해서도 국민의 요구를 충분히 충족시키지 못한 데 대한 질책이 있었는데 겸허히 받아들이고 심기일전 하겠다"고 당 쇄신 의지를 다졌다.
  
  민노당 내 의견그룹 '전진' 소속의 한 당원은 당시 "신자유주의 경제정책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국민들이 왜 진보정당이 아니라 한나라당을 선택했는지에 대한 명확한 평가와 대책이 있어야 한다"면서 "탄핵 이후 보수정치권에 대한 심판 바람이 우리에게 반사이익을 남긴 반면 노무현 정권 심판 바람은 고스란히 한나라당으로 넘어갔다"고 평가했다.
  
  2007년 대선에 대한 평가로 갈음해도 손색이 없을 만한 이야기들이다. 이는 민노당이 대선 준비기에 해당하는 지난 1년 반 동안 이 숙제를 전혀 풀어내지 못했음을 그대로 드러내는 장면이다.
  
  반전의 기회가 없지 않았다. 지방선거 이후 한미 FTA 전선에서 민노당의 활약은 정치권 내에선 독보적이었다. 국회에선 심상정, 노회찬 의원이, 거리에선 평당원들이 맹활약했고 정태인 전 청와대 국민경제비서관도 당에 합류했다.
  
  한미 FTA에만 국한하자면 '민노당 대 청와대-열린우리당-한나라당'의 전선이 형성됐다. 40%를 넘나들었던 한미 FTA 반대 여론을 대표할 정당은 민노당밖에 없었다. 열린우리당, 한나라당 내 극히 일부의 FTA 반대론자들이 민노당을 기웃거리는 풍경도 목격됐다.
  
  하지만 당이 주체적으로 조성한 호기가 아닌 탓에 호시절이 오래갈 수는 없었다. 삼성 비자금 특검 정국도 정치적 효과는 마찬가지였다. 권영길 후보와 함께 노회찬-심상정 등 간판스타들이 삼성 특검에 올인했음에도 불구하고 당 관계자는 대선에 도움이 됐느냐는 질문에 "플러스 마이너스 제로"라고 답했다. 대중들은 삼성 특검 자체에는 관심을 가지면서도 민노당의 노력과 역할에 대해선 무심했다는 얘기다.
  
  의미 없는 '분당설'만…총선 먹구름
  
  이번 선거에서 민노당의 메인 슬로건은 '세상을 바꾸는 대통령'이었다. 그러나 이제 민노당은 스스로를 바꿔야만 하는 상황에 처했다.
  
  민노당 내에서도 '이번에도 대강 덮고 나가면 미래는 없다'는 데 이론이 없다. 하지만 대안은 제각기 다르다. "뼈를 깎는 각오로 똘똘 뭉쳐야 한다"는 쪽과 "분당의 각오로 결별해야만 하는 것들과는 결별해야 한다"는 쪽이 나뉜다. 물론 이 같은 입장 차이는 정파 차이와도 맞물리는 것이다.
  
  한 핵심당직자는 "우리 당은 전통적으로 평가와 책임이 없는 정당이었다"면서 "이번에야말로 책임 질 사람은 책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이 당직자는 '책임져야 할 사람들이 그대로 내년 비례대표로 올라갈지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현재 민노당 주위에서는 벌써부터 내년 총선 비례대표 라인업이 돌아다니고 있다. 그리고 대선 다음 날인 20일은 비례대표 후보 선출 공고가 나간다. 한나라당이나 대통합민주신당에서도 찾기 힘든 기이한 현상이다.
  
  또 다른 당직자는 "대선 끝나고 이명박 특검이다, 삼성 특검이다 해서 평가와 혁신 요구를 뭉개고 넘어갈 가능성이 극도로 높다"고 우려했다. 평등파로 분류되는 서울 지역의 한 당원은 "자주파에게 100% 책임을 떠넘길 수는 없다"고 전제하면서도 "이제는 그들을 위해서나 우리를 위해서나 헤어져야 할 때가 됐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름을 밝히기 꺼려한 한 인사는 "말은 다 좋은데 10년 동안 쌓아온 민노당이라는 물적 토대를 버릴 각오를 할 수 있는 사람이 당 내에 있겠냐"면서 "비례대표를 노리는 자주파 인사들은 물론이고 수도권에서 각각 출마할 노회찬, 심상정 의원도 당 간판을 내놓을 순 없다"고 내다봤다.
  
  이 인사는 "과거에 비해 상대적으로 개혁이 이뤄지긴 하겠지만 봉합 수준에 그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분히 감정적인 분당론 등이 팽배해진 터라 제대로 된 패인 분석과 쇄신의 기틀이 만들어질 수 있을지 회의적인 시선이 많다. 조기에 당을 수습하지 못하면 총선 패배가 다음 수순이다. 
  
-------------------------
권영길 지난 대선보다 1%P ↓…민노당 침통 (한겨레, 조혜정 기자, 2007-12-20 오전 02:14:33)
“참패…최고위원 일괄 사퇴해야”, “재창당 수준 쇄신 총선 대비를” 
   
» 권영길 민주노동당 후보가 19일 저녁 서울 문래동 당사 개표 상황실에서 방송사들의 출구조사 결과에 대한 소회를 밝힌 뒤 당직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뉴시스
 
지난 대선 득표율(3.9%)에도 못미치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아든 민주노동당 관계자들은 침통함을 감추지 못했다.

  
투표가 끝난 이날 오후 6시 서울 문래동 당사 6층 개표 상황실에 들어선 권영길 후보는, 방송사 출구조사에서 득표율이 2.9~3%에 그쳤다는 소식을 접하자 굳은 표정으로 20분 만에 자리를 떴다. 99%가 개표된 20일 오전 1시 현재 권 후보는 3.01%(70여만표) 득표에 그치는 부진함을 보였다.

  
권 후보는 저녁 7시께 다시 상황실을 찾아 “국민 여러분의 판단을 겸허히 받아들이겠다”며 “민주노동당은 미래에 대한 투자를 호소드렸다. 어려운 조건 속에서도 국민 여러분께서 주신 지지를 밑거름으로 다시 비상하겠다”고 말했다. 권 후보는 문성현 대표를 비롯한 선대위 주요 인사 20여명과 “고생했다”며 악수를 나눈 뒤 일원동 자택으로 떠났다. 말문을 닫은 선대위 인사들도 곧이어 허탈한 표정으로 상황실을 떠났다. 지난 대선 당시 거센 ‘사표론’ 속에서도 3.9%(95만여표) 득표로 진보정당의 ‘가능성’을 보여주며 돌풍을 일으켰던 일은 꿈인 듯했다.  
 

[현장] 침통한 민주노동당 쓸쓸하게 돌아서는 권영길 후보

 

  
당직자들은 권 후보가 3% 벽을 넘지 못하는 것으로 개표 결과가 나오자 침통함을 감추지 못했다. 이름을 밝히지 말 것을 요청한 한 당직자는 “참담하다. 이제 어떻게 해야 하느냐”며 말을 잇지 못했다. 특히, 조직도 제대로 갖추지 못한 문국현 창조한국당 후보보다도 뒤진 5등으로 확인되자 민주노동당 안에선 “정치적 참패”라는 말까지 나왔다. 특히 1·2위 후보가 박빙을 달리면서 사표론에 시달렸던 지난 대선과 달리, 이번에는 사표론에서 자유로운 상황에서도 지난 대선보다 못한 득표율을 기록했다는 점에 당직자들은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했다. 이 때문에 당 일각에선 최고위원들이 대선 결과에 책임을 지고 일괄사퇴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선대위 인사들은 이날 밤 긴급 회의를 열어, 패배 원인을 짚어보며 당 수습 대책을 논의했다.

  
당분간 민주노동당은 대선 패배 책임을 놓고 격랑에 휩싸일 것으로 보인다. 이대로는 총선 전망도 밝지 않은 탓이다. 당 내부에서는 “재창당 수준의 강력한 당 쇄신이 필요하다. 20일로 예정된 비례대표 후보 경선 공고를 늦추고, 철저한 대선 평가를 바탕으로 총선에 대비해야 한다”는 주장이 고개를 들고 있다. 일부 의견그룹 사이에선 “언제까지 정파 갈등에 허우적댈 순 없다. 당을 깨고, 새로운 길을 모색해야 한다”는 과격한 주장도 나온다.   
 
-------------------------
[논평] 오만과 증오의 정치로 출발선언해서는 안 된다. (2007년 12월 19일 민주노동당 부대변인 황선)
 
한나라당 심재철 원내수석부대표가 대선 아침부터 ‘좌파적출 수술’을 공언하고 나섰다.
각 방송사의 출구조사 결과가 한나라당의 압승을 예고하고 있지만
차기정부를 장악하게 된 한나라당이 이후 희망의 정치를 할 계획은 없는 모양이다.
 
참여정부의 실정이 최소한의 도덕적 가치도 이번 대선에 개입할 수 없도록 봉쇄했다는 것은 이견의 여지가 없다. 현 정부가 정권교체와 국민의 정치혐오라는 혹독한 회초리를 기꺼이 받아들이고 국민 앞에 석고대죄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무능정권의 좌충우돌이 국민들이 한나라당을 선택하지 않은 때문은 아니다.
 
전에 없이 냉소적으로 이번 대선과정을 지켜본 많은 국민들과 사상 최저의 투표율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한나라당과 당선자는 숙고해야 할 것이다.
많은 국민들이 경제파탄의 책임자, 분열을 자양분으로 삼아 버텨온 정치세력인 한나라당을 잊은 것은 아니라는 것 명심해야 할 것이다.
이명박 후보의 온갖 부족점을 모르거나 그 흠이 용인되기 때문에 택한 것도 아니라는 것도 명심해야 한다.
 
국민들의 냉혹한 심판을 당선자라고 피할 수는 없다.
온갖 의혹이 고스란히 남아있다. 살얼음 위를 걷듯 조심조심 걸으며 국민들의 의혹도 해소하고 갈갈이 찢긴 각계각층 국민들의 마음도 보듬어야 한다.
그간 사람들이 한나라당을 선뜻 지지하지 못하는 큰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오늘 오전 울려나온 ‘좌파적출수술’같은 발상 때문이었다.
대선 당일부터 한나라당에서 ‘증오의 칼’을 가는 소리만 들려온다면 스스로 심판을 앞당기게 될 것이다.
 
참여정부의 참모들이 오만함을 버리지 못해 민심이반을 가속화시켰다는 교훈 돌아보기 바란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7/12/20 06:34 2007/12/20 06:34

댓글1 Comments (+add yours?)

  1. 바리 2007/12/20 14:16

    음...

     Reply  Address

Leave a Reply

트랙백1 Tracbacks (+view to the desc.)

Trackback Address :: https://blog.jinbo.net/gimche/trackback/541
  1. Subject: 남은 말 일단 정리 Tracked from 2007/12/20 11:45

    새벽길님의 [대선단상] 에 관련된 글. 0. 개인적으로 그동안 눌러 참고 있던 말들. 민주노동당과 당원들에게 앞으로 할 이야기들 일단 정리 1. 앞으로 5년, 절라 빡시게 살아야 겠다. 2. 대선 기간 동안 최선을 다해 선거운동을 펼쳤던 모든 사람들에게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경의를 표한다. 3. 선거운동원들이 쌩으로 뭐 빠지게 뛰고 있는 동안 연타석 삑사리 내면서 선거판을 아사리판으로 만들었던 중앙당과 선대

Newer Entries Older Entries

새벽길

Recent Trackbacks

Calende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 List